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레이드 관련 정보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작성했습니다.
해당 문서는 '잔재된 기운' 각인을 사용하는 블레이드를 서술하고 있습니다.
버스트 관련 정보는 다른 분들이 작성한 글을 참조해주세요.


<목차>

1. 스킬
  - 스킬 및 룬 선택 가이드
  - 스킬트리 추천
  - 보석

2. 각인
  - 주로 사용하는 각인 모음
  - 각인 개수, 유물 장비에 따른 각인 세팅

3. 딜 사이클 및 팁
  - 딜 사이클 굴리는 법 = 잔재된 기운 각인을 활용하는 법
  - 알면 좋은 팁 모음
  - 레벨 별 장비 선택
  - 특성 분배

4. 마치며


1. 스킬

레이드 기준 작성했습니다
카던은 문라이트 소닉과 대충 아무거나를 들고 가시면 되겠습니다
트라이포드 작이 권장되는 경우에는 해당 트라이포드에 밑줄을 쳐 두겠습니다
밑줄 친 것 외에도 트라이포드가 마음에 들 경우, 하셔도 됩니다
트라이포드 강화 칸은 총 18칸 입니다.

시너지

스핀 커터 4~10 (출혈or질풍or정화)
약점 노출 / 강회전 or 빠른 준비 / 트리플 스핀

적을 맞추지 못한다면 다음 쿨타임까지 시너지(모든 피해 3% + 백/헤드어택 피해 9%)를 잃게 된다.
이동기로 사용하되 마지막 회전을 맞출 수 있는 거리 감각을 익혀두면 편리하다.

빠른 준비 + 쿨타임 감소 보석을 사용하여 아드레날린 각인 무한 유지에 사용하거나
강회전 + 질풍 룬을 사용하여 장거리 이동기로 이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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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력 딜

블리츠러시 M (질풍 룬)
급소 타격 / 차지 강화 / 쉐도우 러시 or 듀얼 블리츠

슈퍼차지 각인을 사용하는 이유 1
3단 차지하다가 숨 넘어갈 수 있으니 보유한 룬 중 가장 빠른 질풍 룬 착용

3 트라이포드는 선택
쉐도우 러시(추천)= 분신이 대신 공격 → 깔아두고 바로 다음 스킬로 연계 가능
듀얼 블리츠 = 높은 데미지(쌍검에는 로망이 있다)


소울 앱소버 M (풍요 룬)
재빠른 손놀림 / 암흑 공격 / 반 가르기

슈퍼차지 각인을 사용하는 이유 2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가장 높다 =>가장 레어도 높은 풍요 룬 사용


보이드 스트라이크 7~M (풍요 룬)
오브 조절 / 암흑 공격 / 블랙 익스플로전

슈퍼차지 각인을 사용하는 이유 3
아이덴티티 수급량이 2번째로 높다.


문라이트 소닉 M (질풍or풍요)
암흑 공격 / 지속력 강화 / 쉐이드 소닉

백어택 기술이 아니지만 데미지가 높아서 사용
백어택 판정이 없으므로 포지션 관계 없이 막 질러도 되는 유일한 스킬
아이덴티티 수급이 쏠쏠하므로 아이덴티티가 약간 모자랄 때 사용하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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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 딜이하 6 中 택 2 = 트리시온 수련장에서 한 번씩 써보고 정하세요

어스 슬래쉬 7~M (광분, 질풍, 풍요, 압도 中 택 1)
밀어내기 / 약점 포착or암흑 주입 / 대지 폭발or도약 공격

카운터 패턴 파훼 가능, 헤드 어택과 백 어택 모두 보유

1415레벨 이상의 모든 컨텐츠에는 카운터 패턴이 존재하므로 되도록 채용하는 것을 권장
다만 경직면역이 없으므로 툭 맞고 캔슬당하면 위협적인 카운터 패턴에 정면으로 노출됨

밀어내기 트라이포드 채용 시 어깨치기 장검 내려치기에 카운터 판정이 각각 존재함 
-> 카운터 패턴을 파훼하기 쉬움

3트라이포드 '대지 폭발'의 기운 방출에는 카운터 판정이 없음


2트라이포드 = 약점 포착(기습의 대가 각인 사용) vs 암흑 주입(기습의 대가 각인 미사용)
3트라이포드 = 대지 폭발(높은 데미지) vs 도약 공격(확정 치명타)

트라이포드를 뇌진탕 / 암흑 주입 / 대지 폭발로 선택하고 압도 룬을 장착하면 
무력화가 필요한 레이드에서 대대적인 스킬트리 수정 없이 강력한 무력화 기술을 확보할 수 있다.



터닝 슬래쉬 M (수호 룬)
강화된 일격 / 강인함 / 집중 공격

강인함 트라이포드와 수호 룬을 채용하여 짤패턴을 실드로 받아내는 운용 가능
즉발에 가까운 발동 속도로 인해 누르는 즉시 강인함 효과를 받으나 지속시간이 짧음


폴스타 M (수호or풍요or질풍)
오브 조절 / 강인함or급소 타격 / 문 스타

높은 아이덴티티 수급량

강인함 트라이포드와 수호 룬을 채용하여 짤패턴을 실드로 받아내는 운용 가능
누르는 순간에는 강인함 효과가 없어(문자로 설명하기 오묘한 선딜이 있음) 익숙해지기 전에는 캔슬 당할 수 있음
대신 터닝 슬래쉬보다 긴 시간 동안 강인함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스킬 시전 속도가 '참을 수 있다'와 '없다'의 경계선에 있으므로, 취향에 따라 질풍 룬 사용


페이탈 웨이브 M (풍요 룬)
오브 조절 / 급소 타격 / 데스 웨이브

서브 기술 중 가장 간결한 발동 모션
스킬 모션과 어울리지 않게 백어택이 붙어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
직선형으로 좁고 긴 타격범위를 가지고 있음
=>몬스터의 크기와 길이에 따라 데미지 및 아이덴티티 수급이 천차만별



블레이드 댄스 M (질풍 룬)
암흑 공격 / 급소 타격 / 난도질

끝내주는 뽕맛. 쌍검에는 로망이 있다.


트윈 쉐도우 M (압도)
마력 조절 or 오브 조절 / 백어택 강화 / 십자 공격

매우 높은 무력화 피해량 보유
무력화가 간절한 레이드의 경우(비아키스 1관문, 아브렐슈드 4관문, 칼엘리고스 등) 압도 룬을 박고 채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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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틸리티

마엘스톰 4~7 (집중or정화or출혈)
오브 조절 / 다크 오더

블레이드 운영의 핵심인 아이덴티티를 대량으로 수급 할 수 있도록 돕는 스킬
2트라이포드인 다크 오더는 본인과 파티원에게 정기 흡수 3각인을 상회하는 속도뽕을 제공함


다크 악셀 10 (수호or질풍)
가벼운 발걸음or재빠른 손놀림 / 강인함 / 하이 악셀

몬스터를 관통해 넘어가는 기술로, 백어택 포지션을 용이하게 잡는 데 사용
채용할 경우 서브 딜 스킬을 하나 빼고 넣는다
남는 스킬 포인트의 경우에는 스핀커터에 넣는 것을 추천
마엘스톰은 3트포를 채용할 가치가 없으며, 마나 소모만 올라가므로 추천하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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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성기


플래시 블링크 = 1각(추천)

모든 몬스터를 쭉 뚫고 지나갈 수 있음 = 백어택 포지션을 잡기 용이함
기본적으로 한 칸의 아이덴티티를 채워주며 마엘 스톰을 사용하거나 특화가 높은 상태로 긁으면 더 많이 참
선후딜이 블레이드 어썰트(2각)에 비해 간결하므로 마엘 스톰 지속 시간을 알뜰하게 사용할 수 있음
몬스터의 덩치에 가려져 있던 장판으로 돌진하여 급사하는 경우가 간혹 발생하니 사용 시 조심


블레이드 어썰트 = 2각

난무 후에 강력한 찌르기 발생(으아아아 푹)
퍼펙트 존을 실패할 경우 찌르기 증발 = 아이덴티티 증발로 이어짐
데미지가 1각보다 높으며(풀히트 기준), 간지를 포기할 수 없다면 취향껏 사용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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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킬 선택 예시
가장 높은 선택률을 보이는 스킬트리 입니다.
작성자도 해당 스킬트리를 사용중입니다.

 각성기
 M
 11
 10
 7


보석

우선 순위로 작성했습니다.
보유한 보석 중 가장 레벨이 높은 보석을 과 버스트에 박으면 됩니다.


 = 쿨타임 감소 보석(홍염)

버스트 = 데미지 보석(멸화)

 (차지 스킬 3개) = 데미지 보석 + 쿨타임 감소 보석

 = 데미지 보석


두 칸 남는 자리는 넣고 싶은 보석 넣으세요.
쿨타임 감소 = 한 사이클에 문라이트를 섞는 경우(특화 부족, 오브 조절 트포작 부족 등) 사용
데미지 증가 = 카운터를 치는 겸 데미지도 올리고 싶을 때 사용
쿨타임 감소 = 카운터 가동률 증가, 버블이 약간 모자랄 때 쓰기 좋음
쿨타임 감소 = 기동력 확보
쿨타임 감소 = 빠른 준비 트라이포드와 함께 사용하여 아드레날린 각인 무한 유지
데미지 증가 = 보석 낭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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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각인 선택


잔재된 기운[3]

블레이드의 직업 각인

아이덴티티를 사용하여 단계별 버프를 받는 각인이며
3각인 활성 + 3단계 버프를 받으면 30초 동안 공이속 12%, 공격력 36%가 오른다.
직업 각인 중에서도 상위권에 속하는 성능이며 블레이드를 최소 중위권 이상의 딜러라고 평가받게 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딜러의 기본 소양이라고 불리는 '원한' 각인보다도 우선순위가 높은 블레이드의 최고 주력 각인



슈퍼 차지[3]

블레이드 주력기 3종()의 성능을 크게 강화하는 공용 각인

3각인 활성 시 차지 스킬(주력기 3종)의 차징 속도 40%, 피해량 20%가 증가한다.
오해하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 '차징 시간'이 아닌 '차징 속도'가 증가하는 것이므로 빨라지는 것이 맞다.
슈퍼차지 3을 사용하다가 제거할 경우 숨이 턱턱 막히는 것을 느끼게 된다.
속도 체감만으로도 굉장한 성능을 내는데 더불어 주력기의 데미지를 무려 20%나 강화해 준다.

주력기 3종만 강해지는데 이걸 꼭 써야하나요? 라고 반문할 수 있는데, 그 3개+버스트가 블레이드 딜의 90%다. 
고독한 기사 워로드가 버스트 캐넌, 차지 스팅거만 강화되는데 슈퍼차지를 사용하는 것과 궤를 같이 한다.



원한[3]

딜러 클래스라면 하나쯤 달고 다니는 공용 각인

3각인 활성 시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 주는 피해가 20%, 받는 피해가 20% 증가한다.
역시 오해하는 사람이 간혹 있는데, 받는 피해 증가 역시 보스 등급 이상 몬스터에게 두들겨 맞을 때에만 적용된다.

공용 각인 중 조건 없이 가장 높은 데미지 증가를 자랑하는 각인이자, 없으면 묘-한 차별 대우를 받을 수 있는 각인



기습의 대가[1~3]

각인 단계에 따라 백어택 데미지를 5% / 12% / 25% 강화해주는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각인

25퍼센트의 데미지 증가는 수 많은 공용 각인 중에서도 준수한 수치이며
블레이드 스킬의 대부분이 백어택임을 감안하면 강력한 각인 후보 중 하나

자신이 백어택을 치는 데에 자신이 있다 하면 선택



예리한 둔기 [3]

각인 단계에 따라 치명타 피해량이 10 / 25 / 50% 증가하지만, 일정 확률로 데미지가 20% 감소된다
치명타 피해 50%라는 독보적인 데미지 증가폭을 가지지만, 오묘한 패널티와 사용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일단 치명타가 터지지 않으면 일정 확률로 데미지가 20% 감소 부분만 남으므로 패널티 각인이 된다.
치명타 확률을 확보해야만 제 효율을 발휘하는 각인이며
작성자는 56% 이상의 치명타 적중률을 타 각인 대비 이득 분기점으로 생각한다.

1. 치명타 확률을 보정해 줄 수 있는 클래스와 파티
2. 예정된 결단 세트 / 사멸의 대지 세트 착용
3. 블리츠 러시-급소 타격, 어스 슬래쉬-도약 공격 등의 치명타 보정 트라이포드 사용
4. 치명 특성 투자
5. 아드레날린 각인 사용
등으로 치명타 확률을 뻥튀기 할 수 있다.

자신의 치명타 운에 자신이 있다면 선택




저주받은 인형[3]

각인 단계에 따라 공격력이 3/8/16% 증가하지만 받는 모든 회복 효과가 25% 감소한다.

가만히 서있어도 공격력이 16% 증가하는 고효율 각인이지만, 받는 회복 효과 감소가 상당히 거슬린다.
받는 회복 효과에는 물약과 서포터의 힐(구원의 세레나데, 신성한 보호, 축복의 오라), 모닥불이 모두 포함된다.
또한 회복약이 한 단계씩 다운그레이드 되는 기분을 느끼게 된다.(정령의 회복약->고급 회복약)

패턴에 익숙해 짤짤이 패턴을 능숙히 흘리거나, 보고 피하는 것에 능해 물약을 거의 마시지 않는 유저에겐 
패널티 없는 16% 공격력 증가 각인이 된다.

본인의 회복약 중독 정도에 따라 선택



아드레날린[1~3]

스킬 사용 후 6초 동안 공격력 0.3/0.6/1% 증가(최대 6중첩), 최대 중첩 시 치명타 적중률 5/10/15% 증가효과가 있는 각인이다.
공격력 증가 폭은 3각인 활성 기준 6%로 타 각인에 비해 심심하지만, 15%의 치명타 적중률이 큰 의미가 있다.
치명을 500(목걸이 1부위)~700(목걸이+반지 하나)정도 투자하고 특화에 올인하는 
특화 세팅을 할 때 부족한 치명타를 보정해주는 효과가 있다.

6중첩 유지가 거슬릴 수 있으나 움직일 수 없는 기믹 수행이 아닌 이상 대부분 유지가 된다는 것이 중론이며, 
블레이드는 시간을 오래 잡아먹는 스킬이 없어 딜 사이클을 조절할 필요도 없다.

블레이드 아츠 발동(Z)과 버스트(Z)에 각각 스킬 사용 판정이 있어 
2스택을 거저 먹고 들어가는 것도 중첩 유지에 도움이 된다.


치명타를 소중히 여기는 유저에게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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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인 개수 별 추천 각인 세팅

어느 세팅이든 잔재된 기운을 [1]이상 챙기는 것을 권장합니다.
잔재된 기운이 없으면 무능력자-아츠-무능력자-아츠 상태를 반복하게 되며, 
무능력자 구간에서 데미지가 박살 납니다.

3+1
잔재된 기운[3] + 슈퍼차지 [1]
원한[3] + 잔재된 기운[1]
슈퍼차지[3] + 잔재된 기운[1] → 사용하기 가장 쾌적하나, 파티 찾기에서 거절 당할 가능성 있음

3+3
잔재된 기운[3] + 원한[3]
잔재된 기운[3] + 슈퍼차지[3] 

3+3+1
원한[3] + 슈퍼차지[3] + 잔재된 기운[1]

3+3+3
원한[3] + 잔재된 기운[3] + 슈퍼차지[3]



1445 이상 레벨이 되어 유물 장비를 맞추게 될 경우, 세트 옵션에 따라 각인 선택이 달라집니다.

사멸의 대지 세트

원한 / 슈퍼차지 / 잔재된 기운  + 기습의 대가 or 아드레날린 or 저주받은 인형 or 예리한 둔기

사멸의 대지 세트는 백어택 데미지를 강화하므로 기습의 대가 각인과의 시너지가 매우 좋습니다.

특화에 특성을 많이 투자할 경우 부족한 치명타를 메꿔줄 아드레날린을 채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리한 둔기 각인을 사용하고 싶을 때에는 아드레날린 각인과 세트로 함께 채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멸 세트의 치명타 만으로는 예리한 둔기의 옵션을 온전히 받을 수 없습니다.
아드레날린 각인을 통해 치명타를 보정해줍시다.

<작성자 추천>
1안. 원한 슈차 잔재 기습 저받
2안. 원한 슈차 잔재 기습 아드
3안. 원한 슈차 잔재 예둔 아드


악몽의 꽃 세트

원한 / 슈퍼차지 / 잔재된 기운 + 저주받은 인형 or 예리한 둔기 or 아드레날린

기습의 대가 각인을 채용하고 싶다면 사멸세트를 추천합니다.
백어택 데미지를 강화하는 컨셉으로 각인을 세팅한다면, 장비 까지 사멸로 맞춰서 극한의 고점을 추구하는 것이 좋다고 판단됩니다.

악몽 세트에는 치명타를 보정해주는 옵션이 없습니다.
그렇기에 예리한 둔기를 사용하고 싶다면 더더욱 아드레날린과 같이 사용해야 합니다.
아드레날린 없이 예리한 둔기를 단독으로 사용한다면, 데미지 감소만 적용되는 애물단지 각인이 됩니다.

<작성자 추천>
1안. 원한 슈차 잔재 저받 아드
2안. 원한 슈차 잔재 예둔 아드


각인 세팅 후 애매하게 1단계 각인이 남으면 
데미지를 원한다면 아드레날린, 생존에 투자하고 싶다면 중갑착용 / 위기모면을 추천합니다.
 예시) 원한[3] 슈차[3] 잔재[3] + 아드[1] or 중갑[1] or 위기모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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딜사이클 및 스킬 운용


2.1버블 운영


해당 사진 처럼 아이덴티티가 2.1칸 찼을 때 아츠를 켠 뒤 
2초 안에(버블이 2.0칸 이하로 떨어지기 전에) 버스트를 사용하면 잔재된 기운 3단계 버프가 발동됩니다.

그 이후에는 아래와 같은 순서로 스킬을 사용합니다.

 → 버스트  반복 

마엘 스톰 - 소울 앱소버 - 보이드 스트라이크 까지는 고정 순서로 사용하길 권장하며
이후에는 적의 패턴 및 캐릭터 포지션에 따라 유동적으로 바뀝니다.

핵심은 마엘 스톰을 필두로 스킬을 퍼부어 아덴을 2.1칸 쌓은 뒤 버스트로 쿨타임과 마나를 돌려받는 것입니다.



3버블 운영

버블을 2.1개에서 터뜨리지 않고 3버블을 가득 채워 버스트를 사용하는 잔재된 기운 운용입니다.
버스트 데미지 패치를 거쳐 주류가 된 운영법이며  
이후 '버스트의 블레이드 아츠 적용' 패치와 '오브 수급량 10% 증가 패치'로 매우 강력한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화 중심의 특성 투자, 오브 조절 트라이포드 강화, 풍요룬 사용 등으로 아이덴티티 수급량을 늘립니다.
늘어난 아이덴티티 수급을 통해 빠르게 3버블을 가득 채워 버스트를 사용합니다.
마엘 스톰 + 주력기 3개 선에서 버블 3칸이 가득 차게 되며
이후 버스트를 사용해 주력기의 쿨타임을 돌려받는 방식의 운영을 하게 됩니다.

이 경우의 스킬 순서는 아래와 같게 됩니다.

→  버스트 →  → 버스트 반복

패턴에 의해 스킬이 빗나갈 경우(3버블을 가득 채우지 못한 경우) 를 섞어 버블을 수급합니다.
3버블이 가득 차게 되면 를 끊고 버스트를 발동하는 것이 데미지 기대값이 높습니다.

기존 2.1 버블 운용에 비해 더 많은 마나 회복, 더 많은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를 누릴 수 있으며
특화 특성을 높게 배분했으므로 버스트 데미지가 주력기를 상회할 정도로 강해집니다.

또한 주력기 3~4개 만에 버블이 가득 차게 되므로
 카운터용으로 아끼기
 피격 이상 면역용으로 들고 있기
날아다니기 등 플레이의 유연성과 스킬 선택의 자유도가 올라가게 됩니다.



기타 팁

마엘 스톰을 사용한 뒤에는 아이덴티티 수급이 높은 스킬을 우선 사용하자
  >   순으로 수급량이 높으므로 

(시너지 적용) 순서대로 사용합니다.
마엘 스톰이 종료되기 전에 두 스킬을 적중시켜야 다음 스킬 사이클에 지장이 생기지 않습니다.



는 콤보의 시작이다
백어택 캐릭터니까 백어택 시너지를 콤보의 시작으로 사용합니다. 
스핀커터를 빗맞추면 본인+파티원 데미지가 12퍼센트 감소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는 경직 면역이 있다.

로스트아크 피격 판정에는
경직없음(맞아도 반응 없음) - 경직(맞으면 윽 하고 밀려남) - 피격이상(맞으면 넘어지거나 날아감)이 있습니다.

이 중 '경직 없음'과 '경직'을 무시하고 데미지를 꾸겨넣을수 있는 스킬들입니다.
가디언 및 보스들의 패턴에 숙달되면 해당 스킬들로 경직 패턴을 맞아가며 데미지 딜링을 이어나갈 수 있습니다.
마엘스톰 3트포에도 경직 면역이 있습니다만, 쿨타임이 늘어나므로 pvp에서만 사용하는 트포입니다.



(2트포) (2트포) (2트포), 아츠 발동(Z), 버스트(Z)에는 피격 이상 면역이 있다.

위 스킬들은 '경직 없음', '경직'에 더해서 '피격 이상' 판정의 피격까지 씹으면서 데미지를 넣을 수 있는 기술들입니다.
수호룬을 사용하여 데미지를 받아내면서 딜링을 이어가는 운용이 가능합니다.



에는 피격 이상 면역 + 상태이상 면역이 있다.

전 클래스 공통으로 각성기에는 모든 면역이 다 달려 있습니다.
지옥 면역은 없으므로 쓰다가 맞아 죽는 것 조심하고, 강력한 상태 이상 공격을 무시하며 딜을 이어갈 수 있습니다.



백어택에는 피해량 5%, 치명타 적중률 10%가 있다.
블레이드 시너지인 모든 피해 3% + 백/헤드어택 피해 9%와 맞물려 강력한 백어택 데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항상 백어택 각을 잡는 습관을 들이는 게 좋습니다.



헤드어택에는 피해량 20%, 무력화 10%가 있다.
어스 슬래쉬가 헤드어택입니다. 
각잡고 무력화를 하는 패턴들은 대부분 데미지 감소가 걸려있으므로(비아 1페, 쿠크 3페 칼날 처형식 등) 
백어택에 연연하지 않고 헤드 포지션으로 이동하여 어스 슬래쉬를 꽂는 걸 추천합니다.



블레이드를 포함한 파티 구성

블레이드의 시너지는 모든 피해 3% + 백/헤드어택 피해 9% 입니다.
그러므로 파티원에는 백/헤드 어택이 주력인 캐릭터를 넣어줘야 합니다.

블레이드 시너지를 잘 받는 직업(기습의 대가 / 결투의 대가를 주로 사용하는 직업)
리퍼, 고독한 기사 워로드, 디스트로이어, 인파이터, 데빌헌터 등 주력기에 백/헤드 어택이 있는 직업

블레이드 시너지를 유독 못 받는 직업 (주력기에 백/헤드 어택이 없는 직업)
블래스터, 서머너, 아르카나, 건슬링어, 소서리스, 호크아이
->해당 캐릭터가 둘 이상인 파티에 신청하면 높은 확률로 거절 당합니다. 상처 받지 마세요.
  당신의 세팅 문제가 아니라 블레이드 시너지 문제입니다.




레벨에 따른 장비 선택

1325~1369 (카오스 던전 영웅 장비)
비틀린 차원의 장비 6부위
->금방 지나가는 구간이므로 오레하의 우물 던전의 황혼, 저녁, 노을 세트는 굳이 사용하지 않는 편입니다.


1370~1414 (아르고스 전설 장비)
1.예정된 결단 세트 5부위 + 선택 세트 1부위

2. 예정2 + 선택4 

블레이드는 치명타 보정이 없으므로 냉혹한 맹세 세트는 효율이 떨어집니다.          


1415~1444(군단장 노말 장비)
1. 예정된 결단 5세트 그대로 사용
   or 사용자의 취향에 따라 예정 2 + 마수의 힘 4세트로 교체

2. 예정2 + 선택4의 경우 선택4를 마수의 힘 4세트로 교체
   ->선택 장비는 군단장 레이드에서 효과가 없으므로 마수 세트로 업그레이드 해줍니다.
   ->과금, 버스 탑승으로 1445레벨까지 점프할 예정이면 굳이 업그레이드 하지 않습니다.


1445(군단장 하드 장비)

유물 세트로 업그레이드합니다.

사멸의 대지(높은 고점, 치명타 보정)
악몽의 꽃(안정적인 저점, 범용성)

버스트가 블레이드 아츠 효과(3버블 기준 공격력 30%)를 받게 된 이후, 버스트 데미지가 블리츠 러시를 상회합니다.
버스트 스킬은 아이덴티티 스킬이므로 악몽 2세트의 '마나를 소모하는 스킬 데미지 15%'효과를 받지 못합니다.
또한 사멸 세트는 백어택을 쳐야만 옵션을 적용 받는 대신 높은 피해 증폭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멸의 대지 세트가 고점이 높습니다.
실제로 두 세트를 바꿔가며 사용해보면 데미지 차이가 유의미하게 납니다.

하지만 실전은 백어택을 100% 치는 것이 아닙니다.
백어택이 까다로운 보스를 상대하거나 보스가 패턴을 뭐같이 사용하는 경우 사멸의 데미지는 1/3토막이 납니다.
보스의 날뛰는 정도에 따라 같은 멤버의 2수 파티에서 투사와 잔혈을 왔다갔다 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백어택 판정이 없는 적을 공격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비아키스 3관문의 촉수
쿠크세이튼 3관문의
공중 콤보를 넣으면 백/헤드가 틀어지는 아브렐슈드 2관문의 내부 프로켈

군단장 레이드의 기물/보스들이며, 모두 레이드를 진행함에 있어 핵심적인 녀석들입니다.
해당 적을 공격함에 있어 사멸 세트는 '백어택을 못 한다'라는 제약에 걸려 심각한 데미지 감소를 겪게 됩니다.


이에 반해 악몽 세트는 보스의 패턴과 상관없이 항상 90%(백어택x)~100%(백어택ㅇ)의 데미지가 나옵니다.
하지만 데미지 고점 자체가 낮으므로 백어택을 놓치지 않고 성공한 사멸 세트의 데미지에는 범접하지 못합니다.


그러므로 사멸과 악몽은 상호보완 관계에 있으며 '절대적으로 좋다!'라는 세트는 없습니다.

특정 레이드에서 불합리함을 겪지만 매우 높은 데미지 포텐을 보유한 사멸의 대지 세트
사멸에 비해 데미지 기대값은 낮지만 안정적인 저점을 보여주는 악몽의 꽃 세트


본인의 전설 각인 보유 상태, 플레이 성향, 취향을 고려하여 선택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특성 분배

치명
치명타가 터집니다.
블레이드는 치명타 보정이 없으므로 일정량 투자해야 합니다.
예정된 결단 세트, 사멸의 대지 세트, 아드레날린 각인, 치명타 시너지 클래스의 지원 등을 확보하면
치명에 투자하지 않고 특화에 투자할 수 있습니다.

특화
버스트 데미지가 강해집니다.
데미지 상향, 블레이드 아츠 적용 이후 특화에 집중 투자하면 주력기를 상회하는 데미지를 뽑아냅니다. 
또한 아이덴티티 수급이 늘어나 유연한 아이덴티티 순환이 가능합니다.
집중 투자할 경우 상술한 3버블 운영이 가능해집니다.

신속
공이속, 스킬 쿨타임 감소량이 증가합니다.
400~500정도 투자하면(목걸이 한 부위 정도) 마엘스톰+잔재된 기운+자체 신속으로 얼추 최대 이속에 도달하여
돌격대장 각인을 사용하기 용이합니다.
돌격대장을 사용할 계획이 없다면 투자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속도는 마엘 스톰 / 잔재된 기운 / 갈망의 늪 서포터가, 쿨타임 감소는 특화가 메워줍니다.



특성 분배 예시 (펫 효과 10%를 포함한 수치입니다)


치명 1100~1300 특화 300~500 신속 200~500
일명 치특신
버스트 패치, 아이덴티티 수급 패치, 갈망 서폿의 대중화 이전에 주류를 이뤘던 특성 세팅입니다.
버스트 데미지와 아이덴티티 회전이 중요해진 지금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치명 500 특화 올인
버스트 데미지와 아이덴티티 수급을 극단적으로 강화하는 세팅입니다.
현재 버스트 데미지가 모든 주력기를 상회하고 있으므로 특화에 올인하면 버스트가 시원하게 박힙니다.
치명타는 아드레날린 각인, 사멸의 대지 세트 사용 등으로 보정하고
특화에 올인하여 강력한 버스트 데미지와 아이덴티티를 통한 쿨타임 감소를 노리는 세팅입니다.
예리한 둔기 각인 없이 사멸 세트를 사용할 예정인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치명 700 특화 1400
목걸이와 반지 한 부위를 제외한 모든 악세를 특화에 투자한 세팅입니다.
상술한 극특화보다 치명이 200올랐으니 200만큼 치명타가 잘 터집니다.

오브조절 트라이포드(), 풍요 룬 세팅을 잘 갖춘 뒤 
특화 1400만으로도 3버블 사이클이  4개 스킬 만에 돌아간다면
치명에 투자하여 좀 더 높은 치명타 적중률을 노리는 세팅입니다.
예리한 둔기를 넣은 사멸 세트, 악몽 세트 유저에게 추천합니다.




마치며

아 다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