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론]
계산식이나 방식을 적어놔도 본인 신속이나 보석들때문에 다 달라서
사이클이 가장 긴것순서대로 적어놓으니 스스로 순서대로 2-3사이클 쳐보고 쿨이 노는지 안노는지 보고 
최대한 안놀게끔 맞춰서 바꿔주면됩니다. 
취향것 바꿔도 괜찮아요. 엑셀이 있으시다면 쿨타임을 계산해보셔도 됩니다.

극특에 청룡진 홍염보석렙이 낮을수록 채용해야할 트포가 많아져요
일단 제 취향 기준으로 말씀드릴게여
일단 극신속이 아니면 지배처럼 굴리기도 힘들고, 극신속으로가면 딜이 떨어집니다.
반지 하나만 신속으로 가는걸 추천드려요.

전 신속710에 청룡진8랩보석 기준으로 5번 사이클을 채용했습니다.



[사이클]
(순서변경 가능)

1.청룡-반월(돌베)-맹룡(정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사두(창끝)-유성(지폭)
2.청룡-반월(돌베)-맹룡(정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사두(창끝)-유성(강마)
3.청룡-반월(강풍)-맹룡(정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사두(창끝)-유성(강마)
4.청룡-반월(강풍)-맹룡(추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사두(창끝)-유성(강마)
5.청룡-반월(강풍)-맹룡(추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사두(재빠른)-유성(강마)
6.청룡-반월(돌베)-맹룡(정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유성(강마)  (사두 삭제)
7.청룡-반월(강풍)-맹룡(정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유성(강마)
8.청룡-반월(강풍)-맹룡(추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유성(강마)
9.청룡-반월(강풍)-맹룡(우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파)-유성(강마)
10.청룡-반월(강풍)-맹룡(우베)-회선(연회) - 적룡-굉열(공진)-유성(강마)

- 전 돌대라 사두4랩줬는데 시전시간이 굉열만큼 길어서 싫으신분들은 돌대가 아니시라면 
사두대신 난무이연격or질풍참도 좋아요
- 기본적으로 사이클을 맞춰놓고 광분터지거나 공속버프 들어오면 맹룡치는 느낌이 달라요 
- 버프받으면 스텐스변경했을때 쿨도 안돌아와있어서 그때 나선창이나 연환섬or질풍or이연격 한번씩 써주시면 사이클 맞아요

보통 악몽이면 5,6번이고 지배셋에 신속+단심까지 있어야 10번 할 수 있어요



[본론]

신속이랑 보석에 따라 다르겠지만
악몽을 채용했을때 사이클을 늘리면서 딜을 추가할 방법은
트포 : 반월(돌베), 맹룡(우베->정베,추베), 굉열(공파), 사두채용(또는 질풍참or이연격or연환섬 채용), 
각인 : 질량증가 채용(마지막에 서술)
이정도입니다.


1스킬(저는 사두) 추가채용은 악몽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음 마나 딸림. 악몽으로 마나제약이 
비교적 자유로워짐으로서 쿨이 놀지 않으면 채용 가능합니다. 
하지만 무지성 딜할때가 아니거나(군단장 등) 사이클 도중 약2초를 이동기사용이나 기믹한다고 날리셨다면
사이클에서 제외하시고 치시면 됩니다.
가장 중요한건 청룡진쿨을 놀리지 않는 한도내에서 딜을 우겨넣는것입니다.

중간쯤부터 쳐보셔도 되고 처음부터 쳐보셔도 되고 
일단 악몽을 채용하게되면 굳이 단심이 필요없어서 단심을 뺀다면 쿨감보석 5개를 채용하고
저는 절원예돌질 각인이라 광분 2개를 추가로 채용했어요.
보석을 청룡진(기준), 반월(-2), 맹굉적(-4,5레벨) 나머지 딜보석(반맹회적굉유)6개


[결론]
지배를 경험해보지 않았으면 그냥 6악몽이 현재 고점은 젤 높지 싶어요 딜몰기도 좋고
벨페 후에는 취향따라 갈거라고 생각하지만 
벨페 후여도 마나제약 제거와 각성기로 딜몰기 좋다는점은 안변할겁니다.

아무리 너프를 한다고 해도 신규세트가 나왔을때 약간이라도 신규세트의 장점이 없으면 묻히는 세트가 되어버리죠 
게임사 입장에서는 내놓으니만 못한 세트가 될거니깐 
이러나 저러나 결국 벨런스는 같아지면 같았지 떨어지진 않을 겁니다.
꾸준히 연구해보시는분이 많겠지만 시전시간이 길고 강력한 트포나 스킬을 하나 더넣는다던가 하는 식으로 
6악몽 사이클을 보완하면 될것 같습니다.
이상입니다.


[번외 각인]

각인으로는 원절예는 고정이고 여기에 저받,속속,돌대,질량 정도가 있는데 (그 외에도 더 있을 수 있어요)
각각의 패널티로는
저받 : 회복량 감소(골드소모+생존력감소로 이어짐)
속속 : 트포와 딜사이클이 강제됨(트포강제때문에 제외, 각성기딜뽕맛 볼 수 있음)
돌대 : 반쪽짜리
질량 : 공속감소(적응할때까지 암걸림)

전 악몽의 플레이스타일에 어울린다고 생각하기도 하고 
일단 기존 지배의 쿨감이 사라진 지금 청룡진 쿨은 한계가 정해져있는데 
공속을 줄이고 딜을 챙겨오는건 딜적인 면에선 딱히 디버프가 아닙니다.(공속 빠르게 한다고 한사이클 더 못돌림)
또한 공속의 답답함이 광분이나 피티시너지 들어오면 상쇄가능하기도 하고, 솔플도 적응하면 괜찮아요
보정컨텐츠에서의 저받과 딜2%포기할정도의 디버프는 아니라고 생각해서 
질량증가를 채용했습니다. 

저받보다 디피도 잘나와요 공증이 질량이 더 높아서 허수쳐보면 
디피가 5~9%정도차이나요.(각2분 1회 쳐봤음, 부정확함)
질량공속이 -15%라서 신속700~800정도 나오면 치특이랑 공속(700일때 약+12.2%)3%차이라 
적응만 하면(중요) 감당가능해요
광분2개채용하고 공이속버프도 있고 광분 공이속버프 받으면 돌대때문에 딜상승도 짭짤하고
악세값도 최소 만골이상 싸져요
고라파닭님의 질량 연구글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31979?my=chu

-돌대효율
 신속 710기준 난무 이속 12.19% = (피해증가5.49%)
 +광분(전설채용시 터질확률 20%) 난무 평균이속15.39  = (피해증가 기대값 6.93%) 
 
 집중 18%+난무약6~7%=약12% 딜증으로 해석가능
 +파티플 이속버프있을시 피해량 추가상승 솔플시 최소12%~파티시 15%이상 기대가능해요

저받질량(0.16+0.12 = 30%) =< 저받돌대(1.16*1.12 = 약29.92%) < 질량돌대(1.18*1.12 = 약32.16%) 
악몽 특신으로선 디피 잘나와요 적응은 힘들었지만 지금은 대만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