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하고 보니 인증에 화제에 올라와있네요... 모두들 감사합니다. 좀 더 배마분들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안녕하세요. 루페온 서버에서 활동중이며 배마를 엄청 사랑하고 애정있게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내공연소 버그가 고쳐지면서 최근 다들 스킬구성을 짜시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글을 올립니다.

매일 연구하시거나 평소에 스킬트리를 자주 구성하는 분들도 계시지만 혼자서 스킬트리 짜기 힘드실 때

혹은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만들고 싶다 하시는 분들을 위해 이 글을 보고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1. 스킬 포인트 계산


3단계로 나눠서 했습니다. 자신의 현재 스킬 포인트 확인하고 커트라인 맞춰서 스킬 구성하시면 편합니다.

스킬포인트 총합 -> 스킬레벨 순입니다. 오름차순으로 스포물약 챙겨서 찍으시면 됩니다.


285 -> 10 / 10 / 10 / 10 / 10 / 7 / 7 / 4 = 스포 1 남습니다.

270 -> 10 / 10 / 10 / 10 / 10 / 7 / 4 / 4 = 스포 2 남습니다.

264 -> 10 / 10 / 10 / 10 / 10 / 7 / 4 / 1 = 스포 0 남습니다.

혹은 7 렙 2개 먼저 만들고 싶다면

282 -> 10 / 10 / 10 / 10 / 10 / 7 / 7 / 1 = 스포 2 남습니다.

그 외에 (비추천)

273 -> 10 / 10 / 10 / 10 / 7 / 7 / 7 /7 = 스포 1 남습니다. 

288 -> 10 / 10 / 10 / 10 / 10 / 10 / 1 / 1 = 스포 0 남습니다.


스킬 포인트 물약은 총 16개입니다. 하지만 아직 2개가 미구현이라 제외하면 총 14개입니다.

모험의 서 4개 - 아르테미스 30%, 유디아 30%, 아르데타인 60%, 슈사이어 60%

퀘스트 4개 - 루테란 1개, 애니츠 1개, 슈사이어 1개, 고요의 섬 1개

섬의 마음 2개 교환보상으로 1개

타워 오브 쉐도우 3개 - 7층 1개, 39층 1개, 50층 1개

타워 오브 페이트 2개 - 15층 1개, 30층 1개

이렇게 총 14개의 스킬 포인트 물약을 챙길 수 있으며 그 중에 11개만 챙겨서

[기본 252 + 모험의 서 4개 12 + 퀘스트 4개 12 + 섬마 2개보상 3 + 타워 쉐도우 2개 6 = 285]

285로 목표를 잡으시고 스킬 찍으시면 좀 더 계산하기 편합니다.


2. 스킬 선택하기에 앞서...


본격적으로 스킬을 선택하기에 앞서 그 전에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확고한 목적과 좀 더 수월하게 선택하기 위해 몇 가지 문답을 하는 건데 예를 들어 써보겠습니다.


Q. 1오의, 2오의, 3오의, 오의포기 중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Q. 1오의를 선택했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Q. 2오의를 선택했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1+2오의, 1+1오의('그'스킬), 2+2오의)

Q. 3오의를 선택했다면 어떤 것을 선택하겠는가? (1+1+2오의, 1+2+2오의, 2+2+2오의)

Q. 2오의 이상을 선택했다면 버블 수급은 어떤 것으로 하겠는가?(예:바속의 초강풍, 내공 연소, 월섬각)

Q. 바속의 활용은 어떻게 할 것인가?(예:극딜용 버프 7렙, 딜+버블수급용 10렙 초강풍, 순수버프 10렙 쿨감)

Q. 용맹의 포효를 쓸 것인가? (스킬시뮬 보시면 안쓰시는 분 의외로 많으십니다.)

Q. 용맹의 포효를 쓴다면 얼마나 투자 할 생각인가?

Q. 방천격을 쓸 것인가? (이 스킬 또한 안쓰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Q. 방천격을 쓴다면 방깎용으로 7렙만 줄 것인가, 10렙으로 딜까지 챙길 것인가?

Q. 자신의 스타일은 무엇인가? (예:현탐이 있지만 극딜만 노리는, 치명벞과 방깎위주 딜포터, 스타일리쉬 딜러 등)

Q. 이동기, 진입기, 기동성을 고려할 것인가? 고려한다면 무슨 스킬을 생각해놨는가?(예:뇌명각4렙, 월섬각7렙 등)

Q. 레이드 위주로 스킬을 구성 할 것인가, 레이드 + 다른 컨텐츠로 스킬을 구성 할 것인가?(스킬프리셋 따로 저장x)

Q. 오의를 제외하고 보조 스킬을 생각해 놓은 게 몇 개인가? (예:초풍각+만월각+삼연권, 뇌명각+만월각+삼연권)


이런식으로 전 하나씩 생각하며 종합적으로 모아놓습니다. 이렇게 하니 어느 정도 스킬트리의 틀을 잡을 수 있었습니다.


3. 본격적으로 스킬 선택하기


여기까지 오셨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스킬을 골라서 선택하시면 됩니다.

선택은 자신이 자유롭게 하시면 되는데 저 같은 경우엔 여기서도 단계를 나눠서 합니다.

이것도 제가 쓰고 있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 써보겠습니다. 이대로 하셔도 좋고 좀 더 바꿔서 쓰셔도 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 일단 자신의 스타일을 생각하면서 시작합니다.


첫 번째. 오의를 선택합니다.

두 번째. 바속의 레벨과 용포의 유무를 선택합니다.

세 번째. 방천격의 유무를 선택합니다.

네 번째. 버블 수급용 스킬을 선택합니다. (필요없다면 바로 다음 단계)

다섯 번째. 4렙 스킬을 선택합니다. (버블 수급용으로 내공 연소에 4렙을 준다면 다음 단계)

여섯 번째. 보조 스킬을 나열해봅니다.

일곱 번째. 여섯 번째의 선택과 남은 스킬 포인트를 고려하여 선택합니다.

여덟 번째. 다시 한 번 검토하며 자신이 선택한 스타일과 잘 맞는지 확인하고 이동기, 진입기, 기동성을 생각해본다.

아홉 번째. 수련장에서 보스, 시드, 네임드, 잔몹 20마리 정도 소환하여 2~3번 반복적으로 써본다.

열 번째. 자신이 원하는 딜싸이클이나 스킬트리가 안맞다면 다시 첫 번째부터 해보고 맞다면 그대로 쓴다.


이런식으로 전 선택하면서 검토하고 지금 만족하며 스킬 쓰고 있습니다.

꼭 이렇게 안해도 자신만의 방법을 만들어서 하셔도 됩니다.



이상으로 설명을 마치며 저만의 방법이니 마음에 안들거나 영 아니다 싶으면 자신의 방법으로 연구하시면 되겠습니다.

전에 오닌님의 공략을 봤을 때 '스킬트리엔 정답이 없습니다. 자신만의 스킬트리를 만드세요!' 라는 문구를 보고

매일매일 연구하면서 저 만의 스킬트리를 완성했습니다.

중간중간 Mev님이나 잡았쬬님 등 여러 분들의 글과 댓글과 의견을 보고 결정된 것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자신만의 스킬트리 만드는 방법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시간을 투자하고 생각하다보면 만들어집니다.
연구는 꼭! 수련장에서 하시는 걸 권장드리며 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모두 배마를 사랑합시다!


*모든 스킬을 챙길 수 없습니다. 과감하게 버리기도 해야합니다.

*스킬창 2개 확장 및 스포 추가해주면 좀 더 무궁무진 할 것 같은데 아쉬움만 남네요.

*제가 새벽에 일하면서 쓰는거라 수정 및 답변은 새벽에 가능합니다...

*현재 제가 쓰는 스킬트리입니다.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13321
다른 컨텐츠도 고려하면서 주로 지인들과 함께 하는 편이라(바드포함) 이렇게 쓰고 있습니다.
지금 2오의 or 1오의 고민이 되어서 다시 구성하고 있습니다.


참고하시면 좋은 것들.(Tip)


*쿨타임과 마나의 관계

쿨타임과 마나의 비밀이 있습니다. 쿨타임이 높은 스킬일수록 마나 소모량도 높습니다. 다른 스킬이라도 같은 쿨타임이 면 마나 또한 같습니다. 단, 총 쿨타임 계산 할 때는 차이가 있습니다.

ex) 10렙 기준

월섬각 - 쿨타임 18초 마나 441 소모 = 화조강림 - 쿨타임 18초 마나 441 소모 / 같습니다.

월섬각 - 쿨타임 18초 마나 441 소모 ≠ 삼연격 - 쿨타임 6초 마나 235 소모 / 삼연격 3번 쓰면 마나 705 소모로 다릅니다.

잠룡승천축 - 쿨타임 16초 마나 소모 412 = 지뢰진 - 쿨타임 16초 마나 소모 412 / 같습니다.

뇌명각 - 쿨타임 7초 마나 256 소모 ≠ 섬열란아 쿨타임 14초 마나 382 / 뇌명각 2번 쓰면 512 소모로 다릅니다.

이러한 결과로 스킬트리 짜실 때 마나 관리도 같이 하시면 좋습니다.


[18.11.23 추가 팁]


*뇌명각 4렙 백어택 팁

대부분 평타 및 스킬들이 전진하면서 때립니다. 정면에서 때리다 뇌명각으로 백어택 진입할려고 하면 거리가

안닿거나 몹이 큰 경우 막혀서 제자리 뇌명각을 시전합니다.

그래서 타격 할 때 정면보다는 평타로 짤딜하며 움직이거나 살짝 움직여 정면에서 대각선으로 이동합니다.

그리고 뇌명각을 시전하면 백어택 위치까지 이동할 수 있습니다.

1트의 날카로운 움직임으로 방향 전환으로 움직여 뒤로 진입하기 좋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4렙 뇌명각 쓰실 분들은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쓰신다면 대각선으로 움직여 때리고 뇌명각으로 뒤로 진입하는 연습을 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섬열란아와 폭쇄진을 같이 쓰시는 분들 팁

섬열란아의 1트 암흑 공격과 폭쇄진 3트 대폭발을 같이 쓰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여기서 섬열란아와 폭쇄진을 좀 더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데 섬열란아의 암흑 공격을 자세히 살펴봅시다.

치명타 저항률 '최대' 15% 증가라고 써있습니다. 이 말은 한 번에 15%가 아닌 점점 증가한다는 식으로 해석이 가능한데

실험해 본 결과 무수한 주먹 9회 + 마지막 타격 중 주먹 2회당 3.75%가 증가하며 마지막 타격에도 증가가 됩니다.

즉, 무수한 주먹만 써도 4회 중첩으로 15%까지 챙길 수 있습니다.

섬열란아 2트의 빠른 일격도 4회 타격 + 막타로 각각 3.75%씩 올라갑니다.

이를 이용하여 막타를 제외하고 주먹만 때리고 스페이스 바로 빠지고 폭쇄진을 써도 됩니다.

섬열란아 4렙만 쓰시는 분들은 주먹만 날리고 빼시고 폭쇄진 쓰는 걸 추천드립니다.

-여담이지만 빠른 일격과 아닐 때 막타 치고 뒤로 빠지고 폭쇄진 썼을 때 빠른 일격은 풀타격하고 때리면 버프가 남아있는데 그 외 다른 트포는 막타치고 빠지고 쓰면 대폭발 나올 때 버프가 끝나있더라구요.. 제 손이 똥손이라 그런 걸지도 모릅니다... 이따 다시 실험해보겠습니다...


*용맹의 포효 3트 '치명적인 파동'은 용맹의 포효 시전 시 치명타가 떠야 발동되는 트포입니다.


*현재 쓰고있는 최종트리입니다.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14800

참고하시거나 수정하셔도 좋습니다.


*초풍각 거리 연습 팁

보스나 시드를 제외하고 네임드에게 초풍각을 시전하면 통과한다는 건 다들 아실겁니다.

전부 다 맞춘다는 생각보다는 1타를 버리고 막타를 맞춘다는 식으로 운영하시면 

거리 계산 연습에 좋습니다.

어느 정도 연습하고 숙련이 되시면 스페이스 바 회피기 후 초풍각 안하시고 감으로 충분히 거리 계산 됩니다.


[18.11.28 추가 팁]


*뇌명각 10렙 사정거리

뇌명각 10렙 찍고 대부분 1 - 1 - 2 를 찍습니다. 하지만 정확히 몇m인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합니다.

트리시온 수련장에서 실험하여 측정해 본 결과,

정확히 10m가 나왔습니다. 비교 대상으로 화조강림 기본 5m + 3트포 2의 5m추가로 총 10m인데

이 둘의 거리가 똑같았습니다.

10렙 기준으로 뇌명각 자체의 거리는 8m이며 1트포 2m추가를 하면 총 10m가 되겠습니다.


*바람의 속삭임 2트포 속삭임 유지

2트포의 속삭임 유지(지속시간 2배 증가)는 1트포 찍은 것도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1트포의 신속(자신의 이속 10%증가)을 찍고 2트포의 속삭임 유지를 찍으면

12초 동안 자신의 이속 25%가 됩니다. 신속 뿐만 아니라 다른 1트포도 똑같습니다.


*섬 경쟁이나 극 이동기 스킬트리 추천(재미로 하실 분들, 수련장에서 꿀잼임)

스킬 프리셋에 여유가 있거나 섬 경쟁 혹은 스킬로 최대 이동기 스킬트리를 만들고 싶다 하시는 분을 위해

추천 스킬 및 트포입니다. 재미로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수련장에서 써보면서 노셔도 좋습니다.


붕천퇴 4렙 ( 1 ) 사거리가 회피기(스페이스 바) 정도 입니다.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회피기 중간 거리쯤입니다.

뇌명각 10렙 ( 1 - 1 - 1 ) 설명 생략.

월섬각 7렙 ( ? - 1 ) 설명 생략.

잠룡승천축 7렙 ( 1 - 1 ) 설명 생략.

바람의 속삭임 10렙 ( 1 - 3 - 1 ) 설명 생략.

화조강림 10렙 ( ? - ? - 2 ) 공속 20%와 최대 10m 거리입니다. 뇌명각 10렙과 거리가 같습니다.

-'?'는 아무거나 찍으셔도 되는 트포입니다.


총 6개이며 나머지 2개는 굳이 넣자면 뇌진격 7렙 ( ? - 3 ), 초풍각 10렙 ( ? - 2or3 - 2 ) 정도입니다.

운영방법은 바속을 먼저 시전 한 후 쓰시고, 회피기 포함 자신이 최대한 빠르게 할 수 있는 콤보를 하시면 됩니다.

개인적으로는 바속-회피기-뇌명각-잠룡-월섬-붕천퇴-화조강림이 그나마 매끄럽지 않나 싶습니다.

이건 자신이 잘 섞어서 쓰시면 되겠습니다.


[18.12.17 추가]


최근 바빠서 11.28 이후 수정을 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현재 제가 쓰고 있는 레이드 스킬트리입니다.

http://lostark.inven.co.kr/dataninfo/simulator/?code=26921

현 베르투스까지 이 스킬트리로 사용했으며 추후 패치나 추가 내공 각인서 구입 전까진 이 스킬트리로 

계속 사용할 생각입니다.


*스페이스 바에 대하여(가디언 레이드)

다른 캐릭과 비슷하지만 배마의 스페이스 바는 특별하다고 생각합니다. (편하게 회피기라고 부르겠습니다.)

쿨타임 6초와 적당한 이동거리, 빠른 시전속도로 유용한 회피기인데

여기서 제가 하고 싶은 말은 최대한 회피기를 아껴쓰며 효율적으로 쓰는 겁니다.

아무리 짧은 쿨타임이지만 6초라는 시간은 바속의 6초 버프로 극딜을 넣을 수 있는 것처럼 긴 시간이라 생각이 들면서

부담없는 회피기라 생각합니다.

거기에 배마는 근접 캐릭이라 항상 붙어서 공격해야하는데 
 
실제로 제가 베르투스에서 쓰는 방법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위 링크 스킬트리로)


회전꼬리치기(380도 회전하며 꼬리치기) 패턴이 시전 될 때 회피기로 빠지고 월섬각으로 진입했는데

다음 패턴이 자신을 보며 브레스를 준비하는데 중앙으로 점점 빨려들어가는 중입니다.

하지만 이미 회피기가 빠졌기 때문에 브레스를 맞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회전꼬리치기일 때 바깥으로 걸어가면서 피하고 월섬각으로 진입했는데 다음 패턴이 자신을 보며

브레스를 시전한다면 발사 전에 옆으로 회피기를 쓰면서 피격이상 면역과 이동거리를 이용하여

추가적인 스킬로 딜을 할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예로 꼬리뒤에서 딜하다가 기절시키는 꼬리치기 패턴이 나오면 대부분 범위 밖으로 회피기쓰면서 피합니다.

하지만 빠른 시전속도를 이용하여 오른쪽으로 꼬리치기를 한다면 왼쪽으로 이동하여 남들 피할 때

용포 화룡으로 딜까지 충분히 시전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배마만의 회피기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남들보다 덜 맞으면서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뇌명을 빼면서 회피기에 대해 연구하다보니 배마의 회피기보다 더 좋은 회피기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회피기 하나로 물약 하나 소비를 줄일 수 있으며 회피기 하나로 생존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위 예처럼 운영하여 현재 베르투스 1물약 혹은 0물약으로 스킬 쿨타임 낭비없이 쓰고 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말씀드리는 거니 자신만의 운영이 있다면 이런거구나 하고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개인적인 전투 특성 선택방법

예전부터 전투 특성이 고민이 많이 되었습니다. 치특 / 치신 / 특신 / 치특신 등 여러가지가 있는데

여기서 개인적인 생각으로 몇 가지 나눠서 생각했습니다.(치명 특화 신속 외엔 특성은 제외했습니다.)


첫 번째. 내공연소의 유무

내공연소 사용 중 - 총 오의 버블이 3이하[ex)화룡/화룡나선/폭쇄] -> 치명신속
                   - 총 오의 버블이 4이상[ex)화룡폭쇄/화룡나선폭쇄] -> 치명특화 or 특화신속

내공연소 미 사용 - 총 오의 버블이 2이하 - 치명신속
                   - 총 오의 버블이 3이상 - 치명 특화 or 특화 신속

※부가설명 : 내공연소 1트의 엘리멘탈 갈취의 효율은 좋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나눴으며 사용 중이라면 특화를
              올리지 않아도 충분히 3버블을 쓸 수 있습니다.
              만약 사용하지 않을 경우 내연 없이는 버블 수급이 힘들 경우가 있기 때문에 특화 필수로 올리면 됩니다.


두 번째. 버블 수급 스킬 갯수(삼연권 1트 단독갈취/내공연소/월섬각 1트 백열각/바속 3트 초강풍 등)

5개 이상 - 총 오의 버블이 3이하 -> 치명신속
          - 총 오의 버블이 4이상 -> 치명특화 or 특화신속

4개 - 총 오의 버블이 3이하 -> 치명신속
    - 총 오의 버블이 4이상 -> 치명특화

3개 이하 - 총 오의 버블이 2이하 - 치명신속
          - 총 오의 버블이 3 - 치명특화
          - 총 오의 버블이 4이상 - 특화신속

※부가설명 : 위 첫 번째를 바탕으로 좀 더 세부적으로 나눠봤습니다. 여기서 방천격과 오의 버블 트포는 제외했습니다.
              3개 이하가 의문점이 들 수 있지만 오의2개+방천격+바속쿨감+용포4렙 같은 트리를 바탕으로 썼습니다.


세 번째. 이동기 갯수(뇌명각4렙or10렙/잠룡/월섬각7렙 등. 여기서 스페이스 바는 기본 1개)

1개(스페이스 바) - 총 오의 버블이 3이하 - 치명신속
                   - 총 오의 버블이 4이상 - 특화신속

2개(기본+추가) - 총 오의 버블이 3이하 - 치명신속
                 - 총 오의 버블이 4이상 - 치명특화

3개 이상 - 총 오의 버블이 3이하 - 치명특화
          - 총 오의 버블이 4이상 - 치명특화

※부가설명 : 1개일 경우 신속의 공속 이속으로 빠르게 치고 빠지기 좋습니다.


여기까지 살펴보았다면 모두 하나씩 종합하여 결정하시면 조금이나마 특성 선택이 편해집니다.

여기서 종합하여 결과가 나왔다면 선택한 갯수만큼 비율을 나누시면 됩니다. 

만약 모두 골고루 분포되어있다면 치명:특화:신속=1:1:1 비율도 좋습니다. 필자는1:1:1비율로 쓰고 있습니다.



추후 좋은 팁이나 참고사항 있으면 추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