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번째로 소개할 BGM은 바로 시간의 신전과 차원의 도서관입니다.

시간의 신전과 차원의 도서관 BGM은 메이플스토리를 하면서 많이 들어보셨을텐데 편곡된 버전이 많지 않아서
이번 편에서는 시간의 신전과 차원의 도서관을 같이 소개하게 되었습니다.

먼저 시간의 신전 BGM입니다.

1. 메이플스토리 시간의 신전 BGM

해당 BGM은 2008년 7월 시간의 신전이 추가되었을 때의 버전입니다.

2. 거울세계 시간의 신전 BGM

해당 
BGM은 제로 키우신 유저 분이라면 한번쯤 들어봤을 BGM인데 메이플 거울세계 중에서 시간의 신전이 추가되었을 때의 버전입니다.

3. 게임 속의 오케스트라 시간의 신전 BGM

해당 BGM은 2018년 5월 4일 오프라인 행사에서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가 연주했던 버전입니다.

4. GMS의 메이플 뮤직 페스티벌(MMF) 및 KMS의 하이파이브(HI-FIVE) 쇼케이스 시간의 신전 BGM

해당 
BGM은 2016년 9월 ~ 10월 GMS의 메이플 뮤직 페스티벌(MMF) 이벤트가 추가되었을 때의 버전입니다. GMS에서는 이벤트를 통해 BGM이 나오는 의자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2016년 6월 26일 KMS의 메이플스토리 하이파이브 쇼케이스 오프라인 행사에서 공개된 MapleStory Mashup이 연주되었을 때의 버전입니다.


다음은 차원의 도서관 BGM입니다.

1. 메이플스토리 차원의 도서관 BGM

해당 BGM은 2013년 8월 차원의 도서관이 추가되었을 때의 버전입니다.

2. 게임 속의 오케스트라 차원의 도서관 BGM

해당
 BGM은 2018년 5월 4일 오프라인 행사에서 코리안심포니오케스트라가 연주했던 버전입니다.

3. 두번째달 차원의 도서관 BGM

해당 
BGM은 2018년 6월 16일 두번째달이 Maplestory The Indiction 앨범으로 리메이크한 버전입니다.

4. 16주년 이벤트 차원의 도서관 BGM

해당 
BGM은 2019년 4월 16주년 이벤트 뉴트로 타임이 추가되었을 때의 버전입니다.

시간의 신전은 과거의 문, 현재의 문, 미래의 문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배경뿐만 아니라 BGM도 좋은 지역입니다. 차원의 도서관은 여러 에피소드를 체험할 수 있는 테마던전입니다. 각 에피소드마다 유저는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진행하게 됩니다. 기존에는 에피소드 1부터 하나씩 순서대로 클리어해야 했지만 에피소드 4 설원의 음유시인이 추가된 이후부터는 순서에 상관없이 클리어하도록 패치되었습니다. 

특히, 이야기가 끝난 이후에 "이야기는 여기에서 끝이에요 이제 다시 돌아오세요, 현실의 진짜 캐릭터명님으로" 라는 종달새 리타 NPC의 대사를 보게 되면 인상깊거나 아쉽다는 반응을 하는 많은 유저들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