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하브56관문 다니고있는 1585버서커 본캐가 있고

홀나가 너무 재밌어보여서 부캐로 홀나로 1520 아브56까지 가면서

동스펙 6갈망과 2지배4악몽을 각각 써본 경험으로

무엇이 어떻게 다른가 비교해봤습니다

갈망홀나는 다 알고있을테니 생소한 악몽홀나 위주로 설명해봤슴




이는 100% 제 주관과 경험임을 밝힘

-갈망

특화 556 신속 1756

-악몽

치명 551 신속 1747




0. 악몽홀나란

끝마를 빠르게 돌입한뒤 빨라진 쿨타임을 이용

지속적으로 유틸스킬을 난사하면서 아군케어를 목적


피아노를 쳐야하기 때문에 빠르고 간결한 스킬모션이 중요

극신속 베이스 + 치신목걸이

저는 여기서 서포팅에 중점을 두고 각축전 + 딜각인3개를 채용

-> 전문의3 각성2 축오1로 타협을봤고, 후에
고대악세를 맞추게되면 각성을 3으로 올리고싶음
축오가 1인 이유는 밑에 후술


스킬배분은 현재 악몽은 신성4/징벌4, 갈망은 신성5/징벌3

신성한보호, 신의율법, 신의분노, 천상의축복 집행자의검, 신성검

여섯자리 고정

돌진/처단/섬찌/질베/심빛/빛충

중 레이드따라 두 자리 선택




1. 갈?망 악?몽

1-1. 홀나는 왜 갈망을 가는가

까다로운 조건없이 나오는 유틸성과

파티내 딜기여가 동시에 되는 장비기 때문

오라에서 나오는 추가피해는 같이가는 파티원이 강할수록,

그리고 경험이 많은 숙련자일수록 그 효율이 증폭

-> 현재 로아 레이드 메타에 적절


1-2. 딜포터는 존재할 수 있는가?

결론부터 말하면 존재할 수 없다고 생각

적어도 지금까지의 로아는

딜과 케어를 동시에 할수있는 서포터는 없음


현재 주류인 갈망서포터를 기준으로

딜을 치중하면 유의미한 파티 케어가 불가능해지고,

그렇다고 유틸에 치중하면 갈망의 추가 피해량을 따라갈 수가 없음

물론 이는 함께 들어간 파티원들과 조율을 통해 맞춰가면 해결 될 문제지만

파티원들이 감안 해야하는 것과 나오는 자체의 효율은 별개의 문제임  

요즘핫한 갈망워로드+파괴서폿은 몰?루겠음


1-3. 악몽홀나는 어떻게 존재할 수있는가?

아군 서포팅에 꼭 필요한 각인을 제외한 정말 최소한의 딜각인으로

갈망 추가피해의 수치를 데미지로 직접 넣어 따라잡는데 목적
 + 짧은 쿨타임으로 유틸스킬 난사

-> 유의미한 딜을 넣는게 아닌,
 어디까지나 갈망의 추가피해량을 채워주는데 목적이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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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갈망의 추가피해량을 악몽이 따라잡는 원리


일단 현재 1520레벨 갈망홀나와 악몽홀나의 DPS는 각각 이렇다. (심판자X, 축오on)

그럼 악몽홀나는 얼마나 적정수준의 딜을 넣어야

갈망이 딜러들에게 주는 추가피해량 만큼의 효율에 도달할 수 있을까?


4인기준 레이드를 클리어하기 위해

필요한 딜량을 총 '100%' 라고 봤을때

어느 4인레이드에서

서로 같은 딜을 넣은 세명의 딜러와 한 명의 갈망홀나가 있고,

여기서 갈망홀나는 낙인이나 공증등 서포팅 스킬 없이

갈망의 추가피해량(추가피해 10%)만

계속 딜러에게 넣어줬다고 가정

A 33% 
B 33% 
C 33% 
D 1% (갈망홀나)

현재 이상태에서

홀나는 갈망을 낌으로써 타 시너지 스킬 없이 추가피해로만

딜러들이 각각 받은 3%+3%+3%

총 9%의 수치를 파티딜링에 이바지한 상태

A (30+3)%
B (30+3)%
C (30+3)%
D 1% (갈망홀나)



A 30
B 30%
C 30% 
D (1+3+3+3)% = 10% (악몽홀나)

단순계산으로 같은 스펙의 갈망에비해

악몽홀나가 순수 딜로 총 딜량 10%의 투사가 나와준다면

그리고 타 딜러대비 33% 수준의 DPS만 나와준다면

갈망의 딜기여도를 따라잡을 수 있음


여기서 품질에 따른 추가피해의 효율이 훨씬 낮아진다고 생각하면,
(https://www.inven.co.kr/board/lostark/4821/82141)

1520레벨 기준 DPS 600만 딜러 세명과 DPS 35만 갈망홀나 기준

마찬가지로 서포팅 스킬을 제외하고

갈망의 추가피해량만 계산해봤을때

A 32.7%
B 32.7%
C 32.7%
D 1.9% (갈망홀나)

갈망의 추가피해는 품질 80~90선인 7% 정도로 계산

A (30.56+2.14)%
B (30.56+2.14)%
C (30.56+2.14)%
D 1.9% (갈망홀나)



A 30.56%
B 30.56%
C 30.56%
D (1.9+2.14+2.14+2.14)% = 8.32% (악몽홀나)

총 딜량 8.32%의 투사

그리고 타 딜러대비 27% 수준의 딜을 넣으면

갈망의 추가피해량을 따라잡을 수 있음


결국 DPS 1,902,849 정도의 악몽홀나는

평균 DPS 7,047,589 이상의 딜러 셋과 동행하지 않는 이상

갈망보다 효율이 더 좋을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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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악몽홀나의 한계

보기에는 그럴듯해 보이지만 악몽홀나는 여러 한계점이 있음


3-1. 비현실적인 고점 유지

즉 위에 있는대로 효율을 보이려면 '끝없는 마나' 버프의

상시유지가 필수적인데 이는 정말 현실적이지 못함

다행히도 타 유물셋트처럼 누구를 때려야 발동하는게 아닌

허공에 스킬을 난사하는 것으로 유지가 된다고는 하지만

신속 1747기준 수련장에서 조차

최대 2분30초 정도면 버프가 꺼지는데

각종 기믹과, 보스의 패턴, 컷씬등 여러 방해요소가 산재해있는

레이드내에서 절대 높은 가동률을 보이기 쉽지 않음

적당히 굴렸을때 평균적으로 스킬 3~4 싸이클에 한 번씩

마나중독으로 다시 돌아오는 것같음

단 '마나번' 이 있는

아브렐슈드 2관문 외부에서는 생각보다 꽤 좋을 수 있음


3-2. 번거로움

스킬을 계속 쉼없이 눌러주는데 오는 피로감은

갈망셋팅의 서포터와 궤를 달리함

오히려 이는 재미요소가 될 수 있지만,

매 순간 상황을 크게봐야하는 서포터의 특성상

이는 꽤나 번거로운 일일 수 있음


3-3. 적재적소의 스킬발동이 힘듬

스킬을 쿨도는대로 계속해서 뿌려줘야하기 때문에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스킬을 쓰기가 어려움

몇가지 예로 카운터 타이밍에 카운터를 못쓰게 된다거나

아군 슈퍼세이브가 필요한상황에 신율을 못쓰게 된다거나

정말 정화가 필요한 경우 신보 쿨타임이 돌고 있다거나

근데 쿨타임이 워낙 빨라서 이는 큰 문제가 되지 않음


3-4. 마나문제

이건 내 마나문제가 아니라,

악몽홀나가 포함된 파티원이 받는 마나문제임

악몽홀나는 '끝없는 마나'를 될 수 있으면 오래 '유지' 해야하기때문에

천축의 '완전한 축복'

즉 마나 회복속도가 올라가는 트포를 찍지 않으므로,

마나회복을 찍는 서포터와 함께

레이드를 도는것을 상정해 스킬을 구성한 딜러인경우

이는 불편함을 넘어 불쾌감까지 가질 수 있음

하지만 반대로

마나회복이 필요없는 딜러들(마나를 자원으로 쓰지않는 캐릭)과

마나회복이 없어도 상관없는 딜러들

(끝마를 유지해야하는 딜러, 어차피 끝마를 볼 수밖에없는 딜러)과

파티를 짠다면 생각보다 큰 시너지가 될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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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버프 가동률

4-1. 공증 가동률

현재 단심운용중인 갈망홀나 셋팅의 공증 싸이클은

신분8초 - 단심천축8초 - 신분8초 -
천축8초 - 신분8초 - (3초) - (1초딜레이)단심천축8초...

이렇게 굴러가고 있는데

이는 44초에 4초 정도 공증이 비는 수치임

그리고 끝마유지중인 악몽홀나 셋팅의 공증 싸이클은

신분8초 - 1초 - 신분8초 - 1초 - 신분8초 - 1초...

즉 9초에 1초 정도 공증이 비고

이는 44초에 4.9초 정도로써 생각보다

갈망홀나와 얼마 차이가 나지 않는 수치임을 알수있음

물론 갈망홀나는 신속이 더 높거나 보석랩이 더 높은경우

무한공증을 유지할 수 있다고는 하는데

이는 충분히 악몽홀나도 같은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음


4-2. 공이속 가동률

갈망은 공격후 주위에 있기만해도 상시로 공이속을 받을 수 있음
+ 신보 쿨 22초 (이속 최대 24.6%)

악몽은 끝마기준

신보(이속 최대 24.6%) 쿨 14초 / 6초유지 (효과유지 트포시 10초)
천축(공속 최대 19.8%) 쿨 13초 / 8초유지

악몽의 공이속 가동률이 생각보다 잦은 주기로 들어가고

치특점화소서처럼 신속에 덜 투자한 딜러인경우 꽤 유의미할 수 있음


4-3. 축복의오라 가동률

현 스펙으로 축오가 꺼진뒤

다시 일반스킬로만 아덴이 풀로 차는데 걸리는 시간은 수련장 기준

갈망은 35초, 악몽은 42초로

갈망 35초
50초중 15초 -> 0.30%

악몽 42초
67초중 15초 -> 0.22%

약 8%의 가동률 차이를 보임

단, 레이드 내에서 악몽은 원래 스킬을 난사한다지만,

갈망은 긴 쿨로 인해 아껴야만 하는 스킬이 있음을 알아야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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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악몽홀나의 좋은점?

그럼 악몽홀나는 갈망홀나에 비해 메리트가 없느냐? 그건 아니라고 봄


5-1. 익숙할 수록 확실히 늘어나는 1인분

컨트롤과 여하와 관계없이 같은 양을 제공하는 갈망버프와 달리

악몽홀나는 짧은 쿨을 바탕으로 숙련도가 높을수록

보다 깊이있고 유의미한 파티케어 + 딜상승을 노려볼 수 있음


5-2. 안정성

심플하게 악몽홀나는 끝마상태일때

같은 조건 갈망에 비해 쿨타임이 약 1.6배 정도 더 빨리돔

그리고 신분과 천축을 번갈아가면서 줘야만하는

갈망홀나와 달리 악몽홀나는 그런거 없이

무지성으로 천축(받는피해감소 20%)을

계속 주입시키기 때문에 파티케어면에서 생각보다 많이 안정적임


그리고 악몽홀나가 존재할 수 있는 이유중 하나가 바로 신보인데

갈망보다 1.6배 잦은 횟수로 신보를 쓰기때문에

이는 신보의 총 회복량이 1.6배 더 높아진다는 말과 같음


악몽(끝마기준)
천축13초 8초지속, 신보14초 6초(최대 10초)지속

갈망
천축20초 8초지속, 신보 22초쿨 6초(최대 10초)지속

이는 가디언 토벌이나 관문이 끝나고 나오는

MVP창에서 확실히 느낄 수 있음

천축이 주는 받피감의 가동률이 좋을뿐더러,

신보의 힐이 꽤 자주 들어가서

축복의 오라를 1로 내려도 부족함없는 모습을 보였음

확실히 짧은 쿨에서 나오는 신보의 실드량과 힐량이 매우 상당함


5-3. 기믹수행


쿠크공 제거가능, 아브 2관문 바질리아 혼자 제거가능,
칼엘 환뇌룡옥 혼자 제거가능 등등

딜러가 해야만 했던 일들을

서포터가 대신 해 줄 수있다는건 꽤나 메리트 있는 일임

그 밖 쿨이 짧기때문에 누적무력 상당

쿠크솔무력의 경우 질베를 처단으로 바꿔서가면 가능하지만,

이는 급소타격낀 갈망홀나도 충분히 가능하다는점


5-4. 반대로 랩이 낮은 파티원들과 가는 경우라면?

쿠크나 발비하 공방에서

고랩 서폿이 랩낮은 딜러와 가면서 답답해본 경험 있음? 없음말구

갈망은 같이가는 파티원에 따라 효율이 크게 좌우된다고 했었는데

아군 딜러가 숙련이 덜됐거나, 처참한딜링을 보여주는경우

같이가는 갈망서폿은 아군 케어와 별도로

딜적인 면에서 형편없는 효율을 보이는 경우가 있음

악몽셋팅 으로가면 함께가는 딜러와 상관없이 안정적인 딜량으로

심지어 타 랩낮은 딜러들과 비슷한 DPS로

서포팅까지 가능한 캐리머신이 될수있음


5-5. 그 밖에

2지4악으로 간다면 지배 효과로 인해 궁을 한 번 더 쓸 수 있다는 점

4초쿨의 돌진이 실드유지시간이 4초라 무한실드가 가능하다는 점

딜각인과 서폿각인이 섞여있어 셋팅비용이 싸다는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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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럼에도 왜 악몽홀나를 기피하는가

6-1. 숙련도

일단 홀나의 직업 이해도와 레이드의 숙련도가 상당히 요구됨

안 그래도 손이 쉴틈없이 운용해야하는 캐릭인데

패턴파훼와 아군케어를 동시에 해줘야함

까딱하다 공격맞고 한 번이라도 눕는순간 바로 마나중독 상태로 돌아오고

효율 토막나면 이는 유물셋을 안낀 홀나와 다를바가 없음

단순한 공격만으로 별다른 조건없이 아군에게

공이속과 추가피해10%를 뿌리는 언제나 든든한 갈망과 달리

아군 딜러는 이 악몽홀나가 진짜로 믿음직스러운지 확인할 길이 없음


6-2. 우리 파티원 딜러가 잔혈이 안 나올수 있음

이게 버프가동률이 구려서 안나오는게 아니라,

갈망의 버프는 아군 딜러의 딜에 추가피해로써 팀에 영향을 주지만

악몽홀나는 직접 딜을 하기 때문에 적당히 1인분한 악몽홀나는

10~15% 정도의 파티내 딜지분을 가져갈수 밖에 없음

이게 전체적인 파티 기여도나 클리어 타임으로 미루어볼때

악몽홀나가 정말 유의미한 지표를 보이는 것과 별개로

생각보다 마지막에 MVP창에 '잔혹한 혈투사'가 큼지막하게 박혀나오는

내 캐릭터에 보람을 느끼는 딜러들이 많은데

악몽홀나와 함께가면 이 즐거움이 반감되는게 사실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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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오해

악몽홀나는 공이속을 주지 않는다 (X)

-> 주긴 함 근데 상시가 아님


악몽홀나는 딜각인을 갔으니 딜러다 (X)

-> 일단 저는 서포터가 맞고,
딜각인을 간 것은 생존(중갑), 유틸(정흡,급타) 각인을 빼고
그 자리에 딜각인을 넣어서 갈망 추가피해량을 최대한 따라가기 위함임
각축전을 빼고 나머지 자리를 딜각인으로 넣는분도 물론계심

악몽홀나 끝마진입도 어렵고 유지도 잘 안된다 (X)

-> 쿨짧은 스킬 두개 -> 신보와 천축을 제외한 스킬 4개
-> 다시 쿨짧은 스킬 두개 돌리면 됨 (약 7초)

무한 유지는 안 되는게 맞지만 유의미한 선의 유지는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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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저리주저리 적어봤지만

저같이 최대한 갈망에 뒤쳐지지 않게끔

연구 많이한 악몽홀나도 있다는걸 알아줬으면 좋겠고

레이드에서 가끔 만나도 너무 미워하지 않고

한 번쯤은 속아줘서 먹어봤으면 좋겠음


질문받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