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The MMORPG, 검은사막 입니다.


최근 업데이트 이후 게임 내 오류현상과 불안정 현상의 발생 빈도가 높아지는 문제로

모험가 여러분들의 게임 이용에 많은 불편을 끼친 점 대단히 죄송합니다.


더불어, 최근 1:1 문의하기를 통해 검은사막의 유료화 정책과 관련된 문의가 접수되고,

모험가 여러분들 사이에서도 다양한 의견이 분분히 오가고 있어 

궁금해하시는 내용들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 게임 내 오류현상 및 불안정 현상 증가


검은사막은 높은 퀄리티의 그래픽, 방대한 콘텐츠를 강점으로 하는 게임인 반면, 

높은 사양과 많은 용량을 감수해야 하는 게임이기도 합니다. 


이런 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최근 저희 검은사막 개발진은 메모리, 용량, 사양, 성능 등 

다방면에서 최적화 작업을 빠르게 반영하는 것에 우선순위를 두어 진행하고 있었고,

최적화 작업이 완료되면 풀 클라이언트 용량이 약 10기가 이상 감소하게 됩니다.


이런 작업을 적용할 때 다방면으로 발생할 수 있는 예기치 못한 오류 현상을 

사전 QA과정에서 체크하고 최대한 줄여나가야 했지만, 방대한 최적화 작업량으로 인해 

각종 불안정 현상(대표적으로 지형 이상과 같은)이 발생하였고, 이에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개발 우선 순위는 확인된 오류현상 수정을 1순위로 두고 총력을 다하고 있으며,

모험가 여러분들께서도 오류현상을 발견하신 경우 1:1 문의로 상세 내용을 제보해 주시면 

더욱 빠른 수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시 한 번 게임 이용에 불편을 끼친 점 깊은 사과 드립니다.



두 번째. 유료화 정책 관련 안내


아이템의 가치와 가격을 판단하는 기준은 문화권 별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검은사막은 각 국가 특성에 따라 다른 유료화 방식을 개별 채택하고 있습니다.


해당 국가의 물가 수준, 아이템의 가치와 가격을 판단하는 선호 아이템 취향 등을 종합적으로 반영하여 유료화 방식을 채택하며, 

이 외에도 지역에 따른 소득지표나, 환율 등의 경제 지표 등도 주요한 기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일례로, 북미/유럽에서는 ‘패키지를 구매해야만 게임을 플레이 할 수 있는’ 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나, 

국내에서는 무료로 플레이를 하면서, 유료 아이템을 선택적으로 구매할 수 있는 ‘부분 유료화’ 모델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상품 역시 가격을 산정할 때 [재 사용 빈도가 높은 소비 아이템과 한번만 구입을 하면 되는 1회성 아이템 등]을 구분하고, 

위에서 말씀 드린 내용에 맞추어 가격을 산정하여 국가별로 가격에 다름이 있는 상황입니다.


각각의 나라마다 이런 기준의 다름으로 다 같은 유료화 정책을 펼칠 수 없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존재하며, 

이러한 다름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것임을 저희도 이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다름이 불합리하게 느껴지지 않고, 모험가 여러분이 더욱 합리적인 서비스를 제공받는다고 느끼실 수 있도록 

지금까지보다 더욱 풍성하고 다양한 콘텐츠 업데이트 및 이벤트를 제공하고, 

서비스 퀄리티를 향상시켜 나갈 수 있도록 앞으로 더욱 더 노력하겠습니다.


오는 12월 17일이면 검은사막을 국내에 서비스한지 3년이 됩니다.

모험가 여러분께 항상 꾸준한 만족을 드리지 못하고, 여러 가지 일들로 심려를 끼쳐 대단히 죄송합니다.


저희 역시 서비스 시작 때 가졌던 초심을 잃지 않도록 계속 되돌아 보겠습니다.


그간 발생하였던 문제점들을 거울삼아 더욱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드리고,

모험가 여러분의 사랑에 보답하기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