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물셋에 쿠크셋..  이제 다음장비까지 2달이 남은 지금, 문득  특치vs특신 밸런스에 대해 궁금해졌다. 

왜냐고? 

누구나가 특치는 고점이 높은대신 난이도가 높고, 특신은 고점이 낮은대신 난이도가 낮다

국룰로 생각하는데, 그렇지 않을수도 있단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 

그래서 예전부터 써온 스킬데미지 엑셀을 최근에 맞게 수정하여 DPS를 계산해보았다. 

성장과정에서의 차이는 임시적인 것이므로, 엔드스펙 기준으로 작성한 점, 일부 세팅은 계산의 단순함을 위해 누락한점 양해바란다. 

1. 특치술사 조건 

사멸6셋 + 쿠크6셋, 올5렙트포, 주력기 올 12렙 

특성비율 특화 1100 대 치명 955  신속 40
(필자는 특화 1200 치명 850을 더 좋게 보지만, 좀더 현재 특치술사의 일반적인 메타로 적용함)

각인: 원절예저정 (돌대에 관해서는 아래서 다룰예정) 

2. 특신술사 조건

지배6셋 + 쿠크6셋, 올5렙트포, 주력기 올 12렙 

특성비율 특화 1600 대 신속 500 치명40
(필자는 특화 1400 신속 700을 더 좋게 보지만, 아직까지 인식 때문에 반발이 있을수 있어 일반메타로 적용함) 

각인:원절예저각

상대적으로 같은 세팅은 적을 필요가 없어 적지 않음 (ex) 무기, 품질, 세구빛18각 등등) 



결과는 아래와 같다. 

추가 고려사항은 아래 부가설명이 있다. 

양쪽다 최고 DPS값이라 생각되는 스킬트리로 구성하였다. 

특성값은  총특성합이 똑같은 조건하에 펫10%를 더하여 구성하였다. 




이렇게 보면, 특치술사의 집중스킬 데미지가 엄청나게 높아보인다. 

하지만 이는 사멸6셋의 특수한 조건 때문에 사멸6셋의 일부효과(치피,치적)가 미리 계산된 결과일 뿐, 

사멸6셋/지배6셋을 완전히 적용한 후의 결과는 아래와 같다. 



<무려 사멸 백어택 100% 적용 기준이다> 


여기에 나온 수치는 모두 상대수치로 계산결과에는 영향이 없음을 밝힙니다. 


각성기가 없을 경우  5.65 /초 대  6.68/초

각성기+풀시너지(아드+버프)  +  일반시너지 지속딜 포함일 경우,  8.53 /초 대  9.76 /초 

(위 수치들이 어떻게 계산된건지, 이론적으로 상대비율이 맞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위 <누적DPS>값 * 본인의 적룡포스킬에 쓰여있는 퍼펙트존 데미지와 본인의 실제수련장 DPS를 비교해보길 바란다) 

로, 

특신 지배술사의 고점이 더 높게 측정된다. (노정흡 특치로 100% 사멸 명중률이 가능한 사람은 제외) 


분명 유물로 넘어온 시점에 특치의 고점이 높다라고 당연시되어왔던 결과가 왜 뒤집혔을까? 


필자는 아래의 이유들로 바뀌었다고 생각한다. 


특신 고점이 더 높아진 이유 

1. 지배셋과 사멸셋의 변화 

지배,사멸셋이 개편되면서 지배셋이 너무 편하게 바뀌었다. 
지배셋은 깡뎀을 곱연산으로 올려줄 뿐만 아니라, 무려 18% 쿨감을 가지고 있다.  지속딜링이 가능한 쿤겔(딜찍레벨 말고!), 쿠크세이튼 등에서 이 지배6셋의 계수는 사멸6셋의 효과를 월등히 뛰어넘는다. 원래 지배셋은 3스택을 쌓아야만 높은 효과를 가질수있어서 불편함이 많았는데, 이 부분이 유저들의 불만으로 완전히 사라지면서 지배셋의 효과가 매우 높아졌다. 


2.  1번에서 파생된 쿨타임차이 + 시너지 수급의 변화 

위의 결과에서 가장 큰 영향을 준 수치를 보자면, 단연 쿨타임 차이이다. 

하나는 15초인 반면 다른 하나는 11초대로, 무려 40%차이가 난다.  즉 지속딜링이 계속될 경우, 쿨타임만으로 40%의 우위를 점한다는 얘기다. 

예전엔 시너지라는게 한사이클당 한번만 돌아오는 종류의 것이었다. 하지만 지금은 갈망셋, 무한버프 등으로 
서폿의 버프가 대다수 지속시너지로 변경되었고, 이는 지속딜러에게 힘을 실어주는 결과가 되었다. 


그럼에도 특치는 여전히 일부 조건 하에 메리트가 있긴 하다. 

위 도표를 살펴보면 

"기본딜량" 면에서 특치가 약 15%우위를 가지는데, 만약 레이드에 안맞는 고스펙이어서 딜사이클 한번 돌릴때마다 특수기믹을 진행해서 특치 쿨타임이 초기화되는 경우(보통은 이상황에도 특신은 1사이클이상 굴리기 때문에 이런 상황은 잘 발생하지 않는다) 에는 특치가 이만큼의 우위를 가진다. 

정흡을 딜각인으로 교체할 경우, 이 차이는 약 30%까지도 볼수도 있다. 



추가사항:  특치 스킬트리의 경우, 돌대가 효율적일 수 있지만, 그렇다해도 저받의 16%에는 미치지 못하기에 같은 저받각인조건 하로 설정하였다. 


결론 - 현 상황, 엔드스펙 대다수 조건 하에  특신지배 고점 >  특치사멸 고점 이다. 

특치사멸이 더 높을 수 있는 경우는 "특수기믹이 점철되어 특치 쿨타임만 초기화되는 상황이오거나 (특신 딜타임이 10초를 안넘겨야 이 조건 성립)", "딜찍으로 딜타임 1분미만으로 끝나는 레이드" 에 한한다.  그럼에도 백어택을 잡기 어려운 조건이라면, 특신의 고점을 뛰어넘을 수 없다. 


 
딜대결이나 버스등에서 창술 DPS의 정점을 찍고싶다 (올려치기의 위험성 있음) = 특치술사 

적정렙 레이드에서 안정성있는 1티어 딜러를 하고싶다 = 특신술사 





내용추가 : 특치는 기습이 필수여서 내용이 잘못됐다? 

네 압니다. 반박할수 있는 부분은 반박을 하는게 맞겠죠. 

사멸셋과 기습효과를 같이 적용하면 백어택 실패시 편차가 더 커집니다. 

위 결과값은 기습대신 예둔 백어택 100%를 적용한 값입니다.  

기습 채용시 백어택 25% // 노백어택 0% 딜입니다. 

백어택 100% 적용시에 위 딜보다 10.6% 상승합니다. 
(그렇다해도 특신 DPS에 못비빔)



 백어택 100% 가능하신 분 있나요? 

기습 + 백어택 비율 80%를 적용 했을 때, 

예둔 + 백어택 100% 와 같은 값이 나옵니다 

실전 DPS값은 저 표에 상응하게 나올 것이며, 
기습각인의 유무는 특치 특신의 DPS차이에 비하면 
유의미한 차이가 아님을 말씀드립니다. 

정흡까지 뺀다면 할말은 없네요. 
누적DPS에서 노정흡 올딜각인으로 난무스킬+집중스킬 백어택 80%이상 맞췄을 경우
특신지배보다 더 나올수 있습니다.

실전에서 아무 제약이 없는 특신지배 VS 노정흡 80% 백어택 이상일때 특신지배와 비슷한 특치라면, 
일반적인 상황에서 특신지배가 우세하지만, 기믹을 바로 넘기는 측면에서 특치도 기능성을 보유한것으로 
결론내릴 수 있습니다.  





<기습각인이 없다는 이유로 실전과 동떨어진다라는 말을 많이 들어 실전에 맞는 고점표를 다시 올려드립니다. 참고 바랍니다.>

특치 최적화에 대한 이해없이 조급히 올린 점은 죄송하게 생각하지만,  기습각인은 백어택을 놓칠때마다 편차를 더 크게 하는 요소이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기타 각인보다 딜을 늘려주는 각인이 아닙니다.  상대적인 결과값에는 큰 차이가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실전 DPS 비교표> 


실전 값으로 비교하기 위해, 

  정흡 없이  5딜각 기습각인 채용, 백어택 80% 비율 적용  VS  특신 무지성 딜링 절반 백어택 적용한

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