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13따리 워로드가 글써본다. 
상하탑도 못갔고 9멸 7홍따리지만 그래도 타겜 탱커는 좀 많이 해봐서 글써본다.

이 겜이 탱커 포지션 이해도가 ㅈ같이 낮아서 그럼ㅋㅋㅋㅋㅋㅋㅋㅋ
도발 존재 이유가 뭐겠어?

'내가 보스 어그로 끌어서 팀원 편하게 해주겠다.' '다른 인원 딜각 잘나오게 해주겠다'

이거로 솔직히 함축할 수 있잖아
근데 로아는 진짜 운영진 대가리가 없다는게 눈에 보이는게 일단 도발에 내부쿨이 있음
다른 게임들은 적개심 수치로 해서 운영하는데 얘는 도발이 상시로 가는게 아니라 내부쿨이 있는게 말이 된다고
생각하신다면 당장 다른 RPG 탱커 플레이 영상 하나라도 보면 아 로아가 얼마나 탱커 포지션이라는 개념이 없구나
라는게 한눈에 보일거라고 본다.

그리고 얘네가 탱커라 냈다는걸 알 수 있는게

아덴도 보면 전장의 방패나 방어태세도 보면 한눈에 들어옴 
다른 게임들 보면 탱커가 자신의 피해량을 줄여서 맞거나 
아군의 데미지를 흡수 하는 스킬들이 있는걸 알 수 있는데

방어태세-내가 살살맞기
전장의 방패- 아군 데미지 흡수

이 꼴이 팩트고 현실인데 이거 방어태세 제외하고 '전장의 방패 쓸 수 있다!' 라고 자신할 수 있는 사람?
아브 4관, 발탄 유령직전 연환파신권 같은거 제외하고 일반 레이드에서 이거 쓸 수 있겠냐는 거지

근데 탱커이야기는 왜 하느냐 
애초에 탱커 컨셉으로 나온 캐릭터가 탱커역할을 못하면 뭘 찾겠어?
당연히 '딜' 이게 핵심이지

결국 고기로드, 전태로드 둘다 지속딜러냐 한방딜러냐 이 차이인거지 탱커역할을 더 이상 할 수 없으니 결국
딜만 찾게 되는거임. 근데 또 거지같은게 부파는 랜스에 몰아두고 시작해버리니까
전태입장에서는 일반스킬만 쌔지고 랜스는 그대로여서 다들 데어파 빼고 방격들게 해달라 부파 더 달라 하는거

고기도 오래했었는데 고기는 문제가 이 미친 신속을 가는데 반응성이 개노답이고 랜스스킬을 쳐박을 때마다
뒤로 밀려나는게 존나 빡치는데 주력기 2개 차징 하물며 스피어샷도 차징 근데 몹이랑 보스가 머리 돌리는
속도는 LTE에 헤드를 쳐야하는 스킬 구조라 스트레스는 심해지는거고

고기나 전태나 서로 공유하는 문제는
티라노팔보다 짧은 배쉬 사거리, 스페를 포함해도 이동기 개판, 기본 깡통성능이 저 아래로 쳐박힌 노틸러스급
하브 4관 쉴드삭제, 게이지패턴 등 맞딜을 못하게 만드는 레이드

공통문제 개선해주고 전태는 방격이나 스킬 하나 개선해서 카운터랑 부파 넣어주고
고기는 딜 유의미하게 올리고 해주면 불만들 많이 사라질거라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워로드끼리 싸우는 이유의 근본은
'운영진이 탱커라는 RPG의 포지션을 이해하지 못했다'
라는 거지 딜이 좀 안나오더라도 독보적으로 특이한 포지션으로 갔으면 그래도 서로 욕하고 싸우는 꼴은 덜했지
현재 같은 상황에 레이드 개선도 안할꺼면 전태나 고기나 '딜' 을 확실히 더 주고 

3줄요약
1. 워로드가 서로 싸우는 이유는 스마게가 '탱커'라는 포지션의 이해도가 없어서이다.
2. 워로드는 현재 하자가 있는게 맞고 '딜'을 주던지 '확실한 포지션'을 주던지 해야한다.
3. 진짜 개선좀 빨리 해줘 스마게 월급루팡 그만하고

PS. 일해라 아바타팀 이쁜거 좀 많이 내봐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