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강 블래들 속터지는 마음은 이해함.
그래도 지금 직각 분리는 굉장히 잘 된 편이고, 포강 형님들도 개선 방향을 잘 잡아야 한다고 봄.
개발팀이 블래스터의 컨셉, 구성 등 고민을 굉장히 많이하고 신경 쓴 흔적이 보임. 
글이 길지만 한 번씩 읽어보고 요구할 방향을 잘 잡았으면 좋겠음.



1. 블래스터의 컨셉

먼저 화강 각인에 치적을 완전히 빼버려서 지금 치명 얼마나 넣을지 연구하는 사람 많을거임.

치명 많이 주고 굴려보면 알겠지만 블래 스킬들이 거진 사용 모션들이 긴 편이다보니 
치명을 많이 줄 수록 '다양한 스킬로 묵직하게 중화기 사용' 컨셉에 가까워짐. 

고혈압탄 트포도 답답한거 참고 센 딜 볼래, 그냥 빠르게 쓸래로 선택지를 줌.

고점 보고 싶음? 치명 넉넉히 주고 예둔 채용하면 파티플레이할 때 치적 시너지 받아서 고점 뽑을 수 있음. 
고점 포텐을 치명으로 줌.

화강에 피증 대신 치적 달라는 사람들은 조금 더 고민해봤으면 함. 
고점 포텐을 치명으로 줬는데 그걸 포기하겠다는 소리나 마찬가지임.

포강 유저가 원하는 거라면 포기하셈. 2에서 설명함.

치명 많이 주니까 넘 느려터져서 못하겠음. 그러면 예둔 빼고 돌대 같은 각인 넣어서 극신 ㄱㄱ. 
치명타에서 손해는 보지만 쾌적하게 플레이 가능. 

신속에 치명까지 챙기고 싶어서 극신 환각 얘기도 나오는데 
이거는 '마나'를 인질로 잡아놨기 때문에 많은 조건이 필요함. 
블래 스킬들 보면 마나 소모량 돌았음. 그래서 극신 환각 쓰시는 분 조건을 보면 굉장히 까다로움.

어쨌든 신속 스탯 줄어들면 에필 가동률 떨어짐. 
어차피 쿨이 빠르든 느리든 화강 블래는 스킬 1사이클에 에필이 없는 경우가 반드시 생김. 
그래서 노에필 상태일 때 느린 시전 감당하라고 받피감 달아줌.

치명 많이 주면 느리긴 한데 받피감 믿고 묵직하게 중화기 플레이 하셈. <<블래스터 컨셉임.

포강하던 분들은 포격 모드가 블래스터의 꽃 아니었음? 하고 짜증날거임.
근데 테섭 가서 한 번 쳐보셈. 신속 적게 줄수록 묵직한 중화기 맛이 살아남. 미공고다 타격감 미침.

포강 블래도 당연히 묵직한 플레이임. 
여기는 이제 특화를 몰빵하기 때문에 변신할 때나 스킬 준비 모션 ㅈㄴ 느림.

참고로 구조만 볼 거니 욱하지는 마셈. 기존 포강 블래 화나는 거는 당연함.



2. 포격 강화는 왜 포격 모드일 때만 받피감을 달아줬을까?

화강처럼 포강에도 상시 받피감이나 치적 달아 주면 지금처럼 미공고다 다 쓰면서 포격 모드까지 쓸 생각 함. 
왜? 받피감 있으니 특화 몰빵해서 스킬 모션 겁나 느려도 어쨌든 덜아프니까, 에필 있으니까. 

이거 때문인지 특화 화력버프 돌려달라는 게이 있던데 
그러면 포강쓰면서 또 일반스킬 꾸역꾸역 넣어서 어떻게 하면 딜 더뽑을까 이생각 할 게 뻔한데 누가 줌? 
포강/화강 직각 나눈 의미가 없음.

본섭 각인은 화강이 받피감에 치적상승, 포강이 포격 피해량 상승이라 화강이 무슨 포강 서브각인처럼 되어있어서 쌍직각 하는게 무조건 이득이었음. 

그런데 화강에 일반스킬 피해량, 포강에 포격스킬 치적/피해량을 달아놨기 때문에 
직각 동시 채용하면 손해보게 되어있음. 반쪽짜리 직각이니까. 각인 구성은 괜찮게 함.

화강1은... 모르겠음 어차피 직각 나눌거면 확실하게 나누지.

어쨌든 본섭처럼 일반 스킬 느릿하게 쓰면서 플러스 딜 바라지 말고(일반 스킬 쓰고 싶으면 그냥 화강 쓰셈) 
중폭 화방 홀딩 스킬에 게이지 수급 빵빵하게? 달아줬으니 속속 채용하고 빨리 변신이나 하라는 뜻임.

특화에 포격 데미지 들어갔으니 특화 몰빵해야됨. 그래서 치적 보정을 직각에서 해준 거임. 
화강은 치명 더 주면 되지만 특화는 치명을 더 주는 순간 딜에서 손해보니까.

속속 이거 블래한테 떨이해서 악세 값 ㅈㄴ 많이 싸질거임. 
특화는 세팅 비용이 벽이었는데 지금 각인 시스템에서 어떻게 하면 손해를 덜 보게할 지, 
장기적으로는 세팅 비용 어떻게 싸게 만들지 고민한 것 같긴 함. 응 그래도 ㅈ까.

포강 블래도 당연히 에필 쓸 수 있음. 
에필은 아끼거나 빠준 트포 채용해서 다연장 전포같은 스킬 쓸 때 쓰고, 
중폭이랑 화방에 단단한 갑옷/방어막 보호막 트포 있으니 이거 츄라이 츄라이.

그리고 포격 모드 가동할 때 절대영역 반드시 들어감. 
화강 에필이랑 다르게 스킬 1사이클에 실드가 무조건 들어감. 
그래서 받피감 수치가 높지 않은 듯함. 그냥 포격 모드 자주 가동해서 실드 계속 받고 스킬 쓰라는 느낌임.

그래서 본섭처럼 포격+@로 다 가져가려고 하면 패치 방향이랑 달라서 속터질거임.



3. 포격 게이지 수급 외.

저 컨셉이 가능하려면 포격 게이지 수급이 굉장히 원활해야 하는데 ㅈㄴ 모자람. 중폭 화방 쿨타임도 겁나 김.

그래서 아덴 게이지가 지금처럼 쪼잔한 대신 포격 딜을 더 많이 가져갈 것인가, 
포격 게이지 빠르게 채우고 자주 포격할 것인가는 포강 유저들이 방향을 잘 잡아서 요구해야 할 것 같음. 

나는 조정된 쿨타임과 포격 게이지 수급 상태가 개발진의 간보기라고 생각함. 
이 문제는 포강 블래가 어떤 걸 더 원하냐에 따라 답이 달라질거임. 
딜 진짜 빵빵하게 넣어줄거면 지금처럼 해도 상관없을 거임. 딜 무난? 그럼 유사 유산스카라도 해야됨.

화력게이지는 말 많은데 그냥 포격이랑 완전 분리하는게 맘편할거 같음. 
화강은 화력게이지만, 포강은 포격게이지만 신경쓰게.

그리고 내가 생각해도 포격 모드 받피감이랑 실드 너무 적은 거 같음. 
포격 몰빵으로 각인 방향을 정했으면 일단 포격 모드 시 받피감이나 절대 영역 실드라도 좀 빵빵하게 줘야함.




님들 생각 당연히 다를 수 있음. 그러나 나는 구성만 놓고 보면 전체적으로 개편은 잘했다고 봄. 
플레이 스타일을 최대한 분리하려고 고민 많이 한 것 같음.

자세히 뜯어보면 스킬도 트포도 각인도 다양하게 쓰라고 구성한 흔적이 보임. 
스탯도 원하면 조정해서 쓸 수 있게 해놨음. 신치나 치신에서 고민하는 사람 ㅈㄴ 많은 게 행복한 거임. 

스킬이나 트포에서 자유를 줄 수 없으면 스탯과 각인 선택에서 자유를 주면 됨. 
나는 이 지점만큼은 블래가 황밸이라고 생각함. 특화는 뭐 특화몰빵이니 생각할 건덕지가 없음.

어쨌든 고혈압탄이라도 빨리 본섭 들어왔음 좋겠음. 이거 타격감 무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