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적으로 서버이전권은 너무 급했다고 봄.

서버이전권이라는 존재는 당장은 환기되고, 좋아 보일 수 있지만.

가장 심각한부분은 레기온 단위의 커뮤니티를 박살 내버리는 것이 가장 큰 문제임.

사람들이 게임에 메몰이 되는 것은 다양한 것들이 있는데, 

그 중에 비중이 큰 것 중 하나가 커뮤니티에 메몰 되는 것임.



그래서 이전권에 대다수가 애매한 감정을 나타낼 수 밖에 없는 이유가 이 부분이 가장 큼.

물론 평소에 솔로로 즐겜을 하던 유저면 딱히 상관 없는 내용이나,

가장 큰 피해는 함께 어비스 등을 열심히 같이 했던 레기온 내에서 커뮤니티가 갈리고 박살나는 계기가 마련 됨.

특히, 도시 서버일수록 심각 하겠지. 

또한, 이전이 매우 제한적일 경우, 이전한 서버가 기존보다 더 안좋다고 느끼는 경우, 무조건 게임 접힌다고 보면 됨.

이런 식의 이탈도 굉장히 클 것 이라는 것.

당연히 긍정적인 면도 있지. 신분세탁이나 새 출발이나 분쟁이 있었던 경우에는 좋은 선택임.

그게 아니라면 어느 서버를 가도 아마 만족 못할 가능성이 높음.

툭 까놓고 천족 어디를 가도 똑같고, 마족 어디를 가도 똑같음

대체 어느 부분에서 이전권의 이점을 계산하고 있는 건지 궁금하긴 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