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사계열
공속 느리고 회피기 모션도 준수함..쿨타임은 짧음
공속 느린것을 감안하여, 한방 데미지 즉..챠징으로 적에게 큰 데미지 줌
그만큼 리스크가 크기때문에 대부분 슈퍼아머, 혹은 거기에 각인효과나
아이템제련으로 인해 챠징지속 감소 및 데미지 증가 등 여러가지로 커버를
가능하게 만들어줌
체방 최고

무도가
회피기 쿨타임 짧거나 준수, 회피기 사용 시 모션 빠름
공속빠름, 근접딜..혹은 트포에 따라 범위딜 광역딜 가능
애니츠 자매들이 한창 사기라고 한 이유는 몬스터 패턴을 여유롭게
보고 치고빠지고가 타 캐릭터보다 우수했고, pvp에서는 빠른 접근기와
빠른 공속 즉시 시전으로 인해 어떤 스킬을 쓰는지 예측 불가..등 으로 인해 큰 사랑을 받음 캐릭임
체방 준수

헌터
일부 얘들<데헌> 중 그래프 상으로는 데미지 최고라고 초기에는 기입되어있지만,
데헌만 초반에 데미지가 좋았음
허나 데미지만 좋았지, 무력화는 최하의 수준임
그래도 딜러라고 딜하나만 보고 데리고 갈정도였음..
체방 최하위

마법사
서머너 넓은 범위나 준수한 딜량 그리고 무력화
아르카나는 그래프 상으로는 딜량 최고로 기입되어있지만,
ㅄ같은 스킬 구조로 딜량 최고는 아님
그렇다고 무력화 높은것도 아님
그렇다고 체방이 높은것도 아님
체방 최하위

즉 그래프 수치는 1차 오베때 지들이 생각했던 기획 컨셉이었음
허나 2차 3차 들어서 유저들의 피드백과 여러가지 이유로 모든 것들이 무너진 건
오래된거임

내가 딱 로아 오픈 후 1월까지 접었을때까지만 이랬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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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복귀 후 지금 로아 밸런스를 보면,

템레벨 제련 및 버프로 인해 공속과 챠징은 존내 빠름

사실 근딜러도 빠르고, 범위도 전부다 좋음

내가 가장 어이 없다고 생각드는 스킬 1개를 대표적으로 예를 들음

그건 블레이드 스킬 중 문라이트 소닉 이 스킬임

즉시 시전에 후딜없고, 범위 넓고, 딜량도 준수함

거기다가 트포보면 가관임..

수속성은 기본이고, 쿨타임 7초나 줄여주고,
데미지 증가, 치명타 확률 , 속성 변화 등..
좋은 모든 옵션은 다 때려박혀있음..

가장 중요한거??슈퍼아머 라는거..

이게 왜 슈퍼아머야??얘를 슈퍼아머 줄 이유가 있음???

내가 블레이드를 까려고하는게 아니라..

씨부레 얼마나 캐릭터 밸런스 개 ㅈ같이 잡으면 이런 구상이 나오냐는 거임

슈퍼아머 주는 조건이 뭐야??

챠징기나 홀딩 혹은 근접이나, 어느정도 리스크를 감안한 스킬을 위주로 주는거임

그게 대부분 전사얘들이 많이 가져있는거고..

근데 암살자 블레이드 스킬보니깐, 주력기 3분2는 전부다 슈퍼아머더라.

폴스타,블레이드 댄스,다크악셀(트포에 피격면역있음)
소울 앱소버,문라이트 소닉,블리치 러시,보이드 스트라이크..

저기서 즉시도 있지만, 거진 챠지 스킬이야..
챠지 스킬은 전부다 슈퍼아머를 준거지..

그냥 신캐니깐 모든걸 다 때려넣는거야..좋은것들..

블레이드 나오고 블레이드 유저 초기때 가장 말많이 나왔던게 뭐야??

챠징기 많다고 징징거렸어..

이게 암살자냐면서..

근데 얘들은 슈퍼아머로 인해 딜은 다 넣고 쳐맞잖아??
그리고 스킬 사용 중 위험하다 싶어서 회피기로 이동해도 다른 스킬들이있어..


근데 서머너는???

몬스터 패턴보면서 선행작업 오지게 심하고 거기다가 고창 시전중에 툭 맞기라도 하면
그동안 쌓아왔던 적금들이 한순간에 날아가는 기분이야.
다른 스킬 대처할것도 없어..
믿을건 고창뿐이거든..
차라리 우리도 쳐맞아도 되니깐 꼽고 싶어..
왜 캐스팅이라는 이유만으로 슈퍼아머를 안주는지 모르겠어..
고창 사용 사거리가 길어?
어면히 서머너도 그냥 근딜러야.

중요 컨텐츠 중 레이드를 보자

레이드 몬스터 전부다 대형이야..
기본적으로 중거리 공격에 넓은 범위 원거리 전부다 커..

로아 시스템 특성상 쿼터뷰 방식 게임이야..

시야에 벗어나면 뭘하는지 몰라..

그러기에 불안해. 아이온이나 블소..화면전환되는 게임들은
거리가 30m 50m 되더라도 멀리서 다 볼수가 있는데, 이게임은 쿼터뷰라
한정된 시야에서 벗어나면 그냥 마음이 불안해
(이미 우린 어레기때부터 불안한 공포증을 겪었어.화면에 어레기 안보이면 존나 불안하고,
100% 브레스 맞을꺼라고 이미 몸에서 각인되어있어)

그러기떄문에 붙을수밖에 없는거임

그럼뭐야??그냥 근딜러 되는거야

그것도 그냥 근딜러도 아냐..

선행 작업 오지게 치고, 캐스팅까지 끝내야하는 엄청난 하이리스크를 추구하는
근딜러지..하이리스크 추구했는데 좋은 결과물은 있어??없어..그게 일반 딜러들
넣는 1개의 스킬과 똑같애..

난 이방식이 이해가 안된다라는거야..

아직까지도 이런식으로 잡혀있다라는게..

우리가 타 게임..아이온이나 블소나 뭐 원거리 마법사 어떻게 했어??

근딜 탱커들은 붙어서 어그로 오지게 잡으면서 몸빵해주고,

원거리 딜러들은 25m 거리 유지하면서 딜했어
(우린 이런 서머너의 느낌을 상상하고 선택한거였고..)

근데 신규캐릭터는 기본옵션으로 슈퍼아머는 넣어주고..

우린 그 고작..기본옵션으로 주는 슈퍼아머를 고창에 달라고 애원이나 하고있고..

아직도 기획자 대가리에는

전사는 튼튼한 몸빵과 챠징기로 인한 한방딜

무도가는 컨트롤에 따라 트롤이 될수도있겠다만서도..기본적으로
준수한 딜과 컨트롤이 좋을수록 그이상의 시너지를 뽐내는 클래스

헌터들은 딜량도 높지만 체방은 조금 낮추더라도, 컨트롤좋으면 얘네들도
좋은 클래스

마법사??당연히 체방은 낮고, 기동성 느리게 해야돼
왜??마법사라는 계열은 너무 무서워 데미지가 쌔거든..
그래서 이동기도 많이주거나, 몸을 보호하는 스킬을 줘서는 안돼
내가 예전에 RPG를 했을때 그땐 마법사계열에 대한 두려움이 컸어
데미지가 너무 쌔고, 원거리에서 폭격기가 날라오고, 겨우겨우
근접해서 붙으면 텔레포트로 도망가거나, 프로텍션으로 쉴드치고
도저히 근딜로는 못잡겠더라..
그래서 우리 로아 마법사는 근딜러들도 쉽게 붙어서 패죽일수있도록
회피기 쿨타임도 제일길게 하고..
당연히 마법사니깐 체력도 약하게 해야돼..
아..즉시시전 절대안돼..즉시시전 주더라도 모션 후딜있어야돼
그래야 근딜얘들이 붙기편해..
그래도 마법사니깐 한방딜은 줘야겠지??
고창 그래..고창 한방딜 주자..
대신 쿨타임 어느캐릭터보다 제일 길게 줘야하고,
캐스팅도 길어야돼고, 후딜 모션도 길어야돼
이정도의 리스크를 가져야 매태오급이라 생각하지~~깔깔
맞추면 데미지는 타직업 한방기랑 비슷하게 설정하고..
당연히..슈퍼아머 주면안돼지..그럼 누구나 다 맞추게??
안돼안돼..로또스킬로 만들꺼야..

라고 옛날 RPG게임에 마법사 인식에 대한 뼈저리게 아픈 과거를 가지고 있는 개발자라는거지.씨바라..새끼들아..

마법사 클레스 중에 텔레포트 스킬 없는건 로아밖에없다 미친새끼들아

리고 체방 개념 풀어 그냥 씨바라

초기때야 컨셉타령하면서 클래스마다 체방 개념 넣어둔거지

지금 시점에서 체방이라는게 의미가 있냐??

템제련에 따라 호불호 갈릴꺼고,

나중에 특정 캐릭터 엄청 징징대면 그냥 해당 스킬에 데미지 200퍼 제련

추가해주면 캐릭터 역전되는게 로아 아니냐??

그캐릭터의 컨셉과 모든것들 생각해서 슈퍼아머랑 챠징 뭐..

등등 고려해서 슈퍼아머까지 넣어줬는데, 그캐릭터 스킬 약하다고 징징거려서

데미지 200퍼 제련 넣어주는 순간 그캐릭터는 그냥 다가진 캐릭터가 되는거잖아

우리가 존나게 징징대도 슈퍼아머 하나 주지않차나..니들은..

지금 서머너하면 어떤 느낌인지알아??

카던이든 이카던이든..중간중간 중보스 봐서 고창 꽂을라고하면,

중보스 이미 사라져있어..알아??

그리고 보스만나서 날쳐보지않을까..간보다가 타캐릭터에게 어그로 끌려서

지금이다 생각하고 이끼늪 까는순간 게임 끝나거나,

조금 딜레이 생긴다 싶으면 고창 시전중에 게임끝나서 마지막에

퍼포먼스로 떨어지는게 고창이야..씨바라..

고창이 엔딩앵글이냐??개색히들아??

타직업들 존나 비웃는게 여기서도 들린다..

나같아도 씨바라 그마음 알기때문에

부캐릭터로 빠르게 앞장서면, 뒤에서 고창 쿵.. 또 다시 중보스 나와서 잡고나면, 고창 쿵..
그리고 보스 나와서 서머너가 이끼늪 깔아주면,
밥상 차려줬다고, 딜 쏟아붙고 나면..
"빠..메.." 
보스 :크어어어어엌!!!(뒤지는소리)

존나 슬프면서도 ..존나 웃고있다..씨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