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절정 창술사는 절정각인의 개편 없이 여러가지로 상향을 받아왔으나

타 캐릭터가 신규스팩업 요소로 강해질때, 절정각인으로 인해 반토막난 효율로 스팩업을 해왔다.


1.문제점

1)유물악세와 팔찌, 스텟 상한치 상승 - 특화누수

2021년 1월 군단장 레이드 '발탄' 출시와 더불어 유물 악세가 등장했다.

이에 따라 가용한 총 스텟이 1700에서 2000으로 상향되어 남는 스텟을 특화에 투자 할 수 있었다. 

 

2021년 7월 군단장 레이드 '아브렐슈드' 출시와 더불어 유물 팔찌가 등장했다.

유물 팔찌로 챙길 수 있는 단일스텟 최대치는 100으로 총 두가지 스텟을 최대 200까지 챙길 수 있었다. 


종합해보면 2021년에만 총 스텟 1700에서 2200까지 스텟 상한치가 상승 했지만

창술사는 특화효율이 매우 좋지 않았기에 이때부터 모든 문제점의 시발점이 되었다.


전설악세로 맞출 수 있는 특화 최대수치 1400 에서 

유물악세,팔찌로 맞출 수 있는 특화 최대수치 1800 으로 올랐을 때, 창술은 얼마나 강해졌을까?

절정3공속주는피해치적
난무스탠스151525
특화


140030.3230.3250.54
150031.4231.4252.36
160032.5132.5154.18
170033.6033.6056.01
180034.7034.7057.83

이속주는피해치피
집중스탠스152050
특화


140030.3240.43101.07
150031.4241.89104.72
160032.5143.35108.37
170033.6044.81112.02
180034.7046.27115.66

 시즌1 캐릭터인 데빌헌터의 샷건스킬 특화 계수는 0.0357

 디스트로이어의 해방스킬 특화 계수는 0.0255  으로 

 특화 100당 3% 정도의 딜증 기댓값을 가지는 반면에 

 창술은 특화 400을 투자하여도 난무에서는 주는피해 4%, 치적7%

 집중에서는 주는피해 6% 치명타피해 14% 밖에 얻지 못한다. 

 특히 치명타피해는 로스트아크 기본값이 200%이니

 특화 1400일때 301%, 1800일때 315% 이므로,

 치명타피해량은 4.6%(315/301) 밖에 늘지 않는 셈이다.

 종합 해 보았을때, 창술의 특화400은 타 캐릭터 특화400의 딜증 기댓값 12%에는 매우 모자란 수치였다.  

 

2)무너진 공용각인 효율

 이렇듯, 절정3의 양극화된 서로다른 수치들로 인해 쓸 수 있는 공용각인도 효율이 좋지않다.

 채용률이 높은 예리한둔기 , 돌격대장의 경우

 예리한둔기는 집중에서 15%의 효율을 보이고, 돌격대장은 난무에서 10% 체 나오지 않는다.


3)무너진 팔찌 부여옵션 효율  

 창술사는 치적과 치피에 관련된 모든 부여옵션에 대하여 효율이 좋지 않다.

 난무에서는 맹룡열파의 과 치적, 집중에서는 확치트포로 인해 팔찌 부여옵션중 정밀, 순환의 효율이 좋지 못하고

 집중에서의 높은 치피로 인해 망치,습격,순환의 효율이 좋지 못하다.


2.개선안(버프효과 통합)

 듀얼게이지 3단계에서 스탠스변경시 공이속 10%,주는피해 20%,치명타적중률 20% 

 효과를 획득한다. 

1)각인 효과 수치 타당성

 현재 특화100당 절정 버프효과 7.3% 증가 이므로 공이속10%,주는피해20%,치적20% 기준

 공이속 0.73% , 주는피해 1.46% , 치적 1.46% 를 추가로 얻는다. 

 타 캐릭터의 딜증3%에 준하는 수치임을 확인한다.


2)치적불균형 ,과치피 해결

 특화 1800기준 공이속 23%, 주는피해 46%, 치적 46% 을 얻게 된다.

 이것만으로 상기 문제점들이(각인효율,부여옵션효율) 어느정도 해결 됨을 알 수 있다.


3.스킬리워크


 1)적룡포: 파괴하는창 -> n%의 치적을 포함한 즉발트포 신설.  

 2)유성강천: 강력한마무리 -> n%의 치적을 포함한 즉발트포 신설.  백어택 판정개선 . 체공시간감소

 3)굉열파: 파괴하는창  -> 즉발기능 추가



악몽,구원,지배 -> 즉발트포를 이용한 쾌적한 딜사이클을 중심으로 여러 기믹을 담당 할 것으로 예상.

사멸,환각 -> 기존의 트포를 이용하여 백어택위주의 타격으로 고점을 노리는 플레이를 할 것으로 예상.



끝으로 창술사는

유물악세서리, 유물팔찌, 고대악세서리, 고대팔찌, 3레벨 세트 업그레이드 등 타 직업이 

오롯이 스팩업을 할때 타 직업보다 못한 효율로 스팩업 해 왔습니다.

유물악세가 나온지 벌써 2년이 흘렀고 그 당시부터 계속 있어왔던 절정의 양극화된 수치로 

2년을 고통받았습니다.

제발 이제는 고쳐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