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검은사막 시작 할 때부터 돌잡이로 전승 무사 잡고 아직 까지도 전승 무사 외길 인생인 검붕이 유저입니다.

최근 검은사막이 많이 흥하면서 유저분들이 증가 함에 따라 전승 무사 뉴비 분들도 많이 보이더라구요

하지만 최신화 된 가이드가 없어서 길을 잃으신 것 같아 부족한 실력임에도 뉴비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PVE 가이드를 작성해봅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겠습니다.


1. 전승 무사


전승 무사는 핵심 기술인 고요한 정신 버프를 소모하여 주력기인 개화(Shift + LB + RB)격풍(LB + RB)을 난사하며 순간적인 폭딜이 아닌 지속적인 딜을 꾸준하게 뽑아내는 퓨어딜러 입니다


2. 스킬 매커니즘




위 사진에 나온 고요한 정신 버프를 소모하여 타 직업과는 다르게 주력기(개화,격풍 등)의 쿨타임을 초기화 시키며 계속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요한 정신 버프를 수급 할 수 있는 스킬 목록입니다.(사용하지 않는 스킬은 제외 했습니다.)

1) 강 : 가름 (E) 
2) 강 : 역극 (S + LB)
3) 강 : 장님 가르기 (S + E)
4) 진 : 장님 찌르기 (W + Space Bar) 
(진 스킬이지만 필수 스킬)
5) 강 : 후퇴 베기 (S + Space Bar)
6) 강 : 파훼 (Q가드 사용중 LB)
7) 강 : 각수 (W + Shift + LB)
8) 강 : 초열보 (W + C)
9) 강 : 선풍참 (개화,격풍 사용 후 LB유지, 용오름 사용후 LB,RB 유지)
10) 진 : 무사의 정신 (Shift + E)
11) 극 : 무사의 정신 (Shift + X)
12) 태산가르기 (Shift + F)

나열된 스킬들로 고요한 정신 버프를 수급하고 그 버프를 소모하여 주력기를 계속하여 사용하는 것이 전승 무사의 핵심입니다.

위 스킬들에 포함되지 않은 역참,단월,돌개베기,편전,발차기 등은 사냥하실때 절대로 사용 할일이 없으니 다 잠궈두세요


3. 딜사이클


전승무사의 가장 큰 장점이자 단점은 정형화된 딜사이클이 없다는 것입니다.

장점인 이유는 타 직업처럼 특정 콤보에 발목을 붙잡히지 않아 모든 순간 최적화된 딜을 뽑아낼 수 있고,

단점인 이유는 스킬 템포는 매우 빠르고 손은 아픈데 정해진 틀이 없어서 익숙해 지기 전까진 딜로스가 발생한다는 점입니다.

필자도 사냥터에 따라 콤보를 항상 다르게 쓰며, 가이핀 지하와 같은 사냥터는 최적화된 딜사이클을 만들기 위해 콤보를 열댓번 이상 바꾸었습니다.

그렇다면 어떤식으로 콤보를 만들어야 할까요 ?

저 같은 경우는 콤보를 만들기 전 주로 사용하는 고요한 버프 수급 > 주력기 사용을 하나의 스킬로 묶어서 아래와 같이 나열해 보았습니다.

1) 가름 > 개화 > 선풍참 (E > Shift + LB + RB > LB hold)



2) 역극 > 격풍 > 선풍참 (S + LB > LB + RB > LB hold)



3) 장님 가르기 > 개화 > 선풍참 (S + E > Shift + LB + RB > LB hold)



4) 장님 찌르기 > 개화 > 선풍참 (W + Space Bar > Shift + LB + RB > LB hold)



5) 후퇴 베기 > 개화 > 선풍참 (S + Space Bar > Shift + LB + RB > LB hold)



6) 파훼 > 개화 > 선풍참 (Q hold > LB > LB > Shift + LB + RB > LB hold)



7) 각수 > 개화 > 선풍참 (W + Shift + LB > Shift + LB + RB > LB hold)



8) 진 : 무사의 정신 > 개화 > 선풍참 (Shift + E > Shift + LB + RB > LB hold)



9) 태산가르기 > 개화 > 선풍참 (Shift + F > Shift + LB + RB > LB hold)



나열된 위 조합을 활용하여 빠르게 사용하면 전승 무사의 콤보가 됩니다.

눈치 채셨겠지만 여기서 모든 조합의 끝이 선풍참으로 끝나는 걸 확인하셨을 겁니다.

그 이유는 개화와 격풍은 사용시 후 딜레이가 매우 심해서 선풍참으로 캔슬 해주지 않으면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무작정 위 조합들을 빠르게 사용하면 되는 걸까요 ? 

그건 아닙니다. 각 스킬 별로 적에게 걸수 있는 디버프, 자신을 강화하는 버프가 붙어 있는데

콤보 시작 시 그 스킬들을 우선적으로 사용하여 최대한 빠르게 예열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제가 사용하는 스킬특화와 각 스킬별로 가진 버프 및 디버프는 다음과 같습니다.
(적중 디버프 같은 사냥에 크게 영향을 끼치지 않는것들은 목록에 추가하지 않았습니다.)

스킬특화




1)가름 



2)각수



3)격풍,극격풍(강 격풍 사용시 모두 발동)




4)장님 찌르기



5)용오름



이와 같이 각 스킬별 버프와 디버프, 그리고 스킬 특화까지 고려하시면서 콤보를 만드시면 됩니다.

제가 사용하는 가이핀 지하 콤보 예시 입니다.(디버프는 파란글씨, 강화버프는 빨간글씨)

가름(자체 방깎 20/특화 방깍15, 치확20%) > 개화(특화 치뎀3%, 백어택데미지3%) > 격풍(자체 회깎12%, 공격력10/특화 회깎4%, 방어15) > 선풍참(특화 몬공20, 공속7%) >
개화 > 선풍참 > 
장님찌르기(자체 치확30%/특화 적중4%, 치확20%) > 개화 > 선풍참 > 
파훼참수(특화 몬공30, 공속10%)> 개화 >  선풍참 > 
역극 > 격풍 > 태산가르기 > 개화 > 선풍참 




4. 각 스킬별 주의할 점


개화,격풍,태산가르기는 아래 스킬들로 선, 후딜을 캔슬 해주어야 합니다.

개화 

후딜레이 캔슬 : 선풍참

격풍

선딜레이 캔슬 : 추격, 역극, 장님찌르기, 후퇴베기, 개화, 용염진, 태산가르기, 초열보, 용오름 : 화, 폭풍참
후딜레이 캔슬 : 선풍참,태산가르기

태산가르기

선딜레이 캔슬 : 추격, 격풍, 파훼, 후퇴베기, 용오름, 초열보, 


선, 후딜레이를 캔슬하지 않으면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그러한 상황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개화,격풍 후딜레이가 상당하여 선풍참으로 캔슬하지 않으면 일정시간 아무 동작도 할수가 없습니다.

개화 사용후 A를 꾹 누르고 있는 모습입니다.



2) 격풍은 1타격,2타격,3타격으로 나뉘어 있는 스킬입니다. 1,2타격을 캔슬해주지 않으면 딜로스가 발생합니다.



3) 태산가르기도 선딜이 매우 길어서 캔슬 해주어야 합니다.





5. 꿀팁

1) 개화, 격풍의 쿨타임이 돌고 있지 않을때 고요버프를 소모하지 않고 개화,격풍이 우선으로 사용되어 연속으로 사용 가능합니다.

2) 추격은 PVE 한정으로 쿨타임이 없는 무적 스킬입니다. 동시에 백 추격을 사용할 시에 몬스터를 관통해서 백어택  포지션을 잡기 용이합니다.

3) 추격 > 초열보(일정거리 이동 후 LB로 캔슬) > 이리오너라(Space Bar) > 추격 > 격풍으로 단거리를 순간적으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6. 사냥터

전승무사는 대부분의 스킬이 좁은 공격 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 

원킬사냥터인 경우 용오름 원툴로 사냥 가능하지만 상위 사냥터로 올라가면 갈수록 오크캠프,헥세와 같은 사냥터에서는 타 직업에 비해 많이 효율이 안 좋습니다.

하지만 가이핀,귄트,올룬 같은 네임드형 사냥터일 경우 최고의 포텐을 뽐냅니다.


7. 마치며

전승 무사는 정말 매력적인 직업입니다. 

저도 돌잡이로 전승 무사를 잡고 현재 66레벨이며

67레벨로 달리고 있는 중인데 아직까지도 전승 무사를 놓을 수 없을 만큼 너무 재밌습니다.

부족한 실력이지만 제가 알고 있는 정보를 토대로 가이드를 작성해보았으니 

뉴비분들께 많은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ㅎㅎㅎ 

생잠묘라던지 최상위 사냥터에 대한 가이드는 추후 시간이 나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궁금하신점은 댓글 달아주시면 상세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ㅎㅎ


8. Bonus (동투발라로 가이핀 지하 살짝 돌아보기)

https://youtu.be/UZxPgP7_YF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