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패치 노트

23-01-30 최초작성 
23-10-18 1차 수정 (10월 18일 패치 노트 반영)

월루하면서 쓰는 공략글이라 조금 엉성하고


제가 가진 지식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다만 전태를 입문하시거나 배럭용으로 만드시거나


전태란 어떤 캐릭터인가 알아보려고 하시는 분에게 이글이 도움이 되기를 바라면서 글을 써봅니다


참고로 필자는 루페온에서 1631 전태 워로드를 키우는 그저 소소한 전태유저입니다.


0. 작성 이후 전태 패치 내역 (굵직한것들만 기재)

23/01/09 - 전투 태세 스택( 전투태세 피격 - > 타격/피격) 변경 수치 일부 변경 




1. 전투 태세 워로드 란 




(사진이 옛날거 밖에 없어서 이걸가져왔)


전투 태세(이하 전태) 워로드는 워로드의 스킬중 일반스킬을 이용하여 딜링을 하는 워로드입니다

전투 태세 각인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가집니다.

    • 일반 스킬의 피해량이 25/27.5/30% 증가하고 방어 태세의 실드량이 30/40/50% 증가한다. 방어 태세 중 적을 타격 및 피격 시 10초 동안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2/3/4% 증가하는 효과를 획득한다. 피해량 증가 효과는 3회까지 중첩되며 1초에 1회만 획득한다.
(1월 9일 패치 노트 기준)



직각 +특화 계수에 붙어있는 일반스킬 데미지 증가를 이용하여 딜링을 늘리는 특화 딜러입니다

전태의 특화계수는 상당히 높은편이며

특화 = 본인 딜량일 정도로 특화치에 타협을 줄 수가 없습니다.


또한 아덴을 커야 본인 딜증을 온전히 받고 적을 타/피격시 올라가는 데미지 증가를 효과적으로 받을수 있기에

이후에 설명할 바리케이드 각인과 효과가 찰떡입니다


또한 정해진 딜 사이클 끊임없이 굴려야하는 특화 지속 사이클 딜러 개념이며 

유사한 개념의 딜러로는 배럭의 왕 (숨지마라유산 스카 가 있습니다.


1-1 전태의 장점

전태의 장점으로 몇 가지 꼽아보자면 

1. 높은 체방계수(2.5) + 아이덴티티의 많은 쉴드량으로 인해 생존이 용이+ 왠만하면 쳐맞딜이 가능합니다

2. 방어태세 효과로 인한 상시 거의 피경면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3. 주력기의 높은 무력화를 끊임 없이 굴리기에 누적 무력/ 순간 무력 모두 상위권엔 포진합니다
특히 누적 무력에 있어 전직업 최상위권 지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3. 룬 세팅이 비교적 타 클래스에 비해 자유롭습니다 

특화캐라면 고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단점인 풍요룬 내실이 필요 없는 수준입니다

4. 포지셔닝이 비교적 자유롭습니다 

같은 클래스인 형제인 고기가 사멸 + 주력기가 헤드어택인지라 포지셔닝이 헤드에 고정된다는 단점에 비해

전태는 헤드를 잡으면 좋다 정도이지 헤드가 강제 되지는 않습니다 

물론 헤드를 잡으면 더 좋습니다


1-2 전태의 단점 

1.상대적으로 낮은 딜포텐셜

특화캐임에도 불구하고 전태는 특화 지속 사이클 딜러 라는 개념이기에 

상대적으로 낮은 딜 포텐셜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는 dps 표만 봐도 알 수있듯이


6초와 8초 그리고 평균 dps 수치가 그다지 차이 나지 않습니다 


전태는 낮은 dps를 끊임없이 맞으면서 굴려야하는 딜러이기 때문에

1. 딜-기믹-딜-기믹 과 같은 하위 구간 레이드 에서는 효율이 감소합니다.
- 강일도약 빌드로 어느정도 해소는 가능하지만 딜찍의 효율이 타직업 대비 좋지는 않습니다.
2. 현 엔드 컨텐츠 카멘레이드 4관에서 좋은 모습을 보이기 힘듭니다.
- 순수 DPS 레이드가 되가고 있는 현 엔드 콘텐츠에서 중하위권의 DPS를 가진 전태는 
특히 남들 피할때 딜 할수있는 환경이 받쳐주지 않는 환경이므로 좋지 않은 모습을 보입니다.






2. 배쉬에 묶여있는 딜 구조 

전태는 이후에 설명할 딜사이클을 얼마나 끊임 없이 굴려줄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이 딜사이클은 모두  배쉬에 묶여있는 상황이며 

다른 쿨이 돌았음에도 불구하고 배쉬 하나만을 기다리면서 평타를 쳐야되는 부분이 존재합니다

즉 딜 시동기 - 사이클 수행 / 다시 딜 시동기  사이클 수행이라는 딜사이클이 다소 경직된 구조를 보입니다


3. 다소 아쉬운 파괴 수행/카운터


전태의 부위 파괴 스킬은 방패 밀치기(이하 방밀) 에 달려있는 파괴 1레벨 하나입니다 


같은 클래스인 고독한 기사 워로드(이하 고기로드)가 인간 파괴 폭탄이라고 부를 정도의 파괴량을 가진 반면

전태의 부위파괴는 조금을 넘어 많이 아쉬운 수준입니다 
(10월 17일 패치 이후 배쉬/방패 격동에 파괴 추가로 준수한 파괴 성능을 보입니다)

또한 카운터 역시 일반 스킬중 배쉬에만 달려있는데 

배쉬는 위에 상기했듯이 딜 시동기로 사용되기에 카운터로 아껴 놓을수가 없습니다 

해서 전태 워로드는 카운터 기로  대쉬 어퍼 파이어 (이하 대어파) 를 채용하여 카운터기를 보조해주는 편이나 

일반스킬에 다른 카운터기의 부재는 다소 아쉬운 면으로 보입니다 


4. 클래스 한계적인 이동기 부재

방돌 /리프를 이동기로 쓸수있으나 

해당 스킬들은 전태의 주력 딜링기 2위 / 3위의 딜스킬입니다 

이동기로 사용시 그대로 DPS 하락의 원인이 됩니다.

어디까지나 기믹수행으로 한두번씩 쓸수있어도 본인의 딜 손해로 이어집니다.

게다가 신속을 어느정도 베이스로 가는 고기와 달리

전태는 신속 500이 최대 즉 8퍼가 상한선이기 때문에 

처음하시는 분은 상당히 느릿 하게 느껴질수도 있습니다




2. 채용 스킬 설명 


주력기 및 필수 채용기


 방패 밀치기  10 / 12(M)

표기 무력화 상 (81)
실제 무력화 최상 (121)
헤드 어택 스킬(헤드 적중시 20% 추가 피해 + 무력화량 증가)
채용 트포  3 - 3 -1 (날렵한 움직임 - 약점포착 - 추가타격)
부위 파괴 1레벨
채용 룬  - 압도/광분/속행/단죄 

전태의 국밥스킬 1 이자 실질적인 무력담당 스킬인 방밀입니다

실질적인 딜지분율 3~4위급 스킬이며 1배쉬에 1 방밀을 꽃아 넣고 있습니다

실질적인 무력화가 추가타격 채용시 121이며

이는 전태의 장점인 누적 무력에 가장 큰 기여를 하고있는 스킬입니다.

이론상 헤드에 꽃는것이 가장 좋으며 

전태 주력기중 유일하게 부위 파괴 효과를 가진 스킬이기도 합니다.

룬은 무력화량을 증가시키시고 싶으시다면 압도

단죄 / 심판을 쓰시고 싶으시다면 이곳에다 단죄

공속 순간 증가를 원하시면 광분

1 배쉬에 1 방밀이기에 속행 쿨감을 노려보시겠다하시면 속행을 추천 드립니다.


※ 방패 밀치기 미세먼지 팁

- 광분 채용시  : 배쉬 다음 방밀을 사이클에 넣는게 좋습니다 ex) 배 -밀- 가-리- 격 / 배-밀-돌-리-격
- 속행 채용시  : 방밀을 사이클 마지막에 넣는게 좋습니다 ex) 배-리-가-밀-격 / 배-리-돌-밀-격 



 배쉬 - 7 (10/18일 패치 이후 7렙 고정을 추천드립니다)

표기/실제 무력화 상(81)
채용 트포 1 - 1  (방패 파괴 - 공격 준비)
헤드 어택 스킬(헤드 적중시 20% 추가 피해 + 무력화량 증가)
카운터 보유
부위 파괴 1렙 보유
시너지 기(10초간 방어력 감소 12%/ 일반스킬 피해 증가 5레벨 기준 33.5%)
채용 룬  - 압도/출혈/단죄/속행/광분

전태의 알파이자 오메가 그리고 애(?)증의 족쇄 배쉬입니다

채용 이유는 상기한 시너지기 이기 때문인데요

방깎 12 % 와 공격 준비 5레벨 채용시 6초간 자공증 일반 스킬 피증 33.5% 라는 

맞추지 못한다면 그만큼의 딜로스가 발생하는 정말 때려죽어도 맞춰야 되는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0월 17일 이후 타격 하지 못해도 일반스킬 피증이 부여됩니다. 즉 못맞추면 방깎없이 딜하는 셈)

7레벨 채용이 가능하나 

그 악명 높은 배쉬급 사거리가 발목입니다(정작 배쉬급 사거리라는 애들 다 배쉬보다 길더라)


정말 1티모미터도 되지 않는 괴랄한 사거리때문에 

10레벨 채용하여 삑사리를 방지하는 것이 정신 건강에 이로운 해로운 스킬입니다.


(10-17일 이후 패치이후 타종 사거리+ 가 디폴트가 되었습니다)


전태는 모든 스킬이 배쉬 자버프안에 사이클을 박아넣는 것이 핵심이기에 

필수적으로 채용합니다

10월 17일 패치 이후 기존 타종 사거리보다 조금 넓은 사거리를 지녔습니다.

10레벨 트포중 사용할 것이 없기 때문에 7렙으로 다녀도 무방한 성능을 지녔습니다.

 가디언의 낙뢰 12(M)

표기 무력화 중상 (58)
실제 무력화 상 (87) ( 번개 줄기 채용시)
채용 트포  :  3 - 2 - 1(약점 포착 - 강인한 일격 -번개 줄기)
제 1 주력기
채용 룬 - 질풍(고정)

전태의 제 1 주력기 가디언의 낙뢰 통칭 가낙입니다

번개줄기 트포를 때놓고 스킬을 써보시면 대충 이해가 가능하실것인데

본인주변으로 짧게 +자가 본연의 1타 딜이며

이후 2타딜은 번개 줄기의 딜로 생각하시면 좋습니다

최근 밸패 이후 빠준 트리가 사장되고  강일 트포 거의 고정되는 형국입니다

트포작을 하신다면 최우선 순위로 해야될 스킬입니다

추천 룬은 질풍 고정입니다


 리프 어택 12(M)

표기 무력화- 중 (41)
실제 무력화 - 중~상(트포에 따라 다름)
채용 트포 1 (빠준트리) : 2 - 2/3 - 1  (빠른 준비 - 전류지대/충격파 - 낮은 충격)
채용 트포 2(강일(직타) 트리) : 1 - 2/3 - 2 (강화된 일격 - 전류지대/충격파 - 도약)
제 2 주력기
채용 룬 - 가장 높은 등급의 질풍

전태에서 가장 취향 차이가 많이 드러나는 리프어택입니다.


채용 트포 트리를 2개를 준비했는데 각각 빠준 트리 / 강일(직타) 트리라고 이야기하며

각각의 장단점이 존재하는 편입니다

빠준 트리의 같은 경우 1배쉬 -1 리프 어택을 고정적으로 꽃아넣으며 

dps측면에서는 해당 트리가 강일 트리에 비해 좋습니다

강일 트리의 경우 빠준 트리에 비해 뜨는 딜이 더 확실합니다

어찌 됬든 두개의 경우 취향차이 이며 

본인이 어떤걸 더 선호하는지에 대해 생각 해보시고 수련장에서 쳐보신후에 선택하는걸 추천드립니다

저는 개인적으로는 1번트리(빠준)을 더 선호하긴 합니다

이번 밸패 이후 가낙 수준의 dps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룬은 가장 높은 등급의 질풍룬이 강제됩니다.


리프어택 -1 : 전류지대 vs 충격파

저는 해당 트포들을 다 세팅을 해놓았기에 스위칭하며 쓰지만

해당 두개 트포들중 하나만 해야된다면 

충격파를 추천드립니다 

전류지대는 리프어택으로 착지한 지점에 5타의 타수형 장판이 생기는데

해당 장판을 다 맞아주는 보스라면 전류지대 >> 충격파이지만

해당 장판을 다 맞아주지 않는 보스라면 충격파>> 전류지대입니다

즉 이론적 dps는 전류지대의 우세이지만

실질적 dps를 생각해 봤을때 충격파가 조금 더 낫습니다.


 방패 돌진

표기 무력화 : 중 (42)
실제 무력화 : 중상 (56)
채용 트포 : 3 - 2/3 - 1 ( 강화된 일격 - 보호막/가벼운 발걸음 - 파괴 전차)
채용 룬 : 질풍 / 심판

제 3주력기지만 가끔 방밀한테도 dps가 밀리는거 같은 방패 돌진 입니다

가끔 버그로 참기름이 발리기도 하는 속썩이는 놈이기도 하는데요 

파괴 전차 트포 채용시 

1.8초 동안 6틱을 순차적으로 딜이 올라가는 방식인데

판정도중 해당 스킬이 한번이라도 끊어지게되면 다시 딜이 1부터 시작되는 이상한 스킬입니다

예시로 설명해보자면 

기존 딜이 1- 2-3-4-5-6으로 올라가게 된다면 

3도중 끊기게 된다면 

1-2-3 (끊김) 1-2-3으로 판정이 된다는 것입니다

유사시에 이동기로 쓰이기도 하며 

가벼운 발놀림을 채용하는건 편의성 떄문이며 2트포에 사실 마땅히 찍을자리가 없는 놈이기도 합니다.

룬은 단심 미채용시 질풍이 고정이며 

단심 채용시 심판이 질풍대신에 들어가기도 합니다.

 방패 격동 10 / 12(M)

표기 무력화 : 중상 (58)
실제 무력화 : 최상 (116) (두번쨰 격동 채용시)
파괴 : 1레벨 ( 두번째 격동 채용시 1 + 1 레벨 사실상 3레벨과 동급)
헤드 어택 스킬(헤드 적중시 20% 추가 피해 + 무력화량 증가)
채용 트라이포드 :  1 - 3 - 1 (빠른 준비 - 방어 준비 - 두번째 격동)
채용 룬 - 압도/ 속행/ 광분

최근 들어 대어파/넬라를 뺴고 방격을 넣자는 의견이 올라오고 있고 

실제로도 그렇게 다니시는 분이 계신걸로 알고있습니다.

이는 배쉬 5 -> 6초 증가로 방격까지 딜사이클에 우겨 넣을수있기 때문인데요

취향은 자유입니다 

다만 방격을 채용할 것 이라면 배쉬를 7레벨로 낮추고 10 레벨이상이 무조건적입니다.


10월 17일 패치 이후 부로 파괴 1레벨 채용이 가능해 졌습니다 

이제는 멸홍을 주고 필수 수준으로 채용 하는게 좋은 것 같습니다.

3트포인 두번째 격동을 채용하면 1타 2타 둘다 파괴가 들어가기 때문에 

배쉬 + 방밀 + 방격으로 파괴 4레벨을 넣을수 있게 되어 기존 파괴로 인한 스트레스가 줄었습니다.


※알면 좋은 상식 - 파괴 레벨에 대해

파괴 스킬은 레벨별 표기 대로 파괴가 들어가지 않습니다 

파괴 1레벨일시 1
파괴 2레벨일시 1.6
파괴 3레벨일시 2.2가 들어가는 형식입니다 

https://www.inven.co.kr/webzine/news/?news=274252&site=lostark

자세한 사항은 해당 게시글을 참조하시면 좋습니다.

즉 방격은 1타 2타 파괴 판정이 들어가기에 

현재 전태 스킬중 파괴 GOAT 입니다. 





 증오의 함성 - 10레벨

채용 트라이포드 : 1/2 -3 -1 (빠른 준비 마력집중/넓은타격- 보호막 - 약점 노출)
-카던 트라이포드 :  2- 2 - 자유(넓은타격 - 약육강식 -)
시너지기 (피해 증가 4% + 백/헤드시 5%)
추천 룬 : 광분/속행/집중
도발기

워로드 시너지의 꽃인 백헤드가 달려있는 증오의 함성 속칭 증함입니다.

최근에 너프를 먹긴했지만 여전히 백헤드 9%대의 좋은 효율을 보이고있고 

도발을 가지고 있어 사용자에 따라 파티원 질적인 체감이 달라지는 기술이기도 합니다

전태는 1트포의 빠른준비 5렙 작이 필수이며 (10월 17일 이후 삭제)

3트포에 있는 약점 노출을 찍기 위해 10레벨은 무조건 필수 입니다


(10-17일 패치 변경)

기존 빠준 5렙 쿨 만큼 해당 쿨변경이 이루어졌으며 기존 빠른 준비 대신 마력 집중이라는 새로운 트포를 받았습니다.

해당 건은 환각 전태시 문제시 되던 마나 문제를 어느정도 해소할수 있는 좋은 트포라고 생각됩니다.


마력집중 1레벨 OR 넓은 타격을 채용하는것이 좋아보입니다

추천 룬은 1트포 마력집중 사용시 - 광분 /속행 

넓은 채용 사용시 

풍요는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효과 못 받습니다


증함 - 1 : 도발은 어떻게 잡아야 하나요/ 쿨관리 어떻게 하나요

우선 말씀드리면 정답은 없습니다.

가장 이상적인건 시너지 누수없이 시너지를 돌릴수 있다면 좋겠지만 

시너지에 - 도발이 달려있는 기술인지라 이 시너지 누수를 필연적으로 피할 수는 없습니다

도발 내부 쿨까지 다 계산하면서 도발 잡아주면 좋긴 하겠다만 

현실적으로 이담에 쓰면 36초 뒤에 도발 - 이다음은 40초 

뭐 이걸 다 계산하면서 도발을 잡진 않습니다.

제일 좋은 것은 아군 포지션과 내 포지션의 차이

어그로는 누구한테 가있는지 or 가게 될지 

이런 것들을 고려해가면서 도발을 잡아주시는 게 제일 좋습니다. 

저 정도만 머리 속에 염두해 두시고 도발 잡아도 충분히 잘 쓰신다고 말씀 들으실수 있을겁니다


2-1 선택 스킬


 넬라시아의 기운 -10레벨

채용 트라이포드  : 3 - 1/2 - 2 (빠른 준비 - 효과 증대/ 정화의 함성 - 생존)
버프기 - 사용시 6초간 23% or 56%  받는 피해 감소
정화기 - 정화의 함성 트라이포드 채용시 아군 파티원 전원 디버프 해제
쉴드기 - 생존 트라이포드 채용시 쉴드 부여


넬라굿 ~  넬라입니다


최근에 워게에서 논쟁이 한창이지만 

여전히 그 가치나 밸류는 단일스킬중 이만한 효자 스킬은 없는듯합니다 

다만 숙련팟으로 갈수록 넬라의 효율은 감소합니다

대부분 빠준 - 생존까지는 고정이고 

레이드마다 2트포라인 1번 트포인 효과증대냐 아니면 정화 고정을 스위칭해서 다니시는 분이 많습니다

저는 귀찮아서 그냥 2트포 정화로 고정으로 해놓고 다니기는 하지만 

버스나, 1트포가 확실하게 유용하다 싶으면 1트포 채용하고 다니긴합니다


 대쉬 어퍼 파이어 - 10+

표시/ 실질 무력화 - 중상(58)
헤드 어택 스킬(헤드 적중시 20% 추가 피해 + 무력화량 증가)
채용 트포 : 1- 2/3 - 1 (빠른 준비 , 약점포착 / 넓은타격 - 멈추지 않는 포성)
카운터 보유
채용 룬 : 압도/속행/광분


앞서 이야기 했듯이 카운터로 잠깐 빌려쓰는 용도의 대어파입니다 

사실 트포작도 필요없이 7레벨 줄시 - 탁월한 기동력/넓은 타격을 주기도 하지만

스킬 레벨을 안줘도 되긴합니다

말그대로 카운터를 위한 채용이기에 그이상도 그이하의 의미도 가지지 않습니다 전태에겐






정리 

1.가장 일반적인 정석 세팅



2.대어파 x 방격 채용 세팅



3.넬라x 방격채용 세팅




1. 가장 추천드리는 세팅 



2.난 카운터를 포기 못하겠다 할때 



3. 넬라를 포기하자!


3. 보석 세팅

기본적으로 4멸 or 5멸을 주로 세팅을 합니다


패치 이후 5멸 세팅을 권장 드립니다 


멸화 : 가낙/리프/방밀/방돌 /방격
홍염 : 가낙/리프/방격/배쉬/증함



방패 밀치기 쿨이 (10-17일 패치 이후) 9초->8초로 줄며 방밀 홍염이 의미가 퇴색 

해당 보석을 -> 방격 홍염 으로 대체 

여기까지가 기본적으로 필수적인 보석들이고

리프어택 빠준 패치 이후 굳이 홍염을 1레벨 업할필요가 없어졌습니다.

이후는 조금 취향에 따라 갈립니다 


1. 방패 밀치기 홍염 

홍염은 안줘도 되지만 홍염을 줘 아드관리에 유지를 편하기 함이 목적입니다 

사실상 딜사이클에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고, 방격으로 인해 아드 유지가 조금은 수월해 졌기에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2. 넬라 홍염

넬라 쿨이 기본적으로 길어(노보석 빠준 채용시 32초) 홈염 영향은 잘 받습니다. 다만 넬라의 효율성이 지속해서 의심되며 

(계속해서 상태이상을 풀어줘야하는 레이드를 제외 그 효율성이 사실상 큰가? 라는 의문점이 지속적으로 제기가 됨)

3.전장의 방패 멸화/홍염

1분 30초 짜리 준 각성기 스킬인 전장의 방패에 멸화를 줘 딜몰이에 추가를 하거나 

혹은 홍염을 줘 해당 스킬을 좀더 자주 쓰기 위함입니다.

개인적으로 전방을 딜몰이에 잘 쓰지 않는 편이기에 저는 주지 않았습니다.


어디까지나 본인 딜사이클에 따라 달립니다 고로 딜사이클을 알아보시죠 




4. 딜사이클 

워로드의 대전제 
-배쉬 공증 피증 안에 사이클을  굴린다

해당 명제가 핵심입니다

최근에 버프로 배쉬 공증이 5초 -> 6초가 되었습니다 

이 버프로 전태는 정말 유의미한 상향을 받은게 

기존에는 가낙 피행딜 때문에 가낙을 마지막에 쓰면 안됬고 

리프어택 전류지대 효과를 다받으려면 리프가 무조건 앞서 사용됬어야합니다

즉 배쉬 다음 리프가 강제가 되었고 그다음 가낙/ 방돌이 고정이 됬었습니다 .

해당 버프로 인해 크게는 상관없어졌고(디테일까지 들어가면 조금 차이는 있지만)

핵심은 배쉬안에 3딜링기를 다박아넣느냐 - 방격채용시 4딜링기를 다 박아넣느냐입니다

기본적인 사이클 (리프 빠준트리)


방밀 우선 
배쉬 - 방밀 - 가낙 - 리프 - 방격
배쉬 - 방밀 - 방돌 - 리프  -방격

리프 우선
배쉬 - 리프-가낙-방밀 -방격
배쉬 -리프-방돌 -방밀 -방격

리프 빠준 트리시 

1배쉬- 1리프-1방밀- 1방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5->6초로 가면서 해당 방밀 - 가낙/방돌- 리프 간의 순서는 사실 거의 무의미합니다


딜량적으로 높은건 리프 우선이지만

방밀을 헤드에 그래도 잘꽃고싶다하시면 방밀 우선을 해도 상관은 없습니다



리프 강일 트리 채용시 

배쉬 - 방밀 -가낙 -방돌

배쉬 - 방밀 - 리프

조금 달라집니다

1배쉬 - 1리프가 안되기때문에 해당처럼 채용합니다



어디까지나 해당 딜사이클은 참고용이며 

실전에서는 아드유지로 던지는 기술등이 있기때문에 

조금씩 달라질수는 있습니다


5. 세팅

전태는 기본적으로

악몽 / 환각 /구원 정도가 메인 세팅이며 

비주류로는 지배가 있습니다 



5-1. 악몽 

장점 : 예열이 필요 없다. 마나 관리의 스트레스가 덜하다. 깡딜 자체는 높음

단점 :  마중 - 끝마 관련한 추가적인 스트레스, 치적에 대한 아쉬움, 레이드 중반 딜몰이때 각성기 부재

가장 교복 세팅 격인 악몽입니다 

예열이 각성기 발동 한번이며, 

4셋 이상시 해당 버프가 켜져있을시 보유시점 마냐량에 따라 마나중독 / 끝없는마나 효과가 발동됩니다 


끝마 돌입시에 배쉬 - 3사이클- 배쉬 -3사이클 무한으로 돌리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끝마 돌입을 본인이 조절하지 않으면 쿨은 쿨대로 꼬이고 딜은 딜대로 나락을 가버리는 현상이 발현됩니다


5-2 환각

장점 : 노란줄 우마이/ 높은 치확으로 인한 높은 저점  높은 고점/ 예둔 채용 가능 /시너지를 덜탐
단점 : 마나관리/ 예열 문제 /평타는 쳐야됨/어느정도 고홍필수(환각예둔빌드)/악몽대비 낮은 시너지 가동률


환각의 장점은 높은 치확으로 인한 치명타 보는 맛이있고 

그로인한 저점이 어느정도 높아지는 것이 있습니다 

또한 높은 자체 치적은 어떤 시너지가 와도 크게 영향을 덜받습니다

이 환각(최소 2셋 이상) + 아드 + 치명스탯으로 예둔의 최소필요 조건인 60퍼를 달성이 가능합니다.

고로 예리한 둔기 각인 채용이 가능해집니다 

단점으로는 마나관리와 

예열문제/ 2악 4지 와 같은 섞어쓰는 범용성이 적다는 점이며 

특히 특치 환각빌드의 경우 어느정도 고홍이 필요로 하다는점이 단점으로 꼽을수 있겠습니다



5-3 구원

장점 : 공속 10프로 로 인한 쾌적함/ 품질 낮으면 효율이 올라가는 구원세팅
단점 : 품질 높아지면 효율이 떨어지는 구원세팅 / 마나 문제/ 예열/낮은 치적 ㅠ/악몽대비 낮은 시너지 가동률


구원의 장점은 추가 공속 10프로로 인한 특치임에도 불구하고 어느정도 쾌적함을 챙길 수있으며 

품질이 애매하면 구원의 효율이 다른 각인들에 비해 좋을수 있습니다 

또한 2악 4구 와 같은 세팅을 섞어 쓸수 있다는 점 역시 강점입니다.

다만 단점은 본캐급 무품으로 갈수록 구원세팅의 효율이 다른 세팅에 비해 떨어지며 

환각과 마찬가지로 마나 관리 문제 예열 문제를 공존하고 있습니다 


세팅은 자기 취향입니다.



6. 각인


6-1. 필수 각인 

1)원한 - 보스 몹 피증 20%/ 받피증 20% 3레벨 채용

딜러 필수 각인이죠 채용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2)바리케이드- 실드 활성화시 피해량 증가 16% ,3레벨 채용

전태는 아덴인 쉴드를 키고 딜을 하는 딜러입니다 

바리케이드는 공짜 16% 각인입니다 

3) 전투 태세 - 1 or 3 

공략글이 전태인데 전태를 채용안하지는..


6-2 선택 메이저 각인(모든 각인은 3레벨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1) 저주받은 인형 - 공증 16%/ 포션 효과 감소 

호불호 대장중에 하나인 저받입니다.

공증 16%이지만 실질 아드레 날린과 합연산이 되므로 실질 효율은 14~15퍼 정도 됩니다

말그대로 호불호를 가리지만 

전태에겐 사실 선택지가 그렇게 많지않습니다 왠만하면 채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2) 안정된 상태 - 피 80% 이상시 피해량 증가 16%

남들은 못쓰는 안상 전태는 쓸수있다 !

높은 체방 계수와 쉴드로 전태는 안상 유지가 쉬운 편입니다.

다만 아드로핀 물약 빨면 회복약을 하나 먹어야되는 점과

도발 쓸때 필연적으로 아덴을 끄고 쓰는데, 그때 들어오는 딜로 인해 안상이 꺼지는걸 싫어하시는분들이 계십니다

어찌 보면 양날의 검 인 각인이라 호불호가 많이 갈립니다.

3) 아드레날린 - 6스택 활성화시 6% 공증 / 치확 15%

6스택을 유지해야지 해당 효과를 온전히 받지만 

전태에게 있어 

치적은 정말 가뭄의 단비 /빛과 소금입니다

조금 번거롭대도 아드를 들고 유지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전태는 이 유지가 그렇게 좋은 편은 아닙니다 


4) 예리한 둔기 - 치피증 50% 증가 / 10% 확률로 딜 감소 

※특치 환각(최소2레벨) 세팅에서만 유효한 각인입니다 

환각 옵션인 (6셋시 2레벨 25%/ 3레벨 28%) + 아드레날린 각인(15%) + 치명스탯(600시 대충 20%)를 맞추어

예둔의 최소 필요조건인 60%대를 억지로 맞추어 가는 빌드 입니다

환각 세트만  사용가능하며 특치 각인만 사용가능하다 보시면 됩니다 

(팔찌 고치명+정밀 옵션 /치적깐부 존재/ 달인 40 엘릭서 작 이후 특신 역시 고려해볼만합니다)


6-3 선택 가성비/비주류 각인 

1) 정밀 단도 - 20% 치명타 적중률 / 치피증 12% 감소
※ 특신 악몽/구원세트에서만 효율을 보입니다 환각 세트 채용 시 효율이 똥입니다 가지 마세요

정단은 효율값이 치적이 낮을수록 치피증이 높을수록 효율을 발휘하는 각인입니다.

즉 치피증이 없는 워로드에게는 치적이 0에 수렴하는 악몽 or 구원의 경우 고려가능하며

환각을 갈 경우 단일 각인 효율이 12% 나오는 그냥 가성비 라인입니다

정단은 말그대로 편의성 + 가성비 정도이지 

특신 악몽/구원을 제외하고는 절대 효율 좋은 각인이 아님을 고지드립니다.

2) 타격의 대가 - 백/헤드 각성기를 제외한 스킬 16%

타격의 대가는 고려가 가능하지만 

 방밀과 방격의  그리고 각성기 딜량을 포기하고 가는 각인입니다 

나는 정말 때려죽어도 안상이 싫다 하시는 분에게 어느 정도 고려할만한 각인입니다 




6- 번외) - 정흡은 없나요 이제?

정흡은 이제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과거 정기 흡수를 주는 이유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1.배쉬공증 5초안에 3스킬을 박아넣기 위해
2.편의성

특히 저 1번의 이유때문에 정기 흡수 은 어느정도 딜각인의 효율을 뽑을 수 있었다가 중론이었습니다..



배쉬 공증이 5초에서 6초로 상향되면서 

갈망 없이도 배쉬내 3스킬을 박아넣는게 가능-> 정흡 채용의 의미가 퇴색

네 이제 정흡 전태 그냥 편의성 정도만 의미 있는 약한 전태입니다 절대 고려대상이 되지 않습니다.




7.세팅 + 각인  최종 추천

전태는 기본적으로 목걸이 특치 or 특신  나머지 장신구 특화 고정입니다 

기억하십시오 특화 = 딜량입니다

7-1 유물 단계

1) 악몽/구원

(1) 특치/특신 원바(안/저)아전 33333

특치든 특신이든 저받/안상 중 취사선택하시고 33333을 하는게 

현재 가성비로나 효율적인 측면으로나 제일 좋아보입니다.

33333을 급하게 맞추신다고 하면 가격이 싼 직각을 읽고 쿠크에 도전해 보시는것이 좋아보이며 

보석 레벨이 낮을수록 특치에 비해 특신이 좀더 효율이 좋습니다

참고로 여전히 직각 5 유효 3 악세는 비싼편이기에 해당세팅을 추천드립니다

(2) 특신 원바 (안/저) 정단 전태 33333

저홍에서는 아드 유지가 까다롭긴합니다. 필요없는 타이밍에 방밀/대어파/넬라를 허공에 날리는 것이 싫으신 분이라면 

특신 정단 전태를 고려할만합니다 33333 레벨에서는 크게 차이 안나는 편이라 효율성 면에서도 괜찮은 편입니다.


(3) 특신/특치 원바안저아전 333321

기존 국룰 세팅인 원바안저아전 333321 역시 고려 해볼만합니다 

다만 해당 세팅은 직각 5 유효옵 3악세가 쌍전각 아닐시 필수이게 되며 


세팅할때 고대가서도 직각은 유물론 잠깐 쓴다는 마인드로 생각하고 구매해주는것이 좋습니다.

다만 보석 레벨이 낮으면 아드 유지가 까다로운 점 역시 존재합니다 참고하세요

2)환각 

(1) 특신/특치 원바(안/저)아전 33333

상기 악몽/구원과 추천이유는 똑같습니다. 해당 세팅은 교복으로 갈만합니다 

다만 유물단계에선 레벨 낮은보석 세팅시 아드유지가 까다로울순 있습니다 

고로 특신을 조금더 추천드립니다

(2) 특치 원바예아전 33333 (세트 2렙필수/ 방격 채용 권장)

환각 예둔 빌드입니다. 예둔 효율이 나오는 세트 2렙이 둘둘되고 특치로 가주시면 해당과 같이 세팅이 가능합니다

내실+치명스탯+팔찌로 치명스탯 560 정도까지는 확보가 되셔야 예둔 효율이 나오는 60% 이상이 보유가 됩니다 참고해주세요



7-2 고대 세팅 단계 

97돌 미보유시

1) 악몽/구원

(1) 특치/특신 원바안저아전 333331

특치든 특신이든 악몽/구원은 원바안저아전이 가장 효율이 좋습니다.

효율좋은 전태1을 세팅하고 딜각인 5개를 세팅하는 것이 현재 97돌 없는 전태에 있어서는 베스트인거같습니다.

다만 보석은 배쉬/가낙/리프 정도에 9홍을 세팅해주셔야 아드유지가 조금 수월합니다.

현재 교복각인이라 불릴만한 세팅입니다.

(2) 특신 원바안저정(단)전 333331

아드스트레스 받기 싫다 하는 분들은 채용할만한 각인입니다.

말그대로 특신이기에 가능한 세팅입니다.

(2)-1 - 특치는 정단가면 안되냐?

단일각인 효율 12프로 안나오는 각인입니다. 

공략에서는 어느정도 교복세팅을 추천하는게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뒤 가성비와 본인이 타협하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2) 환각

(1) 특신 원바안저아전 333331

역시 악몽/구원과 똑같습니다 다만 이 각인이면 악몽을 조금 더 추천드리는 바입니다 


(2) 특치 원바예(안/저)아전 333331

들어가기 앞서 

환각 예둔 빌드의 시작은 환각 예둔 정단 빌드가 맞습니다

다만 
카양겔 세트레벨 3레벨의 추가로 인해 추가치적 3프로가 생겼고 

이는 굳이 정단을 가지않아도 예둔 효율을 뽑을수 있는 각인세팅이 되버렸습니다.

과거 정단을 갔던 이유는 팔찌 효과+내실 미비로 예둔효율을 받는 60% 치적을 받기 힘들어서 입니다.

333321 단계에서는 해당 발언과 같이 치적을 받기가 힘들어서 환각예둔정단이라는 빌드가 탄생했던 것이지

아드 + 치명스탯 + 환각 3레벨로 충분히 60%이상을 뽑아내는 단계에서는 

정단은 그냥 고점을 막아버리는 안좋은 각인입니다



현시점 워로드 고점각인이라고 불리는 세팅이며 

시너지를 악몽에 비해 덜타는게 장점입니다.

안상 vs 저받중 본인에게 덜타는 디버프를 확인해주시고 채용해주시면 됩니다 


다만 고점은 안상입니다 

아드 유지 떄문에 9홍 이상이 매우 권장 됩니다(방격 미채용시)




본인이 97돌이 있다?

악몽/구원/환각 상관없이 
7각인을 2를 준 333332 가 현시점에서는 베스트



8. 엘릭서 

엘릭서 3대장

달인 / 선봉대 / 회심


각자의 장점과 단점이 있지만 

항상 치적이 고픈 전태에게 달인은 대체불가 옵션 중에 하나입니다.

피격시 스택이 사라지는 현상이 아쉽긴하지만 

달인 스택 으로 가지는 치적은 무시못할 수준이긴합니다.


특치 환각 예둔 빌드의 경우 

자치적 65프로 이상 ( 아드 6스택 15 % /  팔찌 + 특성 )으로 넘길시 

치적시너지 하나만으로 회심을 충분히 채용가능하다고 생각이 되며 



10 18일 패치 이후 선봉대 역시 배쉬가 자공증 - > 피증으로 변하였기때문에 

충분히 고려해 볼만하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세트옵의 장단점을 정리하자면 


1. 달인 
장 - 전태에게 필요한 치적 제공, 수치상 가장 딜증이 높은 세트
단 - 피격시 까이는 스택, 1스택차이가 대략 2퍼일정도로 은근 뼈아프긴함 


2.회심 
장 - 치명타시 피해증가로 인해 추가적인 고점 제공, 
단 - 자치적 + 파티치적 으로 70퍼 이상이어야 10퍼대 효율
( 특치 환각 예둔 빌드의 전용이라 생각)


3.,선봉대
장 - 최근 공증 -> 피증으로 인해 10.7퍼를 안정적으로 받을수 있다는것이 장점(저3,아3 기준)
    - 예둔 안상 빌드(원예바안아전) 의 경우 11.1퍼라는 높은 수치를 보유하고있음
단 - 쿨타임 맞추어 스페이스바를 써야함. 다른 엘릭서들에 비해 한정적인 고점 
    -안상관리가 힘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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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충 정리하다보니 이야기가 길어졌네요 

월루 중에 쓴글이라 양해 부탁드리며 

제가 가진 지식이 완벽하진 않지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추가적으로 적을만한게 있는지 

각레이드별로 뭐 도움이 될만한게 있는지 팁같은거 정리해보던가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