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정본이 나왔습니다!!! 



들어가기 앞서 이 글을 쓰는 이유는
대장전에서 홀리나이트를 하는 사람이 없음. 20판하면 한번 볼까 말까 한 직업임.
그러기에 공략이나 조율의서 프리셋같은게 제한적임. 뉴비 성기사들의 증전 진입장벽을 조금이나마
낮춰보고자 끄적여봄. 그리고 대장전할때 "아 홀리 스킬을 모르겠음ㅠ" 이러는 사람 많은데.
그런 사람들을 위해서 홀리가 뭐하는놈인지 설명해드리겠음.

목차

1. 필자의 홀리나이트 PVP 정보및 대장전에서의 홀리나이트
2. 조율의서 셋
3. 스킬 설명 및 콤보 예시
4. 실전
5. 운용 방법
6. 약간의 팁
7. 끝마치며


1. 필자의 PVP 정보


홀리나이트는 1:1 면에서 굉장히 불리한 직업임.
왜냐? 거의 모든 스킬에 피격면역이 없음. (스킬 시전하는동안 맞으면 거의 끊긴다고 보면 됨)
게다가 스킬 시전 시간이 짧은 편도 아니라 위험함.
말그대로 피면고자임

요약하자면
단점: 그냥 어렵고 직업에 대한 이해도가 굉장히 빠삭해야함.
장점: 한손검 낭만, 타 직업에선 느낄 수 없는 짜릿한 콤보,


2. 조율의 서

특성 - 신속 750 (필수) 제압 250 (제압 249 치명 1 넣는 경우도 있는데 비추, 인내 250은 더 비추)


스킬셋 - 대표적인 스킬셋 두가지를 보여드림


첫번째 스킬셋 (6-2) (현재 필자가 애용하고 직접 만든 스킬셋)

            

섬광 찌르기 2 2 2
돌진           1 3
질주 베기    2 3 1
집행자의 검 3 3
정의 집행    3 2 2
신성검        3 3 1
심판의 빛    1 1 2
신의 분노    3 3 1


두번째 스킬셋 (5-3(첫번째 스킬셋을 쓰기 전 애용했'던' 스킬셋)

             or  or  or 

돌진           1 3 1 
질주 베기    2 3 1
집행자의 검 3
정의 집행    3 2 2
신성검        3 3 1
심판의 빛    1 1 2
신의 분노    3 3 1

천상의 축복 2 1 2
or
신성 폭발    3 2 1
or
신성 지역    2 2 2
or
빛의 충격   1 2 1


이제 첫번째 스킬셋두번째 스킬셋의 스킬 소개와 콤보를 보여드림.

첫번째 스킬셋 스킬 소개

1. 섬광 찌르기  - 콤보 연계용으로 굉장히 좋음. 적이 무방비일때 콤보 시동기로도 운용 가능. 채용하는 사람이 몇 없지만 매력적인 스킬. 돌진 - 섬광찌르기, 또는 정의집행 - 섬광찌르기로 콤보를 연계 할 수 있음. 시전하고있을때
스페로 캔슬 가능. (위험할때)

2. 돌진 - 홀리의 스페를 제외한 유일한 대쉬기. 콤보 시동기로 매우 좋고, 급할땐 도망칠때 사용하는 경우도 있음.

3. 질주 베기 - 질주 베기의 3트포에 무자비한 질주로 달리는도중 자신의 몸이 적과 충돌하게 되면 적을 띄울 수 있음기상기가 빠진 적에게 달려가 적을 띄운뒤 각성기로 연계할 수 있음. 질주베기의 핵심적이 내 몸에 충돌해서
띄워졌을때 그대로 몸을 돌려 2타 (검 올리는거) 를 맞추는거임. (적이 땅에 닿으면 안됨)

4. 집행자의 검 - 콤보 연계용 또는 시동기. 집행검을 콤보에 넣을땐 2타는 절대 안씀. 1타만 사용. 1트포에 탁월한 기동성이 있어 근거리에선 콤보 시동기로 운용 가능.

5. 정의 집행 - 홀리의 스킬중 유일한 피격 면역. 상대방이 나에게 대쉬하여 들어올때 카운터치는 용도.

6. 신성검 - 홀리나이트의 주력 딜링기. 콤보 막타용으로 무조건 집어넣는다고 보면 됨. 신의분노와 연계용이고,  
2트포 빛의 분출을 사용하여 원거리 견제까지 가능하게 할 수 있지만. 딜이 굉장히 약해지기때문에 비추.

7. 심판의 빛 - 원거리 견제기. 혹은 대쉬하는 적을 카운터 칠 수 있음. 시전 시간이 길기때문에 조심히 사용.

8. 신의 분노 - 적에게 상태이상 (감전) 을 먹일 수 있음. 보통 신성검을 쓰기 전 콤보 연계용으로 쓰지만,
콤보 시동용, 적 스킬 끊기용으로도 굉장히 효과적. 다만 시전 시간이 길기에 조심히 사용.

9. 각성기 알리사노스의 빛 - 보통 적이 기상기가 빠지고 투다운 상황일때 씀. 많이 써보면 적이 움직일때
경로를 예측하여 쏠 수 있음. 각성기 시전중일때 마지막에 쏘아내는 빛의 방향을 변경 가능.

10. 아이덴티티 심판자 - 홀리나이트의 징벌스킬들 (파란스킬)의 대미지를 대폭 상승시켜주고, 사거리도
대폭 넓어짐. 신성의오라 절대 안씀. (실수로 누르는거 빼고ㅎ)


두번째 스킬셋 스킬 소개

1. 돌진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다른점이 있다면 3트포에 기습 공격으로 적을 띄울 수 있음.

2. 질주 베기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3. 집행자의 검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4. 정의 집행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5. 신성검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6. 심판의 빛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7. 신의 분노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8. 천상의 축복 - 신성검을 콤보 막타에 집어넣고 천상의 축복으로 콤보의 딜을 대폭 늘릴 수 있음.
범위가 넓지만, 시전 시간이 길고 쿨타임도 길기에 신중하고 조심하게 사용.

9번째 부터는 천상의 축복 대신 채용 할 수 있는 스킬들.

9. 신성 폭발 - 원거리 견제기임. 시작하자마자 무작정 까는것은 비추. 콤보를 먹인뒤 상대방의 기상기가 빠졌을때
신성폭발로 적을 눕히고 각성기 연계 추천. 거리가 될땐 신성 폭발 막타로 적이 띄워졌을때 돌진으로 다시 올려치고 콤보 연계 가능. (tip: 신성 폭발이 히트하게 되면 적이 장판 가운데 근처로 끌려가게 되는데, 3트포에 준비된 폭발이 처음에 끌려간 방향으로 적을 띄움. 사실 신성 폭발은 적을 '띄운다' 라는 개념이 아닌 한 방향으로 '날린다'
라고 생각하면 됨.)

10. 신성 지역 - 원거리 견제기. 시간 벌기용으로 좋고, 적이 나에게 쉽게 대쉬하지 못하게끔 만듬. 신성 지역이
히트하게 되면 적은 슬로우와 상태이상(기절) 에 걸림. 시작하자마자 까는것을 추천. 거리가 된다면 적이 기절했을때 돌진으로 적을 띄우고 콤보 연계 가능.

11. 빛의 충격 - 근,중거리 카운터기. 히트할시 적은 상태이상(기절) 에 걸림. 돌진 적중 뒤 바로 쓰면 무조건 히트.
상대방의 스킬을 끊을 수 있음.

9. 각성기 - 알리사노스의 빛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10. 아이덴티티 심판자 - 첫번째 스킬셋과 동일함.


첫번째 스킬셋두번째 스킬셋의 차이점
- 첫번째 스킬셋어렵지만 두번째 스킬셋보다 딜을 더 뽑아낼 수 있음. 자유자재로 콤보를 변형 가능
- 두번째 스킬셋첫번째 스킬셋보다 단순하고 쉬움. 그러나 첫번째 스킬셋에 비해 콤보 한셋 한셋의 딜이 아주 조금 딸림.

이제 여러가지 콤보 예시들을 보여드림. 
(신성 폭발, 신성 지역, 빛의 충격콤보용이 아닌 견제기 용, 카운터용 으로 주로 쓰이기에 콤보영상에 넣지 않았음)

첫번째 스킬셋 콤보 예시


그리고 영상에 실수한게 있는데, 섬광찌르기 트포를 다르게 했음. (지장은 없으니 ㄱㅊ)

그리고 영상에 있는 콤보들 말고 상황에 따른 다른 콤보들도 수없이 많음. 그 많은 콤보들을 영상에 다 넣어버리면
오히려 따라하기가 더 힘들어지니, 직접 실전에서 해보면서 콤보를 만들고 익숙해지기 바람.

질주베기를 콤보에 섞거나, 질주베기로 콤보를 시작하는건 비추. 질주베기는 적에게 달려가 눕히기 위해 
써먹는 유용한 녀석이니, 남용하지 않길.

두번째 스킬셋 콤보 예시



두번째 스킬셋첫번째 스킬셋보다 비교적 단순한걸 볼 수 있음. 본인의 손, 그리고 취향에 따라 선택 바람.
그리고 두번째 스킬셋에 천상의 축복은 상대가 기상기가 있어도 콤보 뒤 히트 가능.

4. 이제 실전으로 넘어가보자.


첫번째 스킬셋 실전

두번째 스킬셋 실전


심판자(아덴)을 키는 순간은 피격 면역. 상대가 들어올때 아덴을 켜서 상대의 공격을 씹을 수도 있음

5. 홀리나이트 운영 방법

앞서 말했듯이 홀리나이트는 스킬 하나하나 쓰는데 신중하게 써야하는 클래스임. 홀리나이트 콤보 특성상
돌진하거나 맞받아치면서 가지고 있는 스킬을 확 쏟아붓고 빠지고를 반복해야함. 그러나 영웅별로 상대할때의
운영 방식은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음.

6. 팁

첫번째 두번째 스킬셋 영상을 보고 기계적으로, 수동적으로 무조건 따라하면 힘듦. (Ex.알파벳 외워서 읊는거 비추)
물론 콤보 시동기 (돌진, 집행검, 정의집행등등) 가 히트하면 수동적으로 콤보를 이행하는게 맞음.
그러나 콤보 시동기가 히트 해도 콤보에 집어넣을 스킬이 쿨타일때처럼 특정한 상황에 따라 다른 스킬을 집어넣는, 유동적이고 능동적인 플레이를 해야 함. 홀리나이트는 상대방을 띄우는 스킬이 굉장히 많기 때문에, 콤보가 굉장히 다채로움. (스트라이커처럼) 이 스킬은 이 콤보에 어떤 순서에 들어가느냐를 외우는것이 아닌, 이 스킬은 "어떤 스킬"이고 어떤 "상황"에 시전해야 적합한지를 고민하며 플레이하시길 바람.


7. 끝마치며!

거의 모든 내용은 필자의 주관적인 생각. 무조건 따라하려 하지 말고 참고용으로 가볍게 보는것을
추천! 질문 받음!