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10월 밸런스 패치로 구조개선이 덜 이루어 졌음에 대해 몹시 불쾌함을 전합니다.

고민하여 얻어낸 결과는, 유틸기 2개(스핀커터+다크악셀)를 압축하고 

즉발 블리츠를 채용하여 아덴안정성을 확보하는 관점에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9홍이 준비됐고 블레이드에 숙련도가 높으시면 즉발 블리츠를 사용하지 않는 빌드도 적어두었습니다. 

수정이 반복된 글이라 시기적으로 정보가 다를 수 있습니다.

주의 : 다크악셀을 채용하지 않는 빌드입니다. 

또한 다른 블레이드 유튜버 분들과는 미세하게 다릅니다. 

허수딸 빌드도 아니며 충분히 실전성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빌드가 고점빌드다 <- 절대 아닙니다. 모든 사멸 지딜캐와 같이 백에 못맞추면 DPS는 떨어지는대신

당장 터닝 어스 데센 블리츠 소앱 보이드 를 옆구리에 맞추더라도 오브수급이 안정적 이라는것에 의미가 있습니다.

백어택을 조금 포기하고 아덴수급을 안정화 해서 저점 보완하는 방식으로 생각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닥셀 빼고 블리츠를 채용하는것이 누군가에게는 닥셀을 가져가고 다른 유틸기를 빼는 것처럼

입맛대로 커스텀 하시는것도 궁극적인 목표입니다. 다음 밸패 전까진 자기만의 빌드가 있어야 하니까요.  

스핀 + 다크악셀 + 마엘 제외 5딜기로 오브수급이 안정적인 분들은 

그냥 저런 빌드도 있구나 정도로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목차 다음으로 한장 요약이 있습니다. 



23-12-20 

[블레이드]

스킬
  • 공통
    • '블레이드 버스트' 스킬을 제외한 일반 스킬의 PVE 시 피해량이 4.4% 감소하였습니다.

본 공략은 7홍 입문자용이나 다름없습니다.

만약 본인이 좀 더 숙련자이고 9홍 2개를 맞출 의향이 있다면,

고점에 더 가까운 + 쿨정렬 완벽한 숙련자 빌드를 적어두었습니다.


24-01-09

다른 공략과 비교하여 본 공략은 닼셀이 없는 잔재 빌드 같아 이름 수정 및  숙련자 사이클에 내용을 보강했습니다.



----------------------------------------------------------------------------------------------------------------


PC사용자 Ctrl + F 추천



목차


0. 한장 요약

1. 각인

2. 스킬 채용 & 사용법

3. 데미지 지분

4. 트라이포드

5. 자세한 사이클 이야기

6. 다크악셀을 유기하면서 얻은 것

7. 오브수급

8. 2카운터 빌드

9. 맺음말

10. 9홍 2개 숙련자 빌드





----------------------------------------------------------------------------------------------------------------





0. 한장 요약



누구나 사용할 수 있도록 스텟값을 극특치 기반아래, 특화품질도 타협 가능하게 설정했고, 

보석또한 6멸 5홍(7레벨) 로 다른 지딜캐릭과 같이 접근성이 평범합니다.

당연하게 특화 스텟도 높을수록 좋습니다. 

5홍 ( 스핀 / 마엘 / 터닝 / 소앱 / 블리츠 )
6멸 ( 버스트 / 소앱  / 블리츠 / 데센 / 보이드 / 어슬 )  

룬은 전풍+전질 파밍이 끝난다는 기준이긴 하지만, 하위 룬을 사용해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한번 훑어보시고 밑에선 자세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 블리츠 올라운드 트포로 즉발입니다. 스킬설정창 표기만 차지로 표기됩니다. 소앱은 반가르기 입니다.)






1. 각인



사멸 장비 기준



33333

고정 : 잔재 / 원한 / 기습 / 아드레날린 + @

@자리에 돌격대장 / 예리한둔기 / 저주받은 인형 중 택1 하시면 됩니다.



333331

고정 : 잔재 / 원한 / 기습 / 아드레날린 + @

돌대3 에포1
예둔3 에포1
저받3 에포1

저는 고정팟이 없고 가디언토벌 또한 매칭러이며 회복디버프를 꺼려하는 성격이라서   

노서폿 매칭 & 군단장 진행중 서폿 사망 과 같은 이슈에 영향을 덜 받는 예둔을 가장 선호합니다.


예둔3 돌대1 
저받3 돌대1

플레이하는 레이드와 가토가 숙제화 돼있는 분이라면 돌대1도 충분히 매력적이라 생각합니다. 


아드1은 자체치적 확보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배제합니다.



333332

가장 고점 피해량 기준으로

잔재 / 원한 / 기습 / 돌격대장 / 예리한둔기 / 아드레날린2

이며, 97돌을 깎으시려거든 버스트각인도 고려해서

원한 아드 / 돌대 아드 / 기습 아드   3가지 돌을 깎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나머지 아드2 후보군들 중에서 굳이 줄세운다면

잔원기 / 저예 / 아2
잔원기 / 돌저 / 아2

예둔 뎀감이 많이 터지면 돌저가 우위고, 

서포터의 부재&사망으로 인한 갈망이슈가 생기면 저예가 우위라 생각합니다.

아드2 를 제외한 돌대2 / 기습2 / 예둔2 / 저받2 중에선 다른 분의 정보를 참고 부탁드립니다.





2. 스킬 채용 & 사용법




A S D F Q W E R <- 진짜 정말로 간단합니다. 

[콤보] 스킬은 커맨드를 누르고 유지할 시 동작을 이어서 사용합니다.

따라서 

A(꾹 3회) - S - D(꾹 2회) - F - Q - W - E(차징) - R - Z(버스트) - A 반복입니다.

저는 스킬아이콘 색상의 배치나 손가락 편의성이 최우선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이라서 가장 만족감이 높았습니다.  

주의 : 스핀커터 A 와 터닝슬래쉬 D 는 각각 3회 2회 꼭 사용해야 합니다. 뒤에 나올 사이클 이야기와 연관됩니다. 
물론 실전에서 스킬만 쓰지 않고 마우스로 이동하는 시간까지 포함하면 적절히 횟수 빼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왜 다크악셀을 유기했는가?  <- 조금 있다가 설명하겠습니다.





3. 데미지 지분



위의 스킬트리의 데미지 지분 그래프 입니다.

치명 100% & 백어택 100% 기준입니다.

버스트 > 소앱 > 블리츠 > 데센 > 보이드 > 어스 

순으로 높은 멸화를  주시면 됩니다.

여기서 눈치 채신 분들은 

아? 터닝을 시너지로 쓰는거구나? 하실겁니다. 








4. 트라이포드



 10레벨  /  3-3-1  /  재빠손 - 빠른준비 - 트리플 ( 정화 or 출혈 추천 )


 10레벨  /  2-1-2  /  오브조절 - 다크오더 - 퀵캐스트 ( 집중 추천 ) 


 12레벨  /  1-2-1  /  탁기 - 뇌진탕 - 회심의 일격 ( 출혈 or 집중 or 질풍 추천 )
탁기 <-> 부위파괴 스왑가능

 7레벨  /  1-3  /  약점노출 - 강인함 ( 풍요 or 질풍 추천 )
강인함 <-> 부위파괴 스왑가능

 12레벨  /  3-3-1  /  밀어내기 - 약점포착 - 도약공격 ( 질풍 or 압도 추천 )


 12레벨  /  3-1-2  /  재빠손 - 암흑공격 - 반가르기 ( 질풍 추천 )


 12레벨  /  3-1-2  /  오브조절 - 암흑공격 - 라이징슬래쉬 ( 풍요 추천 )


 12레벨  /  2-1-1  /  강화된일격 - 올라운드 - 쉐도우러쉬 ( 풍요 or 집중 추천 )



필수트포는 마엘스톰과 보이드 스트라이크의 오브조절 5레벨 입니다.

일반적으로 딜 트포는 스킬레벨 10을 찍고 3번째 해금되는 딜트포의 데미지 계수가 높습니다.

따라서 오브조절 2가지를 최우선적으로 찍고, 딜트포의 3번째 부터 차근차근 올리시길 바랍니다. 

(스킬에 따라서 2번째 줄이 3번째 보다 높은 경우가 있으니, 검색해보시고 올리시길 바랍니다.)
(블리츠 강일 뒤지게 안붙네요 10연속 실패중)







5. 자세한 사이클 이야기



말씀드리기 앞서, 먼저 블레이드의 쿨타임&시전시간에 대해 설명해드리고자 합니다.

블레이드라는 캐릭터는 3버블을 채우고 블레이드 아츠를 활성화 하면 얻을 수 있는 쿨타임 감소효과가 있습니다.

이 효과는 [기본효과] 이며, 특화스텟을 투자하면  그에 따른 [추가효과] 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블레이드가 자주 사용하는 스킬의 쿨타임과 특화스텟에 따른 남은 쿨타임을

러프하게 계산하면 아래의 사진처럼 나옵니다.

예를 들어 특화 스텟 1750 값에 따른 쿨타임감소 [추가효과] 값은 약 50% 입니다.

블리츠 러시를 사용하면

24초 -> 신속스텟&홍염보석 쿨감 1차 적용 -> Z아츠활성화 -> 특화스텟기반 쿨감 2차 적용

이렇게 2중으로 쿨감이 적용됩니다. 

쿨타임 계산은 신속 0 & 특화 1750 기준으로 간이 계산식이 

스킬 쿨타임 x ( 1 - 홍염보석 감소량 ) x (1 - ( 0.5 + 0.5 x 특화스텟 쿨감증가량)) 

이고 7홍 블리츠러시 로 예를 들자면 3버블 쿨감 시  
 
24 * ( 1 - 0.14 ) * (1 - ( 0.5 + 0.5 * 0.5007 )) = 5.1528 -> 상태창에 5초남은것으로 표기

(게임 내부에서는 0.5 반올림 적용시킨 정수 상태로 상태창에 표시되는것 같습니다.)

결국 

잔재된 블레이드의 2중 쿨감 구조  =  신속 캐릭의 1차 홍염보석 쿨감구조가 됩니다.

이는 블레이드라는 캐릭터에게 홍염보석은 확실한 쿨감수단이라기 보단

사이클에 기름칠을 해주는 느낌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 값이 아래 사진의 가장 오른쪽 열,  홍염 적용 쿨타임 입니다. (신속스텟배제, 러프한 데이터입니다)




여기서 제가 채용하는 스킬을 위와같이 노란색으로 채웠습니다. 

이를 순서대로 사용하게 되면, 아래의 그래프처럼 사용됩니다.

시전시간이 길어진 스킬들에 질풍룬을 적용하고,

소앱에 반가르기를 사용한 이유도 알 수 있습니다.

갈망버프를 받고 있고, 잔재버프를 받은 상태에서 

슈차를 채용하지 않은 소울앱소버의 쿨타임+시전시간은 전설질풍 사용 시, 대략 5.56초 입니다.




즉발 잔재를 굴려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킬 사용 시 방지턱을 넘듯 덜컥거리는 느낌을 아실겁니다.

그래프의 기울기가 급격해지는 구간이 바로 덜컥거리는 방지턱 구간입니다. 

그 구간이 소앱<->보이드 구간이고

이는 해당스킬 가운데 쿨타임+시전시간이 적절하게만 분배되면, 덜컥거릴 일이 없음을 뜻합니다.

소앱(블리츠)과 보이드의 시전시간이 24초와 27초이며, 이를 차징없이 즉발로 사용하고 쿨감적용시

1초 이상의 공백이 생겨버립니다. 

이 시간이 핵심입니다. 이 시간을 줄이면 줄일수록 스킬은 부드럽게 연계됩니다.

따라서 소앱 트포의 반가르기를 추가하여 이를 완만하게 만들어주는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콤보스킬 터닝의 쿨타임이  3.225초 이고, 
여기에 2회 사용에 따른 시전시간이 포함되면 대략 3.5~3.7정도의 값인데, 그래프에 넣지 못했습니다.)


알기 쉽게 홍염7레벨이 적용된 마엘스톰(6.45초)을 매 사이클마다 사용하려면, 

1번째 마엘 -> 딜스킬 -> 2번째 마엘 에 

들어가는 딜스킬들을 시전시간 제외하여 6.45초이내에 스킬들을 맞추면 된다는 이야기 입니다.

그렇다면, 보이드는 홍염을 채용해야 하는가? <- 필요없습니다.

모든 스킬에는 선딜과 후딜이 존재하여, 보이드 이전에 적절한 n개의 스킬을 사용하면

쿨타임에 +@ 적용되어 그래프를 완만하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홍염 뺀 보이드 6.75초 가 마엘 6.45초를 넘더라도, 사용이 가능한 이유입니다.





6. 다크악셀을 유기하면서 얻은 것



기존에 사용하던 스핀커터 2-3-1 (약노 빠준 트리플) 은 

잔재 유저라면 알다시피 전설 질풍을 적용해서 느린 모션을 극복하거나, 

출혈, 광분이나 정화를 넣고 천천히 사용합니다.

( 전질을 채용하시는분이 많을거라 예상합니다. <- 솔직히 느리거든요 )



스핀커터 2-3-1 (전설질풍 채용 시 시전속도 14% 향상) 이를

스핀커터 3-3-1 (재빠손으로 공격속도 27% 향상) + 룬 자유화 시켜서 답답함을 해소하고, 

터닝 슬래쉬에 시너지 스킬을 사용하는것으로 결심했습니다.





7레벨 터닝 슬래쉬를 통해, 적재 적소에 피면 or 부위파괴를 얻을 수 있으며 피격판정이 좋습니다.

또한 터닝슬래쉬와 같은 쿨타임값을 가지는

트윈 쉐도우와  비교하여, 터닝 슬래쉬가 유틸적인 이득이 더 많다고 생각했습니다. 

만약 트쉐가 오브수급 관점에서 터닝보다 이득을 취하려면 10렙투자 후 2스택 유지가 관건인데 반해,

노경면 스킬로 리스크 또한 존재합니다. 

따라서 피면기의 오브수급 2회 + 블레이드의 항상 부족한 부위파괴를 끌어올릴 수 있는

가장 최적화된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
1레벨 2회)





결론적으로 기존 잔재의 스핀커터 + 다크악셀을 대략 7초(마엘사이클) 마다 사용하는것도 좋지만,


스핀커터 3회 사용 ( 대략적인 포지셔닝 ) -> 어그로 확인 ->

마엘 사이클 시작과 동시에 터닝 2회 사용 ( 타점이 넓음 + 세부 포지셔닝 )

도 충분한 장점을 가진다고 생각합니다.


위 사진은 터닝 슬래쉬를 루메루스 백어택 지점에서 반대방향으로 써도 맞는 모습입니다. 


+ 스핀&터닝 을 데빌헌터의 민첩한 사격스트라이커의 운룡각 처럼 사용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7. 오브수급



마엘 - 터닝 슬래쉬 - 어스 슬래쉬 - 데스 센텐스 - 블리츠 러시 - 소울 앱소버 - 보이드 스트라이크 - 버스트


중에서, 

마엘사용 후 터닝 2회 (영풍) - 블리츠(영풍) - 소앱(반가르기) - 보이드(전풍)



마엘 포함 5가지 스킬을 적중시키면 특화 1750 기준 3.2버블 정도가 완성되기 때문에


유틸적 측면에서 순수 이동기만으로 사용가능한 스킬이

스핀 / 데센 / 어슬 이 됩니다.



여기서 데스 센텐스의 트포는 아래와 같이 탁기 트포가 있습니다.

이 트포는 다크악셀 미채용으로 인한 부족한 포지셔닝을 안정화 시켜줍니다.


+ 만약 공격대에 파괴가 모자르다면, 유틸을 좀 죽이고 탁기->부파를 선택해도 됩니다.

직접 루메루스를 패보시면 아시겠지만, 사용감이 좋습니다.

아래는 스핀3회(정화) + 어슬(전설질풍) + 데센(탁기5렙) 기준으로 

수련장 맵의 5시에서 11시 방향으로 횡단하는 거리를 보여드리고자 찍었습니다.


출발 전 수련장 5시 위치





도착 후 수련장 11시 위치





이 위치에서 마엘+터닝2회+블리츠+소앱+보이드를 사용하면 아래처럼 3버블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마엘 이후 터닝(피면)의 영웅풍요 2회 + 블리츠(경면)의 영풍 + 소앱(경면)반가르기 + 보이드(경면)의 전풍

으로 3버블을 달성할 수 있다는 이야기는

5가지 스킬중 한개라도 못맞추면 안된다는 이야기인 부분도 놓치면 안됩니다. 

따라서 신중하게 사용하시길 부탁드립니다. 



추가적으로 소울앱소버가 가장 시전시간이 긴데, 소앱을 제외하고 얻어지는 아덴게이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소앱은 못맞춰서 이미 쿨이 돌아가고 있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상태에서 마엘이 켜져있고 

마엘틱 + 스핀커터 3회 사용 시 3버블이 가까스로 채워집니다.



이 상황에 놓여지게 되면, 직접 고민하는 방법이 최선이라 생각합니다.

 레이드의 환경변수를 고려해서 

1. 남은 마엘버프 n초동안 스핀 3회를 긁을 것인지,

또는 

2. 마엘이 꺼진 다음 스핀 3회와 돌아오는 터닝 슬래쉬 2타로 채울 것인지


단 2개 뿐입니다. <- 마엘을 또 쓰면 되지않나요? <- 조건부로 안됩니다.

아무리 마엘이 2스택으로 변경 되었다고 하더라도, 아츠쿨감은 1회만 적용되기 때문에

5홍염이 모두 7레벨이라면, 마엘을 모두 사용할때 그 다음사이클이 망가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이에 따른 해결법은?


1. 터닝슬래쉬의 홍염레벨을 올려서 산책시간이 줄어들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마엘의 홍염레벨을 올려서 돌아오는 쿨타임을 낮추고,
   급한대로 써서 다음사이클 전에 산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추천 홍염 레벨은

스핀커터 : 8레벨 (아드유지 최소시간)

마엘 : 높을수록 좋습니다.

터닝 : 높을수록 좋습니다.

이 됩니다. 

 



8. 2카운터 빌드



번외로 카운터가 중요한 레이드 라던지, 레이드 트라이 및 헤딩할때 라던가

데미지 측면에서 보다 자유롭고 싶거나 기믹 마스터가 되고싶은 분들은

헤드헌트를 채용해서 2카운터 빌드를 사용해도 만족도가 좋으실겁니다.



요번 패치에 헤드헌트 트라이포드중 7레벨 트포가 변경된 점이 하나 있는데,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위 사진은 다운 헌트 트포를 사용하는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 카운터 치는 맛은 최고라고 생각합니다. 모션도 간결하고 뚝배기 때리는 맛이 좋거든요.


2카운터 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A(꾹 3회) - S - D(꾹 3회) - F - Q - W(차징) - E - Z(버스트) - A 반복입니다.

헤드헌트 R 을 상시로 들고있게 됩니다. ( 랜덤어그로 카운터 대처능력 탁월 )



여기서 기존 빌드와 차이점은

블리츠 멸화&홍염이 빠지고 보이드 홍염 + 터닝 멸화가 추가됩니다.

5홍 ( 스핀 / 마엘 / 터닝 / 소앱 / 보이드 )
6멸 ( 버스트 / 소앱 / 데센 / 보이드 / 어슬 / 터닝 )  

시너지또한 그대로 터닝으로 들고갑니다. 

DPS를 소폭 낮춘만큼 스핀 재빠손을 포기할 이유는 없기 때문이죠.

아래 사진 참고하시면 됩니다.








9. 맺음말



출혈룬 절대 빼지 마세요 -> 잔재 자공증 버프 캐릭이라 출혈룬 효율 좋습니다.

일반적인 레이드에서 마엘에 집중룬 넣어두면 마나가 엄청 부족한 상황은 못느끼고 있습니다.

개 마릅니다. 최소 블리츠, 데센에도 집중룬을 넣어야 합니다. 

마나음식을 먹게되면 걱정자체가 없어지긴 하지만, 일단은 집중룬으로 해결이 가능합니다.

(내실 & 룬파밍 & 전투레벨은 꼭 올리셔야합니다) = 로아 뉴비는 블레이드 추천을 못한다는 뜻

다크 악셀 채용하는 빌드는 선마님, 태경님, 설소영님 및 다른분들이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또한 상황에 따라 블리츠와 소앱의 쿨이 같기 때문에

접근이 불가능한 곳에선 블리츠를 먼저 쓰고 

접근이 가능한 곳에선 소앱을 먼저 쓰는 상황대처도 가능합니다.

1각을 채용했는데, 2각은 안되나요? <- 전혀 상관없습니다. 딜을 살짝 포기하고 간결한 모션 + 오브수급이 주 목적입니다.


마지막으로 저는 존대나 격식 없이 

친구처럼 얘기 하는게 좋아서 그렇게 물어보셔도 잘 대답합니다.

존대로 물어보시면 존대로 잘 대답하구요.

근데 욕하면 저도 똑같이 욕합니다 ;)

즐로아 하세요



---------------------------------------------------------------------------------------
 

10. 9홍 2개 숙련자 빌드
  



위 사이클은 홍염만 맞추면 사이클적 딜로스가 없습니다.
시너지가 터닝에 발려지는데 첫 사이클만 편할대로 굴려주시고 
이후 사이클은 터닝 시너지의 기본 시너지시간이 길어서 
터닝 앞에 있는 데센,트쉐까지 넉넉하게 맞출 수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7레벨 홍염 (아드유지를 위한 스핀커터 권장 최소 8레벨)

 9레벨 홍염



마나음식을 먹지 않으려면

 : 전설 집중
 : 영웅 집중

룬 사용이 강제됩니다.


트포는 아래 사진과 같습니다.



스핀 <-> 터닝 시너지를 서로 바꿔가면서 입맛대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터닝과 스핀 모두 10렙트포에 트리플 트포가 있으니, 취향대로 사용하시길 바랍니다.

개인적으로 터닝 시너지를 사용하시되, 

2트포 강인함 <-> 부파
3트포 집공 <-> 트리플

평상시 터닝 데미지가 낮아지지만 트리플을 3번 전부 맞추지 않고 한번만 맞춰, 유틸을 극대화 시킬 수 있습니다.

(파괴 3회 or 피면시간 증가)

이런 방향으로 커스텀하시길 바랍니다. 

(트리플터닝)

여기서 평상시엔 터닝을 1회만 사용합니다.

조우 사이클은 

스핀 - 마엘 - 터닝 - 트쉐 - 어스 - 소앱 - 보이드 

이후에   

스핀 - 마엘 - 데센 ~ 그대로 이어가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