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글 https://m.inven.co.kr/board/lostark/5434/88272

1. 맹룡의 단독사용화
이전 글에서는 맹룡 연환의 스킬밸류에 대해선 다루지 않았습니다.
표를 확인해보시면 맹룡이 연환보다 10퍼센트 단일밸류가 강하고 시전시간 대비 딜량은 10퍼센트 미만 차이가 납니다.
다른 차이가 있다면 맹룡엔 치적보정이 있습니다. 청룡진을 받으면 100퍼센트 치명타를 띄우는게 가능하겠지만 실질적으론 누수가 발생하는 것이죠. 단 시전시간 대비 딜량,단일사용 딜량이 강하므로 상황에 따라 청룡진 사이클에 포함시키는게 좋겠습니다만 청룡진 밖에 사용하여 2열연각을 좀 더 수월하게 확보하거나, 이후 설명할 반월섬 돌베에 대해 가능성을 열어줄 수 있습니다.

로아의 보스는 주로 어그로 탐색 -> 어글자 확보 -> 패턴 진행 - > 후딜레이 -> 반복입니다.
주요 사용타이밍은 보스의 패턴이후 어그로 탐색중 머리 돌리기 이전, 패턴진행 짧은 후딜레이 중 입니다. 보스에 따라 어그로 탐색 시간 및 회전시간이 빠른 경우 상당히 많이 제한되지만 해당 패턴 때, 청룡진 사이클을 돌릴수도 없을뿐더러 청룡진을 안받은 치확은 꽤 많이 모자란 탓에 타스킬은 정확한 밸류가 나오지않을 것이고 경면도 없는 기술을 지르기엔 빠른 경직기술들에 대해 대비가 안되는데 해당 경우 대다수를 맹룡이 책임져줍니다.

보통 청룡진 이후에 보통 4개의 스킬밖에 사용하지 못합니다. 청룡진 자체 후딜레이와 반월섬이 고정으로 들어가게 되면서 실제 청룡진 적용받는 스킬은 반월섬제외 추가적으로 3개정도 가량이고 풍진 일섬 정도가 시전이 빨라 3+ a(반월 포함 총 5개)가 가능합니다.
맹룡을 외부로 빼면서 선택지가 조금 더 다양해집니다.

(극신 10홍기준입니다.)
2연환 일부에도 청룡진을 적용시키는 방법
청룡진 - 연환섬 - 반월섬 - 열공참 - 회선창 - 풍진(일섬) - 연환섬 - 열공참

청룡진 사용이후 머리를 돌려도 스페를 활용하여 다시 백으로 붙은 뒤 청룡진 사이클을 놀리지않으면서 주력스킬들을 털어내는 방식
청룡진 - 스페 - (상황따라 회선창이동) - 반월섬 - 연환섬 - 열공참

결론적으로 맹룡의 밸류는 유지되면서 스킬에 추가적으로 치명시너지를 묻히게 되면서 딜량 상승이 이뤄집니다.

2. 반월섬 돌베,강베 컨텐츠별 유효성
돌베를 채용한 반월섬은 우베맹룡의 거의 2배의 딜량을 자랑할 정도로 강한 딜을 보여줍니다. 다만 시전시간이 늘어나서 시전 대비딜을 감소시킵니다. 140공속기준 돌베반월질풍채용 청 반 연 열 회 일(풍)을 사용할 수 있기때문에 단순히 사이클 딜량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다만 열연의 쿨타임이 그만큼 지연되어 청룡진사이클 이후 추가 열연 각이 확보되지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강베는 시전시간이 빠른 대신 실제 딜 누적시간은 깁니다. 실제 강베를 채용한 반월섬의 회오리 딜지분이 45퍼센트가량이므로 해당을 잘 활용하여야 합니다. 이를 잘 활용하려면 강베를 사용했을 때, 타겟이 멈춰있어야합니다.

돌베는 어쨋든 몹에 바짝 붙어야 딜을 넣을 수 있는 스킬이고 강베는 설치기여서 뿌린 뒤 안전구역으로 포지셔닝 혹은 다른 추가스킬 털기를 하는 등 자유롭게 사용 가능합니다. 돌베는 유사시 이동유틸을 겸하고 있긴 합니다만 그렇게 사용하는걸 권할만할 정도는 아닙니다.

둘의 차이를 활용하기 위한 방법은 보스의 패턴을 분석하는 것입니다. 쿨 누수가 심한 몹이면 2연열을 어쩔 수 없이 포기하게되는 경우가 많으므로 청룡진 사이클을 강화하는 쪽으로. 쿨 누수가 심해도 장판기를 잘맞아주는 보스라면 안정적으로 풀 사이클돌릴 수 있는 강베로.

대표적 예시로 강베를 채용할만한 보스는 라우리엘이 있고, 돌베를 채용할만한 보스는 가르가디스가 있습니다.

라우리엘의 경우 짤패턴 시 시점이 고정되고 보통 제 자리에 서 있기때문에 강베적중률이 굉장히 높습니다. 다만 짤패턴이다보니 딜타임이 크지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시전시간 대비 딜량좋은 강베를 사용하는걸 추천드립니다.

가르가디스의 경우는 몸집이 너무커서 백에 도달하기위한 시간이 상당히 소요되어 2연열의 각이 불투명합니다. 그래서 청룡진 사이클 자체를 강화시키는 돌베가 채용가능성이 생깁니다.
물론 돌베가 모든 상황에서 좋다 라기보다 2연열이 불가능한 시점이 많아 해당을 포기하고 사이클 딜량을 증폭시키는 것 뿐입니다.

3. 열공,회선,일섬,풍진
단독사용 딜량이 열공참을 상회하는 스킬이 있다면 열공참을 대체가 가능합니다만, 저 스킬중에선 열공참을 대체할 수 있는 스킬이 없습니다.
선풍참혼이야기도 은근히 많은걸로 알고있는데 광휘의 창이 있어도 사실상 열공참의 하위버전입니다.(쿨은 같으나 데미지가 모자람)
그나마 개인적으로 고려했던건 청룡출수 였습니다. 2열을 아예 배제하고, 경면있는 열공참으로 운용하여 그지같은 소나벨을 두드려 패려고 했었으나 가르가디스가 나와서 연구에서 멈췄었네요

세상 모든것엔 정답이 없다라는 말을 믿고 싶지만 필자는 맹청반연열회 까지는 개인적으로 고정이라고 생각하고있습니다. 쓸 스킬이 없습니다. 암만 뒤져봐도 없어요. 단독사용딜량이 어떻게든 열공참을 이기는게 하나만 있어도 이렇지 않을텐데 없습니다. 한번 쓰는 스킬도 못이기는데 이 스킬은 가끔 두번도 굴러갑니다. 애초에 답이 없는 수준의 차이가 나버립니다.

아무튼 열공은 정말로 대체될 수 없는, 사실상 절제의 고점을 향한다면 2연열을 맞춰야하는 만큼 알게모르게 최중요 스킬입니다.
다만 모든상황에서 맞출 수 있는게 아니므로 2연열의 경우는 보너스의 개념으로 인식하시어 멘탈이 온건하시길 빌겠습니다.

맹청반연열회 까지는 개인적으로 고정으로 두었습니다. 남은 스킬은 일섬과 풍진과 천량추가 전부입니다.

일섬각의 밸류는 단순히 딜량만으로 볼 것이 아니라, 포지셔닝에 있는건 모두들 아실겁니다. 백 위치를 잡는 시간을 줄여서 실제 쿨누수를 줄여 결론적으로 2연열을 맞출 수 있는 빈도를 늘린다. 가 주 밸류입니다. 서브밸류로는 다단히트 및 풍진격 약간 아래의 데미지 정도겠습니다.

풍진격은 무조건 청룡진 사이클에 포함되어야하는 짤딜기입니다. 리치도 준수한 편이라 내지르기 좋습니다.
대회전의 경우 몹 크기가 작고 잦은 백헤드 이동시 이동유틸을 겸한 상태로 사용할 수 있다는 이론적 장점이 있긴 하다만 라자람에서 적용해보려다가 포기했습니다.

천량추의 경우는 뭐 할말이 없습니다. 카운터로써의 성능은 좋으나...스킬칸 차지하는 빌런입니다 사실상.

결론은 세 가지 조합중에 골라야합니다.
일섬 천량
풍진 천량
일섬 풍진

일섬풍진의 경우엔 카운터를 미채용한 부분이니 이는 파티 및 컨텐츠 상황에 따라 정말 한정적으로 사용될 수 있는 부분입니다.

일섬천량의 경우는 이동기유틸이 필요한 곳, 보스이동빈도가 높아 일섬각 채용과 미채용 비교시 2열 가능 여부가 갈릴 경우 좋은 효율을 보입니다.
(2연을 넣고나서 그 이후에 쓰는 열공참이 들어가느냐 마느냐입니다.)

풍진천량의 경우는 일섬각을 채용하지 않아도 쿨누수가 적은 상태에서 보통 효율을 보입니다.


4. 치반,치귀
일단 만찬(3.5) + 갈망(12)를 고려하여 풀공이속 140을 기본으로 하여 작성된 글입니다. (음식은 마나음식)
그런고로 치반2개부터는 풀공이속이 되지않으므로 치귀까지만 고려된 사항입니다.

해당 표는 치반 치귀 ,아드(1,2), 청룡진 적용 유무에 쿨타임포함 기대딜량과 쿨타임제외 딜량입니다.

이전 글에서 말씀드렸던 치반과 극신 비교했을 때, 치반이 사이클 100번 돌릴 때, 극신은 103번 돌린다는 엄밀히 말하면 틀린 표현입니다.
단순히 데미지 상승량을 전달시키기위해 그렇게 표현한 것이지 정확히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쿨감 차이로 인해 실질적으로 발생하는 사이클 횟수 차이는 치반이 100회 돌리면 극신은 107회, 치귀가 100회 돌리면 극신은 111회 돌립니다.
청룡진 쿨타임이 대략 9.3(극신) ~ 10.3(치귀)이므로 대략 1030초 레이드 기준으로 극신은 시간을 아껴서 11회를 더 박아야합니다.
가디언들 보통 몇초쯤 잡으시나요. 180초에서 240초 정도겠죠? 치귀가 17번 사이클 돌리면 대략 극신은 아껴서 2회를 더 박아야합니다. 치귀가 24번 돌리면? 극신은 쿨 아껴서 3번 더 박을 수 있을까요? 못박으면 딜량 상승이 안될텐데?

해당 딜레마를 벗어던지기 위해서 채용을 하는 것이 치반,치귀 입니다. 치반 치귀를 채용함으로써 산책시간을 늘려 백잡는 시간으로 활용하고, 한정된 딜타임에 대해 조금 더 강한 딜을 넣을 수 있도록 하고, 추가적으로 2연열에 대해 치명타확률을 보정할 수 있습니다.

위 표에 쿨감제외 딜량에 대해서는 단독 사용된 스킬에 대해 쿨감 가중치를 곱하지않은 겁니다. 치명타 귀걸이가 대체적으로 치반보다 2퍼센트 강하고, 극신과 비교하면 대략 7~8퍼센트 강하네요. 청룡진 미포함의 경우에선 치귀가 극신보다 9퍼센트쯤 강합니다.

같은 사이클 횟수를 가지고 있다면(극신에서 쿨 누수가 발생한다면)치귀의 경우 극신보다 8퍼센트쯤 강할겁니다.
또 산책시간이 늘어나면 일섬각을 안껴도 걸어가서 때리면 되는 산책시간이 늘어나므로 풍진 천량을 채용할 수 있을겁니다.
2연열을 강제로 포기해야하는 경우(청반이 쿨타임이 옮)엔 돌베를 채용하여 단일 사이클 올리는 방식까지 합쳐서 사이클 딜량 상승까지 고려할 수 있겠습니다.

극신 일섬천량강베채용인 상태에서 치귀 풍진천량돌베 채용인 상태로 변경했는데 사이클 횟수 변화가 크지않다면 대략적으로 4%(풍진격채용),8%(치명귀걸이),4%(돌베채용으로 인한 전체 딜 상승량) 대략 16~17퍼센트정도의 딜상승을 이루실 수 있을 겁니다.


이 모든건 본인의 숙련도, 패턴 예측, 레이드 상황,파티원(치적시너지 및 백어택딜러의 어그로)에 따라서 최적이 갈리는 사항입니다.
부디 제대로 전달되어 환경에 따라 최적의 세팅을 하시어 고점을 보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룬 이야기도 해야겠는데 이건 시간 나면 하는걸로 하겠습니다.

3줄 요약
1. 극신 절제의 포텐은 사이클 소화 후 2연열 에 달려있다.
2. 환경상(레이드)상 2연열 못하는 각이 많아지면 치명높혀서 산책시간 늘리는게 좋다.
3. 2연열을 아예 포기하면 돌베를 채용하여 사이클 자체 딜량을 높히고 2연열은 못해도 2연까진 챙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