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기비취부두가 아이템을 어떻게 가야한다는 점에 대해 어제 글을 장황하게 썼습니다. 상대적으로 스킬에 대한 설명은 부족했던 것 같고 부게에 질문들이 올라오고 있네요.

그래서 이번엔 도트(DoT : Damage over Time)부두의 스킬들의 특징, 그리고 주의점과 활용에 대해 적어볼까 합니다. 어제와는 달리 글이 가볍지 않을 수 있으니 양해 바랍니다. 그래도 정독하신다면 도트부두 매커니즘을 이해하는데 꽤 도움되리라 생각합니다.


1. 개관
도트부두의 가장 핵심적인 스킬은 액티브 스킬 혼령출몰과 메뚜기떼, 그리고 패시브 스킬 죄어오는 죽음입니다. 비취부두 혼령수확은 말할 것도 없고요.
비취 이전의 혼령수확은 되려 스킬창 낭비일 수 있다는 것만 참고하시면 됩니다. 비취 이후에는 모든 플레이의 중점이 혼령수확이 되지만요.


2. 액티브 스킬
도트스킬의 특징을 크게 4가지로 적어볼게요.

- 첫 틱(tic : 도트가 매번 입히는 피해)부터 마지막 틱까지 판정이 동일합니다. 즉 한 번 극대화가 걸리면 끝까지 극대화피해를 줍니다. 극대화가 걸리지 않았을때 이를 극대화 피해로 바꾸기 위해 스킬을 다시 시전하는 것을 "도트리필"이라고 부르겠습니다.

- 다른 즉발성 스킬과 달리 시전 후 스킬 피해량이 표시될 때까지 0.8초가 걸립니다. 또한 스킬이 극대화든 일반데미지든 노랗게 뜨지않고 흰 숫자로만 표시됩니다. 그리고 메뚜기 떼와 혼령출몰의 도트는 합산되어 함께 표시됩니다. 이점 때문에 가끔 착각이 발생하는 점이 있는데.. 도트 데미지는 표시(0.8초 단위)와는 달리 매 순간 들어갑니다. 그래서 메뚜기를 먼저 걸고 0.4초 후에 혼령출몰이 들어갔다고 하면, 피해량 표시는 혼령출몰이 시작된 후 0.8초에 최초로 나타납니다. 메뚜기는 0.8초가 안되서 표시가 안됐구요. 이러면 첫틱에 표시되는 도트량은 메뚜기 1.2초분량과 혼령출몰 0.8초분량이 합해져서 좀 높게 나옵니다. 그 이후에는 다시 각 스킬 0.8초 데미지의 합이 뜹니다. 이 점 때문에 도트리필중 표기되는 숫자가 달라질 수는 있는데, 시간 당 데미지 자체는 일정합니다. 그래서 도트입니다.

도트가 극대화인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선, 혼령출몰을 틱 확인 후에 사용하는.. 즉 끊어서 사용하는 습관을 들이는게 좋겠습니다.
개인적으로, 혼령출몰 사이에 혼령공세를 섞어 딜로스를 줄이는 방법을 추천합니다(1혼출 후  2공세 : 혼출 극대화 후에는 공세만 난사).

- 피라냐는 적이 받는 피해를 증가 시키지만, 도트스킬의 판정에는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즉, 피라냐를 먼저 적용하고 메뚜기/혼출을 써야 피해량이 상승합니다.

- 비취 후 혼령수확이 흡수하는 데미지는 정확히 38.5틱입니다. 시간으로는 30초 분량을 흡수하여 한번에 입힙니다. 이 계산대로라면 도트 틱당 2600만 데미지일 때 10억 데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죄어오는 죽음이 없다면 30초까지 도트가 유지되지 않으니.. 죄죽은 필수죠.


3. 패시브스킬
죄어오는 죽음, 혼령그릇, 정수쇄도, 금기, 불공정거래, 섬뜩한 향연 정도가 고려할만한 패시브 스킬입니다.

- 죄어오는 죽음으로 도트데미지가 유지되는 시간은 최대 5분입니다. 최대라고 적었는데, 상대 몬스터와 전투가 풀리면(몬스터의 시야 밖으로 이탈하거나 캐릭터 사망 시) 도트도 풀려버립니다. 이외에 보물고블린, 공포의 악마, 균열보스 중 인간사육자, 환영술사 속성의 정예 들도 도트를 해제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아울러 피라냐는.. 8초에 걸쳐 피해를 입히지만 그 피해량은 죄죽으로 유지되지 않고 400%에 그칩니다. 대신 피해증가 효과만 5분간 유지될 뿐이죠.

- 혼령그릇은 비취 이후 가장 중요한 혼령수확 쿨타임을 2초 감소 시켜주는 필수 패시브입니다.

- 정수쇄도는 혼령계 스킬을 사용할 때마다 마회 10을 주는 좋은 패시브로서 혼령출몰, 혼령걸음, 혼령공세, 혼령수확, 공포, 대혼란에 반응합니다.
이걸 쓰면 도트부두는 마나가 모자라는 일은 없습니다. 금기를 쓰더라도 말이죠.

- 금기는 한 번의 스킬로 지속피해를 주는 도트부두에게 아주 좋은 패시브입니다. 정수쇄도가 없더라도 마나관리에 자신이 있다면, 메뚜기와 피라냐 사용을 최소화하고 혼령출몰 도트리필만 한다면,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패시브입니다. 

- 불공정거래는 비취 이후 부두일 경우 혼령수확의 재사용시간을 감소시키기 좋은 패시브입니다. 비취 이전 도트부두에게는 추천하지 않습니다(부두술 사용하신다면 예외). 비취 이후 부두는 솔플 시 금기를 빼고 혼령그릇과 활용하여 사냥 속도를 올릴 수 있습니다. 파플 시에 사용하려면 정수쇄도를 빼고, 사신의 손목싸개를 쓰는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 섬뜩한 향연은 고단에서 생구부두와 파티 시에 어마어마하게 좋은 패시브로 딜을 50%가까이 올릴 수 있습니다. 이외의 경우에는 추천하지 않습니다.


4. 마치며
최대한 객관적으로 스킬들의 특성과 활용만을 전달하려 해봤습니다. 각 스킬을 어떻게 배치하는가는 여러분의 세팅의 자유겠네요. 다만, 적어도 잘못 세팅하는 분은 없길 바라며 글을 마칩니다. 

오타지적, 태클 환영합니다.

P.S 요즘 부게에 부쩍 광고홍보, 파티구인글이 많습니다. 다들 성인이시니만큼 게시판은 가려주시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