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템을 확인할때 가끔 마법피해감소 옵션이 달린 것을 보게 됩니다. 
대표적으로 소서 구교복 같은거에 달려있죠. 9~13까지. 
워낙 작은 숫자다 보니 대부분 무시하고 잡옵정도로 생각하는데요.
이 잡옵이 생각보다는 꽤나 큰 역할을 합니다. 

일단 마피감 옵션이 없을때를 보시죠. 

<맥스롤 화면 캡쳐> 
바바를 95레벨로 세팅하고 올레지참으로 레지를 맞추었습니다. 
라이프는 2342입니다. 


기본 상태에서 절망의 평원의 버닝소울에게 받는 데미지는 1~143. 
캐릭이 죽는데는 10.41초가 필요합니다. 


베놈 로드에게는 2.41초. 순삭이죠. 

오블리언 나이트의 매직 공격에는 죽는데 16.63초가 걸립니다. 


그럼 이 캐릭터에게 마피감 옵션을 추가해보겠습니다. 

다른 것은 전혀 바꾸지 않으려고 유닉 그림헬름, 유닉 검투사의 재앙, 귀꿰미 그리고 쌍 나겔링을 끼웠습니다. 
(마피감 반지 지존은 왜성인데, 왜성을 사용하면 불데미지 계산을 따로 해야되가지고 나겔로 했습니다.)
우측 하단에 빨간 글자로 마피감 56 보이시죠?
헬름15, 검투사20, 귀꿰미15, 나겔링3*2=6으로 도합 56입니다. 
당연히 라이프와 레지의 변화는 없습니다. 
이 상태에서 다시 한번 몹들의 데미지를 확인해보겠습니다. 


어떻습니까? 데미지가 확 줄어든게 보이시죠?
죽는 시간도 10초41에서 17초23으로 크게 늘었습니다. 

매직은 죽는 시간이 3배 가까이 늘었네요.

불장판도 이제 무섭지 않을것 같습니다. 


마법피해감소의 효과에 대해 대충 살펴봤는데요. 
예상외로 큰 효과를 볼수 있는 이유는 몹들의 공격력이 생각보다 낮기 때문입니다. 
헬 카생에서 보통 한놈이 70~80정도의 데미지를 가지더군요. 
근데 마피감이 20이다 하면 데미지가 50~60으로 확 줄어버립니다. 
거의 25%정도가 날아가는 겁니다. (저항은 그 다음에 영향을 준다고 하네요.)
그러니 마피감은 생각보다 꽤나 요긴한 옵션입니다!
반드시 챙겨야할 정도는 아니지만 있으면 무조건 좋은겁니다. 

ps. 비슷한 옵션으로 피해감소 옵션이 있습니다. 
보통 피해감소를 %만 중요시 하시는 경향들이 있는데요. 
몹의 물리피해도 보통 70~80이거나 특이한 애들도 100이하가 대부분입니다. 
그런 이유로 피해감소 10%보다 피해감소 10이 거의 대부분의 상황에서 더 효과적입니다. 
(물론 앰플걸리거나 하면 어떻게 되는지는 제가 잘 모르니 패스)
가끔 용병에게 유닉 그림헬름과 검투사의 재앙을 주면 생각보다 잘 안죽는다 이런 얘기 들어보셨을텐데요.
이 두가지가 물피감도 있지만 둘이 합쳐 마피감이 35나 되기에 더 그랬을 것으로 추측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