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심판자 각인 개편

징벌 스킬의 피해량이 15%/20%/25%, 징벌 스킬 타격 시 신앙게이지 획득량이 100% 증가한다. 신의 집행자 지속 시간이 100% 증가한다.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아이덴티티 게이지가 감소하지 않게 된다. 신의 집행자 상태에서 공격속도와 이동속도가 10% 증가하며, 치명타 적중률이 10%/16%/25% 상승한다. 


신의 집행자는 아이덴티티 게이지를 채우기 매우 어려운 대신 그 리턴으로 40초라는 긴 지속시간을 가졌으나, 로스트아크의 전투 메타가 가디언 위주 전투에서 군단장 위주로 바뀜에 따라 기믹으로 인한 딜중지 및 댐감패턴 빈도가 늘어나 실전에서 그 지속시간을 절반조차 활용하기 힘들어졌음. 

이에 광기 각인처럼 집행자를 상시유지로 변경하였으며, 기존에 부족했던 치적과 공속을 보완하고, 사용할 수 있는 각인이 4종밖에 없던 홀리나이트에게 이속증가 효과를 추가해 돌대각인을 활용 가능하게 변경하였음.

대신 기존 스펙에서 너프 없이 집행자 무한지속이 가능해지면 지나치게 오버스펙이 되므로, 징벌스킬 피해 증가를 비슷한 수치의 치명타 적중률로 변경하여 집행자 상태에서의 딜포텐을 다소 너프함.


채우기는 어렵고, 지속시간은 불필요하게 길다.



2. 신의 분노 3단계 트라이포드 '빛의 수호자' 효과 변경

빛의 수호자가 나타나 주변을 베어 n% 추가 피해를 주며 날려버린다.
빛의 수호자가 나타나 주변을 베어 n% 추가 피해를 주며 날려버리고, 자신과 주변 파티원에게 축복을 내려 치명타 적중률을 12초간 15% 상승시킨다.


기존 심판자 홀리나이트의 시너지는 타 클래스들에 비해 효과가 미미하고 가동률이 떨어져 파티 기피도가 높았음.
이에 신의 분노의 3단계 트라이포드에 치적시너지를 부여하여 적정수준의 시너지를 확보하는 한편, 같은 3단계 라인의 공증트포와는 동시에 선택할 수 없게 하여 서폿홀리의 성능향상을 방지함.



3. 백/헤드어택 통일화 및 그에 따른 스킬 개편


3-1) 헤드어택 통일 시

ㄱ. 신성한 보호 3단계 트라이포드 '천둥의 보호' 효과에 피격이상 면역 추가 

보호막이 해제될 때 6.0m 범위 안의 적에게 n의 [뇌] 속성 피해를 준다.
보호막이 해제될 때 6.0m 범위 안의 적에게 n의 [뇌] 속성 피해를 주며, 시전 및 보호막 유지중 자신에게 피격이상 면역 효과를 부여한다.


ㄴ. 집행자의 검 쿨타임 18초->27초로 증가, 대미지 50% 증가


ㄷ. 처단 경직면역 효과 추가, 대미지 20% 증가


전체적으로 헤드어택에 필요한 면역 효과를 추가하고, 사이클이 없고 중구난방이던 스킬셋을 다듬어 신성한 보호(30초)와 신의 분노(27초)마다 신성검/집행검(27초)을 1번 씩, 섬광베기/처단(15초)를 2번 씩 사용하게끔 변경하였음. 
추가로 쿨감을 일정치 이상 맞출 경우, 첫 신의 분노 자버프에 섬광베기/처단을 두 번 까지 사용할 수 있게되어 보다 깔끔한 사이클 운용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됨.




3-2)백어택 통일 시


ㄱ. 돌진 기본 돌진거리 6->8M로 증가, 1단계 트라이포드 '탁월한 기동성' 효과 변경

돌진의 이동거리가 2.0/2.5/3.0/3.5/4m 증가한다.

콤보 조작으로 변경된다. 추가 입력 시 마우스 위치로 한번 더 돌진한다. 


ㄴ. 질주베기 기본 시전속도 & 방향전환 속도 20% 향상, 3단계 트라이포드 '마무리 일격'에 무력화 상승효과 추가

'마무리 일격' 질주 종료 시 검을 양손으로 쥐고 n% 증가된 피해를 주며 내려찍는다. 
'마무리 일격질주 종료 시 검을 양손으로 쥐어 n% 증가된 피해를 주며 내려찍고, 무력화 수치가 [중]으로 증가된다.


ㄷ. 집행자의 검 쿨타임 18초->27초로 증가, 대미지 50% 증가, 무력화 수치 15% 증가


ㄹ. 신성검 무력화 수치 15% 증가


ㅁ. 처단 경직면역 효과 추가, 대미지 20% 증가


백 포지셔닝을 위해 기존의 반쪽짜리 이동기들을 효용성 있게 개편하고, 헤드어택 판정이 사라져 다소 낮아지는 무력화 수치를 보완하기 위해 일부 스킬들의 무력화를 상향조정 및 질주베기의 무력화 수치를 증가시켰음.
헤드어택 개선안과 유사하게 질주베기(12초)와 섬광베기(15초) 처단(15초)를 한 세트로, 신성검(27초) 집행검(27초)을 한 세트로 묶었음.



마치며

딜홀리는 출시된 후 오랜 기간 방치되었고, 현재 전투메타와 각인세팅에 맞지 않는 낙후된 스킬구성을 갖고있습니다. 
현재 클래스 1차 개편으로 불합리한 아이덴티티와 시너지를 개선하겠다고 예고되었는데요,
홀리 역시 상술한 백/헤드 스킬개편까진 아니더라도, 최소한 예고된대로 아덴(직각)개편 및 시너지 개편만큼은 함께 받았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