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택에 영향을 받는 강화들에 대한 확률 공식입니다.

1. 기본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강화 확률) = (기본 확률) + (기본 확률) * (스택) / 10

ex) 기본 강화 확률 (0스택에서의 강화 확률)이 20%인 장 투발라 무기/방어구의 10스택일 때의 광트 성공 확률은
20% + (20 * 10 / 10)% = 40%



2. 단, 이 값이 해당 장비의 강화 소프트캡을 넘는다면 다음과 같이 계산해야 됩니다.

기본 공식이 (소프트캡) 이상이 되는 가장 낮은 스택을 K라고 정의했을 때,
(강화 확률) = (기본 확률) + (기본 확률) * (K / 10 + ((스택) - K) / 50)

ex) 일반 무기/방어구의 (소프트캡)은 70%이며, 장 투발라 무기/방어구는 25스택일 때 70%가 됩니다. 따라서 30스택일 때의 광트 성공 확률은
20% + 20 * (25 / 10 + (30 - 25) / 50)%
= 20% + 20 * (2.5 + 0.1)%
= 20% + 52%
= 72%



ex2) 광 투발라 장비의 고트 확률은 1스택당 1.5%가 오르며 36스택에서 69.00%가 되는데, 37스택에서 70%가 넘는다고 해서 소프트캡에 의한 페널티가 있지는 않고 37까지는 그대로 1.5%가 상승하여 70.50%가 됨, 그 다음 스택부터 상승폭이 0.3%로 감소

3. 단, 이 값은 90%를 넘기지 못합니다. (하드캡)

ex) 100스택일 때의 장 투발라 장비의 강화 확률은 위 공식으로 90%를 넘기 때문에 그냥 90%로 고정



부록1) 소프트캡
* 무기/방어구: 70%
* 노강 악세 (장트): 70%
* 장 악세 (광트): 50%
* 광 악세 (고트): 40.?% (일반 악세는 43스택에서 39.75%, 44스택에서 40.5%라 소캡을 40%라 봐도 상관이 없는데 가모스닷컴에 따르면 투발라 악세가 기본 40%에서 1스택은 소캡 없이 쌓여서 아주 살짝 넘는다고 봐야하는 듯)
* 고 악세 (유트): 30%
* 유 악세 (동트): 25%

부록2) 확정 강화
확정 강화는 스택에 관계 없이 성공률 100%이며 스택을 소모하지 않습니다. (제련된 마력의 블랙스톤 등)

부록3) 기본 확률이 70%가 넘는 무기/방어구
DB 사이트를 보나, 가모스닷컴을 보나 0스택에서 이미 70%가 넘어있는 장비들이 있습니다.





그런데 기본 확률이 90%인 장비 (예를 들면 +7 검은별 무기)를 실제 인게임에서 넣어보면 확률이 90%로 안 뜨고 훨씬 낮게 뜹니다.



이런 경우는 제가 추측하기로는 특이하게도, 기본 확률은 70%로 고정되는 대신 스택에 의한 소프트캡 초과분이 DB상에 기록된 기본 확률에 근거하여 적용이 되는 것으로 보입니다. (가모스닷컴에서 보여주는 확률은 오류인 것 같습니다.)

이렇게 가정하고 계산해 보면 위 스샷에서의 확률과 70% + (4 * 90 / 50)% = 77.20%로 일치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