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사종퓨리늑드루에 이어서 이번에는 늑드루 효율적인 무기선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레저렉션 2.4 ~ 2.5 패치 대격변이 일어나면서 특히나 퓨리늑드루의 관심이 많아진것 같습니다.(저만 관심 많습니다)

그동안 무기공속에만 영향을 받던것이 패치로 인해 아이템 전체의 공속에 영향을 받아 여러가지 다양한 세팅을 할 수 있었고 제 생각이지만 무기의 다양성에 있어 선택권이 많은 캐릭은 늑드루가 단연 원탑이 아닐까 합니다.

그럼 어떤 무기를 선택해야 가장 높은 DPS, 효율을 나타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에 싱글 에디터로 여러가지 실험을 해봤습니다.(돈 아낄겸...)

기준은 아래와 같이 정했습니다.

1. 퓨리 늑드루 공속 프레임 커트라인은 최소 초당 20 frames per 5 hit(6.25 hits per/sec)이하여야 한다. 23frames는 탈락(늑드루는 3프레임을 맞추세요. 특히 사신의 종소리의 디크리를 최대한 빨리 터트리기 위함이고 다른 무기도 얄짤 없습니다. 4프레임 쓴 사람이 3프레임 갔다가 다시 4프레임 가는 일 없습니다. 아무리 에테썬더마울죽숨이 17~18k가 나올지언정 답답한 프레임을 버티는 분들은 많이 없으실 겁니다.)


첫타의 프레임은 5, 마지막은 6, 중간에 3프레임을 걸치면 됩니다. 앞뒤는 크게 신경 안쓰셔도 됩니다.
물론 4/3/3/3/5로 내리면 선딜, 후딜에 좋기는하나 아이템 밸런스가 무너집니다.
현재 무기는 사신의 종소리로 디크리 적용시 96,682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몬스터가 디크리 상태가 아닐 시 DPS는 65,145로 대략 50%정도 DPS가 낮아집니다.

이 DPS는 에테그폴죽숨입니다. DPS는 93,108로 나옵니다. 사신의 종소리보다 앞에 1frames가 빠진 4/3/3/3/6 프레임을 가지게 됩니다. 디크리가 안터진 사신의 종소리보다 데미지가 50% 높습니다. 다만 디크리가 터진다면 근소한 차이로 사신의 종소리 DPS가 더 높습니다.

다음도 죽숨이긴하나 에테썬더마울작입니다. 데미지가 가장 높습니다. 그폴작 죽숨과 비교해도 데미지가 유의미하게 차이가 납니다. 다만 프레임이 23frames per 5hit(5.43 hits per/sec)으로 4프레임으로 하향됩니다. 3프레임 갔다가 4프레임 역체감은 꽤나 심합니다. 기준에 탈락이긴하나... 한번 대결해보도록 하겠습니다.(프레임을 더 내리면 아이템 밸런스가 많이 무너집니다. DPS또한 손해를봅니다.)


다음으론 룬워드 죽음의 DPS 입니다.(89,044) 뼈대는 챔피언 액스입니다. 이 아이템은 길리엄뚝(15%) + 고어라이더(15%) + 하이로드(35%)를 합하고 무기 자체 치명타 확률을 더하면 100%가 넘는 치명타 확률을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강타도 100%입니다. 하지만 DPS가 가장 낮습니다.(보스전에선 어떨지 이따가 보겠습니다.)

고뇌+불사조 조합니다. 뼈대는 페이즈 블레이드를 사용했습니다. 한손검대비 DPS가 생각보다 높습니다.(90,876) 불사조는 공방 둘 다 되는 방패입니다. 생존측면에서 상당한 이점이 있을 것 같습니다.(다만 사거리가 아쉽습니다...)

2. 부위별 최적의 아이템 세팅

투구 : 길리엄 투구(15공속 40증뎀작) 모든 투구 통틀어서 어느 무기를 쓰던지 DPS가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탈태, 잘랄뚝 순위를 보자면 길뚝 1위, 탈태 2위, 잘뚝 3위 입니다.(길리엄과 탈태는 근소한 차이지만 잘랄투구는 다른 투구에 비해 DPS 차이가 좀 있습니다)

목걸이 : 하이로드 아뮬렛 채용. 길뚝과 마찬가지 입니다. 모든 아뮬렛을 통틀어서 어느 무기를 쓰던지 DPS가 가장 높게 나왔습니다. 아트마는?? 네.. 아무리 3프레임이라도 앰플저주 5% 확률의 벽은 높습니다. 말이 5%지 실제로 디아의 캐릭 명중률은 95%를 넘을 수 없고 이마저도 슈퍼유니크나 보스 몹한테는 90%의 명중률도 기대하기 어렵기때문에 실질적으로 5%의 확률이 아닌 2.5~3%대의 체감 확률을 가지게 됩니다.(타격시가 아닌 공격시였다면 얘기가 살짝 달라질수도?...)

갑옷 : 와플 인내. 저번 퓨리늑드루 공략에서도 말했지만 수수와 바꿔도 상관은 없습니다. 딜이 밀리는건 교전이 끝나고 이속으로 커버가 가능하며 것보다 더 중요한 매찬과 8%뎀감이 붙어있어서 텔포를 안써도 상당히 메리트가 있는 아이템입니다. 그 외에 갑옷은 고민을 해봐야합니다. 결국 인내vs수수 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내로 세팅했습니다.

장갑 : 안수. 대안 없습니다.

벨트 : 베르던고 미스릴 코일. 귀꿰미 사용해주셔도 됩니다. 또한 세팅을 조금 바꿔 사종을 사용 할 경우 마흡과 달려를 끌어오기 위해 마비나 벨트에 쌍 레이븐 착용을 해주시면 됩니다.(어레 극대화)

신발 : 고어 라이더. 대안 없습니다. 마찬가지로 어떤 무기를 착용하던지 가장 높은 DPS를 확보 할 수 있습니다.

반지 : 쌍 레이븐. 한쪽은 어레마흡올레링을 착용해주셔도 됩니다.

참 : 파괴참, 애니, 횃불, 1스킬7달려 4장, 1스킬12패힛 1장, 스몰참은 5올레3달려참 도배


3. 용병 세팅

정말 고민 많았습니다. 선택지가 너무 많았거든요. 쌍역병바바, 무공용병, 1역병+1투지(1레벨 광신), 쌍집행치유뚝바바 등등...

1. 쌍역병바바 : 디크리, 앰플 1.5초 안에 풀립니다. 사냥하는데 쾌적하고 특히나 풀방에서 그 효율이 극대화됩니다. 디아런하다보면 앰플 들어 올 때 위험한 상황이 연출 될 수 있는데 그러한 부분을 최소화 시켜줍니다. 단점은 사종퓨리늑드루의 디크리 저주를 역병의 로레저주가 덮어씌워서 딜로스가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금방 또 디크리가 걸리긴 하지만요)

2. 무공마이트용병 : 마이트는 20레벨 기준입니다. 룬워드 무한의 공간에 있는 12레벨 컨빅션 오오라는 상대방의 방어율을 무려 83%나 낮춥니다.

일반몬스터에게는 별다른 DPS 차이가 없습니다. 사신의 종소리 자체가 방어력 무시 효과를 지니고 있기 때문에 최소 유니크~슈퍼 유니크나 보스 몬스터에게 효과가 있는지 확인해봤습니다. 디아블로를 기준으로 보면



쌍레이븐에 울버린을 소환 hit chance는 83% 입니다. 물론 현 상태는 컨빅션 오라를 켜지 않은 상태입니다. DPS는 사종 디크리 기준 45,552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다음은 컨빅션 오라를 켰을 때 hit chance 입니다.



컨빅션 오라를 켰을 때 최대 hit chance인 95%가 나옵니다. DPS도 컨빅션이 없을때와 달리 4,000가량 증가했습니다. 결론은 무공의 효과는 일반 몬스터에게는 매우 미미하나 엘리트급 이상의 몬스터에게는 효과가 있다 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만큼 디크리가 빨리 걸리니까 메리트가 있을 것 같고요. 현재 저의 용병 세팅이기도 합니다.

3. 1역병 + 1투지(1광신) 용병 : 역병의 정화오라와 광신 1레벨의 조합으로 프레임을 근소하게 낮출 수 있습니다.(사종기준 5/3/3/3/6 프레임에서 4/3/3/3/6 프레임으로 낮춰집니다.) hit chance는 큰 변화가 없습니다. 퓨리의 DPS는 광신의 효과로 대략 3,000 DPS의 상승을 가져옵니다. 다만 문제점이 있습니다... 파낙타시즘의 1레벨 범위는 7.3야드 밖에 안나옵니다. 실제로 투지용병을 써본 결과 꽤나 서로 가까운 거리가 아니면 광신의 효과를 못받습니다. 해결법은 늑드루 상태에서도 텔포를 사용하게 만들면 가능합니다.(저의 바람입니다) 이 용병은 단점이 명확해서 바로 버렸습니다...

4. 쌍집행치유뚝바바용병 : 이 용병세팅에선 늑드루 무기는 사종이 아닌 죽숨이나 죽음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쌍집행으로 용병이 몬스터에게 디크리를 걸 확률이 대폭 올라갑니다. 치유뚝에 있는 1레벨 정화 오라는 저주의 지속시간을 무려 39%나 감소시킵니다. 역병보다 느리지만 없는것보다 체감은 훨씬 큽니다. 1인방은 워낙 쉽기 때문에 효율이 별로지만 풀방에서는 그 효과가 장난 아닙니다. 특히 풀방 물리내성+돌가죽 엘리트 몬스터를 하루 종일 잡고 있어야 하지만 쌍집행바바의 빠른 디크리 저주로 인해 사종늑드루 못지 않게 돌가죽 엘리트 몬스터를 잘 잡습니다. 또한 불길의 강에서 가장 위험한 몬스터인 Lord De Seis는 주변 몬스터 광신 오라와 함께 앰플저주를 걸 수 있기에 히트 타이밍을 선점 못한다면 순식간에 체력이 2000~3000 정도 없어지는 아주 무서운 몬스터입니다. but, 룬워드 집행에 있는 장착 시 16~18레벨 성역 오라 효과 발동 으로 인해 상당히 안정적인 라운딩이 가능합니다.  일단 이 오라에 맞으면 언데드 기준 몬스터가 읔엨거리면서 뒤로 넉백되며 공격 딜레이가 생기는데 선공 타이밍을 가져 올 수 있습니다. 4~5막 깡패 오라입니다. 단점은 몬스터가 뒤로 넉백이 되는데, 이때 사거리가 짧은 무기를 착용 시 앞으로 몇 발짝 다가가 공격을 해야하기 때문에 소소하게 시간을 까먹습니다. 그래서 죽숨중에 그레이트 폴액스 뼈대 사용을 권합니다. 사거리가 깁니다.

그 외에 액트1 로그용병에 신뢰를 쥐어준다던가 블레시드 에임 용병을 채용하는 선택이 있는데 비추입니다. 신뢰 용병은 잘 따라오지 못해 오라 효과를 많이 받지 못합니다. 실제로 교전의 거의 끝날때쯤에 와서 오라효과를 넣어준다던가.. 이런 경우가 꽤나 많이 발생했습니다. 블레시드 에임 용병은 무공 용병에 무조건 밀립니다... 블레시드 에임으로 아무리 어레를 높혀도 무공의 방깎오라에 한참 못미치는 수준의 힛 성공률을 나타냅니다.(이미 디아 95% 어레를 가져와서 게임이 끝났습니다.)

아래는 동영상입니다. 동영상에서는 사신의 종소리, 죽숨(그폴), 죽숨(썬더마울) 각 1인방 / 8인방을 해봤습니다.
룬워드 죽음 세팅이나 고뇌+불사조 조합도 해봤는데 죽음의 경우 사종과 죽숨의 중간단계정도로 생각하시면 되겠고(필드 도는건 두 세팅에 비해 느렸으나 디아만큼은 확실히 빨리 잡는 느낌), 고뇌+불사조 조합은 딜량은 일정했으나 불사조의 치유 효과로 상당히 안정적이다? 라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사종의 디크리가 더 안정적인것 같네요...


사신의 종소리 세팅 고급 통계입니다. 여기서 반지랑 벨트를 바꿨는데요. 죽숨의 경우 무기에 자체 마흡이 붙어있어 세팅이 간편하지만 사종은 마흡을 어딘가에서 끌어와야 했습니다. 마비나 벨트를 착용해서 죽숨대비 20% 달려를 확보 할 수 있었습니다. 반지는 쌍레이븐 유지했습니다. 데미지는 10k가 나오네요 처음은 1인방, 이후 8인방 입니다.












다음은 그폴작 죽숨늑드루 통계입니다. 사종보다 치확이 빠졌으나 데미지가 3k 정도 증가했고 최소 데미지는 4k 가까이 올랐네요 치명타가 꽤나 많이 빠졌습니다. 처음은 1인방, 이후 8인방 입니다. 참고로 그폴작 사거리가 가장 길며 사종은 5/3/3/3/6 20fr이지만 이 무기는 4/3/3/3/6 19fr 으로 나옵니다.







죽숨작을 썬더마울에 했습니다. 하지만 아까 설명했듯이 1프레임이 빠지는 5/4/4/4/6(초당 5.43회)의 공격속도를 가집니다.(그폴작은 초당 6.58회의 공격속도를 가지며 사종은 6.25회/sec 입니다)









필드를 빠르게 정리하는건 그폴작 죽숨 늑드루가 체감상 빠른 것 같습니다. 다만 유니크 몬스터중 돌가죽 비율이 어느정도되냐에 따라서 사종이 더 빠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래는 유니크 몬스터에 돌가죽이 포함된 사종(디크리 and 노디크리 ver.) vs 그폴작 죽숨 DPS 입니다.

돌가죽 유니크 몬스터 = 사종 노디크리 버전 :: DPS "3887"

돌가죽 유니크 몬스터 = 사종 디크리 버전 :: DPS "9692"(생각보다 높게 나온 이유는 33% 치명타 확률도 같이 계산됐기 때문에 그럴겁니다)


돌가죽 유니크 몬스터 = 그폴죽숨 버전 :: DPS "6134"

이상 늑드루는 이걸로 마치겠습니다... 아ㅏㅏㅏㅏㅏㅏㅏ 그리고 사종드루때 용병템을 안바꿔줬네요... 투구도 치유투구를 착용 안하고 플레이 했습니다 ㅠㅠㅠ 사종드루때 용병은 쌍역병 or 마이트무공용병(치유뚝) 하시면 됩니다. 죽숨드루는 역병보다는 쌍집행+치유뚝이 나을거같습니다. 역병 한 손에 쥐어주면 디크리 저주를 지워버리는 사태가 발생되기에.. 좀 아깝더라도 쌍집행을 착용해주시거나 아니면 집행 하나에 마소(페블작)도 베스트 초이스입니다(자본이 된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