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개요 - 이론과 다른 경험에 의한 세팅별 딜량-



- 우선 알데3형제님의 인증글에서 포1, 포3 이 가지고 있는 DPS 능력에 대해서 정리된 자료가 있습니다. 포1과 포3의 대미지 비중을 허수 기준으로 측정하여 현재 나와 있는 자료 대비 가장 실전성 있게 자료를 정리해주셨다고 생각합니다.

- 본인은 화1포3 & 포3화1 세팅을 모두 가지고 있으며 하브 1~6 / 카양갤을 다수 돌아보면서 다수의 시행에도 포3화1을 챙겨간 경우가 결과가 잘 나왔으며, 특히 치적 시너지가 있는 경우 같은 파티라고 하더라도 포3의 딜포텐이 압도적으로 높게 나온 경우가 많았습니다. (카양갤 기준 포3 기준 43% 잔혈에서 포1 기준 38% 강투까지) 그런데 이전의 연구글에서는 치적 시너지 10%의 구간에도 여전히 특치구원 원예타아화 포1(치적75퍼)의 세팅이 가장 딜포텐이 높다는 것이 체감하는 것과 격차가 크다는 것을 자주 느꼈습니다.


1. 무엇이 문제인가? - 치적 10%는 DPS 10% 증가를 의미하지 않는다 - 

- 우선 알데3형제님이 계산한 포3과 포1의 대미지 비중에 대해서 계산해보면 1.63 / 1.36 = 1.172 & 1.51/1.29 = 1.17 으로 포강 1과 3의 대미지 증가율이 17%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포강 1에서 포격 대미지가 20% 증가하고 3에서 40% 증가하는 것에 대한 합연산으로 증가율 (1.4 / 1.2 = 1.16) 에 어느정도 근사한 증가치를 반영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마 0.01 정도의 오차는 포격 대미지를 직접 비교한 것이 아니라 미공다 대미지에 대한 상대값으로 나타난 것이므로 발생했다고 볼 수 있습니다. 

- 그렇다면 치명타에 대한 계산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그와 관련된 자료를 하나 첨부합니다.

- 그러니깐 기본 치적이 90%에서 100%로 각인에 의해 버프를 받았다고 하였을 때 해당 각인의 DPS 증가량을 10%로 계산하는 것이 아니라 2.0 / 1.9 = 0.053 으로 5.3%로 계산해야 합니다. 앞서 포강 1에서 3으로 표기 DPS는 20%가 증가하였지만 실질 딜량이 약 1.6% 증가한 것과 같은 합연산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합니다.

- 하지만 이전 연구글은 전체 대미지에 단순히 치명타 확률에 따른 값을 곱하여 치명타 각인의 벨류에 기본 치명타 능력이 포함되게 계산이 되어 치명타의 벨류 저하가 반영되지 않았습니다. 간단히 요약하면 비교 대상 각인인 포격1과 3의 효율은 합연산으로 계산되어 변화량을 반영하고 있지만, 치명타에 대한 값은 각인에 의한 증가량이 아닌 전체 값을 넣어 비교하는 변수를 충분히 반영하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2. 치명타 기댓값을 반영한 화3포1 vs 화1포3 의 각인에 의한 DPS 증가량



- 제 캐릭터 치명타 (623 기준 22.64%) 에서 각인에 의한 딜증가량을 계산한 결과 값입니다.

- 치명타 시너지가 들어왔는데 왜 값이 감소했냐? 라고 질문을 하시는 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각인에 의해 DPS가 증가한 정도를 나타낸 것이므로 기본 치명타가 높을 수록 치명타를 올려주는 각인의 딜 증가량 효율은 감소하게 됩니다. 

- 위의 표를 보면 치적 시너지가 들어온 이후 각인으로 치적 55%를 받는 세팅의 효율이 내려가는 것을 알 수 있는데 효율 감소분은 기존의 치적 시너지 DPS 증감표에 예둔 효율을 곱한 것과 동일한 비율로 내려가게 됩니다. 


3. 치적은 높으면 높을 수록 효율이 떨어진다
- 가끔 화3 포1과 포1 화3을 비교하는 글을 보면 일반 스킬의 딜량이 오른다고 표현하시는 경우가 있는데 정확히 두 세팅의 차이는 치적의 차이이므로 깡딜에는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즉, 치적 1% 증가를 DPS 1% 증가로 계산한 것보다는 적은 딜증가량을 보이며 그 격차는 기본 치적이 높을 수록 커집니다.


(인벤글 참고 - 치명타 DPS 증감에 관한 식 - 치명타로 증가하는 값은 동일 값의 DPS 증가량보다 작거나 같다.)

- 지금의 비교와 가장 비슷한 것은 남바절로 인한 7% 치명타 대미지 증가와 세구빛 7% 깡딜 증가 이슈를 생각해보시면 조금 더 이해하기 편합니다. 남바절로 인한 치명타 증가 7%가 예둔을 받더라도 세구빛 7% 보다 낮은 효율을 보인다는 것은 모두가 알고 있을것이라 생각해요.

- 반대로 특신 세팅인 경우 화3아3 포1 세팅이 포3 세팅에 비해 높은 효율을 보입니다. 치명타 감소로 인한 예둔 효율을 제거하더라도 치명타 0% => 55%로 올라가는 폭은 매우 크며, 20% => 75%로 올릴 때와는 급이 다른 각인에 의한 딜증가 값이 큽니다.

- 이전에 영상으로 남겨두었지만 포3화1 과 화3포1의 운영 방식은 크게 다릅니다. 본 계산은 이전 연구글을 바탕으로 화력 3단계에서 미공미공다를 다 맞추고 포격을 탔을 때를 기준으로 합니다. 화3포1 / 포3화1에 대한 효율은 기본 치적 값 (특신 팔찌면 화3포1의 효율이 소폭 더 증가) 에 변동을 받으며 아덴을 얼마나 자주타는가 여부로 큰 폭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어 모든 사람의 개인의 경험을 충족시키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