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론

안녕하세요. 본섭에서 특치구원 블래스터를 키우고 있는 유저입니다.
제 스펙은 특화 1816 치명 675이고 포격 9멸 나머지 7멸 사용중입니다.



이번 개편으로 블래스터가 지속딜이 되었다, 재미가 없어졌다, 아덴은 잘 안차는데 포격 딜은 같다, 악세 세팅 값이 많이 든다 등 많은 유저들의 목소리가 있었습니다. 다른 의견이 있을 수 있는데 제가 정리해 본 결과

<수치>
 포격 딜: 본섭이랑 테섭이랑 비슷하다.
 일반 딜: (화력 3단 기준)본섭보다 테섭 치명타 딜이 약 75% 정도이다 (크리 떴다고 가정)
 딜 사이클: 테섭이 더 짧아졌지만 시간은 비슷하다 (몇 초 차이)
<사용감 & 감성>
 재미가 없어졌다: 일반스킬 딜을 기대할 수 없으면서 포격에만 의지하게 되고 아덴수급 스킬만 쓴다.
 극딜 몰 때 별로이다: 화력버프효율이 없어지고 치적이 사라져서 각성기가 약해졌다.
 악세를 바꿔야 한다: 비싼 돈 들여서 악세를 맟췄는데 다시 맞추기 부담스럽다.

대충 이런 느낌인 것 같습니다. 

2. 테섭과 본섭의 수치 비교

[본섭과 테섭의 바뀐 수치]
제 특화는 1816 입니다.

본섭에서의 제 특화로 나오는 수치입니다.
 포격 스킬 피해: 특화 1당 0.0715253303964757709251101321585
 화력 버프 효율: 특화 1당 0.1001376651982378854625550660793

테섭을 한번 볼까요

 포격 스킬 피해: 특화 1당 0.0858314977973568281938325991189
-> 테섭이 본섭보다 1.2000153976441604434521518207714 더 높습니다.

테섭에서 얻은 것은

본섭 대비 잃은 것은
 화력 버프 효율(특화 1816 기준) 84.55% -> 30% (54.55%  주는 피해 감소)
 일반 스킬, 각성기 치적 입니다.

이제 계산을 해보겠습니다. 테섭에서의 포격, 일반, 각성 피해량(특화 1816 기준)
계산식 틀렸으면 말해주세요.

포격 - 피해량
        잃은 화력버프 주는 피해 -54.55%,
        특화 수치 포격 스킬 피해량 25.98%, 얻은 PVE포격 스킬 피해량 25.3% -> 총 +51.28%
        각인으로 잃은 포격 피해(포격 3기준) -10%
        각인으로 잃은 포격 피해(포격 2기준) -7.5%
        각인으로 얻은 포격 피해(포격 1기준) -5%
포격 - 치적        
         포격3/아드3/화강1 기준 + 5%
         포격3/화강3/아드1 기준 -10%
         화강3/아드3/포격1 기준 -20%

각성기 - 피해량
        얻은 피해량 +16%
        화력 버프로 잃은 피해량 -54.55%
        총합 -38.55%
각성기 - 치적
         포격3/아드3/화강1 기준 -40%
         포격3/화강3/아드1 기준 -45%
         화강3/아드3/포격1 기준 -30%

일반 스킬(화력 3단기준) - 피해량
        얻은 PVE일반 스킬 피해량 +16%
        잃은 화력 버프 피해량 -54.55%
         포격3/아드3/화강1 기준  총 -30.55% (화력강화 각인에서 +8%)
         포격3/화강3/아드1 기준  총 -13.55% (화력강화 각인에서 +25%)
         화강3/아드3/포격1 기준  총 -13.55% (화력강화 각인에서 +25%)
일반 스킬(화력 3단 기준) - 치적
         포격3/아드3/화강1 기준 -40%
         포격3/화강3/아드1 기준 -45%
         화강3/아드3/포격1 기준 -30%

합연산이라면 포격은 포격 3 기준 잃은 주는 피해 -13.27%를 잃었고, 
일반 스킬은 -30.55% ~ -13.55%를 잃었고, 각성기는 -38.55%
치적은 포격 3 기준 +5%, 일반 스킬 및 각성기 치적 -40%가 되었습니다.
화3 포1은 모두 주는 피해와 치적 모두를 잃었군요.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이제 우리가 느낀 점들을 왜 그렇게 느꼈는지 볼까요?
<수치>
 포격 딜: 본섭이랑 테섭이랑 비슷하다.
 -> 포3기준 그런거 같군요! 치적 +5%를 받고 주는피해를 -13.27% 잃었으니까요
 일반 딜: (화력 3단 기준)본섭보다 테섭 치명타 딜이 약 75% 정도이다 (크리 떴다고 가정)
 -> 주는 피해 -30.55% ~ -13.55% 감소했네요. 치적은 -30% ~ -40% 잃었고요
 딜 사이클: 테섭이 더 짧아졌지만 시간은 비슷하다 (몇 초 차이)
 -> 본섭기준 포탑 포탑 전포 화방 전포 미폭 공폭 전포 8~9초 걸리는데 (전포 9홍기준)
     태섭 기준 전포 강탄 미폭 공폭 전탄 화강 강탄 전포 9~10초 걸리네요 (전포 9홍기준) 비슷하네요
<사용감 & 감성>
 재미가 없어졌다: 일반스킬 딜을 기대할 수 없으면서 포격에만 의지하게 되고 아덴수급 스킬만 쓴다.
 -> 미공 전 포격 미공다 이제 못하니까요. (노딜이니까)
 극딜 몰 때 별로이다: 화력버프효율이 없어지고 치적이 사라져서 각성기가 약해졌다.
 -> 본섭기준 -38.55% 잃었고 치명타 -30% ~ -45%를 잃으셨네요
 악세를 바꿔야 한다: 비싼 돈 들여서 악세를 맟췄는데 다시 맞추기 부담스럽다.
 -> 그러게요 한두푼 하는게 아닌데말이에요. 있던걸 활용할 수 있게 두면 얼마나 좋을까요
 다리잘린 유산스카: 이제 일반딜은 쓰레기인 유산스카랑 다를게 없다.
 -> 밑에서 보여드리겠지만 미공만 보면 일반 : 포격 = 14 : 86 정도이네요. 유산은 어느정도인가요?

결국 우리는 화력버프안에 미공 미공다를 쓰고 싶은데 일반딜이 망해서 그런거 같네요. 일반딜이 망해서 고점도 막히고 포격 리스크도 커지고 사이클안에 미공이 포함되서 리턴도 없어졌네요. 받피감은 일단 딜 수치니 빼겠습니다.

우리가 미공전을 쓰고 원래 리턴을 받을 수 있다면 어떨까요?

포격 3 각인 몇 글자만 수정하면 됩니다. 신치에게도 영향이 딱히 없을거 같구요.

3. 포격 강화 각인을 몇 글자만 수정한다면 - 계산

우리는 미공전 포격 미공다 를 사용해서 화력버프 20초 동안 딜을 넣었고 이게 우리가 익숙한 사이클이죠

<본섭>

본섭부터 데미지를 계산해 보았습니다. 
저는 포격 9멸 미공 7멸로 했습니다. 보통 포격 9멸 나머지 7멸 or 포격 10멸 나머지 9멸 이런식으로 포격을 더 높게 주니까요.
크리 기준: 미공(바닥포함) 2400, 공폭 1900, 다연장 1900
포격딜 평균 1.3억 (트리시온에서 질리도록 많이 쳐서 확실)

게이지 사이클: 전포 화강 전포 포탑 포탑 (미폭 공폭 전포) - 3전포 진입시
게이지 사이클 채우는데 대략 8~9초 정도 걸리네요 (미공전 포함)

딜 한 사이클 : 미 공 포격 미 공 다
딜 한 사이클에 평균 2억 정도 나옵니다 (블래스터라면 자기껀 맨날 쳐봐서 자기딜 다 아는듯)

일반 : 포격 = 65 : 35 정도의 비율이 나오네요


<테섭>

특화 1816 기준 포격, 포격 게이지 획득량 25.97% 증가
게이지 사이클: 전포 강탄 미폭 공폭 전포 화강(중력) 전포 (혹은 안채워지면 강탄 하나 더)
게이지 사이클 채우는데 대략 9~10초정도 걸리는거 같습니다. 속속있으면 1초정도 빨라지겠네요. 
딜 사이클: 포격 1.3억

- 미폭 공폭 비교
크리기준      : 미폭 1900, 공폭 1400
크리 X         : 미폭 700, 공폭 500
평균(치적 40): 미폭 1180, 공폭 860 (딜 트포로만)


사용감 UX(user experience)의 관점에서 보면 우리는 미공 전 포격이 일반적으로 사용해 왔지요.
미공전으로 사이클을 시작했지만, 이제는 미공전으로 포격에 들어가지 않게 되었어요.
누군가는 족쇄라 느낄 수 있는 이 사전동작에 익숙해져 있던 우리는 재미없음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따라서 

딜 사이클에 미공을 포함한다면: 1180 + 860 + 13000 = 15040 = 1.504억
일반 : 포격 = 2040 : 13000 = 14 : 86

우리가 미공폭이라도 딜 사이클에 사용할 수 있다면, 실전에서도 좋고 만족감도 좋지 않을까요?
어자피 미공폭은 포격변신하고 떨어지니까요.
포격 각인에 글자만 몇개 바꾸면 됩니다.
현재 테섭 포격 각인은 


라고 적혀있는데 이를

변경 : 포격 모드 진입시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15/22.5/30%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률이 30% 증가한다. 포격 게이지의 획득량이 30% 증가하고, 쿨링 상태로 진입하지 않는다. 
 
로 바꾸면 해결될 것 같습니다. 화력 강화 각인은 테섭 그대로 두고요.
즉 포격모드 들어가면 포격스킬, 일반 스킬과 각성기 주는 피해, 치적30퍼를 얻는 거에요.
특화는 원/예/저(타)/ [아드3 포격3 화강1], [아드3 화강3 포격1], [화강3 포격3 아드1] 이렇게 보편적으로 3가지 각인을 사용합니다.

각 각인을 기준으로 어떤 부분이 줄어들고 어떤 부분이 늘어나는지 수치 계산을 해봤어요.
3가지 각인 모두 사이클은 모두 미폭 - 공폭 - 포격모드 입니다.

원/예/저(타)/ [해당 각인]

[포격3, 아드3, 화강1]
모든 피해 30퍼 증가(포격)
일반 피해 8퍼 증가(화력)
총 38퍼 증가

- 미폭 공폭 비교
크리기준      : 미폭 2500 공폭 1820
크리 X         : 미폭 900, 공폭 640
평균(치적 70): 미폭 2002, 공폭 1466

미 공 포격 (딜 1사이클)
2002 + 1466 + 13000 = 16471 = 1.6468억
일반 : 포격 = 21 : 79


[화강3, 아드3, 포강1]
모든 피해 15퍼 증가(포격)
일반 피해 25퍼 증가(화력)
포격딜 15퍼 감소
- 포격 11050 = 1.105억

- 미폭 공폭 비교
크리기준      : 미폭 2550 공폭 1856
크리 X         : 미폭 918, 공폭 653
평균(치적 70): 미폭 2060, 공폭 1495

미 공 포격 (딜 1사이클)
2060 + 1495 + 11050 = 14605 = 1.4605억
일반 : 포격 = 24 : 76
그런데 사이클에 일반 피해가 17% 더 증가해서 더 오를수도? 있겠네요.

[화강3, 포강3, 아드1]
모든 피해 30퍼 증가(포격)
일반 피해 25퍼 증가(화력)
추가 사항: 아드가 3에서 1로 되어서 치적이 10% 낮다.
포격 딜(치적 60퍼) 트리시온 20분 측정 평균 1.05억 (예둔이라 그럴수도)

- 미폭 공폭 비교
크리기준      : 미폭 2900 공폭 2129
크리 X         : 미폭 1053, 공폭 749
평균(치적 60): 미폭 2161, 공폭 1577

미 공 포격 (딜 1사이클)
2161 + 1577 + 10500 = 14238 = 1.4238억
일반 : 포격 = 26 : 74
그런데 치적이 낮아서 예둔 효율을 많이 못받는 것이 아쉽네요. 

각성기도 딜몰이에 +15~+30%의 딜과 치적 +30% 추가되어 원래의 딜몰이가 될 수 있을 것 같아요.

4. 결론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제가 주장 하는 방향이 좋은 추가 개선이 아니라고 생각할 수도 있어요. 스마게에서는 직각을 분리하려고 하고, 이렇게 개선되면 결국 쌍직각을 쓰게 되는것 아니냐? 라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수도 있어요. 맞아요 쌍직각 당분간은 써야죠.. 우리 일리아칸 가야죠? 악세 비싼 돈 들여서 맞춰놨는데 언제 또 각인을 새로 맞추고 새로운 레이드 설레면서 가겠어요. 스마게 패치 방향은 알았으니 나중에 한번 악세를 갈아 엎을 때 그때가서 완전한 분리가 일어날 수 있도록 우리가 익숙한 딜 사이클과 사용감을 지키고 점진적으로 준비해 나가면 어떨까요? 
글 내용을 정리하면

포격 강화 각인을 
변경 : 포격 모드 진입시 적에게 주는 피해량이 15/22.5/30% 증가하고, 치명타 적중률이 30% 증가한다. 포격 게이지의 획득량이 30% 증가하고, 쿨링 상태로 진입하지 않는다. 

이렇게 변경하여 비록 미공다 1번을 잃지만 특화블래의 딜몰기와 UX(사용감)를 지키고, 악세를 바꾸지 않고 새로운 레이드를 준비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신치도 변경점을 존중하면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