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금 제일 중요한 요점은 게임을 할 때 내가 진게 납득이 안간다는 점이다.
옛날부터 그랬지만 이 엔진 자체에 문제 인지 몰라도 롤 같은 게임은 진짜 잘하면 성적이 확 차이 나는데 이 게임은 그냥 운 적인 요소로 게임 승패가 결정 되는 느낌이 나니깐 게임 하면서 유저들이 미친듯이 화가나는 것이다.

1. 심판 멍청한것

- 심판이 돌대가리도 이런 돌대가리가 없다. 업사이도 못잡고 파울이 아닌것임에도 파울을 분다. 파울임에도 파울을 불지 안는다. 
지금 제일 심각한건 파울인데 파울을 불지 않는다. 내가 이기고 있을때 특히 심한데 심판이 파울인데 파울을 안부러서 역습당해서 골 먹을때 
상당히 기분 나쁘다. 

2. 공중볼

- 막을 수 있는 볼인데 내 볼인데 불구 하고 공중 볼 커서가 지 맘대로 바뀐다. 내가 원하던 커서에 가 있던게 지 맘대로 바껴서 골 소유권이 상대방한테 가던가 내가 골을 먹는다. 상당히 기분 나쁘다.

3. 병신같은 태클

- 내가 조작 하면서 하는 태클이 정말 바보같다. 공중에 헛발질 하는게 다반사 이며, 렉까지 있으면 태클키 한번에 내 수비가 무너진다.
이게 나쁜것은 아닌데 렉이 있고 없음에 갈리는게 플레이어 입장에서 화가 난다. 등 뒤에서 태클을 열라게 누르고 반칙으로 끊으려고 해도 절대 안된다.


4. 공격수의 어이없는 몸싸움

- 김민재가 상대 펠레한테 휘청거린다. 몸싸움에 기준이 없다. 특히 요즘 공격수가 몸싸움이 엄청 강해졌다. 일단 붙으면 정확도가 내려가야하는데
오히려 더 올라가는 느낌이다.

5. 옵사이드 트랙

- 버그가 난무한다. 넥슨넘들 머가 베알이 꼴린지 옵사이드 리플레이가 어느 순간부터 안나오기 시작했다. 가끔 나오는거 보면 검은 색으로 선이 나오는데 이건 업사이가 아닌게 명백한데 
업사이드라고 판정 짓는다. 시스템 오류다.

6. 패스미스

- 분명히 방향키의 적절한 게이지로 우리편에 줬는데 인식이 거지같다. 정확한 방향키와 게이지를 줘도 나한테 가까운 애한테 패스가 나간다.

7. 패치 후 zw쓰루패스

- 공간으로 우리편한테 유리하게 패스해야 정상인데 상대편 발밑에 준다. 이게 메타인지 먼지 모르겠지만 쓰레기 패치다.

8. 보정

- 이게 요즘 보정이 무서운게 스탯이 낮은팀한테 가는게 아니라 오히려 팀을 오래 꾸준히 갖꿔온 팀한테 보정이 간다. 그리고 신규 유저들은 오히려 보정을 받아서 큰 점수차로 진다.
이게 심각한게 머냐면 신규 유저들 유입 되는 티어에 고인물이 잔뜩 쌓여 있고 이 사람들이 양학한다고 신규 유저들을 박살내고 있는 중이다.
신규 유저들은 가뜩이나 버튼 누르기 바쁜데 고인물들한테 당하고 거기에 능력치가 낮아서 그런지 몰라도 확실히 넣을 수 있는 찬스에 넣지 못하는 상황이 연출되어서 떠나는 경우를 많이 봤다.
넥슨은 승급전 보정인지 개뿔인지 나발인지 하지말고 잘하는 사람 빨리 올려 보내고 밑에는 밑에 사람들끼리 재밌게 즐기게 만들어라

9. 개인기 문제

- 아니 마르세이유턴 하면 애들이 공을 놓고 돌고 있다. 수비 태클은 병신같은데 가만히 놔두면 자동수비는 강해서 인지 몰라도 마르세이유 턴 뿐만이 아니라 모든 개인기를 써도 상대방이 뒤에서 가볍게 톡 뺏는다.
이게 말이 되냐? 선수들이 병신도 아니고 개인기 드리블 치는데 공만 쏙 빼간다? 이게 90분중에 한번 나오면 이해하는데 90분 내내 10번정도 나온다. 이강이 턴할때도 뒤에서 톡치고 공만 빼간다.
모든 개인기가 병신 수준이다. 오히려 방향키나 ce드리블이 낫다. 

10. 개인기 입력 문제

- 정확하게 입력을 해도해도 병신같은 게인기가 딴게 나간다. 테스트로 입력된거 추적해봤더니 패드에 입력은 정확히 됐으나 서버에 들어간 정보는 마르세이유 턴했으나 뒷 버튼이 서버에서 씹혀서 헛다리 나가고 
뺏겨서 실점. 이게 50퍼센트.
- 개인기를 싫어하는 개발자면 이해가능 하지만 내가 승룡권 입력했는데 파동권 나가면 멘붕 아닐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