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정이 개편을 바라는 가장 큰 이유는 불균형



1. 스탠스 변경 버프효과

치피 피증 공이속버프가 절정각인 버프라고 생각하시는분이 많은데

절정은 스탠스 변경 집중 난무 버프를 강화해주는 각인으로

사실 크게 상관은 없지만 개편이 되려면 스탠스변경 자체가 바뀌어야됌

특화 1800 절정3기준

집중스탠스 버프  :  이속 35퍼  치명타피해 115퍼  주는피해 65퍼

난무스탠스 버프 :   공속 35퍼  치명타적중률 58퍼 주는피해 50퍼로 서로 다른 버프를 줌



2. 문제가 무엇이냐


처음 기획했을 당시에는 크게 문제될게 없었을거임

유물세트 아드각인  팔찌  엘릭서  등등 그때는 존재하지않아서 손해볼만한게 별로없었음

하지만 군단장레이드의 추가 이후 없던 시스템이 생겨나면서 손해를 볼수밖에 없는 상태가됌



1) 유물세트


사멸

거의 모든 딜스킬에 백이 달려있는 창술사가 사멸이 첫번째세트가 아닌 이유는 집중 효과때문

집중에 달려있는 치명타피해가 너무 높아 다른 캐릭처럼 악몽과 사멸간의 데미지차이가 엄청 크지않음

고점을 더 뚫고싶은분들이 억지로나마 가는 상황


갈망

3레벨 기준 공이속 12프로인데

신속캐도 아닌 창술사가 스탠스 상황에 따라 반토막이 나버림

공이속 만찬도 마찬가지


2) 각인


제일 메이져한 악몽기준 치명을 주지않아도 난무와 집중 둘다 치명타확률이 높음


예리한 둔기

치적이 높을때 고효율 각인인 예리한둔기가 효율이 좋아야하지만

집중버프에있는 치명타피해 확률로인해 효율이 줄어듬


아드레날린

기본적으로 치적이 높고 1각인 효율이 좋아 1로 준다하여도 

치적100프로인적룡포와 유성강천엔 치적효과가 없는 상황


돌격대장

집중상태일땐 버프효과로 이속40퍼라 상관없지만

난무상태에선 신속650 11퍼 갈망 12퍼 만찬 3퍼로 26퍼 효과밖에 받지못함

각성기도 난무상태에서 쓰는 상황에서 돌격대장 또한 예리한둔기와 마찬가지로 고효율인 각인인데 

창술사는 손해를 보는상황


속전속결

속속각인의 효과를 받을려면 홀딩 및 캐스팅스킬이어야하는데

창술의 경우 2각 반월섬돌격베기 적룡포 사두룡격 질풍참등이 효과를 받고

4난 3집의 경우 맹룡 회선 굉열 유성이 적용을 못받음

이 또한 효율 반토막인 상황


창술이 온전하게 받을수있는 각인이

원한 저받 정도에 질증 기습 정도 추가로 갈수있는데

질증은 저받과의 효율 + 공속감소의 패널티가있고

기습은 백을 칠수만 있다면 온전히 25퍼의 뎀증을 받을수있지만

창술의 장점인 자유로운 딜각이 사라지는 상황임


3) 팔찌 엘릭서

창술의 경우 팔찌에서 손해를 보는경우가 너무 많음

치명타피해 증가인 망치 습격

치명타적중률인 정밀

두가지 다 포함한 순환

4가지 특수옵션이 떠도 유쾌하지않은 상황이고

엘릭서의 경우 회심으로 숨통이 좀 트였지만 하의에있는 치피도 기분이 좋진않음



3. 시너지



1) 청룡진

청룡진이 상시시너지가 아닌점에 불만을 가지는분들이 많이 계시고있고

신속 650밖에 안주기때문에  사실상 가동률은 50프로 아래이고 치특의 경우는 더낮은 상황임

치적 18프로라 상시로 바꿀시 10프로로 바뀔 확률이 큰데 

이때 단순히 청룡진만 상시로 바꾸면 창술사의 스킬 특성때문에 너프가될수밖에없음

지금 창술사의 스킬구성이 특신기준

맹룡은 각성 트포로 25프로 

적룡포 유성강천 트포로 100프로 추가이고

청룡진 6초안에 넣을수있는 스킬은 3~4개정도되는 상황인데

6개의 딜스킬 구조를 가진 창술사가 청룡진안에 3개넣고 나머지 따로 굴리는 싸이클이 

치적 18프로로 완성되서 돌아가고있는상황인데

상시로 바꾸기만하면 반월 회선 굉열은 치적이 낮아지고 맹룡 적룡 유성은 오버치적이됌

청룡진을 상시 10퍼로 바꾸기위해선 스킬구조와 트포를 다 바꿀 필요가 있음



2) 맛없는 치적시너지


로아 시너지중 제일 고평가받는게 워블 백헤드 시너지 다음이 치적시너지인데

창술사가 주는 시너지도 맛이없지만 받는 치적시너지도 치피가 높은상황에서조차 맛이없음

6개중 두개가 치적 100프로인 상황이고 나머지 또한 높은 상황이라 그마저도 반토막인 상황




결론은 

창술사가 개편이된다면

스탠스변경버프 통일 + 스킬 트포변경 + 청룡진의 상시시너지가 같이 이루어져야할거임

이걸 스마게가 이번 패치에 해줄지는 잘모르겠지만

앞으로 추가될 컨텐츠들에서 새로운 옵션이나 아이템이 추가된다면 기분이 나쁘고 불만이 쌓일수밖에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