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급하게 대리로 작성하신지 아니면 생각없이 사태 수습만을 위하여 작성하셨는지 모르겠으나

 

언급하신 내용중에 [6. 대미지 수치 미표기 및 캐릭터 능력치에 대해 말씀드립니다.] 이 부분에서


"피해량 수치를 직접 표시할 경우 전투와 액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화면에 표시되는 숫자에 집중하게되고
이 숫자만으로 모든 가치를 판단하는 모험가분들이 생겨나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이 더 크다고 판단했습니다."


모바일은 왜 표시가 되는것이고 무슨 근거로 모두가 숫자에 집중한다고 단정지으시는지요? 같은 개발사의 게임과 동시에 다른 기반의 게임도 아닌 동일한 게임의 모바일 버전인데 왜 PC는 미표시하며 모바일은 표시하시나요?


대미지 표시가 숫자에 집중하게 된다고 하셨는데 모니터에 반해 1/10 크기도 못미치는 핸드폰 화면에는 표시하는게 더 게임의 집중을 흐릴것 같은데 말이죠. 논리대로라면 모바일은 "전투와 액션보다 숫자에 집중하며 숫자로 모든가치를 판단해 부작용을 낳기" 위한 의도인가요?


이 부분에 있어서 유저의 입장에서는 단 한가지로만 보입니다. 모바일 버전은 대미지 표시로 하여금 높은 등급의 장비를 착용했을때와 낮은 등급의 장비를 착용했을때 수치상의 표시를 직접적으로 노출시켜 그 차이를 직접 체감하게 한다. 고로 요즘 출시되는 찍어내기식의 여타 모바일 게임과 같은 또는 다른 시스템을 통하여 과금을 유도, 이것이 Fact?


만약 정말 대미지 표시가 전투와 액션에 집중을 흐린다면 공격 이팩트 끄기, 다른 캐릭 이펙트 끄기, 애완동물 숨기기, 일꾼 숨기기와 같은 기능성 체크란은 무엇인가요? 대미지 표기 끄기 기능은 어떠한 시간과 공을 들여도 구현할 수 없는 기능이어서 그런건가요? 그리고 타게임의 유저들은 그럼 모두 게임을 하는것이 아니라 숫자놀이를 하고 있던것이었나요?
2000년대 God Blizard의 WOW는 아직도 100,000 단위가 넘는 숫자들이 화면을 매워도 장수중, 또한 와우뿐만이 아니라 게임계 역사상 대미지가 표시된다고 게임에 집중을 못하겠다! 라는 사례로 이렇게 이슈된적은 단 하나도 없었음)


유저가 숫자에 집중을 한다고한들 그건 유저의 선택과 자유지 본인께서 무슨 상관이신가요? 유저란 말 그대로 사용자입니다. 사용자는 사람이구요. 누구눈에는 유저가 다 똑같은 지갑채워주는 개, 돼지로 보일 수 있으나 그 지갑채워주는 개, 돼지들도 다 다른 개, 돼지들 입니다. 말씀하신 내용의 앞과 뒤가 전혀 다른게 본인의 눈에는 안보이시나요?
 
마지막으로 제가 무지해서인지, 저만 그렇게 생각하는지 모르겠으나 저는 표시되는 숫자가 가치를 판단하는 결과물인게 맞다고 생각하는데... 오히려 무엇을 근거로 부정하시는지요? 1차원적으로 통장에 들어오는 월급의 액수가 크면 클수록 그 가치가 높은것 아닌가요? 모든 가치를 수치로 판단하지는 말아달라고 전달하시는것 같은데 프로그래밍화된 게임에서 표시되는 수치이외에 아이템의 가치를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무엇이있나요? 예시로 공격형 아이템중 타격시 대미지가 낮은 아이템도 또 다른 면에서 엄청난 가치를 지니고 있다는 것인가요? 이것 또한 히든...인가요? 모든 히든 옵션을 공개하겠다고 하셨는데 말이죠...?
 
대표님의 당찬 포부를 바탕으로 다시 한번 노력하는 김재희님의 모습 보여주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이참에 Hide on Desert 로 게임명을 변경하시는건 어떤지 살포시 추천드려봅니다. 이것저것 다 숨겨져 있는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