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신뢰마 강타(Crushing Blow) 효율에 대해서 높을수록 좋은지 아니면 어느정도가 적정한지 알아보기 위해 maxroll 시뮬레이션 한 값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신뢰마 강타 세팅에서 아이템이 바뀌는 부위는 크게 세가지로
투구: 기욤 / 거인두개골 / 3솟 매직 중 택1
신발:  고블린 / 선혈 / 배추 중 택1
장갑: 안수 / 강타장 중 택1

이렇게 세가지 정도가 있고, 도합 3 * 3 * 2 = 18가지 세팅이 존재합니다.
아래는 이 세팅들에 대해 maxroll에서 계산한 보스별로 잡는데 걸리는 시간(Time to Kill) 수치를 조사한 표입니다.
- 강타를 최대한 높였을 경우까지 테스트 하기위해 활은 세팅이 가장 유동적인 메추리를 활용했습니다
- 벨트는 기욤-뱀팡, 나머지는 관통벨트 세팅입니다
- 매직 투구는 30속 60맥작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 나머지 부위는 아트마-수수-레이븐-듀얼링으로 동일합니다.
- 듀얼링, 강타장은 각자 보유한 옵션이 매우 다를것이기 때문에 영향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서 강타장은 20공속 10강타만, 듀얼링은 쌍흡만 달린 템으로 설정했습니다(노스탯)
- 용병은 쌍마소 용병을 가정하여 34위세를 받는 기준입니다
- 스킬은 멀티샷-가이드-속사 마스터, 내면의 시야 마스터 후 사용한 기준입니다.
* 현재 maxroll은 2.4패치가 제대로 반영이 안된 부분이 있습니다. 속사가 여전히 무기데미지의 3/4만 적용되는 만큼 강타 가치가 실제보다 과대하게, 깡딜 가치가 과소하게 계산이 될 수 있어 일부 세팅간 우열은 변동이 될수도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기타 자세한 사항은 링크를 저장해 두었으니
https://d2.maxroll.gg/d2planner/w6010663
여기서 확인 가능하시고 본인이 생각하는 세팅으로 바꿔서 테스트 해보셔도 됩니다.

- 아래 Time to kill 수치는 1. 아마존 혼자서(용병 오라만 받음), 2. 말뚝딜 했을때를 기준으로 하는 수치입니다.
- 초록색은 1등, 붉은색은 18등(꼴등), 노란색은 중간값(9등) 입니다


요약 및 해석
보스몬스터를 세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서 볼수 있겠습니다.
A. 풀방 바알, B. 솔방 바알, 풀방 디아, 횃불보스 C. 솔방 디아 입니다

A. 풀방 바알(피통 약 222만)
강타가 최고 존엄입니다. 깡딜 옵션을 희생해서라도 강타를 맞추면 맞출수록 잡는데 걸리는 시간이 감소합니다.
같은 강타 확률 내에서 세부적으로 고블린-안수 조합이 선혈-강타장 조합보다 좋다거나 하는 정도 차이만 발생할 뿐입니다.

B. 솔방 바알, 풀방 디아, 횃불보스(피통 약 50만~65만 구간)
이 구간에서는 대체로 강타가 높은편이 유리하기는 하나 무조건 강타만 높일수록 좋지는 않았습니다.
횃불 이주얼 정도를 제외하면 기욤-고블린-안수가 1등을 차지했습니다.
의외로 B 카테고리에서는 강타 확률이 일정 이상일 시에 강타장보다 안수가 대체로 우위를 차지했습니다. 시뮬레이션을 강타만 10%인 노스탯 장갑으로 했다지만 15민첩이 더 붙었다고 해서 달라질것 같지는 않습니다.
정리하면 60~70강타 세팅이 1위, 0~10강타 세팅이 주로 18위, 25~35강타 세팅이 중위를 차지한 것으로 60% 정도까지는 강타는 높이면 좋다 정도로 정리할수 있겠습니다.

C. 솔방 디아(피통 약 11만)
- 여기서부터는 무조건 강타를 높이는게 좋은 선택이 아닌 것이 됩니다.
1위를 차지한 세팅은 강타를 50% 맞춘 기욤-선혈-안수 조합이었습니다. 즉 고블린보다는 선혈이, 강타장보다는 안수가 각각 딜 기대치가 높았습니다. 2위는 기욤-배추-안수 조합으로 35% 강타 세팅이 차지하는등 비교적 강타 확률과 딜링이 선형적인 관계를 차지하던 A, B 카테고리와는 많이 달랐습니다.
- 18위를 차지한 세팅도 의외로 20% 강타인 거인두개골-배추-강타장 조합이었습니다. 어정쩡하게 강타를 맞추느니 차라리 깡딜로 미는것이 빠르다는 뜻입니다. 실제로 0강타 세팅인 3솟뚜-배추-안수 조합은 9.28초로 6위를 차지하여 상위에 랭크되었습니다. 
- 원래는 솔방 디아 아래의 몹들 - 바알 하수인, 소, 베넘로드 등 - 에 대해서도 테스트를 해보려 했으나 굳이 하지않은 이유이기도 합니다. 이미 피통 11만 수준에서도 깡딜 효율이 어정쩡한 강타 효율을 추월하는데 피통 3~4만 이하의 몹들에서는, 특히 강타가 가운데 두발에만 터지는 멀티샷 사용 구간에서는 굳이 테스트해볼 필요성을 못느꼈습니다.

한계점
위에 time to kill은 "아마존 혼자", "말뚝딜" 한 기준이라고 말씀드렸는데, 이중 말뚝딜 부분은 변수(바알 텔포 등)이 어느 세팅이든 동일하게 나타날수 있는 부분이므로 무시해도 될 것 같습니다. 
반면 "아마존 혼자" 이부분은 좀 문제가 있을수 있는데, 실제로는 용병과 함께 딜을 하고, 고 강타세팅 용병의 경우 초반에 피를 빨리 빼므로 본체 강타세팅이 유리한 시간이 짧아져서 본체 강타 효율이 다 발휘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부분을 실제로 체험하신 분이 기존에 올려주셨던 글을 링크합니다.
https://www.inven.co.kr/board/diablo2/5734/3917?name=nicname&keyword=%EB%82%AD%EB%9E%91%EB%8F%84%EC%A0%81

정리
1. 모든 1위 세팅은 기욤뚜껑에서 나왔음.
2. 풀방 바알 솔킬은 강타가 존엄.
3. 솔방 바알, 풀방 디아, 횃불퀘 시 대략 60% 정도까지는 올리면 도움이 되므로 기욤-고블린까지는 쓰는것이 좋고, 대략 50% 강타정도를 확보했다면 강타장보다는 안수가 좀더 나은 숫자를 보여줬다
4. 솔플 디아부터는 무조건 고강타를 고집할 필요는 없으나 기욤뚜를 쓰는 세팅이 1, 2위를 차지했다.
5. 실제로는 용병과 같이 딜하므로 실제 time to kill 격차는 시뮬레이션보다 훨씬 적다
6. 잡몹 구간에서는 솔플 디아보다도 강타 효율이 훨씬 떨어지니 횃불퀘 정도를 제외하면 전체 클리어 타임 측면에서는 꼭 고강타 세팅이 능사는 아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