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고요한 정신 버프 문제

- 타격 성공 시 고요한 정신 버프 생성으로 바뀌면서 고요한 정신 버프 생성 인식 타이밍이 스킬 연계 커맨드 입력 타이밍보다 느려져 각종 스킬 연계가 안나가는 문제가 있음

1) 역극-격풍 : 버프창과 쿨타임을 확인해보면 고요한 정신 버프가 그대로 남아있고 쌩 격풍이 나간것을 확인 할 수 있다.



2) 장가-선풍참 : 마찬가지로 버프창과 쿨타임을 확인해 보면 고요한 정신 버프가 있음에도 장님가르기 후 선풍참이 나가지 않고 평타가 나가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다.



3) 용염진-격풍 : 마찬가지. 용염진으로 생성된 고요한정신 버프가 그대로 남아있고 쌩 격풍이 나간것을 확인할 수 있다.



4)후퇴베기-개화 : 간헐적(종종)으로 후퇴베기 후 바로 개화가 나가지 않고 각수가 나간 후 개화가 나감. 특히나 사냥중에 자주 발생함



5) 이로인해 파생되는 문제 : 역극-격풍 사용으로 소모되어야 할 고요한 정신 버프가 소모되지 않아 후속 연계스킬인 개화에 고요한 정신 버프가 적용되어 개화의 추가타격에 기절이 걸려 CC기 카운트 2개를 다 잡아먹는 현상이 발생함.

정상적으로 고요한 정신 버프가 격풍에 소모되었다면 이후 개화의 첫타격에만 기절 판정이 있어 동일 CC기 1초간 면역 규칙에 따라 CC기 카운트를 1개만 먹어야 정상.



- 해결책
1) 고요한 정신 버프 생성 인식 타이밍이 즉각적으로 이루어져 이러한 현상이 없도록 하는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라고 생각하지만, 이런 문제점이 무사 뿐만 아니라 이와 같은 구조를 가지는 모든 스킬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아 기술적으로 한계가 있어 불가능한 것이라 생각됨.

2) 기술적 한계로 인해 보완이 불가능하다면 고요한 정신 버프를 현재 '타격 성공 시 생성' → 패치 전 '기술 사용 시 생성'으로 재변경

3) 현재 고요한 정신 버프를 활용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중인 기술을 사용 할 때 소모되는 지구력이 450 → 100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2)와 같은 변경으로 인한 기술의 무분별한 난사가 걱정된다면
3-1) 기존과는 달리 파훼 태세(Q 막기) 사용 시 고요한 정신 버프가 생성되지 않도록 변경
3-2) 개발자 코멘트의 의도와 부합하도록 원활한 PVE를 위해 '용오름 : 화' 기술의 재사용 대기시간 중 고요한 정신 버프를 소모하여 사용 할 때 지구력이 모되지 않도록 재변경하고 고요한 정신 버프를 이용하여 재사용 대기시간 중인 기술 사용 시 지구력 소모량 다소 증가(250~300 정도)

※ 개발자 코멘트에서 분명히 PVE에서 지구력이 부족한 현상을 완화시키기 위해 패치를 진행하였다고 언급했는데 오히려 패치 이후 PVE에서 지구력 압박이 더욱 더 심해졌음. 패치 의도와는 정 반대의 결과가 나타났는데 이를 수정하지 않고 방치하는것은 모순이라고 봄.


2. 지구력 관리

- 기존 각성에 비해 전승상태에서의 지구력 압박이 PVP, PVE 불문하고 너무 심함
- 좀 더 효과적인 지구력 관리를 위해
1) '강 : 초열보', '강 : 후퇴베기'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 되도록 변경
2) '강 : 격풍' 또한 '강 : 개화', '강 : 선풍참', '용오름 : 화'와 같이 재사용 대기시간 중이 아닐 때 사용 중 지구력이 회복되도록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