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2.6 패치에서 아마존 속사 버그가 픽스되면서 앰플마에 대한 관심도 늘어가는 것 같습니다.
멀티샷은 가운데 두 발밖에 앰플 발동이 안되기때문에 앰플마는 속사 비중이 높고 이번 패치 수혜가 상대적으로 더 큽니다. 

저 역시 앰플마에 입문한지는 오래되지 않았지만 오히려 그래서 초심자가 가질만한 의문들을 기억하고 있기에 더 잊어버리기 전에 한번 글을 남기고자 합니다. 혹시 잘못된 부분이 있다면 여러 고수님들이 댓글로 지적해 주시기 부탁드립니다.

레어 아이템은 옵션 변동이 심해서 가능한 경우의 수를 한 글에 다 나열하면 너무 읽기가 힘들어질 것 같아 이번 글은 기본적인 앰플활을 활용한 세팅을 쓰고자 합니다. 구체적으로는, 활에 2소켓이나 공속이 붙은 경우에 대해서는 다루지 않으려고 합니다. 또한 갑옷은 수수 혹은 인내로 한정하며, 피갑 공속작을 통해 세팅 다변화 하는것은 다루지 않겠습니다. 투지 스왑 버스트에 대해서도 다루지 않습니다.


1. 앰플활이란?

"타격시 5% 확률로 1레벨 피해 증폭 시전"
"5% Chance to cast Level 1 Amplify damage on striking"

옵션을 가진 활입니다. 또 물리 데미지 공격을 가하기에 무기 민맥뎀 합이 높을수록 좋습니다.

<앰플활 예시 - 좌 극증 우 풀스>

레어 아이템에는 최대 6가지 옵션이 붙습니다.
이중 3줄 정도의 필수옵을 충족해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앰플 (접미사: of Amplify damage; 피해 증폭의) -> 5% 확률, 1레벨 앰플은 고정입니다.
2. 증뎀 (접두사 : Cruel) -> 201~300% 데미지 증가
3. 둘중 하나 선택
    a. 극증: 101~150% 증뎀 / 151~250 명중 (접두사: Master's; 달인의)
    b. 풀스: 레벨당 0.5 맥뎀, 16.5 명중 (접두사: Fool's; 바보의)

* 극증과 풀스가 동시에 올 수는 없고 둘중에 하나만 붙습니다. 
* 풀스옵의 경우 접두사 이름을 소리나는대로 읽은 것이고, 극증옵의 경우 킹스옵이라고 부르는 분들도 간혹 계십니다.

이렇게 앰플+증뎀+극증 or 앰플+증뎀+풀스 3줄(=접미 1개+접두 2개)에 라죽 1솟을 가진 활을 기본 앰플활이라고 하겠습니다. 이 수치만 상급으로 붙어도 상당히 고가에 거래되고, 기타 민뎀/맥뎀, 악마/언데드증뎀, 라흡/마흡, 원소뎀 등이 추가로 붙을 수 있습니다. 혹은 기본옵 수치가 높은데 2소켓이나 공속이 붙으면 소위 말하는 지존급 물건으로 다양한 세팅이 가능하나 가격이 입문용으로 적당하지 않아 ㅋㅋ 이번 글에서는 배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주의) 적중시 괴물 도주 x% (Hit causes monster to flee x%) 옵션의 경우 적중시 실명처럼 저주로 취급되어 앰플을 지우므로 이 옵션은 없어야 합니다.

예상 질문

Q1. 증뎀 수치는 얼마나 붙어야 하나요?

- 앰플활 판독기는 유니크 마녀림 입니다.

<마녀림의 시위>

데미지가 낮아 보이지만 소켓이 2개이고 치명타가 거의 100% 터진다는 점, 앰플 확률이 2%로 레어활보다 낮지만 앰플 레벨이 5라서 범위가 넓다는 점으로 상당부분 커버되는 활입니다. 보통 지증속 2개나 지증맥 2개를 박에서 활용하게 되는데, 앰플활 구매 기준으로 삼을만 합니다.

저의 계산으로는 주얼작 이후
[-10]공속류(메추리, 그레이트, 블레이드보우)는 무기 민맥합 300
[0]공속류, [10]공속류는 민맥합 330 정도가 마녀림과 동급으로 보입니다.
즉 이정도 레어 앰플활은 지증속주얼 2개 가격 이하가 적당하고, 이보다 유의미하게 높은 경우에 프리미엄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Q2. 극증이 좋은가요 풀스가 좋은가요?

- 극증의 특징은 높은 데미지 낮은 명중(상대적으로), 풀스는 낮은 데미지 높은 명중 입니다. 래더인지 스탠인지, 캐릭 레벨이 낮은지 높은지, 혹은 용병으로 신뢰를 사용하는지 다른것을 사용하는지에 따라 조금씩 달라지지만 명중의 경우 세팅 다 하고 나면 풀스가 극증보다 2% 정도 높은 수준이기 때문에 최상급끼리 비교하면 극증이 데미지 기대값이 더 높고 가격대도 비싸게 형성되어 있는 편입니다.

- 제가 시뮬레이션으로 계산해본 바 베이스별로 상이하기는 하나 풀스옵의 가치는 약 80% 증뎀 정도로, 즉
300증 풀스 = 380증 정도로 보이고, 다른 분들 팁글을 봐도 풀스옵의 최대 가치는 100증뎀 정도로 보시는 경우가 많았던 것 같습니다. 따라서 노작 기준 400증 넘어가는 앰플활을 구할 수 있는 예산이라면 성능은 극증 쪽이 나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래더(몹 방어도 높음), 저렙, 신뢰용병 X (파낙 명중 보너스 없음) 이거나 간파에 찍을 스킬 포인트를 다른 곳으로 돌리고 싶은 경우 가격이 적당하면 풀스옵을 활용하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Q3. 베이스는 뭐가 좋은가요?
Q4. 주얼작은 뭘 하나요?
-> 이 두가지는 아래 용병 선택 부분에 따라 달라지므로 아래에서 같이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 용병의 선택

용병은 2막 위세용병+긍지 or 1막 로그용병+신뢰 둘 중 택1하는 것으로 제시하겠습니다.
물론 그 외에도 사종, 쌍마소 등 좋은 용병이 많습니다만, 다른 저주가 터지면 기껏 걸어놓은 앰플이 뭉텅이로 지워집니다. 따라서 앰플활을 사용하는 의미가 퇴색하게 되고, 성능도 성능이지만 갬성상 맞지 않다!! 
따라서 위 두가지 용병에 대해서만 언급 하겠습니다.

Q. 긍지도 저주를 지우지 않나요?
일반 몬스터에 한해서 긍지에 달린 실명 효과가 저주를 지우기는 합니다. 그러나 다른 저주처럼 넓은 범위에 걸쳐서 지우는 것도 아니고, 용병이 붙어서 창질 몇번 하기전에 전투가 끝나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실제 영향력은 제한적인 편입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전혀 거슬리지 않았고, 실제 인게임에서 바알 5쫄을 대상으로 킬타임 체크 해보아도 유의미한 차이가 있지 않았습니다. 플레이 후기는 아래 링크로 첨부하겠습니다.


긍지 용병 사용시에는, 활에 공속이나 2솟이 없는데 밸런스를 망가트리지 않으면서 속사 2프레임을 달성할 수 있는 것은 -10공속류(메추리 그레이트 블레이드보우) 가 유일합니다. 2프레임 속사 60공속, 8프레임 멀티샷 75공속으로 활에 지증속 작을 하고 머리45 + 활15 + 장갑20 = 80공속으로 충족시킵니다. 따라서 긍지용병을 사용하실 분은 -10공속류 베이스를 추천드립니다.


반면 신뢰용병 사용시에는 -10공속류는 동급의 0공속류(쉐도우 워드 다이아) 혹은 10공속류 (그랜드 히드라 크루세이더)를 이기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신뢰용병 사용하실 분은 0공속이나 10공속류를 추천합니다.


신뢰용병은 저주를 지우지 않고 용병 생존관리가 쉽지만 보스전이 약하고, 근접 몸빵이 없어 발키리에 스킬포인트를 좀 투자하는것이 좋은데 그만큼 포인트가 넉넉하지는 않다는 딜레마가 있습니다. 반면 긍지용병은 길뚜+명굴을 사용할 경우 보스전이 상당히 개선되고 본체 속사 데미지도 높은 편이지만 용병 생존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하는 장단점이 있어 각자 취향에 맞게 선택하시기를 바랍니다.


3. 세팅정보

a. -10공속류 (메추리/그레이트보우/블레이드보우)

용병: 긍지, 길뚜(참작), 명굴

활: 증속작

머리: 20패캐 or 30달려 3솟 지속맥 * 3 작
-> 용병 위세+긍지의 증뎀이 매우 높기에 수수를 착용하더라도 지속맥작 데미지가 높습니다.

장갑: 안수 or 20공속 강타장

속사 2프레임: 60공속, 멀티 8프레임: 75공속을 충족합니다.

나머지 부분은 일반적인 활마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트마, 수수or인내, 관통벨트, 배추or고어, 레이븐, 듀얼링
애니, 횃불, 물리파괴참, 맥어레피참 or 레지피참

* 앰플 저주는 물리파괴참 사용시 100% 적용되기 때문에 궁합이 좋습니다. 


b. 0공속류 (쉐도우/다이아/워드)

용병: 신뢰 + @
-> 신뢰용병은 길뚜를 끼워준다고 해서 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기때문에 꺼불로 화염저항을 채워주는 것도 좋고, 자유롭게 세팅하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활: 증맥작

머리: 20패캐 3솟 지증속 * 3작
-> 신뢰용병 사용시 증뎀이 낮기때문에 지증속작이 데미지가 높습니다.

장갑: 안수 or 20공속 강타장

멀티샷 7프레임: 65공속을 충족합니다.

* 활에 증속작을 할 경우 뚜껑에서 지증속 2 + 지증맥 1로 120증뎀 30공속 15맥뎀을 챙기는게 데미지가 가장 높은데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버그가 있어 상태창에 데미지가 실제보다 낮게 표기됩니다. (실제로 적용은 제대로 된다고합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 활에 증맥작을 하고 뚜껑에 지증속 3개작 하는것을 선호하고 노작 활을 구하신 경우 증맥작을 권하지만, 이미 증속작이 된 활을 구하신 경우 위 증맥뚜껑이나 30공속 60맥 뚜껑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갑옷: 수수
-> 신뢰용병의 경우 범위문제 때문에 사실상 수수가 필수라고 생각됩니다.

나머지 부분은 아트마, 관통벨트, 배추or고어, 레이븐, 듀얼링
애니, 횃불, 물리파괴참, 맥어레피참 or 레지피참
으로 동일합니다.


c. 10공속류 (그랜드/히드라/크루세이더)
용병: 신뢰 + @

활: 증속작

머리: 길뚜 지증속작 or 20패캐 3솟 120증뎀 30맥뎀 15공속 or 레어뚜

-> 길뚜의 강타 35%로 신뢰용병 사용시 약점인 보스전을 상당부분 커버 가능하고, 기본 데미지가 높은 베이스이기 때문에 치타 15%도 유용합니다. 스킬포인트에서 크리티컬을 몇포인트 덜 찍더라도 데미지 하락폭이 적어 발키리 등 다른 스킬 찍는데도 유리한 편입니다.

-> 머리에서 15공속만 충족하면 되기때문에 이론상 어떤 뚜껑이라도 사용 가능합니다. 딜만 보면 3솟뚜에 주얼작하는게 가장 높지만 2솟 혹은 옵이 너무 좋지만 1솟이라서 아쉬웠던 레어뚜껑도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갑: 안수 or 20공속 강타장

-> 속사 2프레임: 35공속, 멀티샷 8프레임: 50공속을 충족합니다.

갑옷: 수수

나머지 부분은 아트마, 관통벨트, 배추or고어, 레이븐, 듀얼링
애니, 횃불, 물리파괴참, 맥어레피참 or 레지피참
으로 동일합니다.


4. 스탯, 스킬

스탯과 스킬은 앰플마라고 해서 크게 특별한것은 없습니다. 힘은 템 착용치만큼, 피통은 물리파괴참을 사용하는만큼 버프 전 1000~1100 정도를 권장하며 나머지 스탯은 민첩에 몰아줍니다.

스킬의 경우 큰 그림은 멀티샷 23-유도M-속사M, 관통 69% (스킬빨 9포인트), 간파M, 발키리까지 1 이후 남는 포인트를 멀티샷 or 크리티컬 or 발키리에 적절히 분배하는 것인데 긍지용병 사용시에는 발키리는 크게 필요없고 멀티/크리티컬 위주로, 신뢰용병 사용시에는 발키리에 충분히 투자하기를 권합니다. 신뢰용병의 경우 파낙오라 명중 보너스가 있어서 간파에서 포인트를 좀 빼서 발키리에 주는것도 괜찮아 보입니다.


5. 정리

- 앰플, 증뎀, 극증or풀스, 1솟 (공속, 2솟 없음) 의 기본 앰플활 세팅에서

a. 나는 활마는 7프레임은 필수라고 생각한다 -> 0공속류 활(쉐도우 다이아 워드) 를 선택하시고 신뢰용병 활용, 활에 증맥작 하고 뚜껑에 지증속 3개작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b. 나는 8프레임도 괜찮지만 긍지용병은 싫다 -> 10공속류 활 (그랜드 히드라 크루세이더) 를 선택하시고 신뢰용병, 활에 증속작 하고 뚜껑은 길뚜 지증속작이나 3솟 매직 혹은 레어뚜에서 15공속만 챙기면 됩니다.

c. 나는 8프레임도 괜찮고 긍지용병도 좋다 -> -10공속류 활(메추리 그레이트 블레이드) 를 선택하시고 긍지용병, 활에 증속작 하고 뚜껑에 지속맥 * 3 작 하시기를 추천합니다.


- 위 세팅 기준으로 -10공속류는 민맥합 300, 0공속/10공속류는 330정도가 마녀림과 동급으로 보이니 구매시에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 극증옵 vs. 풀스옵의 경우 최상급끼리 비교하면 극증쪽이 데미지 기대값이 높고, 풀스옵 가치는 증뎀 약 80~100% 정도에 해당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즉 250증 풀스 = 350증, 300증 풀스 = 400증 정도로 단순화해서 생각하셔도 큰 문제는 없을것 같습니다.

- 물리파괴참과 궁합이 좋습니다. 풀방에서도 요부 무리가 속사만으로 그럭저럭 잡힙니다.


마지막으로,

Q. 신뢰와 비빌수 있나요?
ㅋㅋ
ㅋㅋㅋㅋㅋ...

한마디로 하기 어려운 부분인데 플레이 경험 위주로 세분화해서 말씀드려 보겠습니다.

1. 딜 측면

- 일반몹: 대략 중급~중상급정도 앰플활로 그랜드신뢰 8프 세팅과 비슷한 속도를 보여줍니다. 최상급 앰플활이라면 신뢰보다 약간 나을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보스전: 신뢰용병 사용하는 세팅의 경우는 확실히 본체 신뢰에 못미칩니다. 길뚜를 사용하면 조금 개선되나 그래도 신뢰에 한참 못미칩니다.
긍지용병+길뚜+명굴 사용시에 풀방 디아까지는 중상급 앰플활로 그럭저럭 비벼집니다. 최상급 앰플활의 경우 동급이 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풀방 바알에서는 역시 신뢰+사종 or 쌍마소용병에 못미칩니다. 활마의 경우 원래 보스전이 좀 시원찮아서 용병 근접 강타에 의존하는 부분이 컸는데 이 부분이 빠지면서 생기는 어쩔수없는 문제입니다. 단 테러존 위주의 현 메타에서 큰 단점은 아니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2. 유틸 측면

- 신뢰 이외의 활은 대체로 간파에 포인트를 주어야 하기때문에 관통을 찍을 포인트가 모자랍니다. 따라서 관통벨트 대신 스웹벨트를 착용하고 노스왑텔 세팅 할 경우에 딜 손실폭이 신뢰보다 큽니다. 
- 마찬가지로 신뢰용병의 경우 안정성을 위해서라면 발키리에 포인트를 좀 주는것이 필요하지만 마땅히 다른데서 뺄 곳이 없고, 긍지용병의 경우 생존력이 쌍마소나 사종에 비해 약한 편이라 관리가 필요합니다.
- 대신 물리파괴참을 사용하는 데 사종용병 컨트롤에 의존하지 않아도 된다는 점은 유리합니다.


종합하자면, 일반몹 구간에서는 중상급 앰플활로 신뢰에 비벼지고 최상급이라면 좀더 좋을 수도 있어보이나 보스전, 유틸 등 종합적인 측면에서 신뢰를 넘기는 쉽지 않다, 는 것이 제 개인적인 평가입니다.

그러나.... 확실히 재미는 있습니다 ㅋㅋ 한번쯤 해볼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게에 올렸던 제 플레이 후기를 첨부합니다. 인게임 킬타임 체크 및 영상도 있으니 궁금하신 분은 참고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0공속류 앰플활 후기

-10공속류 앰플활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