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서버에 관심이 많아서 
2년전꺼긴한데.... 정리해봤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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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처음 개발자 의견 
지표적인 현상(데이터)은 개선했다
지표적이지않은 다른 관점(개개인의 경험적인 체감)도 확인할려고 유저의견을 받을려고 한다


2Q. 2-1 판마다 인게임 체감이랑 커서변경유무가 다르다 특히 키보드쪽
     2-2 서버 관력 렉 없다는 말이 진짜인가?

2A.  2-1 일단 서버렉인지 키렉인지 과정이 복잡해서 구분하기 힘들다
         내가 답변할거는 체감쪽으로 답변하겠다
         지표 분석하면서 개선할려고 노력하고 있다
         지표 로그 하루에 15기가정도 분석하니깐 노력하는거 알아달라
      2-2 서버 관련 렉 없다는 말이 넓은 의미로 전달 되었던것 같다
         분석한 결과 우리 기준으로는 판단하기엔 문제가 없었다


3Q 데이터 데이터라고 계속 말씀하시는데 데이터를 공개하던가  
     아니면 직접 개발자들이 인게임 체감을 느껴봐야한다     
     예를 들어 주말에 사람 몰릴경우 직접 해보셧나요?
3A  플레이 해보긴 한다 
      그리고 전체적인 데이터를 확인하는거지 개개인으로 판단할 여력이 안된다
      유저의견을 직접받아서 징징거리는 모집단 데이터들로 확인해볼 예정이다


4Q  수도권하고 지방이랑 체감이 왜 다른가?
4A  두가지 중요요소가 있다 
      통신사 회선품질 / 물리적인 거리
      게임서버 위치에 따라 레이턴시(네트워크 지연시간)가 다를 확률이 높다
      대신에 여러가지 복합요소에 따라 거리 패널티가 무조건 있는건 아니다

5Q 수도권이랑 지방 체감차이 있는거 개선 못하냐?
5A  한국에서는 어느 곳이나 네트워크 품질이 좋아서 
     사는 곳 달라도 우리가 판단하기엔 플레이하기엔 별차이 없다
      제주도 11ms  서울평균 7ms 인천 5ms 로 측정되었다 
 
6Q   런칭한지 8년이 되었는데 왜 아직도 개선 못햇나
6A   처음에 서버 P2P 방식으로 했다
       중간에 중계서버 방식 바꿨다
       그리고 엔진도 매번 바꿨기 때문에
       8년동안 우리도 고생했기때문에 너무 머라하지 마라
       네트워크랑 관련된 전체적인 요소를 컨트롤 할 환경이 아니기때문에 
       완전한 개선은 불가능하다
       그래도 계속적인 개선은 할거다


7 개발자 피셜
주말에 피파하면서 유저입장 생각할려고 노력한다
일부러 핑도 낮추는 프로그램쓰면서 게임프레임 체크하고 있다
그리고 패드가 키보드보다 플레이하기 편하다


8Q. PD님 그님티?
8A 월클1부

9Q. mmo 알피지에서 채널을 분리하는 케이스가 있는데 그런걸로 개선못하냐?
9A.  mmo에서는 대규모 유저들을 한곳에 모으기때문에 채널을 분리하는게 큰효과가 있지만
      피파4는 mo게임이다 mo게임에선 이미 매칭마다 서버를 분리하고 있기때문에 
      이미 분리하고 있는 케이스다

10Q 경험적으로 서버 날씨에 영향 받는거같은데 진짠가요?
10A  내가 배운경험에서 영향 받기 힘들다
       와이파이면 영향 있을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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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방이나 서울권 핑을 고치는건 불가능함 
서울가는데 대전보다 부산이 멀다고 화낼 필요는 없자나요?
그리고 통신사 회선도 중요하는데 이건 개인적인 문제 아닌가
게임사한테 머라할건 아닌듯?

그리고 유저 많은 시간엔 체감 개판되는건 당연합니다
서버 늘리라고 자꾸하시는데
우리가 식당보고 평일은 한산한데 주말에만 웨이팅 길다고 식당 좌석수 늘리라고 머라하진 않자나요? 

여담으로 인천이 서울평균보다 빠른거 보니깐 게임서버가 인천쪽에 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