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평소 직게에 종종 들어오는 창수리입니다.

 


이 글은 절정 특신 창술사들의 대표 유물셋 두 가지 지배와 악몽의 DPS를 계산, 비교한 글입니다.

 


결과를 알려드리기에 앞서 이번에 사용한 창술사 스킬계산기 (엑셀파일) 를 만든 새하얀밤 님께 감사드립니다.

 


주저리주저리 글 쓴 계기와 계산 과정을 보기싫다! 난 결과만 볼래 하시는 분은 글 끝으로 바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창술 뉴비분들이 보면 좋은 내용이 중간에 있을지도..?

 



계기

 

제가 원래는 원절예저각 지배셋을 쓰다가 최근에 원절예저속 특치 환각으로 넘어갔습니다 적룡포에서 용이 안 나오는건 못 참잖아요?(..)


그러면서 혹시나 특치가 재미없을까봐 특신/특치 스위칭을 대비해서 악세를 다 남겨놨었습니다 장비 재료를 다시 좀 모아가다가 다 모이면 격주로 바꿔가려고요

 

근데 웬걸 갑자기 악몽이 핫하네? 근데 개사기네? 원절예저돌로 악세를 다시 맞춰야하나.. 어 근데 8/11 너프.. 


그리고는 게시판에서도 의견이 분분하더라고요 지배/악몽 dps 산출방법에서도 다들 조금씩 의견이 다르시고요

 

그래도 최근 글들을 보면 결국 엄대엄이다, 취향차이다 정도로 결론이 나기는 하는데 데이터가 확실하면 좀 더 좋잖아요?


사실 제일 좋은건 수련장에서 허수 치면서 측정 하는 거긴 한데 유물셋을 바꾸려면 골드가 꽤 든단 말이죠

그래서 직게 글들 종종 보면서 뭘로 갈지 고민하고 있다가 예전에 받아놓은 계산기가 생각나서 이렇게 직접 계산 노가다를 뛰고 결과를 보여드립니다

 

 


전제

 

우선 계산된 스킬 데미지 값은 수련장 허수아비 기준, 즉 캐릭 자체의 현재 스펙에서 뽑아낼 수 있는 가장 높은 딜입니다. 이동 없이 백어택 100%로 스킬만 넣으니 당연하겠죠?


당연히 실전에서는 패턴 피하기, 기믹 수행 등으로 인해 기재된 DPS보다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제가 계산 DPS를 중요하게 여기는이유는 컨트롤을 통해 실제 딜과 이론상 딜의 격차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고 이는 다시 말해 계산 딜 고점이 비교 대상보다 높아야 실전에서도 더 높을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마나 고려

 

지배/악몽 DPS 측정시 마나를 어떻게 두고 측정 할지에 대해 여러 의견이 있습니다.

저는 제가 지배셋으로 플레이 한 경험과 다른 악몽 유저들의 후기에 근거해서 지배는 마나 마름 없이, 악몽은 마나중독 상시 유지를 전제로 계산했습니다.

 

우선, 지배의 경우 단심 또는 2집중룬을 끼더라도 실전에서 마나가 마를 수 있다는 말은 틀리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는 현재 유물셋 유저들이 즐기는 컨텐츠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제 경험으로는 단심착용, 마나음식 없이 지배셋으로쉬지 않고 딜을 넣을 경우 마나가 마르는 상황은 하나밖에 없었습니다노서폿 쿤겔에서만요. 그것도 대부분의 경우 마나가 거의 소진될 때쯤 쿤겔이 이동하거나 전멸기를 써서 다시 회복시간이 주어졌습니다.


군단장 레이드 또한 마찬가지로 만약 서폿이 없더라도 보통은 1-2 분 마다 기믹 수행을위해 다 같이 딜을 못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이때 마나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배 DPS 측정 시 마나 부족은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악몽의 경우에는 제가 경험한 적은 없어서 조심스럽지만 직게 글에서 마나팔찌까지 낀 많은 유저분들이 끝마를 거의 경험한 적이 없다고 해 상시 마중을 기준으로 계산했습니다. 이때 스킬은 돌베/추베를 사용하셨고요. 만약 자주 끝마에 돌입하는 분이라면 계산상 DPS가 더 떨어질 수 있음을 밝힙니다. 창술은 끝마상태에서는 DPS가 떨어지니까요.

 


최적의 사이클

 

창술사는 사이클 딜러입니다. 다시 말해, 스킬 순서가 어느 정도 정해져 있다는 것이고, 높은 DPS를 위해선 완성된 한 사이클을 끊임없이 반복적으로 돌려야 한다는 뜻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요인은 청룡진 쿨감입니다. 대부분의절정 창술사는 청반맹적유를 필수로 챙기고 회질열사굉절 중에서 2-3개를 추가로 가져가는데 이 중 가장 긴 쿨타임을 가진 스킬이 청룡진입니다.


그래서 가장 좋은 딜사이클이란 청룡진의 쿨타임이 도는 동안 딜링 사이클을 완성하고 사이클 완료시 다시 끊김없이 청룡진을 누를 수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중간에 평타 없이 스킬로만 채울 수록 DPS는 올라가죠. 이를 바탕으로 DPS를 측정할 스킬들을 설정했습니다.

 

*회선창 선택 이유

타수가 많아 심판 터뜨리기 좋고 아덴 채우기에도 좋았습니다. 보통 열공참과 자주 비교되는데 저한테는 좀 더 깔끔하게 스킬 사이클이 돌아간다고 느껴졌습니다

 

*굉열파 선택 이유

특신 절정 창술사 기준으로 사두와 많이 비교되는데 딜량은 거의 비슷한 것으로 계산되었습니다.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21536?my=con


같은 딜일 때 저에게는 경직면역이 존재하는 굉열이 더 매력적이었습니다. 그리고 일단 모션이 기깔남

 


지배 청반맹회적유굉

 

1. 우베/강베

많은 지배술사들이 사용하는 트포. 시전시간이 짧다

 

2. 우베/돌베

계산에 사용된 스펙 (5렙 빠준, 8렙 홍염) 의 청룡진 쿨타임이 우베/강베를 사용한 딜스킬 6개 시전시간 합산보다 길어 돌베 채용. 총 시전시간과 청룡진 쿨타임이 딱 맞아 허수 뒤에서 정말 쉬지 않고 스킬키만 누를 수 있다. 평타이동시간따윈 없음실전에서는 DPS가 우베/강베에 비해 계산값보다 더 큰 폭으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 (쿨이 밀릴 때 강베->돌베로 인한 딜 상승률보다 청룡진 11.5초에 따른 DPS 감소율이 더 큼)

 

 

악몽 청반맹회적유굉

 

1. 추베/돌베

악몽의 경우 청룡진 스킬쿨이 보통은 사이클 돌리는 시간보다 길다. 그래서 어차피 남는 시간 딜을 더 센 트포 (돌베, 추베) 를 채용하는게 이득근데 이래도 스킬쿨이 좀 남는걸로 아는데 (1-2) 이때 나선창, 난무짤스킬, 평타는 고려하지 않음 - 결과값보다 아주 소폭 DPS 상승이 있을 수 있음

 

 

계산에 사용된 스펙

 

계산 시 고려된 스펙입니다왜 이렇게 했냐고 하시면 이게 제 스펙이라 그렇습니다. 제가 지배/악몽 맞출 때 비교하려고 한 계산이라 제 스펙임

 

1. 특성

팔찌까지 고려해서 특성합을 다음과 같이 설정

특화 1650

신속 550

치명 24 (기본 내실)

 

2. 공격력 

10000   

이 부분은 어차피 공격력은 선형증가이기 때문에 DPS 비교에는 영향이 없어 대충 넣었습니다.

결과에서 DPS 값은 절대값이 아니라 악몽과 지배의 비교값으로만 사용됩니다.

 

3. 각인

지배 - 원절예저각

악몽 - 원절예저돌

 

4. 스킬 트포 - 레벨


 

이것도 왜 이렇게 애매하게 했냐 하시면 이게 제 스펙이라 그렇습니다..ㅠㅠ

 

*이 때 악몽이나 지배 우/강의 경우 청룡진 쿨타임이 살짝 남아서 딜 스킬렙을 10으로 내리고 7개 채용도 고려해 보았으나 오히려 딜이 잘 나오지않아 제외했습니다 (실제로는 보석, 트포작 공간까지도 부족합니다)

 

5. 보석

☆★청룡진 홍염 8레벨★☆ - 최근에 맞춤

DPS 계산 시 필요한 쿨감은 청룡진 밖에 없어 보석은 이것만 채용했습니다.

딜 보석 또한 모두 같은 레벨의 보석이라 가정하고 계산 시엔 제외했습니다.

 

정확한 계산을 위해 지배와 악몽 모두 같은 스킬, 같은 트포 및 트포레벨을 채용했습니다. 반월섬과 맹룡의 돌베/추베의 경우 트포레벨이 같도록 설정했습니다.

 

6. 무기 품질

57, 추피 16.5%

 

7. 각성기

지배 - 2 (1각보다 약 5% 강함)

악몽 - 1 (1각은 악몽 딜증을 바로 받음)

 

8. /헤드

백어택 확률 100%

헤드어택 확률 0%

 

9. 유물셋 레벨은 두 셋 모두 2렙 기준

 

지배

 

각성기 -30%, 쿨감 -20%/2 번째 부터는 6셋효과 주는 피해 +18%

일반스킬 쿨감-18%, 스킬 피증 +28%, 주는 피해+18%

 

악몽

 

각성기 딜 추가 피해 +18% 주는 피해 +18%

일반스킬 스킬 피증 +15% 추가 피해 +18% 주는 피해 +18%

 

*추가 피해와 주는 피해 계산방법 출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79788

 

10. 카드는 남바절

 

11. 각성기 (난무에서 사용) 와 반맹회에 청룡진 치깎 적용

 

12. 각성기 단심 미적용

 

 

결과

 

 


 

 

 

*위의 각성기 DPS는 악몽이 각성기 3번 다 쓸 동안 (529 ) 지배가 6번 각성기를 쓴 딜을 각각 529 초로 나눈 값입니다.

 

 

-------스킵 하신 분들 여기부터 보세요---------

 

표에서 사실 수치는 의미 없고 DPS간 비율만 보시면됩니다.

 

1. 악몽 대비 지배 우/   1.035 (3.5% 지배 우위)

2. 지배 우/강 대비 악몽   1.008 (0.8% 악몽 우위)

 

..... 진짜 비슷하네요..

실전에서는 지배셋의 경우 우베/강베가 더 실용성 있다고 판단됩니다. 우베/돌베는 이론상 DPS를 뽑으려면 스페이스 딱 한번 쓸 시간만 허용되기 때문에..

 

 

 

각성기의 경우 레이드가 종료되는 시점에 따라 우위가 변합니다.

예를 들어 각 쿨마다 꼬박꼬박 각성기를 쓴다고 가정할 때 악몽이 2번 썼는데 (264.5 ) 지배가 3번을 쓰는 경우엔 악몽 우세, 4번을 쓰면 지배 우세.

 

거기다 엄청난 차이도 아닌게 표처럼 악몽 3, 지배 6번을 썼다고 가정할 때 각성기 dps 차이값은 일반 스킬 dps에 비해 1.5% 안팎입니다 (지배 우세).

 

 

 

*악몽셋 유저분들은 돌대를 낀다고 가정하면 대부분의 레이드에서는 갈망6셋 서폿님들과 함께 하게 됩니다.

그럼 난무딜이 오르는데 이걸 계산한 값이 주황색으로 DPS를 적은 부분입니다.

 

지배 우/강과 비교해 보면!!

 

1.025 (2.5%..) 차이 (악몽 우위)

 

 

 

이 때 무기 품질이 높을 수록 추가 피해 및 주는 피해 계산 방법 상 지배가 이득을 조금 더 보긴 합니다. 상승률이 더 높아요. 근데 그것도 아주 조금이라 최종 DPS 비교엔 큰 의미 없습니다.

 

무품 100 기준으로 하면 

악몽 대비 지배 우/ 1.006 (0.6% 지배 우위)

 


결론

 

하고 싶은 거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계산 방법 상 본인 캐릭터의 공격력, 딜보석 레벨 (만약 모두 같은 레벨이라면) 세구빛 채용 등은 이번 계산상 DPS 비율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물론 이 계산 DPS 비율 (악몽과 지배셋의 딜비교) 은 아직 5렙을 찍지 않은 트포들 5렙작 (추베/우베, 돌베/강베 딜 증가차이), 다른 종류의 스킬 및 트포 채용, 다른 딜각인 채용 등으로 바뀔 수 있습니다. 또한 특성값의 변화에 따라서도 바뀔 수 있다고 보입니다. 그러나 급격한 차이를 보일 것으로는 생각되지 않으며 오히려 실전에서는 각 유물셋의 특징을 얼마나 잘 이해하고 이용하는가가 개개인의 딜량에 더 중요하게 기여하리라 생각합니다.

 

 

마치며

 

위 결과값은 해당 스펙의 절정 특신 창술사가 뽑을 수 있는 최고의 DPS 값입니다. 계산값이니까요

 

당연히 실제로는 창술님들마다 가진 서로 다른 보석, , 트포작 등 뿐만 아니라 플레이 스타일, 레이드 상황에 따라서 서로 다른 결과를 보여 줄 겁니다

 

그러니 제가 드리는 수치들을 절대적으로 받아들이시기 보다는 유물셋을 선택할 때 참고자료로 쓰셔서 경제적으로 쾌적한 플레이를 하실 때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유물셋과 각인 바꿀 골드를 아껴 재련에 씁시다 :)

 

 

 

마지막으로 한번 더 계산기를 만들어주신 새하얀밤 님과 개인적으로 창술 키울 때 인벤 연구글로많이 배웠던 백련의마녀 님께 감사드리며 모든 창술 연구가님들께도 감사드립니다.

 

 

 

*별개로 특신지배 (1600/500, 원절예저각, 청반맹회적유굉) -> 특치환각 (1300/800, 원절예저속, 청반맹회적유사) 으로 넘어왔을 때 수련장 DPS 3분 기준 같거나 특치가 조금 낮았습니다. 다만 1분까지는 특치환각의 각성기 딜로 인해 한참 높은 DPS가 나왔습니다. 혹시 이보고 싶으신 분들은 참고하시면 좋을듯 합니다 특신은 용이 안나가..


**저는 지배와 악몽 중에선 지배로 갈 듯 합니다 이미 악세가 다 있어서 추가금액이 들어가지 않기도 하고 각성기 딜뽕이나 한방 딜뽕은 특치환각에서도 가능하거든요 지배의 무호흡딜링이 그립기도 하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