극특의 경우 정흡이 강제되는 부분 때문에 각인의 자유도가 더 떨어지는 부분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다양한 세팅을 해보다가 처음에는 전문의를 뺄 수 없다는 고정 관념에 잡혀 있었는데
최근 전문의를 빼도 할만하다는 이야기를 듣고 2주간 테스트 후 유의미한 세팅이라 생각해서 공유해봅니다.

현 각인 종류로는 유의미하다 보기 어렵지만 서폿용 추가 각인이 나올 것을 대비해 자유도를 가지려는 테스트.
체력이 20만이 넘으시고 숙련에서 극특으로 하시는 분들이 해보시면 꽤 괜찮은 느낌을 받으실 것 같습니다.

+전문의7인 97돌 저라면 전문의2로 사용하는 게 맞다는 입장.



최근 돌 좀 깍아보겠다고 페온이 없어서 급타 세팅은 못하고 구동만 세팅해서 
2주간 상하탑, 하칸, 하브를 돌았습니다.
결과적으로 아무런 문제 없이 돌아졌고 극신으로도 품질작만 잘 되어 있으면 해볼만하다는 생각입니다.


실제 전문의는 추가 되었을 때 논란이 많았던 각인이나 결국 고정 각인으로 잡힌 각인입니다.
쉴드와 힐의 효율을 24%증가 시켜주고 50%이하인 경우 36% 증가 시켜주는 케어용 각인.

  전문의X
   전문의O

제 체력 21만 기준 윈드오브뮤직 쉴드가 전문의 채용시 8만 / 미채용시 6.5만의 쉴드를 둘러줍니다.
피통에 쉴드 길이가 짧아진 느낌은 체감이 오지만 기본 30%의 쉴드가 생기는 윈오뮤(수연20%)이기 때문에
숙련 기준에서 해당 쉴드가 다 까지는 일은 거의 없다고 봐야합니다.
(피가 단다면 쉴드가 빌 때 맞는 경우라 봐야함)

극신 기준 특화 650극특 기준 특화 1817(현재 세팅 기준)

쉴드도 쉴드지만 현재 최고 컨텐츠인 상하탑 기준,
특히 2관의 라이카서스 피구슬 먹고 피격시 피가 다는 것에 있어서
걱정이 좀 됐지만 극특의 경우 구원 스킬 회복량이 18.59% > 51.98%로 증가하면서 실전에서 문제가 안됐습니다.

정확한 계산식은 모르나 극특으로 인해 절구 버블 틱은 전문의 효율과 비슷하다고 보이며
절구 각인으로 인한 마지막 회복은 적용이 안 되어 힐량은 확실히 줄긴 합니다.
(이 부분 혹 다르게 아시는 분이 있다면 공유 부탁드립니다.)



중갑3을 올리고 전문의를 뺀다는 것은 상당히 문제가 있다 생각하지만 중갑을 빼거나 1을 주고 전문의를 빼고 다른 각인을 챙기는 것은 유효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특히 위에서도 작성했듯 97돌이라면 전문의를 2를 가져가는 것은 좋다고 생각합니다. 돌의 강화수에 따라 체력 보너스가 붙어서 어느정도 커버가 되어 실질적으로 문제 없다고 생각이 드네요.
(7,6돌이라 부럽습니다....)



단순히 글로만 작성하면 느낌이 오지 않을까봐 영상 첨부합니다.
상하탑 2관, 3관, 4관 붙어 있는 영상이며
(급타낀) 워로드가 같이 있어 케어가 조금 더 좋을 수 있으나 딜러분들의 방어구는 거의 딱렙 수준입니다.
체감 참고용으로만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티원 구성
워로드 1624.17
데모닉 1624.17
배마    1621.67
바드    1628.33


+ps
3속행 쓰다가 갑자기 4풍 트리 땡겨서 했는데 스티그마가 폭풍이 아니라 낙인인 상태로 돌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