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lostark.game.onstove.com/Community/TesterBug/Views/8711798?page=1&searchtype=0&searchtext=&ordertype=latest&category=0&communityNo=1814

글 하나 올렸습니다. 다른분들도 개선필요사항이 있다 생각하시면 표현 부탁드려요.

아래는 전문입니다.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블래스터] 아이덴티티란 신원, 신분, 정체입니다. 


적어도 아이덴티티를 이렇게 죄다 뜯어서 리워크를 할거면 기존 유저들의 만족도나 확실한 이득, 나아지는점 등을 고려해봐야 하는 부분 아닐까요?

그냥 이렇게 무작정 진행한다면 만족할 사람은 지구상에 단 한명도 없다고 생각합니다. 적어도 설문조사정도는 해주세요.


이 밑으로는 테스트서버의 문제점입니다.




1. 강해질 수 있는(딜을 더 잘 할 수 있는) 여러가지 컨트롤 및 설계요소가 전부 삭제되었다.

단순히 DPS만 따지자는게 아닙니다. DPS측정? 사람에 따라서 높게 나올수도 있고 낮게 나올수도 있어요. 진짜 문제는 기존의 특화블래가 사용하던 '잡기술'이 모조리, 싸그리 다 막혔다는것.


1) 2단 포격모드 딜 -> 3단직전 해제 -> 3단 포격모드 딜

기존에는 포격모드 탑승권이 있는 상태로 다시 화력게이지를 채워 피증버프를 받아 2단계때 포격모드를 사용하고 3단계를 다시 채워 포격모드를 진입할 수 있었는데, 이제 이런 갑작스런 기믹에 대응할 수 있는 자체적인 딜구조의 자유도가 사라졌습니다.


2) 화방이나 전포가 빗나가면 대체해주던 포탑 등의 게이지 충전량

 포격게이지 충전량은 정말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게임 내의 충전량을 실측하여 추측하기로는 모든 스킬의 기본 포격게이지 충전량은 쿨타임(초단위)이며 총 충전량은 800근사치로 확인했습니다.

단, 포격게이지 충전량이 늘어나는 공식은 아래와 같다고 보입니다.

스킬의 기본 쿨타임 * 트라이포드상승분 * 스킬형태가 바뀌는 트라이포드의 1레벨 데미지 증가분 * 풍요룬채용여부 * 특화로 인한 게이지 수급 추가분

예시1 : 화염방사기 쿨타임 27 * 2.5(트라이포드 5레벨) * 1.4(전설풍요) * 1.6(푸른불꽃) * 1.26(특화1800이상의 추가수급) = 190.512

예시2 : 전방포격 쿨타임 8 * 2.5(트라이포드 5레벨) * 1.4(전설풍요) * 2(춤추는폭발) * 1.26(특화1800이상의 추가수급) = 70.56

이렇게 나오는데 가장 기본적인 스킬들 미폭, 공폭, 다연장, 중폭 들은 30언저리밖에 안됩니다. 즉 쿨타임 긴 스킬들 4개를 다 100%로 '적중' 시켜도 화방 하나만큼의 충전이 안됩니다. 미공폭은 전부 '적중'시켜도 전방포격 하나만큼도 안채워줍니다.

지금 본서버에서는 화방이 전포가 빗나간다 하더라도 포탑소환같은 스킬로 3단을 채우고 딜 하는게 가능했습니다. 근데 이제 그게 불가능합니다. 화방 한번 빗나가면 '받는 피해량 감소'옵션이 사라진 '원거리딜러'인 블래스터가 '근접캐릭보다 더 가까이붙어서' 총 수급량 800의 대부분을 전포로만 약 11번(44초)을 사용해서 채워야합니다.


3) 전포를 4초마다 굴려야만 한다.

위에서 설명했지만 전포를 4초마다 굴려야 하기 때문에 사이클이란 개념이 아에 사라졌습니다. 무조건 전포-스킬-전포-스킬 순서로 굴려야하는데 전포는 초근접스킬이고(춤추는폭발을 모두 맞춰야하기때문에) 그 외의 스킬들이 원거리스킬이건 말건 상관이 없어졌습니다. 그냥 보스한테서 떨어지는 순간 포격모드 진입이 늦어지고 그게 곧 딜로스가 되어버렸습니다.


4) 전포 춤폭을 확정으로 맞추는건 불가능함.

트리시온 루메루스로 측정을 할 때도 네이팜 연쇄때문에 뒤로 밀려나서 전포 춤폭 범위 엇나가는경우도 여러번인데 실전에서 그게 가능할거같나요? 당장에 우르닐만 가도 춤폭 명중률 100%인사람 없습니다.


5) 정비소에서 각성약먹고 조우시 딜몰기

어차피 정비소에서 먹고 들어가봤자 보스를 만나면 화력게이지는 0입니다. 포격모드키는거니까 화력버프 안중요하다? 화력버프 20초 족쇄는 해제되었는데, 보스에서 떨어질때마다 피증 30%를 잃어버리는 꼴이 되었습니다. 이건 들개를 피해 도망갔다가 호랑이를 만나서 물려죽는거나 다름이 없지 않나요?




2. 보석의 한계점

당장 DPS측정에 따라 나아지건 말건, 일반스킬 딜의 비중이 하락한 시점에서 보석 11칸 중 정작 딜에 결정적으로 기여하는건 포격모드 멸화보석 딱 1개입니다. 다른직업 10멸 하나씩하나씩 맞춰나갈때 특화블래는 10멸 하나 맞추고 다른거 손가락빨면서 구경만 해야한다구요.

대충 일반스킬딜2.5 : 포격모드딜7.5라고치면, 포격9멸->10멸하면 딜상승 결과값은 딱 포격모드 딜 상승 10%에다가 딜비중 0.75를 곱하면됩니다.

반면 일반스킬9멸 -> 10멸 올려봤자 10% 대비 0.25를 곱하고 일반스킬 중 사용하는 딜스킬대로 맞춰야하죠. 이건 족쇄에요 더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건데. 

즉 본인이 포격모드10멸을 가지고있다? 스펙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이 가장 효율이 좋지 않다는 무기재련밖에 없고 그 후에는 97돌밖에 없음. 보석과 트포를 통한 스펙업이 불가능하다는거에요

더 편해지건 말건, 포격모드 10멸을 맞춘 이상의 세팅을 삭제한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레이드 들어가서 어그로 한번정도 덜끌린걸로 올10멸,10홍 세팅이나 포격모드 하나만 10멸세팅한거나 차이가 없을 수 있다는거죠. 그러니까 우리가 세팅을 하든말든, 보스 어그로가 누구한테 끌리는지 운에따라 당신이 보석세팅을 한거랑 만거랑 차이가 없다는것.

그리고 지금 트라이포드랑 보석의 세팅비용이 적은 유산스카우터, 충동데모닉이 유저들에게 욕을 엄청 먹고있는데, 그것보다 더 심하게 멸화보석 하나 넣으면 끝나는 캐릭터를 만들어버리셨으니, 우리가 먹을 욕은 얼마나 많을까요? 버서커도 시너지스킬을 안들어서 그렇게 욕먹는다고 바꿔주셨으면서 왜 블래스터를 욕먹는 캐릭터로 바꾸시는건가요?




3. 화방 21.6초 쿨타임.

포격게이지 채우는것. 별에 별짓을 다해서 춤폭을 다맞추고 화방을 후딜캔슬이니 뭐니 해도 21.6초보다 짧게 맞출 수 있는 방법이 없어요. 근데 춤폭 한번 엇나가서 전포 쓸때마다 4초 추가이고, 화방 엇나가면 얼마나 추가될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이게 본섭보다 자주타는건 자주타는건데, 자주타는만큼 더 안좋아졌다구요.




4. 딜 의외의 모든것이 없는 포격모드 블래스터.

포격모드 타서 '회오리수류탄' 이나 '점토수류탄' 같은 무력화 기믹 수행용 배틀아이템 사용이 가능한가? X
포격모드 타서 '파괴폭탄'을 사용할 수 있는가? X
포격모드의 무력화와 파괴수치가 배틀아이템을 사용하지 않아도 될 정도로 좋은가? X
그러면 포격모드의 딜이 이 위의 모든 불합리를 파티원이 감당해줄정도로 좋은가? X
그렇다면 파티원들이 포격모드 블래스터를 선호할것인가? X

솔직히 이대로 나오고 파티에 블래스터 있으면, 그냥 숙련 1800 신속 500찍고 무력화기믹 혼자 다 처리하라 그러고 나머지는 회오리수류탄 빼고 루테란 나팔 들자고 할겁니다.




5. 그렇게 쌍직각을 분리해야만 한다면.

1) 스킬관련

(1) 강화탄 모션 -> 테섭대로 적용
(2) 강화탄 빙결트포 -> 빙결탄 뺏어갔으면, 빙결효과는 유지시켜주셔야죠. 아니면 공속감소도 넣어주던가...
(3) 고압열탄 -> 테섭대로 적용

2) 아덴관련

(1) 화력버프 20초 -> 본섭 유지
(2) 화력단계에 따른 치명타적중률 화력강화 각인효과 및 '받는데미지감소' 적용
(3) 특화 화력버프 효율 -> 본섭 유지
(4) 포격게이지 -> 삭제. 화력게이지와 포격게이지를 2개로 구분할 이유가 없습니다.

3) 각인관련

(1) 화력강화각인
치명타 적중률 삭제, 받는 데미지 감소 삭제, 화력버프 유지시간 삭제, 포격모드 탑승불가, 일반스킬 데미지 증가, 가능하다면 포격모드 대신 강제냉각 추가하여 z누르면 화력버프 초기화 + 스킬쿨초기화
(2) 포격강화 각인
현상유지




6. 캐릭터의 플레이스타일을 이렇게 뿌리뽑듯 바꾸실거면, 진짜 소통은 해주세요. 적어도 지금 테스트서버 내용은 정말 아닙니다.

그리고 이렇게 한번에 바꾸지 마시고 제발 하나씩 차근차근 바꿔주세요. 하나씩 변경하면서 유저들의 반응을 살펴야 정말 대다수의 '플레이어'가 원하는 방향을 알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한 회사의 개발 팀장입니다. 우리도 서비스를 리뉴얼 할 때 적어도 기존에 사용하는 기능은 전부 유지하려고 노력합니다. 단 사용빈도가 낮은 서비스가 있다면 조금 더 편한 서비스를 이용하도록 유도하죠. 단, 이렇게 무차별적으로 삭제하는짓은 하지 않습니다. 현명한 대처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