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골드가 늘 부족해서 슬픈 창수리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특신 절정술사의 지배, 악몽, 그리고 악몽에서도 4난3집과 5난2집 질증+끝마활용 으로 나누어 세 가지 세팅의 딜량을 간단한 계산을 통해 비교해 보고 그 과정에서 끝마 활용에 대한 논의도 해보려 합니다.

먼저 최근 5난2집 질증 연구글을 작성해주신 Bam, 지수귀욤 님께 감사드립니다. 혹시 비슷한 연구글을 올리신 분이 더 계시다면 확인하지 못해 죄송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서론은 한번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중간이 너무 길다 하시면 바로 결론 부분으로 가시면 되겠습니다. 근데 어차피 왜 이 사람이 이런 결론을 냈는지 보시려면 계산과정을 보셔야할거에요. 그래도 정 귀찮으시면 각 파트 마지막에 볼드체로 중요한 부분만 강조해두었으니 거기만 읽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서론


최근까지 특신절정 창술은 크게 두 가지 유물셋, 악몽과 지배로 나눠졌었습니다.
지배의 경우엔 원절예저각, 악몽의 경우엔 원절예저돌, 원절예저속 등등의 각인들이 주로 고려됐었죠.

한때는 두 세트의 우열성에 대해 많은 토론이 있었지만 현재는 각각의 장단점에 따른 취향차이로 마무리되는 분위기인 것 같습니다. 다른걸 차치하고 딜만 본다면 동일 스펙에서 두 세트의 딜량은 거의 같거든요.


이렇게 어느 정도 창술 연구자분들의 연구가 종료되어 가는 때에 새로운 연구글이 올라왔습니다.
바로 새 각인인 질량증가를 채용한 5난무 2집중 악몽세트였죠.

거기에 좀 더 최근엔 악몽 원절예저질 + 끝마 활용성을 높여보고자 하는 연구글도 올라왔었습니다.
일단 재밌어보이고 또 성능도 좋아보였습니다. 한번 해보고 싶었죠. 심지어 질량 증가는 가격도 싼걸로 알고있어요!

RPG 특성상 새 테크트리가 연구되면 가장 궁금한건 딜량이겠죠?
가장 확실하게 딜량을 체크할 수 있는건 실제 게임 내에서 수련장 dps 확인과 실전 레이드 경험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저같이 골드가 부족한 유저는 그게 쉽지않아요.. 특히 요즘 악세값을 생각하면..ㅠㅠ

그래서 새로 시작하시는 분들이나 저처럼 한번 바꿔보고 싶은데 골드가 부담되는 분들을 위해 이렇게 간단하게 계산 및 정리글을 올려봅니다.


아직 연구가 진행되는 초기인 만큼 제가 놓치는 부분도 많을 수 있기 때문에 실제 해당 각인과 세트를 사용하시는 분들을 포함해 여러 분들께서 의견 공유해주신다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아울러 본인의 장비, 각인에 대한 확신이나 자부심은 좋지만 부디 다른 선택을 한 타인을 폄하하지는 않아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계산

우선 끝마얘기까지 하려면 지배셋 얘기도 하지 않을 수 없으니 지배와 악몽셋의 딜량을 아주 간단하게 계산해 보겠습니다.


가정

1. 비교 시의 공격력, 특성, 카드 등의 여타 자잘한 조건, 사용하는 스킬, 트포작 등등은 모두 같다.

-> 뭘 많이 써놨지만 그냥 비교 계산 시 둘 다 dps를 1로 두고 하겠다는 소리입니다
-> 기본적으로는 청반맹적유 + 굉열회선에다가 우베/강베로 하겠습니다. 추베/돌베로 인한 딜상승은 뒤에서 다시 얘기해보겠습니다.

2. 무품은 100 (추가피해 30%) - 언젠간 되겠죠..?

3. 각인
지배: 원절예저각
악몽: 원절예저 + 딜각인 15% 효율로 가정

4. 각성기는 고려하지 않음

-> 대략적으로 지배와 악몽 각성기 딜 차이는 2배, 쿨 차이는 지배가 2.5배 빠름
-> 이에 따라 각성기만의 dps는 지배가 좀 더 높음
-> 반대로 버프받고 딜 몰 때는 깡딜이 높은 악몽이 더 좋음
-> 어차피 1-2분 짜리 버스가 아니라면 각성기 dps 차이는 총 dps 에 포함되면 미미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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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트 효과 정리

2 lv 기준

지배: 스킬 쿨감 18%  스킬 피해 28%  주는 피해 18%

악몽 (+15% 딜각인 추가)
마나중독: 스킬 피해 15%  추가 피해 18%  주는 피해 18% +15% 딜각인
끝없는 마나: 스킬 피해 15%  스킬 쿨감 40%  공이속 15%


아주 간단한 계산

(추가 피해는 무품에 합연산 후 계산)
추가 피해 계산 방법출처: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21536?my=con



지배: 1*1.18*1.28*1.3/0.82 = 2.394

마중: 1*1.15*1.48*1.18*1.15 = 2.309

끝마: 1*1.15*1.3*1.15/0.6 = 2.8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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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배와 마나중독 악몽의 딜 비교


먼저 간략하게 현재 주로 쓰는 마중 유지 악몽과 지배를 비교해 보겠습니다.

2.394/2.309 = 1.037  3.7% 지배 우세

그런데 여기서 악몽은 긴 쿨감을 덜 놀리고 마나를 더 아끼기 위해 추베와 돌베를 채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베/강베 대비 추베/돌베는 전체 딜 6% 정도의 상승률을 가집니다.

계산식에 넣어 보면,

2.309*1.06 = 2.44

반면, 지배술사들도 쿨이 남기 때문에 우베/강베 중 하나를 추베/돌베로 바꾸는 경우도 꽤 있습니다. 대략 3% 증가라고 해볼게요.

2.394*1.03 = 2.46

음.. 똑같네요.
수치적으로 약간의 차이가 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론 이런 계산상 딜차이는 실전에서는 정말 의미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뭐 스킬 하나만 빗나가도 아덴채우는거 등등 고려하면 딜 차이는 바로 뒤집어질거에요.



2. 악몽의 끝없는 마나 활용성


그럼 이제 이 글을 쓴 목적, 끝마 활용에 대해 말씀드려보겠습니다


지배: 1*1.18*1.28*1.3/0.82 = 2.394

마중: 1*1.15*1.48*1.18*1.15 = 2.309

끝마: 1*1.15*1.3*1.15/0.6 = 2.865


뭔가 하나가 이상하죠? 혼자 딜이 미쳤습니다. 네, 저게 바로 최근에 가장 핫한 끝마상태의 dps 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하나 생각해 봐야할 것이 있습니다. 과연 창술사는 끝마의 40% 쿨감을 다 활용할 수 있을까?


사이클 딜러로서 창술사의 dps 측정은 둘 중 하나에 의해 제한됩니다.

1. 어떻게 줄여도 가장 긴 청룡진 쿨타임
2. 한 사이클 전체 스킬 시전시간


보통은 1번, 청룡진 쿨타임에 의해 결정됩니다.

신속 520, 청룡진 빠준 5렙, 10렙 홍염보석을 낀 지배셋이라도 쿨타임이 10.99 초인데
스킬 시전시간이 긴 편인 청반맹회굉적유를 다 해도 10.3 초 정도거든요.
10.3 초는 트리시온에서 직접 측정함
조건: 우베/돌베, 굉열에 전설질풍, 적룡에 영웅질풍


1. 질증 미채용 악몽셋 (4난 3집)

그럼 먼저 질증을 채용하지 않은 (대부분, 특히 돌대면 확정적으로 4난무 3집중) 끝마 상태를 살펴보겠습니다.


악몽셋, 신속 550, 빠준 5렙, 8렙 홍염보석 (제가 이걸 써서 이걸로 계산합니다) 청룡진 쿨감은 14.07 초 * 0.6 = 8.44 초 입니다.

반면, 스킬 시전시간은 공이속 15%를 감안해도 10 초 정도입니다. 이미 난무는 풀공속이라 집중만 영향을 받거든요.

이렇게 되면 2번째의 제한조건, 즉 스킬 시전시간이 dps의 제한조건이 됩니다. 


만약 여기서 마나중독 상태에서의 딜을 위해 추베/돌베를 채용한다면 맹룡 우베와 추베 트포의 차이에 따라 0.6 초가 추가됩니다. 총 시전시간 10.6 초.

한번 계산해 보겠습니다. 10.6/14.07 = 0.75
즉, 제한 조건에 의해 실질적으로는 25%의 쿨감

끝마: 1.15*1.15*1.3/0.75 = 2.29

아주 조금이지만 마나 중독보다 dps가 낮아집니다.
이러한 이유로 끝마를 보지 않는 것이 질증을 채용하지 않고 4난 3집을 쓰는 악몽술사들의 딜링에 중요한 요인이 되었습니다.


2. 질증 채용 악몽셋

반면, 이번에 올라온 새 연구는 조금 다릅니다.
질량 증가를 채용함으로써 공속이 많이 낮아지는 집중상태에서의 스킬을 하나 빼고 대신 난무에서 주딜기 하나를 더 선택합니다. 5난무 2집중 테크트리입니다.

다른 연구글들에서 더 자세하게 질증 채용 시 5난 2집의 유리함을 설명하셨으니 저는 간단하게만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1. 질증으로 인한 공속 감소율이 집중보다 더 낮은 난무에서 하나를 더 채용함으로써 질증의 패널티 최소화
2. 1번에 더해 기본적으로 굉열보다 빠른 시전시간 - 끝마에 활용가능
3. 연환섬 트리의 경우 마나중독 상태에서 2번을 사용해서 딜량을 올리거나 원거리 스킬로 사용 가능


그럼 질증 끝마 활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끝마의 극한 활용으로 인해 얼마나 dps가 증가하는지를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대로 끝마 상태에서는 2 번째 요소 (사이클 전체의 스킬 시전시간) 가 dps의 제한조건이 됩니다.

이때 사용 스킬과 한 사이클 스킬 시전시간은 창게에 있는 지수귀욤 님의 영상에서 참고하였습니다.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5434/40851?p=4
좀 더 앞서서 Bam 님께서 올려주신 5난2집 연환섬 영상도 많이 보았으나 연환섬 최판 사용으로 인한 질풍참 7렙 채용 등으로 계산이 좀 더 복잡해져서 열공참을 사용한 영상을 채택하였습니다. 두 분께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영상에서 끝없는 마나 상태에서 한 사이클을 측정한 결과 9-9.5 초 정도가 소요됩니다.
9.3 초로 두고 8렙 홍염+5렙 빠준 청룡진 쿨타임과 비교해볼게요.


9.3/14.07 = 0.66

약 34%의 쿨감으로 계산할 수 있겠네요.

끝마: 1.15*1.15*1.3/0.66 = 2.60


강합니다. 질증 미채용 4난3집 악몽 마나중독 (위에서의 결론으로 끝마를 안보도록 하는) 과 비교해볼게요.

2.6/2.309 = 1.126

홀리.. 12.6%나 더 강합니다.


그런데 여기서 고려해봐야 할 것이 있죠.

1. 시전시간 최소화를 위한 우베/강베 사용 - 마나중독 악몽의 추베/돌베로 사용으로 인한 전체 6% 딜 상승
2. 굉열 대신 열공참 선택 - 열공 332 555렙 트포 대비 굉열 111 515렙의 전체 약 3% 딜 상승


악몽 마나중독에 보정해보겠습니다.

2.309*1.06*1.03 = 2.52


보정값으로 다시 비교해볼게요

2.6/2.52 = 1.03

5난2집 끝마상태가 4난3집 마중보다 3% 더 강하군요!

물론 마나중독 상태에서는 4난 3집보다 약하지만 (강베/우베, 굉열 대신 열공) 영상에서 볼 수 있듯이 마중 1 사이클 + 끝마 3-4 사이클로 끝마를 더 많이 보기 때문에 꽤 상쇄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여기서부턴 제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5난 2집을 사용한 끝마 활용 악몽 질증트리는 정말 매력적입니다. 속단하긴 이르지만 아마도 특신 절정에서는 딜로만 따지면 최고점이 가능하지 않을까 싶어요. 계산에서 고려하지는 않았지만 팔찌에서 마나회수를 빼고 다른 효과를 넣는 것 까지 고려한다면 딜 차이가 조금 더 날 수도 있을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럼에도 한 가지 큰 장애물이 있습니다. 쿨감 활용이에요. 그 지배셋의 경우에도 제 스펙 기준 수련장에서 사이클을 끝내고 청룡진 쿨타임을 기다리는 여유시간이 1-1.5 초 정도가 존재합니다.

반면에 끝마를 활용하는 질증 악몽의 경우에는 dps 의 제한조건이 청룡진 쿨타임이 아니라 스킬 시전시간이기 때문에 여유시간이 없습니다.
0.5 초라도 사이클이 늦게 돌아간다면 4난3집 마중 악몽보다 dps가 낮아져요.

이러한 이유로 저는 패턴 고숙련, 금손이신 분들일수록 5난 2집 끝마 활용 악몽트리가 고점을 보기 좋으실 것으로 봅니다. 회피 시간을 최소화 할 수 있으니까요.



결론

제가 이걸 또 쓸 줄은 몰랐는데..
하고 싶은 거 하시면 될 듯합니다.

계산상의 딜량으로만 따지면 뭘 선택하든 압도적인 차이는 없습니다.

오히려 사용하는 스킬의 취사선택, 트포작, 보석작 등의 개개인의 스펙차이, 그리고 더 중요한 실전에서의 컨트롤이 이 글을 읽으시는 창수리 분들의 가족사진 등장에 더 크게 영향을 끼칠겁니다.

제가 드리는 결과값들은 서론에서 말씀드렸다시피 계산상 가능한 최고의 dps인 숫자일 뿐이거든요.

물론 여기서 어느 하나의 세팅이 압도적인 딜량을 보여준다면 rpg 게임에서 딜량의 중요도를 고려할 때 저 또한 그 세팅을 추천드리겠지만 아직까진 계산상으로는 뭘 선택하든 비슷하기 때문에 오히려 각자의 성향에 맞는 유물셋 및 각인을 고르시고 거기에 맞춰 컨트롤을 늘리는게 딜량에 더 도움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다시 한번 새로운 연구글을 써주신 분들께 감사드리며 이만 글을 마치겠습니다.

제가 아직 많이 부족한 창수리라 창술 고수님들께서 많은 코멘트나 질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이 좀 늦을지도 모르지만..ㅠ



번외) 특치환각
그 제가 특신지배를 쭉 하다가 한 한 달 정도 원절예저속 특치환각도 다녀와봤거든요? 자세하게 후기를 쓰진 않겠지만 아무튼 어느 정도 만족하면서 플레이 하긴 했는데 마지막 4주차 비아하드에서 툭하면 실체 꺼지는걸 보고 열받아서 충동적으로 다시 지배로 돌아왔습니다. 딜 몬다고 용맹은 들어왔는데 맨날 보면 실체가 없거나 5초 남아있음.. 후.. 개열받.. 그렇긴 한데.. 최근에 트포작 하나가 성공해서 다시 또 어른거리더라고요. 또 다른 보스들에 비하면 비아 3넴이 유난히 컷신이나 기믹이 길어서 잘 꺼지기도 하고요.

그래서 계산만 해봤습니다. 결과는 특신보다 약 7-8% 셉니다 (각성기 제외, 각성기 dps도 특치가 더 높음). 아마 저보다 더 고점 세팅에서는 더 차이가 날 수도 있을지도요.

근데 이 계산 기준이 풀타임 실체와 100% 백어택입니다. 물론 특신도 100% 백어택이면 딜량이 더 높긴 하겠지만 실전에서는 백어택 확률이 낮아지면 특치의 딜이 더 큰 폭으로 감소하겠죠. 실체 꺼지는 거랑 느린 공이속까지 생각한다면 음..

아무튼 저도 당분간 다시 돌아갈지 어떨지는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두 세트의 재미가 극단적인 부분에서 다르더라고요. 골드 소모만 없다면 한 주에도 여러번 스위칭 할텐데 2레벨 유물은 또 갈고 새로 만들고 해야해서..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