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세트 추가 및 사멸 세트 상향 조정 이전에 작성된 글입니다.
해당 문서의 내용들은 2월 8일 이전까지만 유효합니다.
사멸, 악몽, 구원에 관해 연구 중에 있으며, 결론이 나면 돌아오겠습니다.

블레이드는 유물 장비, 각인, 특성 배분이 사용자 별로 다양합니다.
새로 블레이드를 육성하는 분들이 헷갈려 하는 것 같아 두 장비를 모두 사용해본 뒤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버스트' 각인을 사용하는 블레이드는 사멸 세트를 사용합니다.
해당 문서는 '잔재된 기운' 각인을 사용하는 블레이드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긴 글을 읽을 여유가 없다면 문서 하단에 요약을 남겨둘 테니 참조하시면 되겠습니다.

<목차>

1. 사멸과 악몽 비교
2. 각인
3. 특성
4. 결론



1. 사멸과 악몽 비교

블레이드 클래스가 주로 사용하는 유물 장비는 사멸의 대지 세트와 악몽의 꽃 세트입니다.
두 세트의 차이를 먼저 알아봅시다.


사멸의 대지 세트

치명타 피해 17%(백어택 적중 시 55%)
백어택 적중 시 5초간 치명타 적중률 23%
적에게 주는 피해 6%(백어택 적중 시 21%)


악몽의 꽃 세트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의 피해 15%
추가 피해 18%
주는 피해 18%

끝없는 마나 효과는 제외했습니다. 정상적으로 3버블 사이클을 굴린다면 끝없는 마나 상태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수치상으로 보면 악몽 세트가 사멸에 비해 우위에 있는 것 같이 보입니다.
하지만 세 가지 이유로 사멸 세트가 악몽 세트에 비해 고점이 높습니다.

첫 번째는 버스트의 악몽 2세트 미적용입니다.
블레이드 아츠 효과(3버블 기준 공격력 30%)를 적용 받게 된 이후 버스트가 모든 주력기 데미지를 상회합니다.
그런데 버스트는 아이덴티티 스킬이므로 악몽 2세트의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 데미지 15%'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두 번째는 치명타 적중률 보정 여부입니다.
치명타가 발생해야 데미지가 2.00(악몽)~2.55(사멸)배 뻥튀기 되는데, 악몽 세트는 치명타를 보정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레이드가 진행되며 확률이 평균으로 수렴하다 보면 사멸의 데미지가 높게 찍힙니다.
1~3분 때리고 끝나는 허수아비로는 데미지 측정을 명확하게 하기 힘든 이유이기도 합니다. 

세 번째는 무기 품질에 달린 '추가 피해' 옵션입니다.
악몽 4세트의 추가 피해와 무기 품질에 달린 추가 피해 옵션이 겹치면서(합연산), 악몽 세트 효율이 내려갑니다.

버스트 적용 여부, 치명타 보정, 악몽과 무기 품질의 추피 합연산으로 인해 결과적으로 사멸이 고점이 높습니다.
실제로 두 세트를 바꿔가며 사용해보면 데미지 차이가 유의미하게 납니다.


해당 표는 치명타로 적중한 데미지만 기록한 것입니다.
한 사이클에 버스트와 블리츠는 1회, 문라는 0.3~0.5회 들어간다는 것과 
치명타 적중률을 감안한다면 사멸과 악몽의 고점 차이가 느껴집니다.

그렇다면 사멸이 악몽의 상위 호환 장비일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실전은 백어택을 100% 치는 것이 아닙니다.
백어택이 까다로운 보스를 상대하거나 보스가 패턴을 뭐같이 사용하는 경우 사멸의 데미지는 반 토막이 납니다.
백어택 가시성을 개선했지만 몬스터의 이동, 패턴에 따라 백어택이 틀어지는 일을 여전히 비일비재합니다.

-구석에 처박혀서 나올 생각을 안 하는 경우(절대 백을 때릴 수 없는, 가장 극악무도하고 악랄한 경우)
-백어택 각이 나오지 않는 패턴만 계속 사용하는 경우(특히 백스텝, 돌진, 순간 이동이 잦은 몬스터)
-선회가 너무 자주 일어나 백을 따라가기가 힘든 경우
-어그로가 본인에게만 튀는 경우(재수가 없는 경우 or 솔플 or 버스)

위와 같은 경우 백어택을 노리는 것이 난해하며 백어택 적중률이 쭉 내려갑니다.
보스의 날뛰는 정도에 따라 같은 멤버의 2수 파티에서 투사와 잔혈을 왔다갔다 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백어택 판정이 없는 적을 공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아키스 3관문의 촉수
-쿠크세이튼 3관문의
-공중 콤보를 넣으면 백/헤드가 틀어지는 아브렐슈드 2관문의 내부 프로켈

군단장 레이드의 기물/보스들이며, 모두 레이드를 진행함에 있어 핵심적인 녀석들입니다.
해당 적을 공격함에 있어 사멸 세트는 '백어택을 못 한다'라는 제약에 걸려 심각한 데미지 감소를 겪게 됩니다.
상술한 예시들은 경험으로도 해결할 수 없는 시스템의 영역이라 더욱 불합리하다고 느끼게 됩니다.

이에 반해 악몽 세트는 보스의 패턴과 상관없이 항상 90%(백어택x)~100%(백어택ㅇ)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또한 문라이트 소닉과 보이드-블랙 익스플로전은 백어택 판정이 아니므로 악몽 세트의 데미지가 더 높게 찍힙니다.
하지만 버스트 데미지와 치적이 낮으므로 백어택을 놓치지 않고 성공한 사멸 세트의 데미지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사멸과 악몽은 상호보완 관계에 있으며 '절대적으로 좋다!'라는 세트는 없습니다.

특정 상황에서 불합리함을 겪지만 높은 데미지 포텐에 치명타 보정까지 보유한 사멸의 대지 세트
사멸에 비해 데미지 기댓값은 낮지만 매우 안정적인 저점을 보여주는 악몽의 꽃 세트


본인의 전설 각인 보유 상태(이하 각인 편 참조), 플레이 성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2. 장비에 따른 각인

3단계 각인 5개 기준 작성했습니다.
그 이상을 노리는 분들은 각자의 경험에 따라 각인을 잘 갖추리라 생각합니다.

하술할 각인들은 어디까지나 추천의 영역입니다.
원한 슈차 잔재를 베이스로 하고 기습, 저받, 예둔, 아드를 추가하는 형태로 각인을 맞추면 비슷한 효율이 납니다.
아래에서 '예둔이 몇 %고~ 아드가 몇 %고~'하는 것은 처음 각인을 맞추는 분들을 위한 설명입니다.

이미 세팅을 마친 분들은 굳이 페온과 골드를 들여 뜯어 고칠 필요가 없고, 
처음 세팅을 시작하는 분들이라면 아래의 세팅 중 하나를 골라 잡으면 되겠습니다.
게임 내에서 '악몽이 기습을? 바로 거절.', '사멸이 기습이 없네? 거절.' 이런 일을 당하진 않습니다.


사멸의 대지 세트

원한 / 슈퍼차지 / 잔재된 기운 / 기습의 대가 + 아드레날린 or 저주받은 인형 or 예리한 둔기

사멸의 대지 세트는 백어택 데미지를 강화하므로 기습의 대가 각인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기왕 백어택 못 치면 데미지 나락 가는 김에, 더 높은 고점을 노리기 위한 기습의 대가 채용을 권장합니다.

목걸이 한 부위만 치명을 주고 특화에 몰아줄 경우
18(치명500) + 10(백어택) + 23(사멸) = 51%의 치명타 확률이 나옵니다.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면 2세트의 치명타 피해 증가 옵션이 통째로 날아가기에
아드레날린 각인을 채용하여 치명타 확률을 높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이 경우 66%의 치명타 적중률이 나오므로 블리츠 러시의 급소 타격 트포를 5레벨까지 올릴 필요가 없습니다.

저주받은 인형은 어느 세팅에 들어가도 15.5~16%의 효율을 뽑는 좋은 각인입니다.

예리한 둔기는 치피 255 기준(사멸) 86%이상의 치명타 적중률을 확보해야 16%의 효율을 냅니다.
51%의 자체+백+사멸 치명으로는 약 12%의 데미지 기댓값을 가집니다.
아드레날린3 각인(+15%)과 세트로 쓰는 것을 권장하며 이 경우 약 14%의 기댓값을 가집니다.
치명 반지도 채용하여 치적을 올릴 경우(+7%) 약 14.7%의 기댓값을 가집니다.
여기에 상시 치적 시너지(+10%)를 더하면 약 15.73%의 기댓값을 가집니다.

위의 과정을 거쳤다면 
아드레날린과 예리한 둔기를 모두 넣기 위해 기습의 대가 각인이 빠졌으며
특화가 200 떨어지고
파티에 치적 시너지가 들어갔습니다.
그럼에도 예리한 둔기가 16%의 효율을 내지 못하고 있습니다.
치명 특성 or 치명타 관련 옵션이 붙은 팔찌를 구비한 후에야 16%의 효율을 낼 수 있습니다.


예리한 둔기 전설 각인/예둔 돌을 보유하여 예둔을 꼭 쓰고 싶은 경우
고정 파티에 치명타 시너지가 있는 경우
본인의 운빨이 상당하여 치명을 잘 띄우는 경우


예리한 둔기를 채용합니다.


1안. 원한 슈차 잔재 기습 저받
2안. 원한 슈차 잔재 기습 아드
3안. 원한 슈차 잔재 예둔 아드 + 치적 시너지


악몽의 꽃 세트

원한 / 슈퍼차지 / 잔재된 기운 / 아드레날린 + 저주받은 인형 or 예리한 둔기

기습의 대가 각인을 채용하고 싶다면 사멸세트를 추천합니다.
기습의 대가 각인을 채용해서 백어택을 노린다면, 사멸 세트를 채용하지 않은 의미가 퇴색됩니다.

악몽 세트에는 치명타를 보정해주는 옵션이 없습니다.
사멸 세트를 사용하다가 악몽으로 넘어온 경우 흰 글씨를 굉장히 많이 보게 됩니다.
아드레날린 각인을 채용하여 치명타 확률을 올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저주받은 인형은 어느 세팅에 들어가도 15.5~16%의 효율을 뽑는 좋은 각인입니다.

예리한 둔기는 치피 200(악몽) 기준 16.38%의 효율을 뽑게 하기 위해 60%의 치적을 확보해야 합니다.
목걸이(18) + 반지(7%) + 아드3(15) + 백(10) = 50%의 치명타로는 14.33%의 효율을 냅니다.
고정 파티에 상시 치적 시너지(+10%)가 있는 경우, 60%의 치명타를 달성하여 16.38%의 효율을 냅니다.
치명 특성 or 치명타 관련 옵션이 붙은 팔찌를 보유한 경우에도 예리한 둔기의 효율이 상승합니다.

저받 패널티가 너무 거슬리는 경우
예리한 둔기 전설 각인/예둔 돌을 보유하여 예둔을 꼭 쓰고 싶은 경우
고정 파티에 치명타 시너지가 있는 경우
본인의 운빨이 상당하여 치명을 잘 띄우는 경우

예리한 둔기를 채용합니다.

<작성자 추천>
1안. 원한 슈차 잔재 아드 저받
2안. 원한 슈차 잔재 아드 예둔 + 치적 시너지


3. 특성
극특과 치특, 그 차이는 무엇인지. 무엇을 선택해야 하는지 질문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 차이점에 대해 알아보기에 앞서, 치명과 특화를 올리면 뭐가 좋은지 짚고 넘어가겠습니다.

치명
문자 그대로 치명타가 발생하는 데 관여하는 특성입니다.
사멸의 경우 2세트가 치명타 피해이므로 치명타가 터지는 것이 아주 소중하고,
악몽이라 하더라도 치명타와 No치명의 데미지 차이는 2배가 납니다.
그렇기에 치명에 투자를 하고 싶지만, 특화의 효율이 아주 좋으므로 두 특성 사이에서 저울질이 중요합니다.

특화
해당 클래스의 개성을 강화하는 특성입니다.

버스트 데미지
아이덴티티 수급량
아츠 발동 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
각성기 피해량

버스트 데미지가 강해지면 한 사이클의 데미지가 올라갑니다.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오르면 한 사이클의 속도가 빨라집니다.
아츠 발동 시 스킬 재사용 대기 시간 감소가 높아지면 다음 사이클이 빨리 돌아옵니다.

세 가지 효과가 맞물려 돌아가면서, 블레이드는 특화만 쭉 올려도 강해지는 클래스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세팅에 따라 치명을 투자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치명과의 저울질이 필요합니다.


극특화  치명 500 특화 올인
버스트와 아이덴티티를 극단적으로 강화하는 세팅입니다.
특화에 올인하면 버스트가 모든 주력기를 상회할 정도로 시원하게 박힙니다.
치명타는 아드레날린 각인, 사멸의 대지 세트, 고정 파티 치명타 시너지 등으로 보정하고
특화에 올인하여 강력한 버스트 데미지와 아이덴티티를 통한 쿨타임 감소를 노리는 세팅입니다.

'예리한 둔기' 각인을 채용하지 않은 사멸 세팅에 추천


특치  치명 700 나머지 특화
목걸이 500+ 반지 하나 200으로 치명을 700 주고 나머지 악세를 특화에 투자한 세팅입니다.
상술한 극특화보다 치명이 200올랐으니 200만큼(7%p) 치명타 적중률이 오릅니다.
예리한 둔기를 사용하거나 치적 보정이 없는 악몽을 이용할 경우 부족한 치적을 끌어올리는 특성 비율입니다.

오브조절 트라이포드()와 풍요 룬을 잘 갖춘 뒤 
특화가 200 빠져나가도 3버블 사이클이  4개 스킬() 만에 잘 돌아간다면
치명에 투자하여 좀 더 높은 치명타 적중률을 노리는 세팅입니다.

'예리한 둔기'각인을 채용한 사멸 세팅에 추천
악몽 세팅에 추천


'극특이나 특치나 3버블 똑같이 돌아가면 치명 높은 게 좋은 거 아닌가?'라고 생각하실 수 있습니다.
극특에서 특치로 가게 될 경우 치명이 잘 뜹니다.
하지만 버스트 데미지가 떨어지게 되며
아덴 재감이 감소하여 한 사이클이 종료된 후 다음 사이클이 돌아오기까지 약간의 붕 뜨는 시간이 생깁니다.
특성 역시 일장일단이 있습니다.


4. 결론

쭉 읽으셨다면 두 세트가 각자의 용도가 있다는 것을 눈치채셨을 겁니다.

특정 상황에서 불합리함을 겪지만 높은 데미지 포텐에 치명타 보정까지 보유한 사멸의 대지 세트
사멸에 비해 데미지 기댓값은 낮지만 매우 안정적인 저점을 보여주는 악몽의 꽃 세트

필자의 경우에도 치명 반지와 특화 반지를 돌려 씁니다.

-쿠크 2넴, 아브 내부, 솔플 등 백어택 쫓아가다 화나는 컨텐츠 → 악몽
-일반적인 4인~8인 파티 플레이 → 사멸

각자의 성향에 맞게 골라 잡으면 되겠습니다.


본문은 여기서 끝입니다.
더 궁금한 내용은 댓글로 달아주세요. 답변 드리겠습니다.
본문에 이미 있는 내용이나 터무니 없는 내용은 답변 안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움이 되었다면 추천 한 번 눌러주세요.


<요약>

데미지가 가끔 나락으로 가더라도 최고점이 높은 게 좋음
->6사멸 + 원슈잔기 + 저/아 치500 특화 올인
->6사멸 + 원슈잔예아 치700 나머지 특화 + 치적 시너지 (예둔 쓰고 싶은 경우)

데미지가 최고점을 찍진 못하더라도 안정적인 게 좋음
백어택이 틀어지면 화가 너무 남
아직 미숙해서 백어택 적중률이 저조함
->6악몽 + 원슈잔아저 치700 나머지 특화
->6악몽 + 원슈잔아예 치700 나머지 특화 + 치적 시너지 (예둔 쓰고 싶은 경우)

이미 세팅이 끝난 경우 원슈잔+기/저/아/예 세팅에서 어떻게 돌려 막아도 비슷하니 그냥 쓰던 거 쓰면 됨
단, 악몽+예둔인데 아드가 없는 세팅은 치명이 너무 안 떠서 예둔이 밥도둑이 될 수 있음
이 경우 아드를 추가하는 것을 고려해야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