"제작하는 차세대 엔진, AAA급 게임 수준에 상당부분 근접"

실제로 국내에서 개발 중이거나 이미 서비스 되고 있는 게임에 사용되는 엔진 중 외산 게임 엔진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90%.

검은사막 리마스터 업데이트 당시 보정 노출 방식의 자동 보정을 통한 조도 문제로 캐릭터가 매우 어둡게 표현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기도 했었는데 지금 현재 어떠한 결론에 도달했는지 궁금하다

해당 문제는 확실히 어려운 문제다. 우선 HDR 게임 환경을 LDR Display나 제한적인 HDR Display 환경에 표현할 때 기존 다수의 게임들 처럼 제한적인 Dynamic Range를 사용하는게 아니라면 노출 제어는 불가피하다. 검은사막처럼 Time of day 변화 기반의 게임에서는 더욱 더 노출 제어가 필연적인데 이는 정답이 있는 문제가 아니고 취향도 사람마다 매우 다르기 때문에 다수를 만족하는 세팅을 잡기가 매우 어렵다. 카메라로 사진을 찍을 때와 비슷하다고 생각하면 된다. 여전히 결론은 명확하지 않지만 다수의 취향을 만족시키면서 소수의 플레이어 취향을 반영할 수 있는 방향을 계속해서 고민중이다.

1세대 검은사막 엔진보다 더 뛰어나고 더 범용적인 엔진을 만드는 것이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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