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화블래스터의 패치안에 대해서 환멸이 느끼고 로아 첫 입문 캐릭이었던 극신악몽블래스터의 향수를 떠올려 연구에 돌입해보려 합니다.

 먼저 저는 예둔을 뺀 극신 악몽블래스터에 관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진행해보려고 합니다. 채용 각인은 원3화3은 필수로 채용하고 질증, 타대, 저받, 돌대 중 3개를 3채용. 마무리로 아드1로 가고, 스킬 트포 내에서 치명타를 보충하려고 합니다. (예시: 원화저타돌아1)

 이번 시간에 다뤄볼 주제는 "고열압탄과 다연장로켓포의 조합"인데요. 굳이 이 둘을 묶은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모든 데미지는 원화돌저타아1+세구30+10멸홍+화력3단계아드6스택활성화 환경에서 측정했습니다.

1) 두 스킬 모두 쿨타임이 24초로 동일하다.
2) 다연장로켓포의 패치로 두 스킬 자체로의 시너지가 나쁘지 않다. 
3) 새로운 콤보의 가능성

1) 두 스킬 모두 쿨타임이 24초로 동일하다.
먼저 두 스킬은 쿨타임이 24초로 10홍+신속1770이면 12초 초반대로 줄여집니다. (같은 조건의 공미폭은 10초). 그러므로 끝마나 쿨감이 없을 때 예를 들어 입장 딜타임 때 고+다를 먼저 쓴 후에 공미폭을 던지면 네스킬의 쿨타임이 비슷하게 돌아옵니다. 이는 3)새로운 콤보의 가능성에도 다시 설명드릴 예정.

2) 다연장로켓포의 패치로 두 스킬 자체로의 시너지가 나쁘지 않다. 
다연장로켓포
다연장은 이번 패치로 2트포에서 새로운 선택지가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원래는 뒤로 밀리는 거리가 크며, 스킬 자체의 집탄율이 좋지 않았기 때문에 쓰지 않았던 트라이포드였던 백 스텝이 고속 연사로 바뀌면서 적당한 딜 증가에 매우 빠른 공격속도를 가져올 수 있게 됩니다.

다만 여기서 적과의 거리가 멀수록 피해가 증가하기 때문에 의도적으로 적과 거리를 벌려야 하는 아쉬운 상황이 생깁니다. 고속 연사 트라이포드를 채용하고 보스에 딱 붙어서 시전시 900~1200만 약 7m 이상 떨어졌을 때(구르기 거리) 1400~1800정도 뜨는 것 같습니다. 그 이상의 거리는 로켓이 새더군요. "무지성 난사하려고 극신하는건데 거리까지 재면서 딜 넣어야돼?" 이런 분들은 3트포 라인의 레이저 포를 활용하시면 거리와 무관하게 딜증을 받습니다. 

다연장 (크리 보정 트포가 없기 때문에 딜값 편차가 크다.)

132 올노크리 1800 / 최대 2400 / 평균 2000~2200 = 편차가 커도 너무 커서 매번 측정마다 다름. 맹신NO.

112 최소거리 900~1200 7m 1200~1600

1111400~1800

132의 시전 시간에 비해 절반 정도 걸리는 것에 비해 112 및 111의 데미지가 소폭 높음. 뒤로 밀린다는게 아쉽지만 패치 전보단 덜 밀림


 이번에 새로 생긴 고열압탄입니다. (A.K.A 고혈압탄)
고열압탄은 1트포 라인들만 주목하면 됩니다. 2트포 라인은 연발 포격 외에는 데미지나 시전시간이 구리고, 3트포는 부족한 치적과 치피증을 챙겨주는 치명적인 포격 외에는 다른 선택지가 없는 것 같습니다.

  
1                                             2                                         3 

여기서 딜포텐이 높은 순으로는 응축>>>>기동포격>신속포격이며, 
시전 속도가 빠른 순은 신속포격>기동포격>>>>응축입니다.

고압열탄 트포 조합에 따른 딜. (치적 트포가 있고 예둔을 활용하지 않아서 편차가 거의 없습니다.)

1213500

221900~940*2

3212200

2311650 -> 2트포 라인은 무조건 2. 2트포 3은 시전시간도 더 긴데, 딜도 약함.

1트포는 1(15. 시전 시간 1초가량.) 2.(12초 시전시간 0.5초정도)

그러므로 2트포는 무조건 2. 3트포는 무조건 1.


<개별 스킬에 대한 분석은 여기까지 아래는 고+다 트포별 스킬 조합에 따른 데미지 분석과 특징 비교표>


파란색 조합비추. 느리거나 뒤로 밀리거나 데미지가 너무 약하거나 등등 애매한 포지션. 추천 대상에서 제외. 빨간색 조합이 필자가 생각하는 추천 조합.


추천 대상 총평

1) 경우 가장 좋은 딜포텐션. 그에 반해 가장 긴 시전시간. 극신 블래스터는 쉴 새 없이 스킬을 돌려 끝마를 터트려야 모든 스킬의 딜포텐션이 같이 올라가는 구조기 때문에 시전 시간이 딜 구조 발목을 잡음. 치명 스탯을 올린 치신반반 블래라면 1)을 선택할 것 같음. 대신 응축 트포의 뒤로 밀리는 것을 보완하기 위해 딜 넣는 중간중간 가까이 붙는 이동이 필요할 것 같음. 휘두르기나 구르기 사용까지는 필요 없어 보임.

2) 데미지 포텐은 3번째로 좋음. 시전시간은 평범. 고열압탄을 이동기+데미지로 사용한다는 점에서 실전에서 잘 써먹을 것 같음. 본인은 휘두르기를 채용하지 않고, 네이팜탄을 채용하여 딜을 보충하는 콤보를 고려중. (10 ?22 네팜이 평균 1200이니까 고++5500까지 펌핑가능.)

3) 데미지 포텐은 2번째로 높으나 뒤로 밀리는 거리가 가장 큰 조합. 시전시간은 중간 정도. 뒤로 밀리는 거리를 보완할 스킬이 필수적으로 있어야 한다고 판단.

4) 1)번 비교군에 비하면 처참한 데미지 포텐. 반면 시전시간은 압도적으로 가장 빠름. 끝마나 유지엔 가장 좋고, 고열압탄이 12초짜리 이동기가 되니 활용성이 좋다고 봄. 연구가 더 필요해보임.


3) 새로운 콤보의 가능성

저의 경우 네이팜탄을 서브 딜링기로 채용하는 콤보를 구상해보았습니다. 1트포는 데미지 안정성은 넓은 폭발. 무력 시너지는 집중 표적으로 쓰시고 2트포 2. 3트포 2를 사용했습니다. 평균 1200만이 나오더군요.


앞서 말한 고+다 = 12초 / 공미폭 10초 /  네이팜탄 11초(홍염X) 은 쿨타임이 거의 유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쿨타임이 긴 순서대로 스킬을 조율하면 "고+다+팜+공미폭" 순으로 사용하는게 좋아보입니다. 여기서 팜공미폭은 설치기 형식의 딜링기이므로, 빠르게 설치후 강화탄을 통한 방깎을 묻혀주는 플레이도 가능해보입니다.

 다만 이 콤보의 문제는 고압열탄은 뒤로 밀린다는 점. 다연장 또한 빠른 시전을 위해 고속 연사를 채용한다면 뒤로 밀리기 때문에 네이팜탄을 적중시키기 위해 가까이 가야한다는 불편함이 존재합니다. 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세가지 방식을 상황에 맞춰 진행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① 적과의 거리가 있을 때 1

고압열탄(기동포격 채용)으로 근접 타격 후 네이팜탄-다연장-공미폭

: 이경우 다연장의 쿨이 살짝 동떨어지더군요.

② 적과의 거리가 있을 때 2

고압열탄(기동포격 채용)으로 근접 타격 후 뒤돌아 다연장-네팜-공미폭

추가 설명이 필요해보여 동영상 첨부합니다.

③ 적과의 거리가 적당히 멀 때(고압열탄이 7m 대쉬이므로 대략 5m 정도)

다연장-고압열탄으로 근접 타격 후-네팜-공미폭


일단 제 첫번째 연구는 여기까지입니다.

세줄요약하자면
1) 신스킬 고열압탄과 다연장로켓포의 쿨타임이 동일한 점을 통해 두 스킬을 콤보로 활용해보자
2) 극신블래스터는 스킬쿨이 놀면 안되므로 시전속도와 데미지의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
3) 다양한 조합이 가능하나 현재 저는 고열압탄의 기동포격 트포를 활용하여 다연장의 고속 연사 트포의 빠른 시전 속도를 챙겨오며 뒤로 밀리는 문제를 해결. 부족한 딜은 네이팜탄에서 땡겨는 식으로 연구해보았습니다.



쓰면서 말투가 계속 바뀌는 것 같고 폰트나 크기가 막 다른것 같은데 이해해 주시길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딜싸이클에 대한 연구를 해보려고 합니다. 일단 스탯은 극신으로 고정하고 딜싸이클을 개발한 후 실전에서 도저히 못쓰겠다 싶으면 치명을 점점 올려보려서 타협점을 찾아보려 합니다.
+) 계속 고혈압탄 고혈압탄 하다보니 내용 중에 종종 고열압탄이라고 쓴게 보이네요. 계속 수정중인데 고압열탄이 맞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