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에 연구소에 업데이트 된 본 스킬 이팩트 패치
그중 매화의 본 스킬 이팩트이다.
기존 매화의 얼음 스킬 이팩트가 화염이 튀는 이팩트로 변경되었다.

매화를 제외한 다른 직업들도 본 스킬에 황금색 화염이팩트로 일괄적으로 변경되었다.
해당 패치를 실시한 이유는 pvp에서  본 스킬을 어떤것을 찍었는지 알수있도록 하는 패치로 방향성은 좋다.

하지만 기존 스킬의 이팩트 속성까지 바꾸며 전부 금색 화염 이팩트로 통일하는 것은 너무 성의없는 방향성이 아닌가 생각한다
기존의 스킬 색은 유지하면서 거기에 특정 색으로 포인트를 주는 방향성이 더 납득할 수 있는 방향성일텐데 직업의 특성중 하나인 기술 이팩트를 그냥 통일시켜 버렷다.
중요한건 본 스킬은 한 가지만 투자할 수 있다는 것인데

생각해 보자
얼음스킬을 쓰다 중간에 갑자기 화염스킬이 나가고 그 화염이팩트 스킬의 흐름 기술에서 또 얼음이 나간다
??
개발자들은 스킬간의 연계모션의 위화감은 전혀 생각하지 않는건가?

게다가 이팩트를 일괄적으로 통일해버려 가디언이나 아처 발키리같은 기존 금색 이팩트와 유사한 이팩트를 가진 직업들은 오히려 어떤 스킬이 본 스킬인지 알기 힘들어졌고
격투가도 첫 스킬에 전승격투가인지 각성격투가인지 혼란 유도가 가능하여 본 스킬 패치의 형평성도  없다.
1대1전투가 아닌 rvr에서는 같은 황금색 이팩트를 사용하기에 오히려 어떤스킬인지 알기가 더욱 힘들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