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35공속 60라깎 자벨마 8인방 성역 잔몹 남김없이 솔로 사냥 (사냥시간 : 총 1분 36초)
https://youtu.be/r3VrTtgVWUg

처음으로 글 쓰는데, 라깎 자벨마만 파는 디린이 입니다. 

디아에 관한 이론적 지식 부족하니 틀린 부분이 있다면 가감없이 조언 부탁드립니다.

사냥영상이 카생인 이유는 일반적인 사냥터인 카우방, 바알런, 디아런 중에서 제일 아마존에게 불리한 곳이 성역이기 때문입니다. 몹이 항상 뭉쳐있는 카우방, 이동과 유틸 필요없이 데미지만 쎄면 되는 바알런은 아마존에게 유리하므로, 가장 불리한 곳을 선정하였습니다.

1. 세팅
무기 : 신탄
투구 : 5/5라깎작 으뜸 다뎀
몸통 : 수수
장갑 : 2투창 20공속 3마상 번저
벨트 : 스웹벨트
방패 : 5/5라깎작 x4 쌍패모너크
아뮬 : 19패캐 8마흡 아마2스킬 10화저
반지1 : 10패캐 6마흡 각종저항링
반지2 : 6마흡 빙감 각종저항링
부츠 : 콜레포 40/35/40 레지부츠
번개파괴참 소유

2. 스펙 (모두 콜투후 전제)
1. 피/마나 : 2330/870
2. 공속 : 35%
3. 패캐 : 노스왑 73 (68패캐 이상)
4. 퓨리뎀 : 4403
5. 라깎 : 60% 
6. 마흡 : 19% 마흡/ 3마상
7. 저항 : (화레콜포 순) 꺼불/ 52%/ 75%/ 51%

3. 용병
꺼불 / 무공 / 인내

4. 왜 60라깎 자벨마인가? (vs 95공속 마상자벨마)
단연코 딜뽕 차이입니다. 95공속 마상자벨마는 라깎 자벨마에 비하여 피통이 훨씬 크다는 점 (마나를 따로 올릴필요가 없으므로)과 마나수급이 조금 더 원할하다는 점 외에는 사냥에 있어 전혀 우위 둘게 없습니다...

4-1. 왜 60라깎 자벨마인가? (vs 55공속 60라깎자벨마)
제 세팅에서 55공속으로 올리기 위해서는 아뮬을 대군주로 바꾸면 됩니다.  이 경우 기존세팅에서 패캐프레임과 공격스킬이 각각 1단계씩 하락합니다. 

저 역시 기존에는 55공속 밑으로는 생각도 하지 않았는데, 일단 35공속과 55공속 그 자체의 차이는 솔직히 엄청 크지는 않습니다. 다만, 카생에서 35공속이 노화저주에 걸릴때 또는 빙결에 걸렸을때 큰 답답함을 선사하기에 55공속이 일반적으로 최하 한계선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한 과거 번개파괴참이 없었을 경우 아무래도 잡몹제거에는 공속 높은게 더 이득이었던 것도 한몫)

하지만 전체적인 사냥속도로 보면 제 경험상 1단계 패캐프레임하락 + 1스킬 하락으로 인한 느림보다는 차라리 노화 또는 빙결 걸려서 얻는 느림이 훨씬 더 나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이유로는 일단 빙결의 경우에는 어차피 55공속이나 35공속이나 똑같은 환경입니다. 75콜레에 빙감 세팅으로 가면 대부분의 빙결은 길어야 7초 안에 풀립니다.
또한 노화의 경우 성역 내내 걸리는 것도 아닐뿐더러 노화에 걸리더라도 데미지와 패캐에는 영향이 없으므로, 느린 공속이라도 오히려 더 빨리 몹들을 처리할 수 있었습니다. (물론 걸리면 좀 답답하긴 합니다만, 노화에 안걸렸을 시에 55공속 세팅하의 느린 패캐와 여러방 던져야하는 답답함이 훨씬 자주, 그리고 더 컸습니다.)

4-2. 왜 60라깎 자벨마인가? (vs 사신노바소서)
아마 현재 디아블로에서 최상위 사냥티어라고 하면 자벨마와 노바소서가 꼽히는 것 같습니다. 이 경우 사냥속도에서도, 그리고 올라운드 면에서도 제 경험상 60라깎 자벨마가 한 수 위였습니다.

(1) 사냥속도 측면
제가 유튜브나 팁공략게시판, 소서게시판 등을 두루 살펴본 결과 8인방 기준 카생 불길의강 웨이이포인트 시작 + 잡몹 99% 이상 다 잡고 혼자 도는 경우 제일 빨랐던 분이 걸린 시간이 2분 초반대였습니다. (혹시나 훨씬 더 단축해서 하시는 분 있으시면 댓글 달아주세요.) 하지만 제 라깎 자벨마는 아래 영상에서는 1분 36초, 늦어도 1분 50초대에서 보통 끊습니다. 이는 비록 자벨마가 패캐는 느리지만 강력한 한방으로 다수의 적들을 여러번 갈겨서 잡는 특성상 노바소서와 달리 시간이 더 단축된다는 점, 스테틱 시간이 별도 안든다는 점, 원거리 특성으로 근접해서 잡는 경우가 훨씬 적다는 점, 잡몹을 차지 1방씩으로 바로바로 끝낼 수 있다는 점 등이 있었습니다. 물론 이는 제 60라깎 자벨마 정도에서 그런거지 55공속 라깎 자벨마나 95공속 마상자벨마로는 노바소서와 비슷하거나 오히려 노바소서가 더 빨리 잡을 것 같습니다.

(2) 올라운드 측면
이는 단연코 자벨마가 한 수위일거라고 생각합니다. 성역을 제외하고 아무래도 가장 몹들이 쎄고 다양한 곳이 바알 성채일 것인데, (횃불, 우버 등의 특별한 경우 제외) 이 면에서 자벨마는 저항이 훨씬 높게 맞출 수 있다는 점과 회피 3형제 및 쌍패모너크 블럭율 (쌍패는 솔직히 옵션입니다. 회피 3형제 패치 이후로 저는 쌍패의 효율성 높게 안칩니다.) 등으로 안전성 면에서 훨씬 낫습니다. 
당장 성채 2층 전기찌짐이들만 하더라도 노바소서가 세팅을 생존성 위주로 다시 바꾸지 않는 이상 성역도는 세팅(105패캐 75독저만 등)으로는 솔직히 끔살입니다. 반면, 저는 기존 세팅 그냥 그대로 (라깎 51% 세팅인데 이는 제가 아뮬을 이나 장갑에서 더 높은 레지 템을 못찾은 제 개인의 한계때문이지 , 케릭의 저항세팅 자체상의 한계는 아님. 정말 만에 하나 불안하면 투창스킬참 하나 저항참으로 바꾸면 그만.) 해도 전기찌짐이들 한복판에서 퓨리 갈기는데 전혀 위기감 없었습니다. 
또한 성역에서도 노바소서로는 군주사이스 무리라던지 영혼의 잠식자에서 조금 흠칫하거나 리스크가 아무래도 좀 더 높은 것이 일반적인데 (저는 사신노바소서 마통 3150으로 맞췄는데도 영혼의 잠식자 한가운 텔포 들어가서 노바 갈기면 솔직히 마통 거의 다 깎였습니다.)  밑에 영상에서 나와있듯이 저는 사이스 무리 한가운데 텔포 떨어져도 단 1mm도 벗어나서 싸우지 않습니다. 영혼의 잠식자 불길은 그냥 온천욕 수준입니다. 
                                                                                                                                                       

상기의 이유들로 인하여 저는 비록 느린공속과 노화저주의 한계성, 그리고 소서에 비하여 느린패캐라는 한계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의 35공속 60라깎 자벨마가 디아블로 레저럭션 사냥케릭과 세팅면에서 에서 가장 탑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 영상이 있으니, 참고 바라오며 저보다 더 낫거나 빠른 사냥세팅 있으시면 같이 의견나누면 참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