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내내세세입니다. 도태/뒤운/심판의 새로운 활용법을 알려드리고자 정리글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꽤 의미있는 내용의 게시글이 될 것 같습니다. 익혀두신다면 반드시 큰 도움이 되실거에요.
정말 소수의 유저분들은 이미 알고계신 내용이기도 합니다만, 누구도 몰랐던 새로운 디테일도 분명 다루는 게시글입니다.

1. 심판
끝마때 심판 안에 시가 두번을 소모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신가요? 몇몇 유저분들은 이미 알고 계실겁니다. 다만 고레벨 홍염만 가능하거나, 달 카드가 켜져있을 때에만 가능하다고 알고 계실겁니다.

시가 7레벨 홍염으로도 1심판 2시가가 가능합니다. 
안되는게 원래 맞거든요. 계산했을 때도 안됩니다.
시크릿 가든 쿨타임 계산식입니다.

8초(기본 쿨타임)×0.998(신속)×0.77(끝마 4셋)×0.8(끝마 6)×0.86(7레벨 홍염)=4.22

심판의 적용 시간은 4초이므로, 4.22초의 시크릿 가든은 두번 소모하지 못하는 것이 정상입니다.
하지만 실제 인게임에서의 적용은 다릅니다.

인게임 영상을 녹화하여 프레임 단위로 끊어서 계산해본 결과 심판의 유지 시간은 4.36초 (4초 11프레임), 시크릿가든의 쿨타임은 3.93초 (3초 28프레임)입니다. 정확한 이유는 모르겠습니다. 예상으로는 아마도 서버-컴퓨터간 데이터 산정 방식에 있을 것 같습니다. 데미지 스텝은 개인 컴퓨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데미지 계산이 적용되고, 버프 유지시간은 서버를 통해 주고받는 형태?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저는 예체능이라서 모릅니다...

https://youtu.be/cMsBHHazdvY

영상 보시다시피 가능합니다만, 방법이 약간 특이합니다.
심판과 시가를 동시에 눌러주시면 됩니다.
z(심판)와 d(시가)라면, zd를 같이 누르시면 적용이 되고, 0.3초의 간극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리턴-심판시가 동시-레인-포카...-시가



2. 도태/뒤운 3루인 (운부치피/440 전용)
서폿버프/공이속만찬 기준입니다.
해당 내용도 되는 것을 알고 계신 분이 소수 계실겁니다. 하지만 기존에 알고 계신 방법대로라면, 달이나 끝마 상태에서만 가능하다고 알고 계실겁니다. 결론은 마나 중독 상태에서도 3루인 됩니다.

설명을 위해서 모션에 대한 부분을 조금 깊게 살펴봐야 합니다. 혹시 여러분은 스택트 모션에 대하여 얼마나 신경쓰면서 플레이 하고 계신가요? 대충 굴리시는 유저분도 계실테고, 운부-엣지-스크-쿼드의 우선순위로 굴리는 것에 대하여 이미 알고 플레이하시는 유저도 계실겁니다.

혹시 스크-운부-시가보다 운부-스크-시가가 더 빠르다는 사실을 아시는 분 계신가요? 아마 몇명 안될겁니다. 그냥 똑같다고 생각하시는게 대다수죠. 같은 맥락에서 엣지-운부-시가보다 운부-엣지-시가가 훨씬 더 빠릅니다. 빠르다면 얼마나 빠른지 알고 계신 유저분은 있나요? 아마 얼마나 빠른지까지 알아보신 유저는 아예 없다고 장담합니다. 측정 방식에 따라 편차는 있으나, 스크-운부-시가/엣지-운부-시가운부-스크-시가/운부-엣지-시가보다 약 2~3프레임 느립니다. (약 0.06~0.09초) 그러나, 쿼드-운부-루인 / 운부-쿼드-루인에는 차이가 없습니다. 각 스택트 모션 설계에 있는 차이 같습니다. 

해당 내용을 바탕으로 사이클을 설계해보면, 도태/뒤운 안으로 3루인이 가능합니다.

선행 조건으로, 운부를 던져놓고 운부의 쿨이 5초가 되는 시점까지 약간 기다려주셔야 합니다.

다양한 가짓수로 가능합니다만, 해당 사이클이 가장 널널합니다.

운부(2초 대기)-스크-리턴-도태(뒤운)-레인-엣지-엣지-시가-쿼드-운부-포카

https://youtu.be/bh2ZtZtxDEM

물론 다른 사이클도 아슬하게 가능합니다.
운부(2초 대기)-쿼드-리턴-도태(뒤운)-레인-엣지-스크-시가-엣지-운부-포카
운부(2초 대기)-쿼드-리턴-도태(뒤운)-레인-엣지-엣지-시가-스크-운부-포카

끝마 상태에서는, 본인 평소 굴리시던 그 어떠한 사이클로도 '레인 이후 도태/뒤운 사용'을 지켜주시면 3루인이 무조건 가능합니다. (선입력의 개념을 모르시는 분들이라면 조금 까다로우실 수 있습니다. 해당 내용은 추후 게시글로 다루겠습니다.)



3. 1+2 응용
1번과 2번의 사실을 혼합한다면, 재밌는 사실이 하나 보입니다.

끝마 상태에서 도태/뒤운 3루인을 시가-레인-시가로 넣을 수 있다.

영상 예시로 보시면 이해가 쉽습니다.

https://youtu.be/h3XIEKSllXI

달/끝마 상태에서 3루인을 도태/뒤운에 적용하실 때에는, 운부 쿨 기다리실 필요 전혀 없이 바로 굴리시면 됩니다. 공이속 빨라서 웬만한 사이클에 다 돼요.

첫 시가 사용하실 때 도태를 동시에 눌러주세요. 

운부-쿼드-리턴-(시가+도태)-엣지-엣지-레인-운부-스크-시가

4. 결론
해당 부분을 잘 활용하시면 딜적으로 정말 큰 차이가 생깁니다. 꼭 연습하시고, 실전에 적용하실 수 있도록 해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제가 아르카나라는 클래스를 좋아할 수 밖에 없는 점이 이런 것 때문인 듯 하네요. 지속적으로 무언가 바꾸거나 디테일을 보완할 수 있는 숨겨진 요소가 곳곳에 있습니다. 평소 다른 유저분들도 재미있는 연구 해주시는 덕에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