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바드는 레이드 별로 스킬세팅을 지정해놓고 쓰는것이 아니라,
같은 레이드라도 파티 구성원과 상황에 따라 스킬세팅이 매번 바뀔수가 있다. 

좋은(쓸만한) 스킬들은 많은데, 스킬창은 8개로 한정되어있고
그 중에서 선택을 해야 하기 때문인데

어찌보면 현재 세 서폿 클래스 중 바드만의 특색. 장점이고,
반대로 말하면 스킬 압축률이 떨어지는 바드만의 단점이 될 수도 있다...


재업로드를 하는 이유는,
밑에 올라온 레이드 별 추천 스킬 세팅을 보고, 바드 입문자들이
'이 레이드에선 이 스킬트리를 써야해', '여기선 이거 쓰라고 했어'
라는 정형화 된 생각을 안 했으면 하는 마음에서 이다.


본론


▶아덴 위주 스킬 세팅 (현 '4풍요'라 일컫는 세팅)
    ( *룬은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룬을 적어둠. 참고만 하는 용도이므로 사용할 사람은 사용하고,
        본인이 사용하는 룬이 있으면 그 룬을 사용하면 됨)

- 소나티네     (풍요)          - 수호의연주      (집중)
- 율동의하프  (심판)          - 윈드오브뮤직   (풍요)
- 천상의연주  (집중)          - 폭풍의서곡      (풍요)
- 음파진동     (단죄)          - 스티그마         (풍요)

 ★카운터가 추가로 필요할 시 : 스티그마를 빼고 벅샷(정화or압도or질풍or속행or집중)을 넣는걸 추천
                                           소나벨같은 가디언에서 벅샷을 채용한 해당세팅을 추천

아덴위주의 세팅은 2낙인을 전제로 함.
1낙인을 채용 시 하프밖에 넣을만한 게 없으며,
사운드쇼크 1낙인을 채용하는 순간 아덴을 생각하고 세팅한 스킬구성과는 거리가 멀어짐.
 ( 캐릭터레벨이 부족하여 해당 스킬세팅에서 모두 10레벨을 채용할 수가 없을 때,
   50레벨 기준으로 불가피하게 소나티네를 빼고 사운드쇼크를 채용해야한다.
   사운드쇼크7레벨 수호의연주7레벨 또는 벅샷7레벨에 사운드쇼크 10레벨 )


▶무력 위주 스킬 세팅
    ( *룬은 현재 본인이 사용하고 있는 룬을 적어둠. 참고만 하는 용도이므로 사용할 사람은 사용하고,
        본인이 사용하는 룬이 있으면 그 룬을 사용하면 됨)

1 ) 2낙인 
ㅇ카운터가 필요없고, 무력기믹이 중요한데 파티에 무력이 여유가 없을 때

- 사운드쇼크     (압도)          - 수호의연주      (집중)
- 율동의 하프    (심판)          - 윈드오브뮤직   (풍요)
- 천상의연주     (집중)          - 폭풍의서곡      (풍요)
- 음파진동        (단죄)          - 사운드홀릭      (압도)

순간무력 최강으로, 급타까지 채용하면 메인 무력캐릭이 된다.


ㅇ카운터가 필요없고, 무력기믹이 중요한데 무력이 충분한 파티일 때

- 소나티네     (풍요)          - 수호의연주      (집중)
- 율동의하프  (심판)          - 윈드오브뮤직   (풍요)
- 천상의연주  (집중)          - 폭풍의서곡      (풍요)
- 음파진동     (단죄)          - 사운드홀릭      (압도)

순간무력으로 사운드홀릭 하나만 채용하고 나머지스킬은 소나티네 2낙인을 넣어서 부족한 아덴수급을 채운다,
파티에 메인무력캐릭이 있어서 무력에 여유가 있으면 해당 스킬구성을 추천한다.
(본인은 현재 상아탑 2관에서 사용하고 있다. 파티에 무력고자들만 있어도 압도사홀만으로 충분하다.)


2) 1낙인
ㅇ무력도 중요한데, 카운터까지 필요할 때 (현재 상아탑 4관에서 많이 채용하는 세팅)
 (단심을 쓸꺼면 사쇽음진에 심판단죄를 넣고, 단심을 안쓸꺼면 사쇽압도,음진압도)
- 사운드쇼크     (압도)          - 수호의연주      (집중)
- 리듬벅샷        (압도)          - 윈드오브뮤직   (풍요)
- 천상의연주     (집중)          - 폭풍의서곡      (풍요)
- 음파진동        (압도)          - 사운드홀릭      (압도)

기믹머신 무력,카운터 기계가 되어보자.
딜러들도 물론 카운터를 치는게 좋지만, 몇몇 가디언(소나벨)이나 레이드(라자람)에서는
순간카운터에 반응을 할 수 없는 경우가 상당히 많다.
이 스킬을 채용하면 바드가 모든 카운터를 다 치겠단 마음으로 딜러들의 부담을 덜어줄 수 있다.
*아덴이 다른 세팅보다 현저히 느리게 찬다는 것과 낙인이 불안정하다는 단점이 있다.

여기서 파티원 중 무력도르가 1명 이상 있다면, 사운드쇼크를 빼고 하프를 채용하는 것도 나쁘지않다.



위 스킬트리는 광시곡을 제외하고 사용한 스킬구성이므로,
광시곡을 채용한다면 본인의 스킬중요도 순서에 따라 스킬구성은 조금 달라지겠다.


결론

은 없지만 사족 하나 덧붙인다면,

스마게에서 바드에게 소나티네를 내준 이유는
기존 도화가에 비해 현저히 부족한 아덴수급률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처음 도화가가 나오고 몇달간은 도화가에게 엄청 밀려난 바드들의 모습을 보았을 것이다.
필자도 리얼로다가 바드를, 아니 로아를 접으려고 했다.
그때당시엔 도화가에 비해 바드가 존나게 드럽게 재미가 없었다.

여기서 스마게가 '아차!' 싶어서 소나티네를 내어준 것 같은데,
이건 대놓고 "자 여러분 이거 쓰세요" 하고 던져준거라 생각한다.

사쇽이 상황마다 현재도 꺼내서 쓸만큼 좋은 스킬은 맞지만,
2낙인 기준으로 소나티네와 사쇽을 비교한다면,
소나티네의 압승이라고 본다.

아덴수급률이 말도안되게 차이가 나기때문에, 안쓰는 시점에서 이미 손해를 보고 시작하는거라고 생각한다.

뭐 논란이 될수도 있는 말이지만,
인겜에서는 내 주위에 소나티네를 안쓰는 바드를 본적이 없는데,
인벤에서는 소나티네를 안쓴다는 사람들이 많이 보여서 안타까워서 하는 말이다.

욕할 사람은 계속 욕하시고... 
나는 바드유저들이 상황평준화 되었으면 좋겠는데..
이젠 나도 모르겠다. 
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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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에 트포 찍어달라는분이 계셔서, 본문에 쓰면 넘 지저분해질듯하여
아래 따로 올려드립니다.

- 소나티네       : 10~12렙       ( 1 3 2 )    [낙인]       
- 율동의하프    : 10~12렙       ( 1 3 1 )    [낙인]       
- 사운드쇼크    : 10~12렙       ( 3 1 1 )    [낙인]       
- 천상의연주    : 10~12렙       ( 1 1 1 )    [공증]
- 음파진동       : 10~12렙       ( 3 2 1 )    [공증] 
- 수호의연주    :  10렙            ( 1 1 2 )   [댐감,보호막]
- 윈드오브뮤직 10~12렙       ( 2 1 2 )    [보호막,아덴]
- 폭풍의서곡    10~12렙       ( 2 2 1 )    [아덴]
- 스티그마       10~12렙       ( 3 3 2 )    [아덴](스티그마는 낙인기로 사용안함)
사운드홀릭    10~12렙       ( 1 1 2 )    [무력]
- 리듬벅샷       :   7렙             ( 2 2 x )   [카운터]
- 빛의광시곡    10~12렙       ( 2 1 2 )    [댐감,케어]

바드는 12렙 주는게 딱히 의미가 없어서, 10렙 여러개로 찍어두고 스킬을 스왑해가며 사용하셔도 되고,
그냥 자기가 맘에드는 스킬 아무거나 12렙 찍어서 쓰시면 됩니다.
리듬벅샷은 10렙 줄 필요가 없으므로 7렙까지만 줘서 마나를 아끼는게 좋음.
저는 소나티네, 음파진동, 폭풍의서곡, 사운드홀릭 이런거 12렙 줌..ㅋ

*수호의연주 ( 1 1 2 ) 를 권하는 이유 : 날렵한 수호를 채택하려면 수호를 쿨마다 미친듯이 써야함.
                                                     쿨 안밀리고 쓸자신있으면 쓰셔도되는데, 쿨 밀려서 제때제때 못쓰면
                                                     안쓰느니만 못한 트포입니다.
* 천상의연주 ( 1 1 1 ) 을 권하는 이유 : 용맹의연주는 완전 쌩 트라이때, 같은파티 딜러가 너무 힘들어보이거나
                                                      혹은 딜러가 먼저 요구를 했을 때 채용하시고,
                                                      그 외에는 강인한 연주를 채용하시는게 딜러에게도 훨씬 쾌적합니다.
* 스티그마 ( 3 3 2) 를 권하는 이유     :  스티그마를 채용하는 이유가 아덴수급 극대화 인데,
                                                       지속력 강화가 아닌 날렵한 시전을 채용하면 '아덴수급 극대화'의
                                                       목표에서 멀어지게 됨.  시전시간이 답답하면 날렵한 시전을 채용해도 됨.
                                                        (근데 실전에서 써보면 크게 차이가없음..어짜피 답답함)
                                                       저는 2틱 더 맞추고 아덴 더 채우는걸 선택함.

그 외 트포는 변함없이 고정입니다.

요청사항으로 급하게 작성한거라 수정사항 있으면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