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극특바드 뽕차 올라 영업하러 왔습니다.
1~3관 모두 극특 4풍요 트리로 다니고 있는  sample1234입니다.

많은 분들이 클리어하신 하드3관 그만큼 많은 분들이 고통받는 곳이 하드 3관이라고 생각합니다.
하드 3관에서 어려운 점은 제가 생각하기에 2가지 입니다.

1. 빨멘과 지파 낙사로 인한 즉사.
이부분은 현실적으로 서폿이 어떻게 해결할 수 없는 부분이라 8명이 다 숙련이 되어야 깰 수 있는 3관입니다.

2. 빡빡한 딜 및 시간.
이부분도 8명의 숙련도가 올라 빨멘 패턴 등에서도 낭비 없이 딜을 할 수 있다면 어느정도 커버되는 문제입니다.

중요 포인트는 딜을 빨리 밀면 밀수록 하드3관의 난이도가 낮아진다는 것입니다.
패턴을 덜 보는 것이란 다른 레이드와 같은 이슈가 아니라 하드 3관에서는 검기 장판이 생성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딜이 빠를수록 검기 장판이 적게 깔리고 검기 패턴때 딜을 추가로 더 넣을 수 있습니다.
딜이 늦으면 검기가 많이 생기고 검기 때문에 해당 패턴에서 딜을 못하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카멘 3관은 고정된 말뚝 딜을 할 수 있는 시간이 상당히 많은 레이드입니다.
그래서 극특바드와 사멸파티의 합을 극한으로 끌어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어제 진행한 레이드에서도 다들 잘하시는 상황에서 극신 바드와 극특 바드의 위치를 바꿔보며 테스트해본 결과 극특 바드와 사멸이 합을 맞췄을 때 딜이 남는 상황을 확인하고 극특 러버인 저 역시도 놀라게 되었습니다.


파티의 레벨 수준은 여느 공팟과 큰 차이 없는 레벨입니다.


공대 구성 평균렙 1635

1팟                                               2팟
1633 극특바드(본인)                        1630 극신바드
1635 난무스커                                1641 초심배마
1637 버스트블레                             1640 피메건슬(아드)
1633 절정창술                                1633 고기로드(아드)


90줄 근처에서 최대한 끌다가 히든 니나브를 사용할 것.

간혹 딜이 충분하다며 히든 니나브를 일찍 쓰거나 다른 택틱으로 넘기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저는 꼭 마지막 최대한 끌다가 90줄 히든 니나브를 추천드리는 것이 검기 장판 때문입니다.
90줄 이후에 리셋 되고 검기 장판이 4개씩 깔립니다.
한번 검기 장판을 할 때마다 엄청난 양이 깔리기 때문에 90줄 이후에 시간이 지날수록 검기로 인해 딜을 못하고 그러면 또 암흑이 깔리고 뭘 할 수 없는 영역까지 갑니다.
실제 저같은 경우 클리어 한 판에서 성부를 써본적이 없습니다. (빛 성부 괜히 샀어.)

90줄 근처에서 히든 니나브를 써서 극특 바드와 사멸의 순간 딜몰이로 65줄까지 밀기 때문에
이후 한싸이클만 더 돌리면 55줄로 바로 진입합니다.



에스더가 없는 평균렙 1635 파티에서 광폭화 1분 45초 정도 남기고 여유롭게 클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6인 아드 팟도 아니고 건슬님과 워로드 2분만 아드를 들고 진행한 상황입니다.
사멸 팟에는 아드가 없는 상황으로도 이런 결과를 낼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극특 4풍요 빌드는 일반적인 극신 광시 빌드에 비해 아덴 수급이 1.5배 이상 많이 차게 됩니다.
해당 결과 표에서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찬조 태수가 아니라 치유사 부분입니다.
제가 같이 클리어한 상황에서 극신 광시 빌드이신 분들은 치유사 이상이 나오는 것을 못 봤습니다.
물론 케이스가 적다고도 할 수 있지만 절대적인 아덴 수급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역으로 극특 4풍으로 매판 찬조, 태수 , 온치가 나오는 상황입니다.

다르게 말하면 전체적인 숙련도가 더 올라가서 힐을 쓸 필요가 없어지면 그 아덴이 다 용맹으로 전환됩니다.
판마다 차이는 있지만 딜러분들이 엄청 꼬인 것 아닌 이상 정가 1~3개 정도 쓰는 상황으로 하드 3관은 짤패는 피해야 하고 어차피 죽으면 즉사인 점도 포인트.


아쉽게도 고정 팟이 아니라 많은 테스트는 할 수 없지만 클리어까지도 여러번의 리트가 났기 때문에 유의미한 차이라고 생각되서 극특 인식 개선 영업 좀 해봅니다.


해당 판 스킬트리와 룬 세팅.





+ps
바드 특화 계수만 좀 더 올려주면 아주 좋을 텐데.....
다음주에는 중1 클리어를 목표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