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합연산 - 올스킬 쿨감류
'올스킬 쿨감류'는 같은 카테고리끼리 선 합연산 후 최종곱연산

대표적인것이 신속 누적, 단심이며
그 밖에도 기공사의 금강선공, 현재는 삭제된 옛날 서머너 레이네, 시즌1 상의18각 모든스킬 쿨감 재련옵 등등
*일반스킬, 각성기, 이동기, 기상기 전부! 예외없이 다 적용되는 진짜배기 '올스킬 모든 쿨감'은*
선 합연산
캐릭터 스탯창에 표기되는 카테고리

2. 곱연산 - 특정부분 쿨감류
처음에는 무슨소린가 의아할 수 잇지만 이해하고나면 쉬움!
'XX스킬 등 을 제외한 특정부분 쿨감류'는 그냥 심플하게 전부 독립 곱연산

대표적인것이 쿨감보석 = a스킬 쿨감 = a스킬 외 다른 스킬들은 제외하기에 독립 곱연산 카테고리인것
지배셋(발동옵) 일반스킬 쿨감 = 각성기 및 이동기를 제외하기에 독립 곱연산 카테
지배셋(기본옵) 각성스킬 쿨감 = 각성스킬만 쿨감 = 각성스킬 외 다른 스킬들은 제외하기에 독립 곱연산 카테
각성각인 = 각성스킬만 쿨감 = 각성스킬 외 다른 스킬들은 제외하기에 같은 카테
시즌1 xx스킬 쿨감 재련옵션도 마찬가지로 다른 스킬 제외이기에 같은 카테

좀더 간단하게 쓰자면
*1번과 달리 제외되는 스킬이 있는! 부분적 쿨감류는*
독립 곱연산 카테고리
(간혹 쿨감 곱연산 군은 쿨감효율이 떨어진다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긴말필없음 멍청한 소리하지말라고 하셈! 극신서폿이 각성각인가면 효율떨어진다고 할 멍청이들임.. 곱연산이 지극히 정상이고 걍 그대로 효율들 받음, 기본쿨이 엄청짧은데 또 높은쿨감이 들어오면 '활용이 어려워질수는 잇으나' 기대효율은 같음 이 표현은 달라지지 않아)

# 일반스킬+각성기,이동기,기상기 등 특수기들까지 '예외가 하나도 없다' = 합연산 쿨감
# 적용범위가 단수든 복수든 상관없고 '예외적용이 하나라도 있다' = 곱연산 쿨감

3. 단순 감산식 쿨감
트포 xx초 단축식 이건 계산 순서만 중요함
가장 먼저 1차 계산됨
스킬 기본쿨타임에 소괄호로 마이너스박고 그후에 나머지 연산들이 시작된다고 이해하면 쉽죠?

4. 쿨타임이 이미 돌고있는 스킬의 남은쿨다운 감소류
속행룬이나 특정 클래스의 아덴이 대표적
이건 딱히 설명할 필요가 없을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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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4번 카테고리와 상관없이 모든종류의 쿨타임 감소옵션들이 전부 그 숫자가 크면
엽기적이고 기형적일 정도의 밸런스 파괴를 불러올 수 있습니다
= 롤의 urf모드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움
= '%감소류의 모든 옵션'이 다 그러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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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다른사람한테 설명해주려고 썻던 내 글인데 다시 끌어온거임
이 정도면 충분히 팁게글 맞죠?
사실 게임전반에 걸친 '%감소 옵션' 심화적인 내용을 다루기 위한 빌드업 의미가 큽니다...
진짜 하고싶엇던 깊은내용 ㄱㄱ

본글의 예시들에서 보다싶이 이 쿨감설정들은 로아의 오픈베타 시작부터 지금까지 계속 유지되어왓던 것인데

1번 합연산 카테고리 부분은 진짜 심각하게 욕먹어도 싼 수포자 무뇌 아마추어틱 연산식 설정임
세상에 '%감소 옵션'을 이렇게 센스없이 막쓰는 게임사와 디렉터는 진짜 난 처음봄

알다싶이 쿨감 0%에서 25% 합연산이 추가되는 것은
디피에스, 독립피증으로는 33% 증가하는 효과지만
쿨감 베이스가 50%에서 25% 합연산이 추가되어 75% 쿨감이되면
디피에스, 독립피증 100% 증가하는 효과를 불러옴

-> 둘다 똑같은 '25% 쿨감소' 한줄 추가의 의미가 실효율 디피33%증가 vs 디피100%증가;; 극단적으로 갈림

더 극단적으로 75퍼에서 25퍼 추가하고 쿨감 100% 절대값을 갖춘다? ㅋㅋㅋ 이론적으로는 효율증대가 '무한대수'로 돌입.. 안드로메다 따위 가뿐히 초월하고 걍 관측불가 측정불가 언터쳐블 결과값이 나옴
(물론 최대쿨감 제한, 네트워크 지연, 스킬모션딜레이 등으로 이 극단중에 극단 상황만큼은 안나옴)

이런 간단하고 당연한 효율가변을, 누적에 따른 밸류 영향차이를
진짜 1도 신경안썻다는거임;; 이게 말이됨???? 게임사는 회사가 아닌가????

'노각성 지배셋'과 같은 멍청한 컨셉파괴 초월현상이 멀쩡한 게임에서 일어날만한 일이라고 봄??

그리고 로스트아크의 pvp를 그 긴 기간동안 망가뜨린 [데미지 감소%] 옵션도... 아 길게쓰기도 싫다

도무지 이 게임의 기획개발 책임자는 누구임?? 누구길래 '%감소 옵션'에 대한 감각이 이렇게나 떨어지는지???



감당안되는 일을 겪고나서야
예.외.적으로 딱 두개!
악몽셋 쿨감 합연산추가 뻘짓을 핫픽스로 독립곱연처리 정상화시켯고
이제서야 단심 합연산 뻘짓을 정상화 시키려고 하고 있음

근데 아직도 문제적 합연산 쿨감이 더 남아있죠?

기획개발을 책임지고 있는듯한? 사람의 이름같이 만들어진 하나의 인게임 아이덴티티가 있음
[ 금강선공 ] 이건 대체 왜 삭제 또는 정상화를 안하는거지 ? ? ?
다른말 다 필요없음
로스트 아크 내에서 실효율 100%초과 = '정효율 증대를 넘겨버리는 시간유지형 단일버프'는 이 금강선공 하나가 유일함
진짜 말도안되는 과효율 과비중 과의존도 자체만도 커다란문제인데

거기에 이 금강선공은
특화 스탯과의 연계로 운기조식 %감소 누적합연 부분을 갖추고 있음..
특화누적 %합연에 따른 효율 편차를 우주로 보내버리고
신속 스탯과의 연계로 올스킬 쿨타임%감소 썅 합연하는 부분을 갖추고 있음..
극신속누적 이거하나만도 문제요소인데 금강선공 발동시 %또합연으로 효율편차를 또또 우주로 보내버림

ㅇㅇ 기공사가 성능평가가 안좋아도, 계속해서 신규스펙이 추가될때마다 뜬금포 개억울 너프를 쳐먹는 가장 큰 이유임
근본 뿌리부터 잘못된 설정들이 들어간 아덴을 달고있는데 다른걸 건들면 그캐릭이 정상화 되냐?? 물어보고픔
진짜 사람들이 그렇게나 뜯어말리는 인게임 자캐짓은 왜 했는지??도 물어보고픔 금강선'공??

진짜 로스트아크 기획개발 책임자 디렉터 누구임? 인게임에 금강선공이라는 아덴으로 자캐짓하고 있는 그분임?
누구길래 이다지도 '%감소 옵션'을 함부로 막 다루는지...??
게임의 기본적인 뿌리 연산식을 어떻게 이딴식으로 허접하게 만들어두고 방치하고 있는지...???

@$@#$ 유저입장에서 다양하고 커다란 의문점이 남을정도로
로스트아크는 기본쪽이 아주 부실한 무근본 상태임을 알려드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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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 사실 정보글 + 비판글이다. 이 또한 과거 내글을 복붙 끌어온거라
원글과의 시간차에 따라 현재는 단심도 욕쳐먹고 곱연산으로 수정 정상화 시켯다.
(그래서 악몽셋과 단심 두개의 병크 합연산은 예외적으로 픽스되어 곱연산이 되었고, 금강선공만 이악물고 합연산 버티고 있는데ㅋㅋㅋ 진짜 이유를 모르겠다ㅋㅋㅋ 수치도 더크고, 2중구조까지 갖춰서 문제가 진짜 심각하게 훨신 더 큰데도 걍 버틴다 이새끼들)

악몽셋/단심 이 두개만 쌍욕먹고 정상화시킨 예외! 현 곱연산으로 인식하면 다른 바뀐것은 하나도 없는 고급정보다.
가장 최근 나온 엘릭서 선각자 쿨감도 같은 규칙으로 나옴
쿨타임관련 계산에서 이 대분류 원칙은 계속 유지중이니 참고하면 좋음.
앞으로 새로이 추가될 신규스펙들도 이 분류원칙으로 바로바로 감잡을 수 있다.

(합연산 개같이 까려는게 깊은 본심인것은 비밀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