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350/146435?my=post


기존 소나티네 등장으로 4풍트리에 대해 작성했었습니다.
상아탑에서 무력과 파괴가 필요한 기믹들이 많다보니 다시 기존 트리가 더 적합하다고 생각하여 수정한 빌드.
바드는 모든 스킬들이 버릴 수 없어서 빌드에 정답이 없는 것이 많은 논란을 불러 일으킨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현재 쓰고 있는 빌드를 공유해봅니다.
레이드별 스킬트리를 바꾸는 것을 매우 귀찮아해서 현재 정착한 3풍요3속행 단심 빌드입니다.





3속행 
서포터 포지션에게 버프 효율 증가 룬이 없는 상황에서 최고의 룬은 속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스킬 쿨을 줄여서 버프를 더 많이 돌리는 것이 최고점이 아닌가 생각을 가집니다. 해당 생각의 이유는 룬뿐만 아니라 각인에서도 뛰어난 각인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각인이라도 새로 생긴다면 집중을 이용하는 것도 고려 예정) 

 (전설) 
바드에게 있어서 속행과 제일 잘 맞는 스킬은 사운드쇼크가 아닐까 합니다. 빠준 트포도 연구했었는데 무력이 필요한 기믹들이 많다보니 폭파유지로 다단히트와 무력을 챙기면서 속행을 굴릴 수 있는 최적의 스킬. 

 (영웅)
많은 분들이 질풍과 집중을 메인으로 쓰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으나 속행을 통해 랜덤 성으로라도 고점을 뚫어 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천상도 공속이냐 뎀감이냐 논란이 있었던 것으로 아는데 예전부터 쭉 뎀감을 이용하는 중입니다. 실제 극치캐환, 극특점화 소서를 해본 입장에서 공속도 매력적인 것이 사실이나 뎀감을 통해 파티 안정성을 높혀서 딜러분들이 높은 체력을 유지하며 자신있게 맞딜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더 유효하다고 생각해서 특별히 요청이 있지 않은 이상 뎀감을 이용중입니다. 

 (희귀) 
천상과 마찬가지로 집중과 질풍 룬이 많이 사용됩니다. 샤쇽을 쓰지 않는 빌드에선 수연에 전설 속행을 박고 날수를 쓰는 형태로도 운영을 하곤 합니다. 여기서 제가 다른 분들과 많이 다른 점은 강인함 트포를 쓰지 않고 정신강화 트포를 이용함으로써 룬에 대한 자유도를 가져옵니다. 정신강화트포보다 더 좋아하는 것이 날렵한시전으로 프레임을 높이고 스킬쿨 밀리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좋아하지만 그 경우 최마3에도 마나가 말라버리기 때문에 정신강화를 사용중입니다. 





3풍요 
풍요는 로아 서포터의 차이를 벌릴 수 있는 아덴수급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최고의 룬. 그래서 기존에 '해줘'라는 별칭이 붙은 4풍요 트리도 잘 이용했었습니다. 

 (전설) 
서곡은 명실상부한 최고의 아덴수급기. 카운터 패치로 카운터까지 붙어서 필수 기믹시에 카운터까지 칠 수 있는 필수 스킬이라 생각합니다. 

 (영웅) 
소나티네는 조력자 패치와 함께 바드의 저조한 낙인 유지율을 높여주기 위해 아덴수급과 파괴 낙인을 달아서 제공한 신 스킬. 스티그마가 수급률이 더 높긴하지만 파괴와 낙인까지 있고 즉발형이라 소나티네를 넣었습니다. 

 (영웅) 
윈오뮤는 쉴드와 함께 아덴 수급까지 해주는 매우 바람직한 스킬. 극특임에도 부앙부앙을 쓰지 않고 신속과 같은 쉴드 트포를 이용중입니다. 




단심 
패치로 효율이 낮아졌지만 마나회복과 쿨감을 가져오는 입장에서 참으로 좋은 룬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죄) 
단죄와 심판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다르게 사용하시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상시 켜둬야 하는 하프에 단죄를 선호합니다. 하프가 상시로 낙인, 단죄를 걸어주기 때문에 음진으로 심판을 터트리는 타이밍을 조절이 가능해집니다. 

 (심판) 
천상이 비는 타임에 공증을 주면서 심판 조절을 통해 이용하는 음진. 유일하게 강인함을 끼는 스킬로 불가피한 상황에 낙사 방지로도 이용합니다. 



해당 스킬은 공유 목적으로 정답이다 옳다라는 의미가 아님을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최근 엘릭서로 선각자가 나오면서 특화에 대한 관심도도 올라가는 모습을 보이고 있는데 극특에 대한 글이 적다는 의견들도 많아서 작성해봅니다. (공팟에서 극특 바드 만나 저도 혐호감 올라 온적이 있어서 흠.....ㅋㅋㅋ)

극특 바드 역시 케어력이 크게 부족하지 않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익숙해 진다면 극특도 충분히 좋은 세팅이라고 생각하며 글로만 적긴 아쉬우니 최근 워로드님이 합류한 반고정팟과 어제 즉석에서 바로 찍은 상하탑1~4관 찬조 태수 영상 첨부합니다.


상하탑 1관




상하탑 2관





상하탑 3관





상하탑 4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