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리그오브레전드를 사랑하는 평범한 유저입니다.

 

제 나름대로 롤드컵 결승전 삼성 vs SKT 결승전 1세트를 분석&리뷰해보았습니다.

 

  1. 밴&픽

 

 

삼성Ashe(애쉬)

: 애쉬를 밴함으로써 의 티어를 높입니다. Ruler선수가 진을 잘 활용하는것도있고 롤드컵 승률도 5전 전승이기 때문에 

  뱅의 애쉬저격 & 룰러의 진활용도를 높였다고 생각됩니다.

 

SKTNidalee(니달리)

: 롤드컵 밴픽률 100%를 자랑하는 니달리를 밴합니다. 현재 라인전이 중요시되는 메타에서

  니달리의 빠른정글링 , 라인개입능력이 최상위권인 니달리를 밴해줍니다.

 

삼성Syndra(신드라)

: 마찬가지로 라인전이 강력해 롤드컵에서 주류픽이된 신드라를 밴해줍니다.  아마추어시절부터 신드라로 유명했던

  Faker선수 & 더불어 Crown선수가 신드라를 활용하지않는 모습을 보여줬기때문에 그냥 밴을해버립니다.

 

SKTMiss Fortune(미스 포츈)

: 4강에서 코어장전선수가 미포터를 활용 & SKT의 봇듀오가 Rox전에서 호되게당한적이있는 미스포츈을 밴해버립니다.

 

삼성Cassiopeia(카시오페아)

:카시오페아를 밴한이유는 크라운선수가 Ryze(라이즈)를 선픽으로 가져가겠다는 의도로 보여집니다.

  선픽할만한 챔피언인 니달리가 밴된상태에서 , 크라운선수가 잘다루는 라이즈(솔로랭크 승률 70%)를 선픽하겠다!

  라는 의도로보여집니다. + 페이커의 라이즈 차단

 

SKTRyze(라이즈)

:그에 맞춰서 SKT도 라이즈를 밴하는모습을 보여줍니다.

 

----------------------------

 

삼성Zyra(자이라):  라인전이 강력한 자이라를 선픽으로 가져갑니다. 코어장전선수가 특히 잘다루는픽이기때문에

                      가져온것이라고 생각됩니다.

 

SKT Jhin(진) & Olaf(올라프) : 방금전 Ashe(애쉬)를 밴함으로써 티어가올라간 Jhin(진)이랑, 삼성에서 이미 Zyra(자이라)를 가져갔기때문에

                                  서포터를Karma(카르마)를 뽑아서 Olaf(올라프)에게 힘을 더줄수있는 상황에서 Olaf(올라프)를 가져갑니다.

 

삼성Caitlyn(케이틀린) & Poppy(뽀삐) : 역시 강력한 라인전으로 이번 롤드컵때부터 원딜 주류픽에오른 Caitlyn(케이틀린) & 서포터를 Zyra(자이라)

                                 가져갔기때문에 Kennen(케넨)보다는 딜라인+탱라인 밸런스를 위해서 Poppy(뽀삐)를 가져오는 모습입니다.

 

SKTOrianna(오리아나) & Karma(카르마)픽 : 미드는 크라운의 대표챔피언인Viktor(빅토르)를 뺏을줄 알았는데.. Orianna(오리아나)를 자신만만하게 픽합니다.

                                 서포터는 Karma(카르마)를 픽해 , 라인전과 더불어 Olaf(올라프)와의 시너지도 높입니다.

 

삼성Viktor(빅토르) & Lee Sin(리 신) : 크라운의 대표챔피언인Viktor(빅토르)와 , 정글을 끝까지 숨기는것을보고 Skarner(스카너)처럼 무슨 새로운카드가

                                 있을까.. 했는데 Lee Sin(리 신)을 픽합니다.

 

SKTTrundle(트런들): Trundle(트런들)의 강력한 라인전과 , 한타에서도 Pillar of Ice(얼음 기둥)를 이용해 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활용도를 높일수 있기때문에,

                       Trundle(트런들)를 픽해주는 SKT였습니다.

 

 

----------------------------

 

00:00 ~ 03:50 : 영리한 SKT, Lee Sin(리 신)를 말리게하다.

이 장면에서 , SKT가 바텀에 자이라 , 리신 , 케이틀린을 확인하자마자 Olaf(올라프)Orianna(오리아나)가 삼성측 블루쪽을 들어가서 블루시야를 장악합니다.

 

그 이후, 듀크가 탑 3거리부쉬에서 대기 , SKT의 봇듀오가 리쉬타이밍에 봇라인에 모습을보여주면서 삼성에게 어? 얘들 역버프네 ? 하고 Olaf(올라프)의 동선을 착각하게 만듭니다. 정작Olaf(올라프)는 패시브인 Berserker Rage(광전사의 분노)를 이용해서 블루시작을합니다.

 

그이후 Orianna(오리아나)가 칼날부리 옆에 설치해둔 와드에 Lee Sin(리 신)이 걸리면서, Olaf(올라프)가 바로 레드를먹은후 적블루로 뛰어갑니다.

아마도 Lee Sin(리 신)입장에선 성장할때 블루의존도가 그렇게크지않기때문에 , Viktor(빅토르)에게 블루를 줘서 초반단계부터 라인전을

강하게 가져가려는 의도였을것입니다.

하지만 Olaf(올라프)빠른 정글링속도에 , 블루를 빼앗겨버리고 맙니다.. 여기까지는 SKT가 초반 바텀에서 3명을 본직후

바로 적블루 시야를장악해서 이득을 보는장면이 인상깊었습니다. 

 

05:10 ~ 06:00 : 더욱말리는 Lee Sin(리 신)Karma(카르마)의 슈퍼세이브

그장면 직후, 삼성이 핑크와드로 Olaf(올라프)를 체크합니다. 핑크와드를 지운후 , 방금전 Lee Sin(리 신)이 탑에 갱킹을 갔기때문에

바로 칼날부리로 직행 , Lee Sin(리 신)의 성장을 늦추려고 합니다.

 

그것을 눈치챈 삼성도 봇라인에 복귀하던 Zyra(자이라)가 칼날부리쪽으로 합류합니다.

 

핑크와드를 부쉬쪽에 깐후 시야가없다는것을 안 Zyra(자이라)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Lee Sin(리 신)Sonic Wave(음파/공명의 일격)가 연계되면서 퍼블을 따내나 싶었지만,

 

 

  Olaf(올라프)Ghost(유체화), Karma(카르마)Flash(점멸) + Inspire(고무)로 인해서 퍼블을 면하게됩니다. 그이후 Orianna(오리아나)의 빠른 커버로인해서 리신의 Flash(점멸)까지 빠져버립니다.

 

07:00~08:30 : Lee Sin(리 신)의 유효갱킹 , Olaf(올라프)의 퍼스트블러드

 

7분대 초반에, 양쪽 탑라이너들 모두 복귀텔을 사용하였고 , 그직후 적팀에 텔레포트가 없는상황에서 Lee Sin(리 신)

바텀쪽에 갱킹을가서 Jhin(진)의 스펠을 다빼는 성과를냅니다.

 

그이후 레드타이밍에 레드쪽에있는 Olaf(올라프)를 본후, Zyra(자이라) + Viktor(빅토르)의 백업으로 Olaf(올라프)를 잡으려고했지만, Ragnarok(라그나로크)를쓴 Olaf(올라프)에 역으로 Lee Sin(리 신)이 퍼스트블러드를 내주고맙니다. (개인적으로는 작골에있던 Zyra(자이라)에게 방호를쓰면 살지않았을까.. 싶었습니다)

 

그후 백업을온Viktor(빅토르)Olaf(올라프)를 잡아냅니다.

 

 

10:00~11:20 : 크라운 & 뱅의 슈퍼플레이로 주고받는 양팀

 

10분경 , Viktor(빅토르)의 마나상태가 좋지않은걸 캐치한 SKT가 적블루 시야장악 & 블루스틸에 성공하면서 흐름을 좋게가져갑니다.

 

 

하지만 , 그이후 페이커선수가 Viktor(빅토르)의 마나상황때문에 약간 방심하다가 , Siphon Power(힘의 흡수) + Chaos Storm(혼돈의 폭풍) + 미니언데미지에 솔로킬을 내주고맙니다.

 

그 이후 , 엠비션이 바텀라인 갱킹을가서 Karma(카르마)를 따낸후 , Jhin(진)까지 노릴수있는 상황이였지만..

 

Lee Sin(리 신)이 포탑1방 , Jhin(진)Dancing Grenade(춤추는 유탄) + 4타 크리데미지로 역으로 잡히게됩니다.

 

그이후 Ghost(유체화)Ragnarok(라그나로크)를 사용한 Olaf(올라프)의 백업으로, Zyra(자이라)까지 잡히게되고맙니다.

 

13:40 ~ 15:00 : 역시 페이커&벵기 듀오? 이득보는 SKT

엠비션이 솔용을 성공시킨이후,

 

아까 솔로킬을 땃을때 Flash(점멸)이 빠진 Viktor(빅토르)와, 바텀갱킹에서 Flash(점멸)이 빠진 Lee Sin(리 신)을 페이커&벵기듀오가 Orianna(오리아나)Command: Shockwave(명령: 충격파)를 이용해 크라운 & 엠비션을 따냅니다.

 

그이후 자연스럽게 바텀라인에 Olaf(올라프)가 개입하면서, Poppy(뽀삐)의 텔레포트를 강요시킵니다.

SKT : 너네 뽀삐텔안쓰면 다이브당해서 킬+포블줄텐데 , 텔레포트 써야지?

 

하지만 Trundle(트런들)은 텔레포트로 오는척만하고 , 마지막에 캔슬시켜서 탑라인이득을보게되며, 뽀삐의 귀환을 벵기 & 울프가 각각 한번씩 캔슬시키며 , 미드에서 포블까지나오며 SKT가 엄청나게 이득을보게됩니다.

 

15:00~30:00 : SKT의 빡빡한운영 & 큐베와 엠비션의 소소한 슈퍼플레이

그이후 , SKT가 전라인 1차포탑 + 화염용까지 먹으면서 이득을 계속 챙겨갑니다.

삼성쪽의 블루시야와 바론쪽시야를 장악하면서 , 바론낚시에대한 위협 + 적블루타이밍때마다 빼먹는 모습을보여줍니다.

하지만 큐베선수가 짤릴뻔한 위험한상황에서 궁극기를이용해 소소하게나마 Caitlyn(케이틀린) + Viktor(빅토르)가 성장할 시간을 벌어주면서,

 

엠비션선수가 화염용스틸에 성공하면서 불리한상황에서 최선의플레이를 보여주는 삼성입니다.

 

32:40~40:00 : 꼼꼼한 SKT & 분위기 반전노리는 삼성

꼼꼼한 시야장악으로 결국 바론획득에 성공한 SKT, 적정글장악과  탑 , 미드 2차포탑을 밀면서 이득을보게됩니다.

 

하지만 바텀2차포탑을 미는상황에서 큐베선수의 Flash(점멸) + Heroic Charge(용감한 돌진)Karma(카르마)를 자른후 ,

 

조금후에 듀크선수까지 잘리게되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그이후에 바텀 1 , 2차 포탑을 삼성이 밀어내면서 삼성이 분위기를 타게됩니다.

 

40:00 ~ : 주고받는 공방 , 마지막승자는 SKT!

SKT가 삼성이 봇에 인원이 쏠린것을 확인후 바로 바론을버스트해서 바론을 먹은후 , 장로용까지 챙겨냅니다.

그이후 , 미드억제기가 밀린상황에서 룰러선수가 실수한것을 놓치지않는 페이커선수가 룰러선수를 잡아내면서 경기가 끝나나 싶었지만..

 

 

크라운선수의 슈퍼플레이로 수비에 성공하게됩니다.

 

약 3분후 , 바텀쪽에서의 교전에서 삼성이 Poppy(뽀삐)의 뒷텔로 교전을 유도 , Zyra(자이라)Flash(점멸) + Grasping Roots(휘감는 뿌리)가 뱅 + 울프에게 들어가면서

한타 대승 + 바론획득 + 미드2차까지 밀며 경기가 미궁속으로 흘러가게되었습니다.

 

그이후 장로용을 SKT가 먹은 상황에서 , 룰러선수가 Jhin(진)Deadly Flourish(살상연희)에 의해 발이묶이면서 , 한타가 시작되었는데

페이커선수가 앞Flash(점멸)까지 활용하면서 크라운선수를 자르고 , 결국 SKT가 1세트를 가져가게됩니다.

 

----------------------------

개인적으로 SKT의 초반운영이 돋보였던 경기에,

 

삼성이 후반까지끌고올수있었던건 중간중간 큐베의 소소해보이지만 멋진 슈퍼플레이로 Viktor(빅토르) + Caitlyn(케이틀린)이 성장할 시간을

벌어준것 , 그리고 후반에 가면갈수록 Karma(카르마)Zyra(자이라)의 딜량차이가 .. 이렇게 재밌는 경기를 만들지 않았나 싶습니다.

 

긴글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적할부분이나 수정할부분은 댓글로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