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인벤에서 글쓰는건 오랜만인거같습니다. 다들 잘 지내셨는지요.
최근 몇달간 메이플은 몇번의 큰 패치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5차전직이라는 떡밥은 메이플을 피시방 점유율 3위(..)라는 대업을 달성하게 해주기도했고.
그덕에 예전에 열심히 플레이하셨지만, 직업의 추가 , 복잡해지는 강화체계등으로 인해 게임에 어려움을 가지고 접으셨던 분들중에 돌아오는 사람들 또한 늘어난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메이플은 그떄에 비해 훨씬더 복잡해졌으며
여전히 신규유저들 또는 몇년간 메이플을 하지않았던 복귀유저분들에게는 진입장벽이 하늘을 치솟고있는 실정입니다.
 
이 글은 그런 신규유저나 복귀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하는 심정으로 써보는 글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강화체계부터 5차전직에 관한 글까지 정리하는 꽤나 긴글이 될꺼같습니다.
 
(사냥터 루트나 링크스킬 돈버는법 등은 이미 좋은글들이 많이있고, 유튜브등에서 조금만 찾아봐도 쉽게 찾을 수 있으므로 생략합니다.)
 
아무쪼록 복귀유저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편의상 이후 서술은 반말체로 진행하겠습니다.
 
 
---------------------------------------------------------
 
 
1. 메이플의 강화체계
 
일단 메이플의 '현재' 강화체계는 스타포스이다. 스타포스란 '주문의 흔적' (= 예전의 주문서 대용템)을 이용하여
 
장비 강화가 완료된 장비에 메소를 지불하고 별을 붙이는 강화인데 별의 갯수에 따라 옵션이 상승하며
 
특히 15성부터의 강화는 그 효율이 급상승한다. (스텟이 많이붙기 시작하며 별의 추가떄마다 공/마가 오른다!)
 
하지만, 15성까지 가는거에는 편차가 심하긴하지만 평균적으로 4~5억정도의 메소가 지불된다는 점과
 
10성~15성 사이의 강화효율은 '최악'이라는 단점을 가지고있기도 하다.
 
(*물론 예전 헤파이스토스 시절에 풀어댄 "놀장강"이라는 맛탱이간 주문서가 있긴하지만. 이는 현재 정상적인 방법으론 구할수 없으므로 패스.)
 
결국 지갑사정이 가볍거나 , 보유 메소가 넉넉치 않은 사람들에게는 이른바 '편차포스'가 발생할경우 돈은 돈대로 날리고
 
장비의 스펙은 상승하지않는 기똥찬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렇기에 메이플에는 장비전승 시스템 "토드의 망치"가 존재한다.
 
토드의 망치란 옮기고자 하는 아이템의 10레벨 앞서는 장비에 주문의 흔적을 통한 작과 추가옵션을 제외한
잠재능력 / 에디셔녈 잠재(이른바 밑줄잠재) / 스타포스 별을 한개깎고 장비를 전승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단 잠재능력은 에픽까지밖에 전승이 되지않는다. 이점 유의. 또한 옮길려고 하는 장비가 작또는 잠재능력 그리고 별이 원래 존재했다 해도 옵션을 주는 장비의 기준을 따라간다.)
 
[예를들어 140제 펜살리르 장갑이 17성에 유니크 덱스가 6%가 있었고 150제 장갑에 22성에 덱스 9%가 있었다고 치자.
 
이경우 140제 장비를 150제 장비에 전승시키면 16성에 에픽 덱스 6%가 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사용하고자 하는 아이템의 스타포스를 충당하는 방법역시 존재한다. 선택은 당신의 몫.
 
----------------------------------------------------------------------------------
2. 템을 고를떄의 주의점.
 
초보자들 또는 복귀유저들이 가장 많이하는 실수중 하나는 잠재능력의 등급(유니크나 레전더리등)에 따라 선택한다는 점인데.
 
미리 결론부터 말하자면 그건 잘못됐다.
 
레전더리 / 유니크 등급에 붙은 %보다도 중요한건 그걸 받쳐줄 깡스텟(아이템의 작과 추가옵션 유무)이다.
 
가장 단적인 예로 케바케긴 하지만 17성 인트 12% 에픽템이 12성 인트 21% 유니크템보다 대부분의 경우 더 좋다.
 
그리고 또한 유니크 / 레전더리템의 가격은 상상을 초월하는 바가지를 씌우기때문에 소중한 메소를 비효율적이게 쓰는 지름길이 된다.
 
그러므로 아이템을 선택할떄는 추가옵션과 작의 상태를 확인하는것이 좋다. 예전에는 추가옵션이 작과함께 합쳐진 스텟으로 나와 계산하기가 힘들었으나 지금은 따로 분리되어 나오기떄문에 확인하는것도 편하다.
 
그러므로 템을 구매하고자 할때 제일중요한건
 
첫쨰는 추가옵션의 상태
두번쨰는 주흔작의 상태 그리고 별의 갯수 
가장 마지막이 잠재능력이다.
 
또한 보스장신구등으로 제공되는 세트효과도 꼼꼼히 따져보는것이 좋다.
 
좀 짤막하긴 하지만 이게 같은 돈으로도 천차만별의 스펙차를 만들어 내는 가장 큰 이유중 하나이다.
 
------------------------------------------------------------------------------------
3. 5차 전직에 관해서.
 
조금 먼 얘기일수도 있겠지만. 5차전직에 대해 간략한 설명을 하고자한다.
 
일단 5차전직은 기존 메이플에서 보여줬던 4차전직처럼 다수의 공격기가 추가된것이 아닌
 
코어를 이용하여서 4차스킬을 강화하는 방식이다.
 
물론 직업별로 추가된 스킬 한개씩은 존재하며(ex. 팬텀의 조커)
 
그 스킬 역시도 코어를 통하여 레벨업을 시켜야한다. 레벨업해서 주는 스킬포인트로 강화하는 그런거 아니다.
 
코어는 코어젬스톤을 이용하여 뽑기의 재미(...)를 통해 뽑아야하며
 
강화코어와 스킬코어 특수코어를 뽑을 수 있으며 스킬코어에는 쓸만한 스킬 5인방과 카이저 엔버의 로프
전직업 공통 바인드스킬과 에르다의 의지등이 있으며
 
강화코어에서 강화되는 스킬은 랜덤하게 붙는다. 가끔 다른직업의 코어가 나오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분해해서 가루로만들자.
 
코어의 레벨이 상승할떄마다 2차스킬은 4% 3차스킬은 3% 4차스킬은 2%의 최종데미지 증가가 이루어지며
 
직업별로 지급되는 스킬의 마스터레벨은 25 / 4차스킬의 강화는 50레벨에 마스터된다.
 
특수코어는 실제론 별 도움은 안되므로 분해하는걸 추천한다. 가루도 많이준다.
 
코어를 까보면 a의 b한 c 이런식으로 나오는데 코어를 강화할수있는 똑같은 코어의 판정기준은 c의 스킬이 무엇이냐다.
 
a와 b는 쓸모없는(...) 그냥 수식어같은거다
 
예를들어 전설과 최후의 이슈타르링이라는 코어를 강화하고 싶다면
 
유령과 날카로움의 이슈타르링이라는 코어를 이용하여 강화할 수 있지만.
 
전설과 최후의 라이트닝 엣지 라는 코어로는 강화 할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강화 재료로 넣을 코어에 이슈타르링이 있는데 강화가 안되는 경우는 c가 다른스킬인 경우라고 생각하면된다.
 
이 경우 강화재료로 사용할 수 없다.
 
4차 주력기의 강화는 무지막지한 효율을 자랑하며. 직업에 따라 다르긴하지만 20렙 40렙이 될경우 보너스 (타겟수 +1 / 방무 20%추가)등의 추가 보너스가 주어진다.
 
--------------------------------------------------------------------------------------
4. 대략적인 보스컷 측정방법.
 
이는 직업에 따라 편차가 심하다는 점때문에 정~~~~~말 대략적으로나마 사용해주길 바라는 바다.
또한 이는 최소컷이 아닌 2분정도 남기는 커트라인을 기준으로한다.
고로 클리어에만 의도를 가진다면 더낮은 스펙으로도 가능하다.
 
3루타,여제의 보스컷 - 자신의 주력기로 현혹이 걸리기전에 카오스 블라디퀸의 거울을 깨부술수 있다.
 
카벨 보스컷 - 무릉에있는 방어력 높고 반감인 허수아비를 때렸을떄 1초에 대략적으로 1.3억의 데미지를 줄수있다.
                    또는 카벨에 입장해서 전투분석결과 초당 9700만 이상의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하드 매그너스 보스컷 - 15분안에 헬존(남은피 30%가량)으로 진입할 수 있다. 물론 데카가 허락한다면 더 낮은 컷도 가능.
 
그리고 예전의 그 카오스 자쿰이 아니다. 이젠 좀 많이 빡시니까 유의할것.
 
-----------------------------------------------------------------------------------------
5. 조각먹자등을 갈때 유의점.
 
일단 입장은 되도록 격수의 허가가 나면 입장하는게 좋다. (여간해선 보스방 전에서 대기한다)
 
그리고 최근 먹자는 대부분 수큡뱉(수상한 큐브 뱉기)이므로 수큡은 다먹는대로 격수에게 주도록하며.
 
될 수 있다면 펫을 빼두는것이 좋다 조각이 개인조각과 단체조각으로 나눠지고 이는 구분이 되지않기때문에
 
단체조각은 격수가 싹쓸어먹는게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보상이 나왔다고 아무거나 막먹거나 그러면 안된다.
 
격수의 허가가 날때 먹을것.
 
카오스 반반의 경우 한대치지않으면 보상이 드롭되지않는다 이점 유의할것.
 
-------------------------------------------------------------------------------------------
6.대략적인 줄임말들.
 
경뿌 = 경험치 뿌리기 (MVP실버 이상부터 주는 경험치 버프를 주는 뿌리기다.)
 
수큡뱉 = 보스가 끝나고 드롭되는 수상한큐브를 격수에게 몰아주는 먹자
 
먹자 = 격수가 보스를 잡는동안 대기하고 있다가 보스가 끝나면 보상을 챙겨가는 행위
 
주흔 = 주문의 흔적
 
심알바 = 비숍에게 돈을주고 홀리심볼을 제공받는 행위
 
심매미 = 비숍에게 돈을 주지않고 홀리심볼을 제공받되 경험치르 양분하는 행위(파탈을 하지않는다. 같은맵에 있음)
 
추옵 = 추가옵션(환생의 불꽃을 이용하여 아이템에 부여가능)
 
가횟 = 카르마 / 플래티넘 카르마의 가위 사용 가능횟수
 
 
---------------------------------------------------------------------------------------------
 
신규나 복귀유저분들이 메이플을 즐겁게 즐기시길 바랍니다.
 
이상 글을 끊습니다. 다들 즐메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