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통 3백의 경우 LCB, CB, RCB 中 가장 가운데에 있는 센터백으로 전술적 변화를 많이 주실텐데요.

원볼란치 포메이션의 변형 3백 포함하여, 
중앙에 위치한 센터백의 개인전술 별 움직임을 공유드리고자 글을 적어봅니다. 

혹시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댓글 부탁드리겠습니다.


1.CDM - 수비수 사이에 위치
- 공격 시 움직임 : 정말로 앞으로 잘 올라오지 않고, LCB, CB RCB 와 같은 3백 형태로 넓은 지역을 방어합니다.
- 수비 시 움직임 : 센터백들이 후퇴할 때, 1차로 공 가진 선수를 마킹해주며, 포백이 복귀한 이후에는 미드필더 라인에서 수비합니다.
- 최종 수비 위치 : 미드필더 라인
- 장점 : 공격 시 정말 잘 올라오지 않으므로 역습을 대비하는데 좋습니다. 상대가 압박을 강하게 거는 경우 3백을 압박 하기 위해 2~3명이 올라온다면, 뒤 공간이 많이 생겨 후방에서 위협적인 패스를 찔러줄 수 있습니다.
- 단점 : 가~끔 올라와주긴 하지만, 거의 안올라오므로 지공 시 공격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 실축 유사 역할 : 하프백 (라볼피아나 전술)
- 추천 플레이 스타일 : 7명으로 공격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유저, 상대 역습을 좀 더 수월하게 막고 싶은 유저, 상대 지공 시 미드필더 라인에 수비 숫자가 많았으면 하는 유저


2.CDM - 공격 시 후방 대기
- 공격 시 움직임 : 앞으로 올라와 주지만, 공격 시 빈공간이 없으면 침투하지 않고 후방에 대기합니다.
- 수비 시 움직임 : 센터백들이 후퇴할 때, 1차로 공 가진 선수를 마킹해주며, 계속 미드필더 라인에서 수비합니다.
최종 수비 위치 : 미드필더 라인
- 장점 : 지공 시 후방에 공 줄 곳이 생겨서, 공격 빌드업이 수월합니다.
- 단점 : 공격쪽에 우리 편 선수 빈공간이 생기면, 너무 올라오기도 해서 역습 당할 시 센터백 2명만 남는 상황이 발생합니다.
- 실축 유사 역할 : 일반적인 수비형 미드필더
- 추천 플레이 스타일 : 8명 선수가 공격에 참여하길 원하는 유저, 상대 지공 시 미드필더 라인에 수비 숫자가 많았으면 하는 유저


3.CB - 공격 가담
- 공격 시 움직임 : 앞으로 정말 안올라오고, LCB, CB RCB 3백 형태로 넓은 지역을 방어합니다.
- 수비 시 움직임 : 센터백 라인에서 중앙 수비 3명이 적당한 간격을 두고 수비합니다.
최종 수비 위치 : 센터백 라인
- 장점 : 3명이 항상 후방에 있으므로 역습을 막는데 좀 더 수월합니다. 상대가 압박을 강하게 거는 경우 3백을 압박 하기 위해 2~3명이 올라온다면, 뒤 공간이 많이 생겨 후방에서 위협적인 패스를 찔러줄 수 있습니다.
- 단점 : 후방에서 절대 안올라오므로 지공 시 공격이 답답할 수 있습니다.
- 실축 유사 역할 : 일반적인 센터백
- 추천 플레이 스타일 : 7명으로 공격을 충분히 할 수 있는 유저, 상대 역습을 좀 더 수월하게 막고 싶은 유저, 상대 지공 시 센터백 라인에 수비 숫자가 많았으면 하는 유저

※ CB의 경우 공격 가담 개인 전술이 의미가 없어 보였습니다.


4.SW - 공격 가담
- 공격 시 움직임 : 생각보다 올라와줘서 지공 시 후방 빌드업에 도움이 됩니다.
- 수비 시 움직임 : 센터백 라인에서 중앙 수비 3명이 오밀조밀하게 중앙으로 모여서 수비합니다.
최종 수비 위치 : 센터백 라인
- 장점 : 지공 시 후방에 공 줄 곳이 생겨서, 공격 빌드업이 수월합니다. 중앙 수비가 단단합니다.
- 단점 : 중앙 수비가 3명이긴 한데, 너무 좁은 범위로 모여있어서 LCB, CB RCB 보다 사이드 공간을 주게 됩니다.
빌드업에 참여하여 올라와 있을 때 역습을 당하면, 센터백이 2명만 있는 상황이 연출됩니다.
- 실축 유사 역할 : 리베로
- 추천 플레이 스타일 : 8명 선수가 공격에 참여하길 원하는 유저, 상대 지공 시 센터백 라인에 수비 숫자가 많았으면 하는 유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