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가 여러분 안녕하세요.


4월 9일 등록된 GM노트에 대해 모험가 여러분께서 보내주신 많은 의견을 확인하였으며, 

보다 상세한 추가 안내를 드리기 위해 검은사막 개발자로부터 도착한 편지를 전달 드립니다.


아래 편지 내용을 확인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검은사막 총괄 프로듀서 김재희입니다.


4월 9일 GM노트를 통해 선 공개된 몇 가지 주요 업데이트의 미흡한 내용으로 인해 

모험가님들께 심려를 끼쳐드린 점 마음 깊숙이 사과드립니다.


‘미리보는 업데이트’ 내용은 모험가님들께 새로운 변화를 미리 전달드리기 위한 취지에서 작성됐지만, 

기획 의도가 명확히 담겨있지 않았고 세부 내용이 부족했습니다.


또한, GM노트 공개 이후 모험가님들의 다양한 의견을 경청하면서 재논의할 시간을 가졌고 

저희의 소통과 고민이 부족했음을 다시 한 번 깨닫게 되었습니다.


이에 모험가님들의 의견을 경청하여, 죄송한 마음을 담아 초기 기획의도와 함께 

일부 변경된 기획 내용에 대해 상세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제 2의 잠재력 돌파, ‘카프라스 돌파’에 대한 기획 의도를 말씀드립니다]


검은사막은 2014년 12월에 오픈했고 현재의 장광고유동(I,II,III,IV,V) 시스템이 들어간 것은 2015년 2월입니다. 

지난 3년여 기간 동안 동(V) 아이템이 최강의 아이템으로 유지됐지만, 

워낙 높은 벽인 만큼 많은 분들이 도전을 꺼리는 분위기가 형성되었습니다. 

현재의 잠재력 돌파는 일정 수준에 도달하면 다음 단계에 도전하여 성공하기가 매우 어려운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고(III)에서 유(IV)로 잠재력 돌파를 하거나 유(IV)에서 동(V)으로 잠재력 돌파를 하기 위해서는 

낮은 확률을 극복해야 하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어 많은 모험가님이 유(IV)에서 잠재력 수치 변화가 멈춰있는 것 또한 현실입니다.


유(IV)와 동(V) 등급은 현재 검은사막에서 가장 높은 잠재력 수치이며, 도달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뿐만 아니라 운도 필요합니다. 

이에 많은 모험가님이 게임을 열심히 플레이하면서도 공격력 1 또는 2를 올리기 위해 

수개월에서 일 년 이상 걸리고 있을 정도로 플레이가 정체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문제의식 제기 및 내부 토의는 작년부터 꾸준히 진행해 왔습니다.


그렇기에 이미 동(V) 아이템을 보유한 기존 모험가님의 노력을 해치지 않기 위해 기존 잠재력 돌파 방식을 유지하면서도, 

새로운 업데이트를 통해 추가적인 안전 돌파를 제공하여 성장에 대한 지나친 스트레스가 

게임의 재미를 억누르고 있는 현실이 개선되길 바랐습니다.


요컨대 기존 잠재력 돌파 시스템을 완전히 변경하는 것은 

그 시스템을 이용해왔던 모험가님에게 큰 혼란을 줄 수 있기에 다른 추가적 수단을 강구해왔고, 

그 결과 크론석 에너지 부여 시스템을 개량한 ‘카프라스 돌파’를 통해 

안전하게 잠재력 돌파를 시도할 수 있는 방법을 부가적으로 제공하려고 합니다.


물론 안전하다고 해서 동(V) 아이템을 쉽게 만들 수 있다는 의미는 아닙니다. 

카프라스 돌파는 안정적인 만큼 기존 잠재력 돌파에 버금가는, 혹은 그 이상의 장기적인 노력과 자원을 요구하게 될 예정입니다.


결과적으로 이번 카프라스 돌파 시스템의 추가로 모험가님은 기존과 동일하게 잠재력 돌파에 도전할 것인지 

아니면 많은 노력과 자원을 필요로 하되 안전한 카프라스 돌파를 진행할 것인지를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기획 의도를 명확하게 전달드리지 못하여 많은 논란을 야기한 점 다시 한번 사과드리며, 이제 상세 내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카프라스 돌파’의 세부 기획 내용은 이렇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저희의 고민은 모험가님이 잠재력 돌파에 계속 도전할 수 있으면서 

또 다른 선택인 안전 돌파 수단을 제시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3년여 시간이 지나며 검은사막의 시스템과 콘텐츠가 많이 복잡해진 문제점도 인지하고 있었기에, 

해당 안전 돌파 수단은 기존에 잘 사용되지 않았던 ‘크론석 에너지 부여’ 시스템을 활용하자는 내부 논의가 있었습니다.


참고로 기존 ‘크론석 에너지 부여’에 대해 부연 설명드리면, 

해당 시스템은 잠재력 돌파와는 별개로 무기와 방어구에 4단계까지 약간의 능력치를 붙일 수 있는 시스템이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4월 9일 GM노트를 통해 기존 시스템을 활용한 ‘크론석 에너지 부여’를 통한 안전 돌파 안내 후 

많은 모험가님의 다양한 우려를 낳은 점에 반성했으며, 

많은 질책과 조언을 토대로 전면 재검토하여 ‘크론석 에너지 부여’ 시스템을 ‘카프라스 돌파’ 시스템으로 변경했습니다.


크론석 에너지 부여가 크론석만 사용하여 진행됐던 것처럼, 

카프라스 돌파는 크론석이 아닌 사냥이나 채광, 벌목, 수중 채집, 수액 채집을 통해 획득한 ‘카프라스의 돌’을 사용합니다.


<카프라스 돌파>

1. 고(III) 등급 이상의 무기 또는 방어구와 카프라스의 돌을 준비합니다.

2. 흑정령을 불러 카프라스 돌파를 선택합니다. 

3. 장비와 카프라스의 돌을 넣고 실행하면, 각 단계의 경험치가 쌓입니다.

4. 각 단계를 달성할 때마다 특수한 효과(생명력, 공격력 등)를 얻습니다.

5. 카프라스의 돌을 계속 넣어 20단계에 도달하면 [강제 돌파]가 활성화됩니다.

6. 강제 돌파에 성공하면 최대 내구도가 100 소모되면서 잠재력 돌파 단계가 상승합니다.


‘카프라스 돌파’에는 '카프라스의 돌'이 필요합니다. 

카프라스의 돌은 사냥(발렌시아-카마실비아-드리간 지역), 채집(채광/수중채집/수액채취), 

사냥터 일일 의뢰 보상 등의 행위로만 얻을 수 있으므로 재화가 많다고 무조건 도전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고 기존 크론석 에너지 부여는 4단계였지만, 카프라스 돌파로 개편되면서 16단계가 확장돼 총 20단계가 됩니다. 

대신 각 단계를 올릴 때마다 공격력, 적중력, 피해감소, 회피력, 생명력, 정신력 등의 효과를 얻어 

성장의 중간에도 성능이 오를 수 있게 했으며, 20단계에 도달하면 다음 잠재력 단계로 강제돌파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동(V) 20단계까지 성장시킬 수 있으며, 동 단계에서는 강제 돌파는 활성화되지 않습니다.


<카프라스 돌파에 필요한 금액 산정>

- 카프라스 돌의 상한가는 100만 은화입니다.

- 고(III) → 유(IV) : 약 15~17억 

- 유(IV) → 동(V) : 약 150~180억

(무기 기준이며, 시세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재차 말씀드리면 ‘카프라스 돌파’는 안전하게 잠재력 등급을 높일 수 있지만, 

기존 ‘잠재력 돌파’에 상응하거나 그 이상의 시간과 재화가 필요합니다. 

결국, 돌파를 하는 새로운 선택지가 추가된 것이며 동(V) 아이템을 얻는 데 필요한 시간은 크게 다르지 않을 예정입니다.


또한, 기존의 크론석 에너지 부여가 카프라스의 돌파로 개편되면서, 

기존에 이미 이 기능을 이용해 1~4단계까지 부여된 수치는 기존 수치를 감안,

밸런스에 맞춰 치환하여 카프라스의 돌파로 전수(효과 포함)됩니다.


전반적으로 잠재력 돌파의 ‘운에 대한 스트레스’는 낮추고 사냥과 성장의 재미는 더하고 싶어 

오랜 시간 고민해온 사항이나 이런 내용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었으며 

크론석 활용으로 인한 논란이 벌어진 점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사과드립니다.


[전투력 등급, 기획 내용을 일부 변경하겠습니다]


전투력 등급은 현재 내 공방합이 어느 정도 수준인가를 쉽게 알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며, 

중단기적인 목표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하기 위해 기획되었습니다. 

여기서 중단기적 목표라 함은 전투력 등급별로 추가 보너스를 제공하여 성장에 대한 체감을 더 높이기 위함입니다.


4월 9일 GM노트에는 모든 모험가님의 아이콘이 표시된다고 기재되었지만, 여러분들의 의견을 듣고 내부 토의한 결과 

나의 성장의 확인과 추가 보너스에 초점을 맞춰 현재 내 등급과 보너스 수치는 나만 확인할 수 있도록 기획 내용을 변경하겠습니다. 

즉, 내 공방합의 전투력 등급은 나만 볼 수 있으며 다른 모험가분들은 볼 수 없습니다.


단, 앞서 말씀드렸던 내 성장의 정도가 어느 정도 수준인지 표시하고 싶은 모험가님의 요청도 꾸준히 있었고, 

공방합 상위 0.1% 이상의 모험가분들은 해당 수준에 도달하기 위해서 많은 시간과 노력을 쏟았기에 

다른 모험가들도 인지할 수 있도록 캐릭터 이름 우측에 별도의 아이콘이 표시될 예정입니다.

그리고 모험가분들이 해당 기능을 켜고 끌 수 있도록 옵션을 제공하는 것도 함께 고려중입니다.


여러분들께 혼동을 드린 점 사과드립니다.


끝맺으며


검은사막은 모든 모험가님이 즐겁게 게임을 하실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때로는 상위 모험가님이, 때로는 초보 모험가님이 좋아해주실 업데이트를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검은사막은 항상 발전하고 변화하는 MMORPG입니다. 

검은사막은 이제 다음 시대를 준비하는 과정에 접어 들었습니다. 

점령전 시즌 개편, 카프라스 돌파 등 이런 변화를 추구하는 것은 

이미 4년차가 된 검은사막에 새로운 재미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앞으로도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할 것이고 여기에 대해 많은 질책과 피드백을 부탁드립니다. 

이번 일은 모험가님들의 따끔한 질책에 크게 반성한 계기가 되었으며, 

저희의 미흡했던 소통 방식에 대해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동시에 한편으로는 모험가님의 뜨거운 관심을 느낄 수 있어 너무나 죄송하고 감사하게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새겨 듣고 더욱 더 나은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