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개편상황 관련해서
이정도면 괜찮은 수준이다. / 더 큰 상향이 필요하다.
두가지 의견이 꽤 분분해 보이는데요.

일단 제 입장은 전자쪽인걸 미리 밝히며,
버그수정이나 조작의 편의성과 관련된 이야기는 제외,
무조건적인 상향과 안쓰는 스킬 삭제등을 요구하는 분들께 말씀드려 봅니다.

검벨부터 말해볼게요.
-0타스매
삭제요? 분명히 쓸수있는 타이밍이 있는데 삭제라뇨.
보스 무적패턴 끝나는 시간 맞춰서 풀차징 맞추면 쏠쏠한 대미지와 동시에 검긍3단계입니다.
크로스 쓰려는데 삑나면 0타스매 나가는거 저도 짜증나서
스탠스누르고 좌클릭 연타로 습관바꾸느라 스트레스 받았지만
필요한건 조작법의 변경이지 0타스매의 삭제가 아니에요.

-2타스매 (+거스티)
스킬북 생성으로 대미지 자체가 향상됐습니다.
추가타의 크리판정은 불만이지만 2타스매 자체의 신속성과
유용성을 생각하면 여기서 더 높은 대미지가 필요한가 싶군요.
도약 거리나 방향성이요?
보는방향 공격이었던가? 설정 손대보세요.
쉽진 않지만 하다보면 점점 잘 맞출 수 있게 됩니다.

-4타스매 및 타이푼게일
스킬북 안나왔습니다. 하지만 대미지 자체가 향상됐습니다.
여전히 보스홀딩시에 써먹습니다.
개편전 타이푼게일에 대한 불만은 대미지는 준수하나
SP소모량을 충당하기가 힘들었다는 점입니다.
나쁘지 않았던 대미지가 더 상향됐고 SP 안부족합니다.
그런데 또 대미지 상향이요? 징징밖에 안됩니다.
콤보 사용시간이 길죠?
홀딩때만 쓰거나 눈치봐서 쓰거나 방딸치고 쓰시면 됩니다.
검긍상향과 전체적 딜량상향 등으로 크로스치고 2타 스매써도
타이푼게일과 압도적인 차이가 나는게 아니기 때문에
얽매이실 필요없어요. 상황이 갖춰졌을 때만 쓰면 됩니다.


듀블도 볼게요
-1타스매
삭제나 변경 요구하시는 분들 많습니다.
초섬 안달봉에서 벌이나 째호크같은 놈들 잡는데 써보고 얘기합시다.

-2타스매
1타와 마찬가지입니다.
쪼렙던전 잡몹구간이나 벤체너 새끼거미들 쓸어보고 얘기합시다.

- 블댄
듀블 특성상 차심스택을 얼마나 단기간에 쌓을 수 있는가,
차심 시간중 얼마나 로스없이 요요를 구겨넣는가.
이 두가지가 핵심인데요.
개편전 기준으로 뀨바사트에서 쿨올때마다 레아 써주거나
소나타 부족해서 차심레아로 홀딩해주는 헌신적인 분들 제외,
일반적인 딜사이클로 딜을 하면 어느정도 SP에 여유가 있는 게 듀블입니다.
그런 잉여 SP를 이용해서 듀블의 핵심인 차심스택을 빠르게 누적할 수 있게 만든 스킬이 블댄 아닌가요?
직접적인 대미지를 입히기 위해 쓰는 스킬이 아닌데 대미지상향 얘기하시는 분들이 또 보이고...
무적판정이 필요한건 또 뭡니까?
잉여SP가 순식간에 6스택이 되는 장점이 있는데,
연타중에 피격으로 끊길 수 있다는 어찌보면 당연한 그 사소한 리스크를 없애라는 게 말이 되나요.
애초에 그 길지도 않은 연타시간 그걸 우겨넣을 시간이 없다면
검벨 타이푼게일은 도대체 언제 쓰는거죠?

- 모먼트 블로우
이 글을 쓰게 된 직접적인 이유입니다.
특정 랭크를 넘어서면 SP 회복량이 고정되고 대미지만 증가하는 게 현 상태죠.
랭크가 오를때마다 지속시간을 늘려줘야 한다.
컷어크, 체인마스터리의 버그때문에 딜로스가 나오는걸 생각하면 아주 좋은 의견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도 찬성이에요.
근데 스태 회복량을 더 올려줘야 한다?
이건 욕심밖에 안되요.
차심을 쓰는 타이밍은 개인차가 있겠지만 지금이다 할때는
평3 컷어크 스태포 모먼트 차심냉각 요요시작.비슷할겁니다.
스태포랑 모블 버프만 해도 스태미너가 천천히 깎인다는게
확연히 느껴지고 인세인이나 헤기장판, 힘겨버프라도 겹치면
더 말이 필요없지요. 뭐 그냥 무한으로 쓰실건가요?
현 상태 이상의 스태회복이 어떤 영향을 미칠 지는
슬하스크롤이나 플큐미를 써보시면 알게됩니다.

개편전에도 비교적 강캐에 속해있었던 듀블입니다.
플로우나 글라시얼의 경우는 아직 손길이 필요해 보입니다만,
요요랭크가 해제된건 설명이 필요없는 상향이며,
앞에서 언급한 블댄또한 그 강해진 요요질을 더 서포트해줄 수 있다고 생각해요. 듀블에게 필요한건 이 이상의 상향이 아니라 버그를 포함한 자잘한 수정이라고 봐요.



이래저래 좀 길게 쓴 감이 있습니다만..
저도 벨라 하나만 키우는 유저고 당연히 개편을 기다렸습니다.
크로스가 우클릭인것도 불만이고, 스플리터는 아직도 모르겠으며, 플로우나 글라시얼도 불만이에요.

제가 말하고 싶은 건
이것도 저것도 그냥 상향해달라 막무가내식 요구만 하는것 보다는
이 스킬을 왜 만들었는가, 내가 생각지 못한 사용법이 있진 않은가, 정말로 지금 상태가 부족한 건 맞는가.등등의 요소를
조금이라도 생각을 해보고 개발진도 수긍할 만한 방안을 얘기하는 게 맞지 않는가 하는 거에요.
나랑 같은 의견이 있었진 않은가, 그에 대한 반응은?
거기에 나보다 더 좋은 의견이 있었진 않은가
게시판 한번쯤 읽어보시고 글을 쓰셨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수없이 많은 사항 중 조금이라도 많은 사람이 수긍할 수 있을
방안이 있음에도 다른 방안이 채택되진 않을까.
그런 생각도 들고 해서 끄적여 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